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쪽 보이차 사이트에 나와있는 보이차의 연도 구분 자료입니다.
대만이나 홍콩 차상인들의 상술로 만들어진 잘못된것들이 하나 하나씩 점차 진실되게 밝혀지리라 봅니다. <죽천향>
-보이차 연도의 구분-
보이차 시장에서 통상 40 년대의 제품으로 판매되는 "중 차" 상표의 홍인원차를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중 차" 상표는 1951년 12월에 비로소 베이징에 등록된 것이다.
시장에는 1980년에 생산한 “반선긴차 "가 보인다. 그러나 ‘반선-서장의 종교 지도자'는 1986년에 윈난에 도착하여 하관 차창을 시찰하였다, 따라서 1980년에 생산된 "반선긴차”는 있을 수 없다.
시장엔 이른바 1970-1980년 남간차창에서 생산된 "봉황 타차 "가 있으나 실지 남간차창은 1980년대에 비로소 설립되었다.
어떤 지방에서는 1957년에 출고된 "윈난 보이전차 "를 판매한다.
사실, 윈난에서는 1977년이 되어서야 이런 종류의 차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규격번호는 7581과 7811로 2개이며 게다가 지금까지 포장에 규격번호를 찍은 적이 없다. 1967년에 출고되었다거나 문혁 기간에 출고되었다고 불려지는 것은 믿을 수 없다.
시장에서 파는 50년대 생산의 "철병“이라 불려지는 종류의 차는 1972년에 비로소 처음 만들어져 나간 것 이다.
어떤 한 박물관에 있는 “은호타차” 는 다음과 같이 명시된 상표라 한다. "1973-1977". 그러나 사실 "은호타차" 는 1987년 이후에 비로소 생산된 것이다.
1,찻잎 외관을 본다
신 보이차의 외관 색채는 비교적 신선하고, 흰 솜털(백호)을 지닌다. 또한 맛은 농후하다; 보이차는 장시간을 통한, 후 기화작용으로 산화된 후에; 찻잎 외관이 대추색을 띨 수 있으며, 백호는 황갈색으로 변한다.
2,포장지 색채의 차이
일반적으로 압제 된지 여러 해가 지난, 진년 보이차의 포장지는 이미 오랜 시간에 의해 낡게 변하고, 그래서 종이의 품질은 대략 노랗다. 이 때문에 종이의 품질, 수공무늬 와 인주의 상태로 노화정도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지만 이것은 단지 참고일 뿐이며, 절대적인 근거는 아니다.
어떤 악덕 상인은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오래된 노란 포장지에다 다른 물품을 몰래 바꾸어 포장한다.
3,차 물품의 연도를 보고 안다
일반적으로 , 보이차의 연도 구분은 아래와 같다:
1949년 이전의 시기에 생산한 보이차는 “골동차”라고 불리는데, “백년 송빙호”, “백년 동흥공품”, “백년 동경호”. “동창노호”, “송빙경호”이다.
일반적으로 차병 안에는 1장찹쌀로 만들어진 1장의 종이가 있으며 차의 이름이 그 종이에 찍혀져 있는데, 이를 “내비”라 부른다.
1949-1967년 시기는 중국차업 생산, “인급” 차품으로 포장지에 각각 다른 색으로 차자가 표시되어있다. 붉은도장(홍인)이 첫 번째이고, 녹색도장(녹인=람인)이 두 번째이며, 황색 도장(황인)이 세 번째이다.
1968년 이후 생산된 차병의 포장지에는 더 이상 ‘중국차업공사’라는 글자를 찍지 않고, 각 차 공장이 자유롭게 생산한 차를 , 통칭 “윈난칠자병차”라고 부르고 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출범, 1950년 '운남중국차엽무역공사' 를 '중국차엽공사운남성공사' 로 개칭한후 1951년초 심벌마크 공모, 수십개의 도안중 '화동공사' 직원 조승후의 八中茶 설계 채택, 1951년 12월 15일 중국상표등록처에 八中茶 상표등록.<자료:티앤 피플:푸얼차 진실과 거짓(4) 짱유화>
첫댓글 포장지로 알수있는 시대는 지나버렸네요....오직 맛으로 색으로 향으로 투명함으로 맛의 깊이로 ......조은 내용 감사드립니다....차한잔올립니다..._()_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52년 대한민국에 상표 등록이 시작된 이후 1954년 비로소 특허청에 상표 등록된 샘표간장은, 1946년 부터 생산이 시작 되었다네요.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출범, 1950년 '운남중국차엽무역공사' 를 '중국차엽공사운남성공사' 로 개칭한후 1951년초 심벌마크 공모, 수십개의 도안중 '화동공사' 직원 조승후의 八中茶 설계 채택, 1951년 12월 15일 중국상표등록처에 八中茶 상표등록.<자료:티앤 피플:푸얼차 진실과 거짓(4) 짱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