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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을 맞아 민주통합당 등의 야당이 노동정책 공약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민주통합당 집권 지역에서 이어지고 있는 전북버스 사태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특히 노동정책 공약을 쏟아내고 있는 야권조차, 장기화되고 있는 전북지역 버스노동자들의 싸움에 소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어, 야권의 정책협약과 후보단일화 등은 또 다시 ‘진정성’이라는 도마 위에 오르게 됐다.
470여 일째 싸움을 이어가고 있는 전북고속 노조 조합원 9명은 지난 16일부터 열흘 째 정세균 민주통합당 후보 선본 사무실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남상훈 전북고속 노조 분회장이 무기한 고공,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전북 시내버스 노동자들 역시 업무 복귀 이후 사측의 불성실 교섭 등으로 핵심요구 합의에 난항을 겪어왔다. 게다가 지난 20일, 버스 사업주들이 직장폐쇄 조치를 단행하고, 22일에는 전일여객의 한 버스노동자가 산재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는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결국 전북고속 노동자들의 싸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주 시내버스 노동자들 역시 10개월 만에 재파업에 돌입한 상황이어서, 총선을 앞두고 전북지역 버스 사태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야권단일화’에 묻힌 전북버스 투쟁
각종 노동정책 내놓은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전북버스’는 외면
특히 통합진보당 내부에서 조차, 통합진보당이 ‘야권연대’ 바람에 쓸려 정작 투쟁사업장인 전북버스 문제해결에는 입을 다물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재헌 통합진보당 종로구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유감스럽게도 통합진보당 중앙당은 민주통합당과의 야권연대를 최우선으로 삼으며, 전북고속버스 사태와 관련해 민주통합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김재헌 위원장은 “이정희 대표는 야권연대를 하는 이유가, 추운 길거리에서 노숙농성을 해야 하는 노동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기 위해서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사태 해결을 위해 어떤 행동도 나서지 않고 있다”며 “무엇을 위한 야권연대인지 잘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전북 버스노동자들 역시 정치권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 이상구 전일여객 버스노동자는 “비정규직을 양산했던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잔재세력이 민주통합당이라고 간판만 바꿔 또 다시 표를 얻기 위해 노동자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통합진보당 역시 민주당 세력과 합당을 하고, 또 다시 민주통합당과 야권단일화를 한다고 하는데 다를 게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이어서 그는 “진보정당이라고 하는 곳도 선거 때만 되면 자기들 끼리 ‘그들만의 리그’를 만드는 것 같아 총선이 사태해결에 낙관적이라 할 수 없다”며 “제도권 안에서의 싸움보다, 노동자들이 파업 현장에서 싸우는 것이 더욱 빠를 것”이라고 전했다.
전북지역 4선 의원 정세균, 종로구 출마
“전북버스 해결 않는 한 외지에서도 당선 안 된다”
때문에 현재 파업 중인 버스노동자 100여 명은 26일, 서울로 상경해 정세균 민주통합당 총선 후보 선대본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 및 집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호남지역 집권 여당인 민주통합당이 버스 사업주들과의 유착을 통해 불법적인 대체인력 투입과 파업 무력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종인 공공운수노조·연맹 부위원장은 “민주통합당은 오는 4.11 총선을 앞두고 온갖 노동공약을 쏟아내며 노동자를 위해 모든 것을 다 할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는 오로지 선거에서의 당선만을 위한 것”이라며 “적어도 공약의 진정성을 보이고 싶다면 470일이 넘도록 길거리를 헤매고 있는 전북고속 노동자들의 문제부터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 부위원장은 “호남에서 여당노릇을 해 오던 자들이 다른 지역에 출마해 다시 국회의원 뱃지를 단다고 한다”며 “하지만 전북버스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결코 다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지 못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세균 후보의 경우, 전북 진안 출신으로 1996년 이후 전북 지역에서만 국회의원 4선을 한 이력이 있다. 현재는 서울 종로구에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호남지역은 민주통합당의 ‘텃밭’으로 알려져 있다. 전주 지역은 시도 의원 중 민주통합당 소속 의원이 95% 이상에 달한다. 하지만 전주시청은 버스사업주들의 불성실 교섭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으며, 전주 시내버스 파업이 일어나자 하루 5천 만원의 예산으로 대체버스를 투입하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노조 측은 “전주시청이 대체버스 투입으로 파업을 무력화시키고, 이를 통해 투쟁의 장기화를 유도하고 있다”며 “불법적인 대체인력투입과 세금낭비에 전주시가 앞장서고 있는 꼴”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한편 기자회견단은 “우리는 서민과 복지의 탈을 쓴 호남의 집권여당이 자신의 안방과도 같은 전북지역에서 행하는 반노동적 탄압을 이곳 서울에서 만천하에 폭로할 것”이라며 △전북고속 황의종 사장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고 전북고속 장기파업사태를 해결 할 것 △직장폐쇄로 일관하고 있는 전주시내버스 5개사의 사업주를 처벌하고 성실교섭을 강제할 것 △기만적인 폐업에 사죄하고 부안 새만금교통 노동자들의 고용을 승계할 것 등을 요구했다.
첫댓글 이것이 지금 세상의 이면이요 현실이다. 씁쓸하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