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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적 수준의 실천은 개인, 가족, 집단 등을 중심으로 개입하며 대상 규모가 적고 클라이언트와의 대면 접촉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기 떄문에 직접적 실천 또는 임상적 실천 이라고도 함. 중간수준의 실천은 주로 사회복지기관의 운영 및 사회복지사의 지도 감독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클라이언트보다는 주로 사회복지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개입하기 때문에 간접적 실천이라고도 함. 거시적 수준의 실천은 개인의 문제해결이 아니라 국가의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책과 예산규모, 사회운동 등이 사회복지 수혜 대상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보이며,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정책, 지역사회조직론 등을 통해 나타남
1.미시적 실천의 관점과 이론
1)생태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이 간과했던 체계 간의 공유영역과 적응 및 상호교류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체계의 변화속성 기능과 유지 기능도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인간 중심의 실천 경향을 도입한 통합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의 등장은 실천모델을 적용하기 이전에 문제현상을 사정 평가할 수 있는 구조와 준거틀을 제공함으로써 일반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을 실천가들에게 제공하게 되었다.
생태체게이론의 관점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란 인간과 환경의 교류 결과 생겨난 산물로 인식하는 것인데 이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태체계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개념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기본 개념: 체계, 개방체계, 폐쇄체계, 시너지, 경계, 투입, 전환, 산출, 환류, 엔트로피, 적응, 스트레서, 스트레스, 대처능력)
체계이론은 살아 있는 모든 생물체는 서로 의존하면서 생명을 순환시키고 있다는 생태학적인 사실을 인식하면서부터 등장. 여러 부분간의 상호작용과 관련성에 의해 조직화될뿐 아니라 계층적으로 상하체계와 서로 관련하여 작용하고 있다.
2)통합적 실천방법
통합적 방법이란 인간의 욕구에 기초하여 환경상황 속에서 인간을 이해해야 함을 강조하여 인간과 환경과의 균형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방법이란 사회복지사가 개인이나 사회문제 해결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개입방법의 통합적 사용을 말한다. 통합적 방법이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사회문제에 대하여 두가지 이상의 사회복지방법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접근하는 개입방법을 말한다.
김융일 외는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공통적인 기반이 있음을 전제하면서 그 공통적 기반을 중심으로 어떠한 모델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공통적 요소를 가진다. 통합적 방법의 가치는 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인정하고 이들의 잠재성은 개발될 수 있으며 성장과 잠재성은 미래지향적임을 강조한다. 그리고 통합적 방법론은 과거 정신역동적 측면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상황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과 환경, 즉 사회적 기능수행 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의 존엄성, 참여와 자기결정, 개별화 극대화, 실천과정평가를 강조하는 특징을 말한다.
맥마흔은 첫째, 생태체계적 관점을 유지하고 있으며 둘째, 문제란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 개념으로 활용하면서 개인과 체계간의 상호작용,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등 개인과 체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개입의 중요한 초점으로 인식하고 있다. 셋째, 통합적 방법은 일대일 개인 수준을 의미하는 마이크로, 집단 수준인 메조, 지역사회, 조직사회와 같은 보다 큰 수준을 의미하는 매크로 등에까지 다양한 수준에서 접근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넷째, 사회복지사의 이론 선택이 어느 한가지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따라 다양한 이론과 개입방법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통합적 방법론은 각각 다양하고 상이한 용어로 진술되어 있지만 문제해결과정이 유사하며 상호중복되기도 하는 특징을 가지고있다.
통합적 방법론의 특징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생태체계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체계에 접근을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3)통합적 접근 모델과 과정
클라이언트 체계: 서비스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말하며, 사회복지사와 계약이 이루어졌을 떄 비로소 클라이언트가 된다.
표적 체계: 목표달성을 위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로서 클라이언트 체계와 동일할 수도 있고 상이할수 도 있다.
행동체계: 사회복지사가 과업을 완수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하는 사람들
변화매개 체계: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있는 기관 및 조직을 의미 변화매개인이란 계회적 변화를 목적으로 특수하게 고용된 돕는사람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전문체계:전문가다네,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체계 그리고 전문적 실천의 가치와 허가 등을 말한다.
의뢰-응답 체계:서비스를 요청한 사람을 의뢰 체계라고 하고 강요에 의해 오게 된 사람을 응답자라고 한다.
2.개별실천방법
1)면접 및 개별 개입 과정
(1)면접
면접은 사회복지실천 개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도구다.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점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형성하고 자료의 수집 및 정보 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있다.
콤튼과 갤러웨이가 설명하길 첫째 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둘째 사회복지의 목적과 방향을 가지고 있다. 셋째 계약에 의해 진행된다. 넷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특정한 역할관계가 규정 된다.
공통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은 첫째,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호기심 해소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정보수집에 초점을 두지 않으며 둘쨰,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셋째,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상황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
(2)개별개입과정
준비단계: 면접을 위해서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에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조건을 갖추는 것
-면접 분위기 조성
-면접 관련 서류 및 기자재 완비
-사회복지사의 옷차림
-기초 기록 검토 및 면접 방향성 설정
-자신의 감정 확인 및 자기점검 실시
인테이크 단계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
-만남의 목적이나 방향성 설명
-기관의 정책이나 규정, 윤리적 원칙에 대한 설명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 형성
사정 단계:전문가로서 갖는 소견
-클라이언트를 이해해야 하며, 문제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연관된 정보와 기록을 정리
-사정에 필요한 도구를 통해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 및 분석 문제를 정의하고 개입체계를 결정 개입 과정과 방법 활용자원을 구성
-예상되는 문제나 위험요소등을 살펴봄
계획단계
-사정자료를 기초로 실행 및 평가계획을 세운다
-평가계획과 내용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와 합의
-클라이언트와 목표를 세우며 단계적 행동방법과 평가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계약
개입단계
-개입은 클라이언트, 변화매개, 행동, 표적체계 등의 기본적 4체계에 의해 이루이도록 함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적응능력 향상, 사회적 기능 향상, 자원연결기술, 권익보호기술 등이 포함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신념, 경험 등이 필요, 개입방법 선택 시 명확한 근거와 전문가의 판단이 중요
평가와 종결단계: 평가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개입의 효과성과 문제해결의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 종결단계는 갑작스러운 종결을 피하여야 하며 점차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준비할 수 있도록 과정이 마련되어야 함
-클라이언트와 함께 서비스 전달 체계, 서비스의 효과성과 성취도를 확인
-사회복지사의 개입과정에 대한 겈토와 평가가 이루어짐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짐
-클라이언트와의 종결을 준비
-부정적결과를 보이는 경우 이전의 사정이나 계획, 개입단계에 대한 점검이 필요
-종결의 사유는 목표를 성취, 기대할 수 없거나 다른 기관에 의뢰하거나 클라이언트가 개입을 거부
-종결 감정을 공유, 개입과정에 대한 요약, 사후활동의 계획을 다루며 종결기록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
2)관계형성
(1)관계의 개념과 특성
관계는 독립된 두 개체 간의 의미적 상호작용을 말함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어떠한 상황적 맥락을 확인하여야 그 상호작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펄만은 관계란 하나의 촉매제로써 문제해결과 도움을 향한 인간의 에너지와 동기를 지지하고 양성하며, 자유롭게 하는 원동력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말하는 것 전문적관계라고도 함
전문적 관계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제한된 시간과 정해진 장소 속에서 이루어지는 특수한 관계
타인에대한 관심: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모든 일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며 이들의 감정과 교류할 수 있는 것을 의미
헌신과 의무:전문적 관계속에서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헌신과 의무는 존재할 수 없으며 이는 상호책임성을 말한다고 할수있따
권위:사회복지사의 권위는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나오는 제도적이고 사회적인 허가와클라이언트로부터 자발적으로 나오는 위임된힘
진실성: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을 때 일관성 있고 정직한 개방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2)관계의 기본 원리
개별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만날 때 클라이언트는 자신만의 고유한 역사와 능력, 성격을 가진 인간이며 세상에 단 한 사람밖에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우선 클라이언트의 총체적인 정보를 파악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도 각자에게 맞는 원리와 방법을 찾아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에 맞추어 적응능력 및 과제수행능력을 고려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
개별화란 동일한 상황에서 발생된 사건일지라도 개개인에 따라 다른 의미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각자의 상황에 따르는 독특하며 유일한 의미
의도적 감정표현: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
사회복지사는의도적으로 적극적인 태도와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솔직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상담자에 의해 그 정도와 방향이 통제될 수 있어야 한다.
수용:클라이언트의 약점과 장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 등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는 관계의 원칙 현재의모습 나쁜것 실수 한계까지를 포함해 총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비심판적 태도: 문제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판단하지 않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다는 원칙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안들을 알고있어야한다 문제해결자는 사회복지사가 아닌 클라이언트여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의견이나 제안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어떠한 경우에도 클라이언트는 법이 보장하는 한도 내에서 자기결정권을 보장받아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게 하는 이유는 결정과정에서 스스로의 상황과 능력,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다.
비밀보장:사회복지사가 전문적 관계를 통해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비밀스러운 정보를 치료적 목적 이외에 타인에게 알려서는 안된다는 원리
3.집단실천방법
1)집단의 개념
집단이란 집단구성원 간에 시간적 공간적 연대성이 있어야 하고 이러한 연대과계는 보정기관 동안 지속되어야 하며 구성원들은 심리적 관계가 형성되어 있을 것을 전제로함 집단의 6대요소는 집단구성원, 집단, 프로그램, 집단지도자, 장소, 목적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집단사회복지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성장을 원하는 개인들에게 의도적으로 집단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집단구성원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성장 발달 및 사회화에 기여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한 방법이다.
2)집단의 목적과 유형
선택의지에 따라 자연적 집단과 선택적 집단으로 게마인 샤프트, 게젤 샤프트로 나눌 수 있다.
집단의 폐쇄성 유무에 따라 개방집단과 폐쇄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이 심리적 기초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사회적 제도나 기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따라 심리적 집단과 사회적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페펄과 로스만은 집단의 목적에 따라 사회적 목표 모델, 치료 모델, 상호작용 모델로 나누었다.
사회적 목표모델이란 집단의 상호합의된 공동의 목표를 중심으로 사회변화를 위해 집단의 사회적 책임과 의식을 공유 치료모델은 부적응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는 개인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기능과 자기인식등의 의도된 변화를 얻고자 할때 활용
상호작용 모델은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통해 정해진 목적이나 의도된 결과를 중시하기보다는 집단의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자기개발이나 자아성장, 상호지지 등을 강조
3)집단을 운영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가능하게 하는자
변화촉진자
자료제공자
중개자
매개자
대변자
상담자
4)집단의 과정
(1)준비단계
-집단의 목표 설정
-집단구성원 모집계획을 수립, 성원 모집구성
-집단구성원을 개별적으로 사정
-자원연결 및 협력체계를 구축
-집단 운영에 적합한 환경 조성
-집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자들에게 집단에 대한 소개를 실시
-집단구성원들과 집단에 대한 계약 작성
-프로그램 실시에 앞서 각종 서류 및 준비을 점검
-집단 실시 장소에 대한 마지막 점검 실시
(2)초기 단계
집단 초기단계는 집단구성원들과 집단지도자가 서로 처음 만난 시기
-집단의 오리엔테이션이 이루어지는 시기
-집단이 구성되어 시작되는 시기
-집단의 목적과 기능을 명료화
-집단구성원들의 상호소개
-집단의 목표 및 규칙 설정
-집단 사정
-집단구성원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구체화
-동질 집단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함
-상호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집ㄷ나에 대한 동기, 기대가 유지 될수 있도록 함
(3)개입 및 문제해결 단계
-개인에 대한 내적 개입은 구성원의 인지적, 저서적, 행동적 변화에 초점을 둠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구성원과 집단 외부에 있는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에 초점을 둠
-환경적 개입은 구성원 또는 집단의 사회적 물리적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둠
-집단구성원들의 참여나 성원 간의 상호작용의 변화, 집단의 목표를 성취있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간평가 실시
-집단구성원에 대한 개별평가와 집단의 진보와 성장에 대한 평가 그리고 중간단계 이후의 집단활동의 내용이나 과제 방향에 대한 수정계획이 이루어져야 함
(4)종결 및 평가 단계
-집단구성원들과 목표달성에 대해 함께 평가
-프로그램의 실시과정에 대해서도 평가
-집단 종결 준비를 실시
-집단 종결 사유에 대한 점검 실시
-집단 종결에 대한 구성원의 감정을 잘 돌봐야 함
-종결 이후의 사후모임에 대해 논의
-사후관리체계를 마련
질문:사회복지사가 되었으면 이 단계를 모두 다 해야 하는건가요?
느낀점:사회복지사가 되어서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하는지를 이론적으로 나마 알수 있게 된것 같아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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