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3.11.16. 권 선징님이 한국역대인물정보시스템 열린마당 자료등록수정/게시판에 다음과 같은 글을 올리렸습니다.
<글 내용>
연안 차씨 현재의 성씨 정보는 허구입니다. 연안차씨의 “차원부설원기”는 위서로 판명되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pisces-a/15760069 http://ppcl.cnu.ac.kr/ryu/roots/seolwon-saganwon.htm http://blog.naver.com/2642415?Redirect=Log&logNo=168216499 등
헌덕왕 암살실패, 신라에서 승상 25명 배출 등은 역사를 검증해 보면 거짓이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즉 헌덕왕 때 암살사건에 등장인물에 차승색이라는 인물이 있는가와 신라 관직에 승상이 있는가를 확인해 보십시오. 일단 먼저 수정해야 될 내용은 문화류씨와 관련된 사항입니다, 문화류씨 문중은 연안 차씨 문중과 전혀 연관이 없다고 결론이 난 상황입니다.
삭제해야할 내용: 아버지 대승공(大丞公) 유거달(柳車達)과 함께, 차남인 효금(孝金)은 유씨를 이어 문화유씨(文化柳氏)의 시조가 되었다. 등의 문장 삭제
2. 2013.11.19 이에 대하여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 민원담당자께서 다음과 같은 답변을 하셨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늘 관심을 가지고 저희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을 아래와 같이 드립니다. 씨족원류 등의 사료를 참고하여 수정하였습니다. 다른 문의 사항이나 수정요청 사항 등이 있으면 언제든지 자료등록 수정게시판을 통해 문의,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고객님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잘 반영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3. 그리고 연안차씨의 본관의 연혁 및 성씨의 역사를 다음과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연안차씨(延安車氏)
본관 연혁
연안(延安)은 황해도 연백군(延白郡) 일원의 옛 지명으로 고구려 때 동음홀(冬音忽) 또는 시염성(豉鹽城)이라 부르다가 신라시대에 해고군(海皐郡)으로 바꾸었다. 고려에서는 염주(鹽州)‧영응현(永膺縣)‧복주(復州)‧석주(碩州)‧온주(溫州) 등으로 고쳐 불렀고, 1310년(충선왕 2)에 연안(延安)으로 고쳤다. 1413년(태종 13)에 연안도호부가 되었고,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연안군이 되었다. 1914년 군면 폐합으로 연안군은 다시 배천군(白川郡)과 합하여 연백군이 되었다. 1952년 연안군과 배천군으로 다시 나누었다.
성씨의 역사
시조는 차효전(車孝全)으로 고려 태조로부터 차씨 성을 받았다고 한다. 씨족원류에는 차식(車軾)부터 기록되어 있다. 차식은 문과에 급제하여 평해군수를 지냈다. 차식의 아들 차천로(車天輅)는 문과에 급제하여 봉상시첨정(奉常寺僉定)을 지냈고, 차운로(車雲輅)도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사옹원정(司甕院正)에 이르렀다.
4. 끝으로 본 문화류씨와 연안차씨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주신 권 선징님에게 감사에 말씀을 드립니다.
첫댓글 '....차씨 성을 받았다고 한다'고 쓴 것은 연구원측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인 듯합니다. 실제는 '차씨 성을 받았다'는 근거가 설원기인데 그것이 위서로 판명되었으니 위에서 그 문장도 없어야 합니다. / 그리고 직접 그 사이트에 가 보았습니다. 민원담당자의 답변이 "씨족원류 등의 사료를 참고하여 수정하였습니다."라는 것을 보고 올바른 태도라고 느꼈습니다. 그동안 근거로 삼았던 문헌이 믿을 수 없는 위작임이 판명되면 그에 맞추어 수정하는 것은 역사 관련 기관의 당연한 임무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 생각하며 환영합니다.
시조대승공 선조님의 추계세향을 맞이한 이때 더욱 빛나는 소식입니다.
동안 냉정하고 차분하게 이 분야에 헌신해 주신분께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