|
하칸섭 예림양 입니다.
클로에 육성시 가장 문제가 되는점이 타케릭에 비해 자본이 많이들어간다는 사실에 다들 공감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스토리상에서부터 귀티가 줄줄 흐르시는분이죠. 무려 공작의 영애...
때문인지 케릭이 출시된이래 현재까지 돈잡아먹는 케릭의 대표적인 이미지로써 아직까지 자리잡고있죠.
그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마공캐릭(물공캐릭보다 대미지도 딸리고 명중률도 떨어집니다.)
2. 무지막지한 무기딜레이
3. 아이템 효율이 구림(대표적인 3대 마공케릭인 조란클중 템으로 올리는 마공합이 가장 낮음)
이거 외에도 자잘한게 몇가지 더 있지만 생략하고.. 이러한 이유로 클로에가 사람구실좀 하려면 어느정도의 자본이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투자대비 효율이 구리기로 테일즈에서 둘째라면 서러운 케릭이기이기에 무자본으로 클로에를 하시는분은
쩌~~엉말 케릭에 애정이 많으분이 아니고서는 추천드리지 않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로에는 사기적인 유틸성으로 인해 현 마공케릭중 최상위로 손꼽히며, 성장한계치가 테일즈 케릭중 가장 높아
투자를 하면 할수록 그 효과를 톡톡히 보는 매력이 있는 케릭이죠. 그래서 타 케릭보다 고자본유저분포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클로에 하시는 분들이라고해서 전부다 엔키라 풀셋 맞추고 7연마고 막 그러진 않잖아요?
그래서 이왕 투자하는거 보다 효율적이게, 기존보다 자본을 덜투자해서 많은 효율을 낼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해요.
물론 투자효율에 대한 내용이기에... 무자본이시거나... 자본이 좀 약하신분들은 조용히 뒤로가기버튼을 눌러주세요... 죄송합니다.
자 그럼 현재 클로에의 궁극은 무엇일까요?
전 개인적으로 첫번째는 마나월99% 흡수율이며, 두번째는 약점간파와 후무딜의 완성 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위 두가지 99퍼마나월과 약간 그리고 후무딜이 되면 클로에의 성장의 궁극에 도달했다고 보고있습니다.
글로 적으면 몇자안되지만... 내용을 파고들면 입이 떡 벌어질정도로 말되안되는 요구치를 필요로 합니다.
때문에 현재 클로에유저들은 위 세가지중 한가지를 포기하며 투자와 재분을 하는데요
현재 알로에C 님께서 위 언급한 클로에의 궁극에 가장 가까운, 현실적으로 실행이 가능한 공략을 언급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그만큼의 어마어마한 투자는 각오하셔야합니다.
각설하고...
지금부터 효율적인 투자에 대해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내용의 기준은 극한후가 기준이란점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요점부터 말씀드리자면 미련없이 "포기" 하는 겁니다. 다만 현명하게 포기 하는게 중요합니다.
기존 클로에는 후무딜을 갖추기위해 인트를 무기요구치에 맞추고 고어질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약점간파를 사용하는 형태죠.
1. 약점간파 를 포기하세요.
이게 무슨말이냐면 약점간파 대신에 가속연마를 사용하시고, 재분을 만인트 저어질로 후무딜을 확보하라는 겁니다.
현재 만랩이후 가장 쓸모없는 스탯이 바로 어질 입니다. 어질을 아무리 확보해도 컨텐츠가면 회피안되서 다 얻어맞아요.
특히 마나월로 기본적인 탱킹이 확보되는 클로에기에 더더욱 어질은 쓰잘데기 없는 스탯일뿐입니다.
따라서 약점간파대신 가속연마를 사용해 쓸데없는 어질에 투자를 하지말고 다른스탯(인트 디펜 엠알 덱스)을 올리는 재분을
하라는 겁니다. 저어질시 크리걱정은 몬스터카드스킬의 약점포착 하나를 추가해주시면 말끔히 해결됩니다.
약점간파를 사용하지않으면 대미지가 약해지는걸 걱정하시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절반만 그렇다 입니다.
180인트(무기요구치)와 290인트 의 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
이 두 조건의 대미지의 비교 결과는 이렇습니다.(물론 상황에 따라 오차가있지만 그 범위가 크지않음을 알려드립니다.)
180인트 + 약점간파(노연마) < 만인트 + 가속연마
180인트 + 약점간파(콤보연마) = 만인트 + 가속연마
180인트 + 약점간파(콤연+보콤) > 만인트 + 가속연마
즉 쌍콤을 섭취하지않는한 차라리 만인트가 더 많은 대미지를 냅니다. 게다가 만인트로 인한 마나월 흡수율상승에다 저어질로 인해
남은 스탯을 디펜or엠알까지 더 찍어줄수있어서 탱킹면에서 월등히 좋아집니다.
(표현을 쉽게하기위해 무기요구치(180인트)+약점간파 사용을 A 로, 만인트+가속연마 사용을 B 로 표기하겠습니다.)
쌍콤연... 차라리 섭취하지마시고 그 자본으로 마공합을 더 늘리세요. 약간을 안쓴다면 콤연의 효율은 반토막 이하로 떨어져서 섭취할 의미가 상당부분 퇴색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B 재분의 또다른 장점은 높은 디펜의 확보입니다.
저도 현재 이 재분을 사용중입니다만 50%의 재분으로 만인트, 만덱스, 120디펜, 72엠알 그리고 100어질 을 확보하고있어요.
디펜이 높다는건 즉, 체영약작의 압박에서 상당부분 벗어날수있다는 겁니다. 체작이란게.. 결론적으로
약 17000 정도의 피통을 늘리기는건데 이를위해 들어가는 괴가 대략 55괴 가량이 됩니다.
보통 노디펜재분으로 인해 부족한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체작을 많이하죠.
제가 클로에로 모든 컨텐츠를 돌면서 느낀점이 현 컨텐츠에서 필요한 최소체력이 33000 정도라고 봐요.
사실 그 이상은 클로에 입장에서 피케이를 하지않는이상 올려도 효율이 떨어진다고 봅니다.(참고로 제 피통은 4만입니다)
이유는 마나월을 뚫고 들어오는 공격에 어쩔수 없이 노출될때 즉사가 되지않는 최소한의 피통이 33000 정도라 생각되기때문이죠.
즉 B 재분의 경우 디펜으로 확보되는 피통이 약 1만정도 가 되기에 체작의 부담에서 상당부분 부담을 덜어낼수가 있어요.
또한 갑옷어빌에 마법보호 대신 초월생명력을 다시는게 체작보다 투자효율을 더 높일수가 있어요.
즉 체영약 작을 최소화가 가능합니다. 남는 자본으루 우린뭘하죠? 마공합을 올리세요
다만 마나작은 해줘야해요. 마나작은 마나영약 약 220개 정도가 들어갈텐데 하칸기준으로 대략 8괴에서 많게는 10괴정도의
자본을 투자하게될거에요.. 적어도 마나통 1만이상은 넘겨주셔야 좋아요. 재분시 240이후에 엠알을 몰아주는 재분을 짜시는걸
추천합니다.(대략 엠작후 72엠알이면 마나통 12000 정도 나옵니다.) 이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갠적으로 생각합니다.
B 재분은 만덱재분입니다. 현재 아카드보스들이 만인트 기준으로(인트가 높을수록 스킬명중률이 낮아져요 젠장..)덱명합 627에
올힛이 납니다. 아카드 안가실분은 상관없지만 아카드까지 목표로하시는분은 참고하셔서 크매작 렘므로브를 착용할지 일반로브를
착용 할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렘므로브를 언급하는 이유는 가격도 저렴하지만 22마공이면 결코 적은게 아닙니다.
무려 마나월1% 흡수율을 갑옷하나로 올릴수있거든요. 뭐 그깟 1%라고 하지만... 마나월이란게 90% 이상부턴 1%씩 오를수록
증가되는 체감효과는 기존의 몇배수로 올라간다는걸 아셔야합니다. 결코 작은수치가 아닙니다.
대미지 또한 홀작 엔키라로브보다 더 나온다는건 보너스.
만인트시 480마공이면 딱 90%의 마나월을 보유하게 되고, 여기서 22마공이 오를수록 1%씩 흡수율이 증가됩니다.
즉 크매작 렘므로브의 선택도 명중률이 뒷바침 된다면 아주 좋은 선택지죠. (저도 렘므로브사용하는데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2. 후무딜을 포기하세요.
이게 뭔 소리냐 하시겠지만... 현재 제가 사용중인 내용인데 아주 만족스러워서 소개하고자 해요.
위에도 언급한적이 있지만 현제 저의 스탯은 만인트 만덱스 120디펜 72엠알 100어질 입니다. 그리고 현재 약점간파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즉 후무딜을 포기하고 약점간파와 함께 콤보를 사용하고있어요.
처음엔 가속연마를 사용하면서 클로에의 콤보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고 시도조차 안했었죠. 왜냐면 클로에의 주력인 일볼의경우 타겟팅이 아니라 범위스킬이기때문에 콤보삑살과 아펙스위칭등의 문제점이 있을거라고 봣거든요.
또 클로에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한 지속딜면에서 콤보삑살과 텔포후딜의 존재가 영향을 준다고 생각했거든요.
(동급템이라면 클로에는 아카드 네르갈에서 딜량 상위권에 진입하기란 쉽지않아요. 왜냐면 순간 증폭딜이 넘사벽인 애들이 있기때문이죠. 요즘 필드네르갈... 뜨면 1-2분이면 녹아요.. 녹턴이나 낫벤의 순간화력, 비호 장판아래서 칼질하는 근딜의 데미지를 따라기긴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다만... 클로에는 지속적으로 꾸준한 딜을 넣을수가 있어요. 마나월을 못뚫는 공격은 말뚝딜을하고.. 피해야 하는 공격은 클릭하나로 회피+자리잡기 까지 가능하기에 딜로스를 타케릭에 비해 최소한으로 줄일수가있죠. 때문에 10분 20분씩 딜을 넣어야 하는 상황에선 클로에가 상위권에 들수있다 생각하지만... 즉 사람이 없는 시간대에 4-50명 정도가 잡는다면 충분히 10위권 안쪽을 노려봄직하지만...100명이 넘어가서 순식간에 네르갈이 녹는다면 순위권에 들기란 정말 힘들어요.
포기하세요 포기하면 편합니다ㅋ)
하지만 실제로 해본결과... 콤보연결이 아주 매끄러웠고, 텔포로 회피속도 또한 평타콤보중에 텔포사용하면 후무딜보다 빠르게
텔포가 발동되더군요. 아펙스왑 역시 사용시 아펙하나만 돌려도 3아펙 돌리던때보다 딜량이 더 우수했습니다.(콤보존엄..굿)
이로 인해 아카드 네르갈 사냥시 상위권 순위또한 노려봄직해졌단사실.. 정말 약간+콤보의 대미지는 아주 만족스럽더군요.
감히 단언컨데 클로에 최소의 자본으로 최대의 효율을 뽑는건 만인트에 약점간파 + 콤보 를 사용하는 클로에 라고 봅니다.
물론 사용자의 컨트롤이 상당부분 요구되는 부분이 없잖아 있어요. 컨좋으신분은 콤보 넣으면서 아펙스왑도 가능하실테고..
무엇보다 위 1번의 예시와 비교해 콤연의 효율도 좋아지기때문에... 전 상당히 갠찮다고 봅니다.
최종결론을 내자면... 클로에의 자본효율을 최대한으로 내기위해선 어질을 줄여야합니다. 어질... 찍지마세요.
최소한의 어질만 확보하시고.. 극한스킬초기화스크롤을 활용해 약점간파와 가속연마를 취향에 따라 왓다갓다 하시는게
가장 현명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저어질을 하시면 남는자본을 다른데 신경쓰지마시고 마공합을 올리세요. 55퍼재분이다 60퍼재분이다..
사실 머리아프잖아요. 걍 50퍼 재분올리시고 후무딜에 머리싸매며 어질 민보에 투자하지마시고..
맘편하게 저어질로 단순하게 마공만 바라보면서 대미지와 마나월흡수율에만 투자해보세요. 보다 적은자본으로 보다 높은
효율을 낼수있을거에요.
사실 몇일동안 이 내용에 대해 정리해봤지만... 작성할 시간이 없어 새벽에 주저리 주저리 적었는데.. 적고보니 필력도
떨어지고 두서도 없는것 같네요..하하;;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전 이만 자러가보겠습니다.^^
첫댓글 잘 보고갑니다 연구를 많이하신 노력이 보이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어질재분은 극한후에 하세요 극한전엔 고어질재분이 더 좋습니당
저자본이면서 이상만 바라보고 키우고 있었는데 좋은글 감사합니다!!
같은 클로에를 키우는 사람으로써 좋은 글 보고 갑니다.
저는 딱히 사람들이 클로에를 바라보는 시점은 개의치않지만 이 글의 중심 자체가 효율성의 대한 내용 같아요! (맞나?)
잘 보고 가겠습니다 ㅎㅎ
혹시 만인트하시면 어질못주면 힘드시지않으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회피 재분하면 인트는 높아봐야 200정도인데 아카드 스텝 666매작에 46마공 슈젤 + 엔키라 올 한계작 해도 인크작으로 90마공을 더올려야하는 수치죠ㅋㅋㅋ
렘롭 끼면 좀 덜하긴 한데 상당한 명중률이랑 교환하는거니 취향탈듯.
회피 재분은 초고자본이더라도 인크운이 로또급 이상되지않는 한 99프로 불가능하고 초고자본인 분들은 어쩌저째 97프로는 나오는 분계실거 같은데 99프로는 ㅎㄷㄷ
혹시 재분법이 따로있다면 남겨주실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