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러시아에서 2년, 영국에서 15년, 도합 17년을 외국생활로 보냈다. 30후반과 40대 몽땅, 그리고 50대 중반이 되어서 돌아왔다.
처음엔 한국과 인연을 끊자 독하게 마음을 먹었지만 그게 그리 쉬운가. 처음 5년 가까이 실제로 한국엘 아예 들어오지 않았다.
그때 유일한 한국 소식통 친구 하나가 이따금 전해주는 사연으로 한국인의 정체성을 유지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위안거리는 가요무대와 전국노래자랑을 보는 것이었다.
지금이야 OTT가 일상이지만 그때는 CD로 굽던지 아니면 합법보다 불법 다운로드 통로가 있었다. 낯선 땅에서 살아 남기 위해 이를 악물고 버티면서 송해 선생의 구수한 진행에 웃다가 울다가 했다.
어릴 적부터 이미자의 노래를 잘 불렀던 누이의 영향 때문인지 내 피에는 뽕짝 선율이 흐른다. 내 어미와 누이의 주장은 노래는 무조건 슬퍼야 한다고 했다.
국민 MC로 불리는 송해 선생이 오늘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향년 95세, 코로나로 2년 넘게 전국노래자랑이 쉬었는데 코로나 아니었다면 선생의 말년 활약을 더 봤을 것이다.
그는 악극단에서 활동하던 희극인 출신으로 알고 있다. 사회도 서민스럽게 잘 하시지만 무대인답게 나그네 설움을 구성지게 잘 부르신다.
요즘은 유행가라는 단어를 잘 쓰지 않지만 나는 흘러간 유행가가 좋다. 그 유행가 속에서 대중을 웃기고 울렸던 송해 선생 또한 무대에 섰을 때 가장 행복했을 것이다.
때론 유행가 한 소절에도 인생이 다 들어 있는 법, 사랑도 인생도 알고 보면 유치함의 반복이다. 그래서 인생이 더 거룩한지도 모른다. 송해 선생님의 명복을 빈다.
첫댓글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우리 시어머니 전국노래자랑
재방송까지 챙겨 보시는데
우짤꺼나~~~
온 국민의 일요일을 책임졌던 남자 ㅠㅠ
이제 천국에서 활동 하시겠네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전국노래자랑--- 특유의메로디는 이제 송해선생님건데 ---ㅠㅠ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마음도 숙연해진 날 입니다~
국민들의 기뿜을 안겨 주시던 송해 선생님
천국에서도 건강 하시고 행복 하소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전국 노래 자랑은 애들 이모부가 엄청 나게 좋아하는 프로 인데
정말 안타깝네요
송해 거리도 생길 만큼 우리 나라 최장수 프로에 기네스북 까지 올랐다던데요
최장수 m.c 송해님
부디 좋은곳 에서 영면 하시길 빕니다 ㅡㅡ
일요일의 남자
송해 선생님
전국민의 마음을 푸근하게 했던
노래자랑ᆢ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면서
모든국민들에게 웃음과희망을 선사한 오랜세월을 참많이 애쓰시고 즐거웠으니 그감사한마음도 함께전합니다
부디 평안하소서 ᆢ
결국 가셨네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고인 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당대
희극배우이자
유명엠씨 노래자랑 사회자로 우리들의 입가에 웃음을주고
명가수를 탄생시킨
전국노래자랑 !
그유명인사를 이제는 만날수 없지만 그분의 흔적과 명성은 역사에 기리 남으리라!
삼가 고인의 영면을 빕니다
아쉽네요 종로 3가에가면 가끔뵐수 있었는데
좋은곳에서 편히 쉬세요
온국민의 애도속에
영면하시니 그래도 가시는길이
외롭지마는
않으시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