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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광주대교구 꾸르실리스따 원문보기 글쓴이: 이선정스테파노
2024년 11월 22일 금요일
[(홍) 성녀 체칠리아 동정 순교자 기념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 전례
체칠리아 성녀는 로마의 귀족 가문 출신으로, 어린 시절부터 독실한 신앙인으로 자랐다. 성녀의 생존 연대는 정확하지 않으나 260년 무렵에 순교한 것으로 전해지며, 박해 시대 내내 성녀에 대한 공경이 널리 전파되었다고 한다. ‘체칠리아’라는 말은 ‘천상의 백합’이라는 뜻으로, 배교의 강요를 물리치고 동정으로 순교한 성녀의 삶을 그대로 보여 준다. 흔히 비올라나 풍금을 연주하는 모습으로 그려진 체칠리아 성녀는 음악인의 수호성인으로 공경받고 있다.
말씀의 초대
요한 사도는 천사의 손에서 두루마리를 받아 삼키고, 다시 예언해야 한다는 소리를 듣는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성전에 들어가시어 물건 파는 이들을 쫓아내시며, 성전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나는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 삼켰습니다.>
▥ 요한 묵시록의 말씀입니다. 10,8-11
하늘에서 들려온 목소리가 나 요한에게 8 말하였습니다.
“가서 바다와 땅을 디디고 서 있는 그 천사의 손에 펼쳐진 두루마리를 받아라.”
9 그래서 내가 그 천사에게 가서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고 하자,
그가 나에게 말하였습니다.
“이것을 받아 삼켜라.
이것이 네 배를 쓰리게 하겠지만 입에는 꿀같이 달 것이다.”
10 그래서 나는 그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 삼켰습니다.
과연 그것이 입에는 꿀같이 달았지만 먹고 나니 배가 쓰렸습니다.
11 그때에, “너는 많은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임금들에 관하여
다시 예언해야 한다.” 하는 소리가 나에게 들려왔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너희는 하느님의 집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9,45-48
그때에 45 예수님께서 성전에 들어가시어
물건을 파는 이들을 쫓아내기 시작하시며,
46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집은 기도의 집이 될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너희는 이곳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47 예수님께서는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치셨다.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없앨 방법을 찾았다.
48 그러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도를 찾지 못하였다.
온 백성이 그분의 말씀을 듣느라고 곁을 떠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또는, 기념일 독서(호세 2,16.17ㄷㄹ.21-22)와 복음(마태 25,1-13)을 봉독할 수 있다.>
오늘의 묵상
체칠리아 성녀는 하느님을 열렬히 사랑하여 어릴 적부터 동정을 서원하였습니다. 집안의 강압으로 혼례를 치르지만, 남편인 발레리아노에게 자신이 동정을 서원하였고, 수호천사가 자신을 보호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발레리아노는 만일 자기에게 수호천사를 보여 주면 체칠리아의 동정을 지켜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그 말에 체칠리아는 남편을 우르바노 1세 교황께 보내어 세례를 받게 합니다. 세례를 받은 발레리아노는 수호천사를 보게 되었고, 체칠리아를 따라서 깊은 신앙을 가지게 됩니다. 그 뒤 발레리아노는 친동생 티부르시오도 세례를 받게 하였고, 그들은 함께 자선 활동에 전념하며 그리스도교를 전합니다. 그들 주위에 있던 막시모는 이 두 형제가 보여 준 굳은 믿음을 보고 감화를 받아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이 셋은 이교도 신전에 희생 제물을 바치라는 강요를 거절하여 같은 날 순교하였습니다. 체칠리아 성녀는 이 세 명의 순교자들의 장례를 치른 뒤 체포되어 순교하였습니다. 체칠리아 성녀의 일화는 신앙이 신앙을 증언하는 사람의 삶을 통하여 밖으로 퍼져 나가는 것임을 알려 줍니다. 체칠리아와 그 주변의 순교자들은 입으로 신앙을 전파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들의 선한 행위와 신앙의 삶으로 주위 사람을 감화시켰습니다. 이처럼 신앙은 신앙인들의 삶을 통하여 생명력을 얻고 밖으로 뻗어 나가 주위 사람들에게 전파됩니다. 그래서 말로 주님을 선포하는 것보다 삶으로 증언하는 선포가 더 힘 있는 선교입니다. 우리 주변의 이웃들이 우리의 삶을 통하여 주님을 바라보게 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삶으로 주님을 세상에 드러내야 합니다.(최정훈 바오로 신부)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보름달이 주는 상징은 ‘충만하다’라는 의미와 ‘풍요롭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충만하고 풍요로운 건 이웃에게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의 추석과 미국의 추수 감사절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풍요롭게 해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드리는 겁니다. 충만하게 해 주셨으니, 이웃에게 나누는 겁니다. 저도 하느님의 은총으로 충만하고, 풍요로웠던 날이 있었습니다. 수요일에는 암 환자를 위해서 집으로 찾아가서 세례를 주었습니다. 형제님은 건강을 많이 회복했습니다. 암을 치료하면서 지난날들을 돌아 볼 수 있어서 감사했다고 말했습니다. 세례명을 레오라고 정했습니다. 사자처럼 용맹하게 암도 이겨내고, 신앙생활도 열심히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목요일에는 교통사고로 크게 다친 아이를 위해서 집으로 찾아가서 세례를 주었습니다. 4달 전에 중환자실에 있을 때는 의식이 없었습니다. 찾아가서 기도하니, 발가락이 조금 움직였습니다. 아직 말은 못하지만, 지금은 이야기를 듣고 빙그레 웃기도 합니다. 그날 세례를 주면서 함께 했던 분들 모두 기쁨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아이는 요셉으로 세례명을 정했습니다. 아이의 생일이 3월 19일이라서 제가 그렇게 정해 주었습니다.
금요일에는 장례미사가 있었습니다. 4살 된 아들과 임신 중인 아내를 남겨 두고 하느님의 품으로 떠났습니다. 세상을 떠나기 전날, 아버지가 끓여준 된장찌개를 맛있게 먹었다고 합니다. 어머니와 산책하러 나갔다가, 상태가 좋지 않아서 병원으로 갔다고 합니다. 온 가족이 모여서 고인의 임종을 지켜보았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아들을 떠나보내야 하는 부모님의 심정도, 사랑하는 남편을 떠나보내야 하는 아내의 심정도 무척이나 가슴 아팠을 겁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4살 아들과 아직 세상의 빛을 보지 못하는 태중의 아이를 생각하니 저도 마음이 아팠습니다. 장례미사가 있던 날은 ‘모든 성인 대축일’이었습니다. 모든 성인이 세상을 떠난 안드레아를 천국으로 인도하리라 생각하며 장례미사를 봉헌했습니다. 토요일에는 ‘유아세례’가 있었습니다. 하느님의 자녀로 태어나는 아기를 위해서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동부에서 왔습니다. 아기의 대부는 휴스턴에서 왔습니다. 아이의 세례명은 ‘노엘’이었습니다. 아이의 부모님이 정했다고 합니다. 하느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충만한 날이었습니다. 마침 부주임 신부님이 성지순례 중이어서 제가 충만함을 온전히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성전에 관해서 이야기합니다. 성전의 고유한 모습은 ‘기도하는 집’입니다. 더불어서 성전은 복음을 전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하느님을 믿는 형제와 자매들이 친교를 나누는 곳입니다. 성전은 이제 예수님께서 당부하셨던 것처럼 나눔이 이루어지는 곳이어야 합니다. 특히 가장 가난한 이들, 아픈 이들, 외로운 이들이 머물 수 있는 위로와 치유의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그곳에서 희망의 빛이 퍼져나가야 합니다. 우리들 또한 거룩한 성전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를 만나는 사람들이 지친 삶에서 위로를 얻는다면, 우리를 만나는 사람들이 복음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면, 우리를 만나는 사람들이 절망 중에서도 희망의 빛을 볼 수 있다면 세상의 어떤 성전보다도 거룩하고 아름다운 성전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미사를 통해서 ‘성체’를 받아 모십니다. 바로 우리들의 몸이 ‘성전’이 되는 것입니다. 주님을 모시는 나의 몸과 마음이 주님의 뜻에 따라 충실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 너그러운 마음으로 가진 것을 나누는 사람들이 있는 곳 그곳이 진정한 성전이고 그곳이 바로 하느님 나라입니다. 분열과 갈등이 있는 곳, 욕심과 분노가 있는 곳은 아무리 화려하고 아름답게 보여도 주님께서 원하는 성전이 아닙니다.
2024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기도하는 집으로 만들면 좋겠습니다.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내 집은 기도의 집이 될 것이다.”
<곁에 벗이 있음에>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님
“온 백성이
그분의 말씀을 듣느라고
곁을 떠나지 않았기 때문이다.”(루카 19,48)
붉은 촛불이
아낌없이 스스로를
사르는 까닭은
칠흑 같은 세상에서도
빛 품고픈 고운 벗들
곁에 있기 때문입니다
여린 바람이
쉼 없이 모든 이에게
스쳐가는 까닭은
갈라진 세상에서도
하나 되고픈 고운 벗들
곁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얀 눈이
티 없이 소복하게
나리는 까닭은
잿빛어린 세상에서도
맑은 꿈 이루고픈 고운 벗들
곁에 있기 때문입니다
<너희는 하느님의 집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이용현 알베르토 신부님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성전에 들어가시어 물건을 파는 이들을 쫓아내기 시작하시며,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의 집은 기도의 집이 될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너희는 이곳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이 성전 정화 사건은 당시 지도자들에게 있어서 예수님을 죽이기로 작정을 하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되었던 사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지도자들의 경우 성전의 온갖 인간적인 이권들과 맞물려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성전을 둘러싸고 있는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뒷배경이 있다는 것을 아셨지만 이미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면서부터 죽음을 각오하시고 그 일을 시작하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모습처럼 인간적인 모든 이권에 타협하지 않아야 하고 욕먹을 각오를 넘어서 죽음을 각오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지난 시간 이미 세례를 통해서 하느님의 도구로 불림을 받은 사람들이며 하느님의 자녀들이고 하느님의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 거처하시는 하느님의 성전입니다. 하느님의 사람은 하느님의 일을 해야 하고, 하느님의 성전은 하느님의 영광을 이루어 가는 데에 쓰여야 합니다. 하느님을 위해서가 아닌 다른 욕심을 채우거나 데에 쓰인다면 그것은 하느님의 사람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사람으로서의 참된 정체성과 본질을 살아갈 때 그것이 바로 구원의 삶이고, 영원한 행복의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눈앞의 사사로운 이익이 아닌 하느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투신하며 참된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갈 수 있는 은총을 주십사 함께 기도했으면 합니다.
“너희는 하느님의 집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오늘의 성인
성녀 체칠리아(Cecilia)
신분 : 동정 순교자
활동연도 : +230년?
같은이름 : 세실리아, 쎄실리아, 카이킬리아, 케킬리아
여러 필사본으로 전래된 성녀 체칠리아(Caecilia)의 순교록은 5세기 중엽에 기록되었다. 그 전승들에 의하면, 그녀는 로마 원로원 가문에서 태어났는데 어린 시절 하느님께 자신을 봉헌하면서 평생 동정을 지킬 것을 서약하였다. 성녀 체칠리아는 자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에 의해 강제로 이교도인 성 발레리아누스(Valerianus, 4월 14일)라는 귀족 청년과 결혼하였으나, 결혼식이 끝난 후 그에게 자신은 동정 서약을 하였으며 천사의 특별한 보호를 받고 있음을 말하였다.
성 발레리아누스는 그 천사를 보게 해 주면 원하는 대로 해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래서 성녀 체칠리아는 그를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Urbanus I, 5월 25일)에게 보내어 교리를 배우고 세례를 받도록 하였다. 세례를 받고 돌아온 그는 백합으로 장식된 관을 쓴 두 천사가 성녀 체칠리아와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보았고, 결국 그녀의 동정서약에 동의하였다. 또한 그의 동생인 성 티부르티우스(Tibrutius, 4월 14일)도 후에 천사를 보고 세례를 받았다.
성 발레리아누스와 성 티부르티우스 형제는 그때부터 신앙생활과 자선활동에 전념하다가 행정관인 알마키우스(Almachius)의 미움을 사서 체포되었다. 그들은 신전에 제사를 바치라는 행정관의 강요를 거절하여 심한 매질을 당한 후 로마 근교 파구스 트리피오에서 성 막시무스(Maximus, 4월 14일)와 함께 참수되었다. 성 막시무스는 성 발레리아누스와 성 티부르티우스가 보여준 그리스도께 대한 굳은 신앙을 보고 감화를 받아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가 순교하였다.
성녀 체칠리아(Caecilia)는 이 세 명의 순교자들을 장례지낸 다음 체포되어 배교를 강요당하였다. 그녀는 용감하게 알마키우스와 논쟁하였으며, 행정관은 도저히 그녀의 신앙을 꺾을 수 없다고 생각하자 사형을 언도하였다. 사형 방법은 그 당시 흔히 사형수에게 적용된 것으로 욕실에 가두어 쪄서 죽이는 가혹한 형벌이었다. 목욕실에 가둔 지 24시간이 경과하였어도 성녀 체칠리아가 죽지 않자 목을 베어 죽이기로 다시 결정하였다.
그러나 형리의 서툰 솜씨로 목을 베인 후에도 성녀는 3일 동안이나 숨이 붙어 있다가 순교하였다고 한다. 성녀 체칠리아에 대한 공경은 수세기를 통하여 교회 안에서 보편화되었고, 그녀의 행적들이 수많은 전설이 되어 전해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그녀의 순교 연대는 정확하지 않다. 성 티부르티우스를 비롯한 다른 성인들이 세베루스 알렉산데르(Severus Alexander, 225-235년 재위) 황제 치하에서 순교하였다고 로마 순교록에 기록되어 있으므로 그녀의 순교 연대를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을 뿐이다.
성녀 체칠리아는 음악과 음악인들의 수호성인이다. 그 이유는 원치 않았던 결혼식 때 성녀 체칠리아는 결혼 음악과 환호하는 소리를 듣지 못하였고, 오히려 내심으로 하느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불렀다는 행적에 근거한 것이다. 그래서 성녀는 음악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으로 전해졌다. 1584년 로마에 음악원이 세워졌을 때 성녀는 이 학원의 수호자로 지칭되었고, 이후 성녀 체칠리아를 교회 음악의 수호자로 공경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성녀의 문장은 오르간이다.
세실리아 본명을 가지신 모든 분들에게 주님의 평화가 내리시길 기도합니다
성 필레몬 (Philemon)
활동년도 : +1세기경
신분 : 바오로의 제자, 순교자
지역 :
같은 이름 : 삘레몬
성녀 아피아 (Apphia)
활동년도 : +1세기경
신분 : 바오로의 제자, 순교자
지역 :
같은 이름 : 아삐아,압삐아,압피아
소아시아 프리지아(Phrygia) 지방의 콜로새(Colossae)에 살던 성 필레몬은 성 바오로(Paulus)에 의하여 아마도 에페수스(Ephesus)에서 개종한 듯하며, 사도 바오로의 편지를 받은 인물이다. "그리스도 예수님 때문에 수인이 된 나 바오로와 우리 형제 티모테오가 사랑하는 우리의 협력자 필레몬에게, 그리고 아피아 자매와 우리의 전우 아르키포스, 또 그대의 집에 모이는 교회에 인사합니다."(필레 1,1-2)로 바오로의 편지가 시작된다. 전승에 따르면 성 필레몬은 성 오네시무스(Onesimus, 2월 16일)를 해방시켰고, 콜로새에서 아내인 성녀 아피아(Apphia)와 함께 돌에 맞아 순교하였다고 전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