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こまち」29日から東京直通再開 減速で所要時間延びる [毎日新聞 4月23日(土)]
JR동일본은 4월 22일, 동일본 대지진과 그 후의 여진으로 일부 구간에서 운행을 보류하고 있던 도호쿠 신간선을
29일에 전노선 개통시킨다고 발표했으며, 아키타 신간선(秋田新幹線) 코마치도 도쿄까지의 직통 운전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JR아키타 지사(JR秋田支社)에 의하면, 4월 29일부터의 다이야는 아키타-도쿄 구간에서 13회 왕복으로
기존 보다 2회 왕복편이 줄어 들었다. 아키타-센다이(仙台)는 지금 그대로 1회 왕복한다.
나스 시오바라(那須塩原)-모리오카(盛岡) 구간의 일부에서 속도를 줄여 운행하기 때문에 아키타-도쿄의 소요 시간은
약 1시간이 늘어난 5시간 전후가 된다. 이에 따라 도쿄발 아키타행의 최종 열차는 출발 시각이 오후 7시로
앞 당겨지며, 이 상황은 당분간 계속 된다고 한다.
아키타 신간선은 현재, 아키타-모리오카 구간을 1일 5회 왕복 운행하고 있다.
한편, 도호쿠 신간선은 운전을 보류하고 있던 이치노세키-모리오카 구간이 어제 4월 23일 운행 재개되어
이치노세키(一ノ関)-신아오모리(新青森) 구간에서 운행을 시작했다.
참고로 도호쿠 신간선 이치노세키-모리오카 구간은 지진 재해 후, 이번 달 4월 7일에 운행을 재개했었지만,
동일 심야의 여진으로 다시 운휴되었었다.
센잔선(仙山線)도 4월 23일 같은 날, 아이코(愛子)-야마데라(山寺) 구간이 전노선 복구되어, 지진 재해 이래 처음으로
센다이-야마가타(山形) 두 도시가 철로로 연결되었다.
센잔선도 지진 재해 후에 일부 운전을 재개했었지만, 4월 7일 여진 후에 운휴 상태에 있었다.
4월 13일에 야마데라-야마가타 구간, 14일에 센다이-아이코 구간에 부분 운행을 하고 있었으나,
지진 재해 후 아이코-야마데라 구간은 선로 부설의 성토가 무너지는 등 피해가 컸고, 복구에 시간이 걸렸다.
센잔선은 거의 통상 다이야로 운행이되지만, 서행 운전 구간이 있기 때문에 종일 지연이 나올 전망이다.
첫댓글 센잔선 완전복구로 이제 내륙쪽은 정리가 얼추 다 끝난 모양새네요. (물론 완전 복구는 아직은 아니지만요;;;)
이번 달 말이면 태평양 연안 구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노선이 완전하지는 않지만 복구가 되겠네요...
늘 이렇게 정보를 찾아서 올려주시는 후지노미야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__)
오-하나비님 아닙니다. 오히려 제가 감사드립니다. 다음부터는 이 같은 일개 뉴스에까지 힘들게 댓글로 지지해 주시느라 힘을 빼시면 안 될 것 같습니다. 님의 여행기가 가장 소중한 연구회 자산 중 하나이므로 님께서는 여행기에 전념하시고, 각 회원들 글들은 중요 포인트만 언급하시거나 중요 글에만 지적을 해 주셔도 영광으로 알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사실 도호쿠신칸센이 개통되도 방사능에 염려를 느끼는 사람들은 이용을 꺼릴 것 같습니다. ( 저도 지금 그렇습니다. )
원전에서 60km 정도 떨어진 곳에 선로가 있는데, 저번 YTN기자가 직접 30km반경까지 직접 측정기를 들고 조사해본 결과가 꽤 심각했으니 말이죠...
허걱-그런데 센다이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삶을 살고 있는데, 공학도이신 님께서 너무 겁을 주시는 것은 아닌지 괜히 저도 불안해 지네요.
마이니치 도해를 보면 내륙 쪽의 복구는 거의 다 되었습니다. 앞으로 해안 쪽이 문제인데... 내일은 업데이트 할 자료가 많겠네요.
오오-박수진님 감사합니다. 시험은 대충 다 끝나시지 않으셨는지요? 제가 이렇게 논술조로 글을 작성하면 님께서는 산뜻한 도해 사진들로 채워 주실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시험 기간 동안 노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하루종일 밖에 있다가 뒤늦게 들어왔습니다. 아키타 신칸센도 전구간 운행 재개하네요.
오-그렇습니다. 드디어 전면 개통인데 제가 갑자기 일본 여행 취소되는 바람에 저 역사적인 일들을 놓치다니 통탄스럽습니다.
신칸센은 거의 다 복구가 되어가는 듯 하니 이제 남은건 해안쪽 노선들의 복구인듯 하군요...
하지만 왠지 몇몇 노선은 수익성을 핑계로 이참에 정리할 가능성이 보이는 듯 해서 불안불안하네요...
14.8Km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전문 식견 없이 올리는 제 글을 잘 살펴 주셔서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연구회의 많은 분들이 불안함을 느끼고 있을 것 같습니다.
코마치도 부활인가요... 도호쿠 신칸센 전 구간이 재개통하니 아키타 신칸센과의 직통도 재개되는군요. 그런데 14.8km님 말씀처럼 주요 간선만 복구하고 나머지는 폐선한다면 큰일인데 말입니다...
오-JR東日本의 혁명님. 부활은 아닌 것 같고 이미 재해 중간부터 모리오카-아키타를 연결하고 있었으므로 이번 개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된 것으로 보고 싶습니다.
29일부터 토호쿠 신칸센 전선 재개한다고 해서 코마치도 연결하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 29일부로 같이 되는군요.. 이제 신칸센은 100% 복구가 되었네요.. 일단은 주간선 급인 신칸센을 최우선으로 복구하는것이 좋겠다 라고 생각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님의 말씀대로 29일 되면 이치노세키와 센다이가 연결되므로 완전 개통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징성이 매우 큰 것 같습니다. 주 노선 부터 해결하고 여력으로 문제의 로컬선에 집중할 수 있을텐데 많은 문제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