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처음으로 인사드립니다.
지난주에 선생님의 저서 " 입체 음양오행" 을 구입해서 읽고 있습니다.
이곳 카페에서는 입체음양오행 과 입체오행 입문(공부방)에 올라온 자료들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선생님 글 중에서 "본표의 치료" 라는 글을 읽고 저의 인영맥과 촌구맥을 잡아보았습니다.
물론 처음으로 해본 경험 이었지만요. 다소 이상한 경험을 하게 되어 질문 올립니다.
(아직 준회원 이랍니다. 게시글에 바로 댓글을 달고 싶었지만, 정회원만 댓글을 달수 있어서 부득이 Q&A 게시판에 글을 씁니다.)
오늘 오후 1시 50분에 실험한 것의 내용은요
좌측 촌구맥 <<< 인영맥 ( 손에서 느껴지는 것으로는 인영맥이 3배정도 크게 느껴졌습니다.)
우측 촌구맥 >> 인영맥 ( 촌구맥이 인영맥보다 2배정도 크게 느껴졌습니다.)
맥은 1분에 72회 정도 뛰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요
1.만약 위와 같은 경우라면, 좌측은 족태양 방광경을 사하고, 족소음 신경은 보한다.
우측은 족궐음 간경을 사하고 족소양 담경을 보한다. 라는 법칙이 적용이 되는 건지요?
물론 전문가가 아니기에 결과의 신뢰도는 떨어지겠지만요. 목에 있는 인영맥만을 느껴보았을때도 좌, 우 인영맥의 맥의 차이가 분명히 느껴질 정도 였습니다.
2. 선생님께서 어느 글에서 언급하신 " 사암침 40일 강좌 " 책도 구입해서 읽고 있는데요, 앞부분(수소양 삼초경 설명)
읽고 있는데요. 책에서는 체질(뚱뚱하고 마르고 열성, 냉한체질)을 따져서 침을 놓아야 한다고 하는데, 선생님께서 설명하신 맥진법에서도 이런 체질을 구별해서 사용해야 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p.s. 우연히 대학에서 물리학 교수님 수업시간에 음양오행 수업을 듣고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처음 들어보는 이야기 천지라서 흥미롭게 듣게 되었는데, 선생님 책을 보고 카페에 올라온 내용들을 읽으면서 저도 모르게 제 몸에 대해서 알고 싶어졌습니다.
첫댓글 기의 순환을 아셔야 함으로 시간이 되시면 강의장으로 한번 찾아 오셔서
설명을 들어 보세요.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 지금은 너무 초보인지라 이곳 카페에서 선생님 글을 열심히 읽고나서 휴가내서 강의를 듣겠습니다.
열심히 반복해서 읽고 읽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