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기범입니다.
주천형과 성운이를 통해 요세미티등반 오신다는얘길듣고 이제사 찾아뵙습니다.
등반 열심히하시는 모습보기좋습니다.
제가쓴글도 있고 번역글들도있지만 요세미티에 대한글이라 도움이될까하고 올려봅니다.
곰뿐만이아니라 대부분의 짐승들을이해하는데 도움이될듯하여 글을보냅니다. 요세미티에서는 매해 1500여대의 차량이곰에게 긁히거나 파손되며많이출몰한다하니 유의사항읽어보시면 최상의 대처요령이 생길듯합니다.
곰을만났을때...
Don't be bear careless! 곰에 대한 음식물규정 및 주의사항
How to store fo갈색곰들이막영지에서 서성대는것을 자주볼수있습니다. 요세미티공원에서 캠핑하는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자료를 번역해보았습니다. 한국 지리산에도 곰이od properly(어떻게 음식물을 적당하게 관리하나)
차안에다 음식을 두지마세요! 지정된장소에 비치되어있는 금속보관함에다 음식을 넣어두시고 잠금장치를 꼭해주세요 그냥닫으시면 곰은 보관함을열수있습니다. 곰이영리하여 아이스박스와 캔류에는 음식이 들어있는것을 알고있습니다 금속보관함에다 넣으세요. 또한 음식물이 담겼던봉지나 쓰레기, 비누,캔맥주,막걸리,샴푸,치약등의 향기나는 물건도 포함합니다.
In Campgrounds: 캠핑장 - 캠핑장에서 제공되는 금속보관함 상자에다 보관하시고 절대로 차안이나 텐트속에는 놓아두지마세요. - 잠깐 자리를 비울시에도 음식등은 금속보관함에다 넣어두시고 볼일 을 보셔야합니다. - 곰은 대낮과 한밤중에도 캠핑장으롤 들어와 사람이 있어도 아랑곳하지않고 서성입니다. - 음식물 찌꺼기를 캠프장 주위에 버리지마시고 항상 깨끗하게 하시고 쓰레기 는 큰 금속쓰레기함에 버리세요.
Lodging : 숙박장소 - 건물이나 호텔인경우, 음식물등과 아이스박스등을 실내에놓고 방문을 닫아놓으세요. 절대로 차안에다 음식물을 놓아두지마세요. - 요세미티에서 제공하는 천막이나 견고하지않은 건물에는 음식물등을 요세미티에서 제공하는 보관함이나 라커에 보관하세요. - 차안의 쓰레기와 찌꺼기는 금속제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곰이열지못하는 박스(Bear-proof Cans) 에넣으세요.
In Picnic Areas : 소풍장소 - 모든음식물은 보관함에 넣어둘것. - 음식물을 놓아두고 자리를 비우지말것. - 쓰레기는 깨끗이 청소하고 쓰레기통에 넣으세요.
Day-Hiking : 당일산행 - 모든음식물과 주의물품등을 산행코스에 가까운 금속보관함에다 넣어두세요. - 베낭을 벗어놓고 이동하지마세요 사진찍을 때도, 곰을 알고있습니다 베낭에는 음식이있다는것을,
Backcountry : 장기산행 아래의 세가지 방법을 모두보시고 계획하세요.
1. 곰이열지못하는 휴대용 음식물 보관통(Bear-proof portable food canster) 을 구입또는 대여하여 음식물을 넣은후 배낭에 넣어 산행하며 막영시에는 바깥에 놓아둡니다. 휴대용보관통은 가까운 공원관리사무소에서 대여합니다.
2. 금속 보관함이 있는곳을 찾아 보관해 놓습니다. 출발전에 보관함장소가 있는지를 항상확인하세요.
3. 음식물 을 공중에 매달아 놓는 방법 입니다. 이방법은 위의 두사항이 여의치않을경우에만 사용할것이며 곰의키가닫지않는 높이이여야하며 나무와 나무을 연결한 줄에 매달은높이가 2미터이상을 권장합니다. 모든음식물은 금속상자보관함에 보관할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차안에는 절대로 음식물을 보관하지마세요.
Bear Encounters : 곰을 만났을때의 대처요령 큰곰이건 작은곰이건 곰에게 절대로 다가가지 마세요 ! 어린새끼 곰에게는 주위에 엄마곰이있습니다. 곰이다가올때는 즉시큰소리를 지르시고 작은돌을 던지거나 주위에 나뭇가지를 집어들고 곰에게 겨누세요. 두명이상있을시에는 함께서서 곰을 노려보세요. 곰이떠난 쪽으로 다가가지마세요.새끼와함께있는곰이있을때는 엄마곰의 신경을 건드리지않게 신중하게 대처하세요 새끼를 보호하기위해 난폭해질수있습니다. 곰이 이미가져버린 음식물을 뺏으려 하지마세요 . 피해사항은 공원사무실에 보고하세요.
참고: 위의규정과 주의사항은 곰의 공격을 예방해주는데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러나곰에대한 위험성은 항상열려있으니 항상조심하기바랍니다.
첫댓글 기범씨 헬렌 엄마예요. 주의사항 잘읽어 봤어요. 참고 하겠읍니다. 예전에 요세미티갔을때 기범씨 작품 닭백숙이 맛있었지요. 비상식 쪼꼬파이도 생각나고요. 반가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