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주요행사나 각종 의식에 참가한 노병들의 가슴에 달린 빛나는 훈장을 혹시 보신 적 있으신가요?
훈장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게 수여되는 최고의 영예스러운 상징물이랍니다. 도대체 훈장은 어떤 분들에게 수여되고, 훈장의 훈격과 종류는 또 어떻게 되는 것인지 이번 기회를 빌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훈장의 종류 및 수여대상
훈장은 크게 무공훈장과 보국훈장으로 나뉩니다. 무공훈장은 다시 태극ㆍ을지ㆍ충무ㆍ화랑ㆍ인헌무공훈장 등 5가지로 나뉘어지며, 보국훈장은 통일ㆍ국선ㆍ천수ㆍ삼일ㆍ광복장 등 5가지로 다시 나뉘게 됩니다. 이하에서 각 종류별 훈장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 수여대상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무공훈장 (武功勳章)
태극무공훈장
(太極武功勳章)
태극무공훈장은 전투에 참가하여 필사의 각오로 비범한 능력을 발휘하여 부대의 승패를 좌우하고 그 공적을 국내외적으로 선양할 만한 유공자에게 수여합니다.
을지무공훈장(乙支武功勳章)
을지무공훈장은 전투에 참가하여 생명의 위험과 난관을 극복하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작전을 유리하게 전개 그 공적을 국가적으로 선양할 만한 유공자에게 수여합니다.
충무무공훈장
(忠武武功勳章)충무무공훈장은 전투에 참가하여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중대한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그 공적을 군내외적으로 선양할 만한 유공자에게 수여합니다.
화랑무공훈장
(花郞武功勳章)
화랑무공훈장은 전투에 참가하여 용감하게 헌신 분투하여 보통이상의 능력을 발휘 다대한 전과를 올려 그 공적이 뚜렷한 유공자에게 수여합니다.
인헌무공훈장
(仁憲武功勳章)
인헌무공훈장은 전투에 참가하여 용감하게 분투 노력하여 부여된 임무 정도 이상의 능력을 발휘 그 공적이 뚜렷한 유공자에게 수여합니다.
보국훈장 (保國勳章)
통일장(統一章)ㆍ국선장(國仙章)ㆍ천수장(天授章)ㆍ삼일장(三一章)ㆍ광복장(光復章)의 5종류로 나뉘는 보국훈장은, 국가 안전보장에 뚜렷한 공을 세운자에게 수여됩니다.
이상으로 훈장의 종류 및 수여대상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영예로운 훈장 수여, 이제 구분하실 수 있으시지요? 자랑스러운 조국, 대한민국의 안위를 위하여 헌신 봉사함으로써 혁혁한 공을 세운 유공자들에게 수여되는 훈장의 의미를 잠시나마 돌이켜 보시고, 훈장 수훈자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바탕으로 이들에게 많은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