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니고데모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위로부터 다시 나는 것(요3:3~21).
"예슈아 주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다시 태어나지)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3:3)
이 말씀은 얼핏 보기에는 니고데모의 말에 대한 예슈아 주님의 대답은 서로 연결이 안 되는 것 같다. 그러나 불꽃같은 눈으로(계1:14) 사람의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그가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실리 없으시다.
그러므로 주님은 그에게 이렇게 말씀 하신 것이다. 네가 나에게 종교적인 무엇인가 논의 하고자 찾아 왔지만 정말로 네게 필요한 것은 그런 종교문제가 아니라 내가 진실로진실로 이르노니 네가 거듭나지(위로부터 다시) 나지 아니하고는 네가 하는 그 종교 생활은 아무것도 아니고 헛된 것이며 하나님의 왕국을 볼 수 없다고 하셨다.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을 말하는가?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와 천국은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본문에서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위에서 다시
나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육의 몸으로는 들어갈수 없다는 말인데 무슨 뜻인가?
“천국(Kingdom of Heaven)”
천국(Kingdom of Heaven)은 헬라어로“왕, 왕의 지배”을 뜻하는“바실레이아basileia”와“일어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우주의 일부인 하늘”을 뜻하는“우라노스ouranos”의 합성어로“하늘의 왕이 지배하는 왕국 또는 통치하는 왕국, 즉 하늘의 왕국”을 말한다.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는 헬라어로“왕의 지배, 왕국”을 뜻하는“바실레이아basileia”와“하나님”을 뜻하는“데오스theos”의 합성어다. 즉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이 지배하시고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왕국 (the Kingdom of God)을 말한다.
마태복음에는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와 천국(heavenly kingdom)이라는 말이 기록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와 천국이 같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아니다. 마태복음에는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라는 말이 4회 나온다(마12:28, 19:24, 21:31, 43).그러나 천국(heavenly kingdom)이라는 말은 36회가 기록되어 있다. 그렇지만 마태복음을 제외한 다른 복음서에는 천국(heavenly kingdom)이란 말이 없다 그러므로 천국(heavenly kingdom)과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의“나라”가 같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견해가 많다. 이와 같은 결정적인 이유는 같은 장소 같은 시기에 주님께서 말씀하신 같은 내용을 기록한 제자들이 다르게 표현했을 뿐이지 결과는 같다는 주장이다. 이것은 마태복음4:17절과 막1:15절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Kingdom of heaven)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마4:17)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1:15).
예슈아 주님은 유대인의 왕이시며(마2:2), 또한 만왕의 왕이시다(딤전6:15,계17:14).그분이 오셨다. 마태복음에는“이때부터 예슈아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 하라 천국(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4:17)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마가복음에는“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천국(하늘의 왕국)과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는 다른 것이 아니라 같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윌리암 맥도날드도 천국(Kingdom of heaven)과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천국과 하나님의 나라(개역개정)가 같은 장소 같은 시기에 같은 대상에게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기에 그렇게 오해한다. 그러나 천국((Kingdom of heaven))과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와
천국(Kingdom of heaven)은 다니엘 2:44절에 유대왕국을 대적하고 멸망한 이방 왕국을 무너뜨리고 하늘의 하나님이 한 왕국을 세우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왕국(이방왕국)을 쳐서 멸망시키고 영원히 설 것이라”약속한 그 왕국을 말 한다
이 왕국은 이 땅에 세워지는 왕국을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왕국은 여기서 보듯이 물리적인 이 땅에서의 통치가 아니라 영적인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왕국을 말한다. 그렇다면 주님이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서 하신 말씀이 어떻게 다를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생긴다. 그것은 주님이 하신 말씀 속에는 둘 다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며. 성경을 기록 하는 기록자가 수신인을 다른 대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의 왕국(하나님의 통치)속에는 하늘의 왕국(그리스도의 통치)과 교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마태복음에서 말하는 천국(하늘의 왕국)은 이 땅에 세워지는 지상 정부로서 주께서 다윗에게 약속한 왕국
으로 예루살렘을 수도로 삼아 유대의 온 백성을 다스리시는 정치적, 물리적 왕국이다.
이 천국(하늘의 왕국)은 이 땅에 아직 세워지지 않았다. 주님은 이 왕국을 세우려고 자기 땅 자기백성에게 오셨지만 그들의 완강한 거절로 세워지지 아니하고 보류 되었으나(요1:11) 마지막 때에 주님은 대적 자들을 이기시고 천년왕국을 세우심으로 이루어 질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하나님의 왕국Kingdom of God)는 하나님이 온 세상을 통치하시는 왕국을 말한다. 이 하나님의 나라(하나님의 왕국Kingdom of God)은 두 가지로 표현할 수 있다.
첫째는 하늘의 하나님이 온 세상의 사람들을 통치하시는 왕국을 말한다.
이 통치는 사람의 마음의 생각과 뜻을 통치하시는 것을 말한다.지금 주님게서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나라(왕국)는 이 왕국(심령성전)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왕국Kingdom)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왕국Kingdom)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0~21).이 말은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모든 믿는 자들의 마음 심령에 성령안에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로 하나되어 거주하는 상태를 말한다.
둘째는 하나님이 계시는 장소를 말한다. 성경에서는 셋째하늘 또는 천국으로 표현 되어있다(딤후4:18).즉 천국(heavenly kingdom)은 세상을 지배하시는 하늘의 하나님이 계신 곳을 말한다. 흠정역에는“하늘왕국” 현대인성경은“하늘나라”로 번역되어 있다. 개역개정 성경에 마태복음을 제외한 천국이라는 단어가 여기서 딱 한번 기록 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의 왕국(Kingdom of God)이 주 예수님이 다스리시는 하늘의 왕국(Kingdom of heaven)과 다른 것은 하늘의 왕국은 그리스도가 이 땅에서 다스리시는 이스라엘의 통치를 말하고,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포함한 온 우주 만물을 통치하시는 것을 말한다. 마태는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구약에 대언자들이 대언한 하늘의 왕국의 왕으로 오신 메시야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마가는 로마인들에게 인류를 구원하러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메시야에 방점을 찍었다. 결론적으로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누구든지 하늘의 왕국 또는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려면 그들은 먼저 죄에서 돌이킨 후 주 예수님을 믿음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