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수련회 선택특강
강사 : 민순 교수
호 스 피 스
성경말씀
골4:3 전도의 문을 열게 하옵소서.
전도서 7:3 지혜자는 초상집
죽음을 앞둔 말기 환자와 그 가족들을 사랑으로 돌보는 활동입니다. 이것은 환자가 그의 여생을 인간으로서의 질 높은 삶을 유지하면서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도록 도와주는 일이며 가족에게는 고통과 슬픔을 덜어주는 것입니다. 최근 생명공학과 첨단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은 연장되었으나 이와 동시에 생명경시와 존엄성 상실의 문제 또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측면까지 총체적으로 보살피는 활동을 호스피스라 한다.
호스피스는 죽음에 대한 고요한 통찰력을 갖도록 하여 임종환자가 그의 마지막 생을 가족과 친지들로 둘러싸여 평온하게 최종의 날을 맞도록 하는 것이다.
돌봄의 공동체, 인간이 죽기전에 머물면서 쉬고 생을 정리하고 완성하여 조화를 이루는 작업을 하도록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1. 죽음의 유형 :
1) 신체적 죽음(임상적 죽음, 생물학적 죽음, 뇌사), 심리적 죽음, 사회적 죽음과 영적죽음.
2) 평안한 죽음과 편안치 못한 죽음.
3) 긍정적인 죽음과 부정적인 죽음.
* 임종과정
① denial
② anger
③ dargain
④ depression
⑤ acceptance
2. 죽음에 대한 정의
1) WHO
소생할 수 없는 삶의 영원한 종말
2) Webster사전
(1) death : 동, 식물에서 소생의 가망이 없는 모든 생체기능의 영구적 정지 생명의 종결 죽는다는 사실이나 행동 및 과정.
(2) dying : 생명이 끝나가는 것, 죽음이 임박한 것, 점차 소멸되는 것.
3. 기독교 사상과 죽음
1) 구약 : 하나님은 인간을 불사불멸하도록 창조하였으며 인간은 죽음을 면제받을 소지를 지니고 창조되었다. 그러나 인류의 원조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게 순종치 않음으로써 죽음이 이 세상에 들어왔다.
2) 신약 : 예수님을 통해 구원을 얻으며 죽어도 살 수 있다.
(요11:25-26 - 부활생명, 죽어도 산다.)
* 잔다.(요11:11 - 나사로, 눅8:52 - 회당장의 딸, 행7:60 - 스테반)
* 죽음의 보편성 : 모든 사람은 죽는다.
창3:18 - 흙으로 돌아간다 : 반대성은 없음.
롬5:12 - 죄가 죽음을.
롬6:23 - 죄 삯은 사망.
3) 바울 : 내게는 그리스도가 생의 전부입니다. 그리고 죽는 것도 내게는 이득이 됩니다(빌1:21).
4. 죽음에 대한 반응
1) 임종환자의 예측되는 슬픔
(1) 조절 능력의 상실
(2) 자립의 상실
(3) 신체적, 심리적 기능과 사고 능력 상실
(4) 중요한 사람과 외적인 것의 상실
(5) 익숙한 환경의 상실
(6) 자기자신의 어떤 특성과 정체성 상실(자신의 유능함, 사랑스러운 자신의 미력과 가치상실)
(7) 의미의 상실, 세상과 그 안의 모든 사람과의 관계 상실
2) 임종환자의 정서적 반응과 두려움.
(1) 불안 : 두려움과 다른 본질적으로 방향이 없고 무존재적인 것.
* 특정한 두려움 :
① 미지에 대한 두려움 : 죽음
②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
③ 가족과 친구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
④ 자기 조절 능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
⑤ 육체의 상실과 무력감에 대한 두려움
⑥ 고통과 괴로움에 대한 두려움
⑦ 정체성 상실에 대한 두려움
⑧ 슬픔에 대한 두려움
⑨ 퇴행에 대한 두려움
⑩ 절단과 부패 매장에 대한 두려움
(2) 우울, 의기소침
(3) 분노와 적개심 : 투사 projection
(4) 죄의식과 수치심
3) 임종환자의 방어기전
(1) 퇴행 regression
(2) 의존성 dependence
(3) 억압 repression
(4) 억제 supression
(5) 부정 denial
(6) 합리화 raationalization
(7) 비인간화
(8) 주지화 intectualization
5. 호스피스의 역사적 배경
1) 고대 : 그리스(여행자), 그리스도교(성지순례자)
2) 중세기 : 성지 예루살렘으로 가는 사람들을 위하여 하룻밤 편히 쉬도록 한곳.
3) 십자군 운동시기(여행자의 휴식처)
4) 10세기 성아우그스틴 수도회에서 운영
5) 현대유럽 종교개혁 이후 의사나 평신도들이 위임
* 현대호스피스의 초석*
Cicely saunders 성 요셉 병원에서 다듬음
1935년 성 누가병원에서 임종환자 간호
미국 1963년 예일 뉴헤븐에서 가정간호가 시작(병원 기관 가정의 유형이 있음)
1965년 엘리자벳 퀴블러 로스(인간의 죽음) 출판으로 죽음의 개념과 말기환자의 돌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1986년 1,400개 → 1993년 1,800개
한국
1963년 강릉 마리아의 작은 자매회 수녀들 임종간호
1981년 카대 의대 간호대학생 중심으로 원목실에서 시작
1987년 카대 성모병원 개설
1988년 세브란스 암센타에서 가정간호 호스피스 프로그램
1990년 이대 가정 호스피스
광주
요한 병원, CCC의 사랑의 호스피스 1996년 1월 개설
카돌릭, 인천 CCC, 부산CCC.
6. 호스피스의 정의
1) 고대 후반기와 중세 전반기에 사용하던 hospital, hostel, hospice, hotel 모두 라틴어이며 같은 의미
2) hospes(손님) hospitium(손님 접대, 손님을 맞이하는 장소)
3) 웹스터 사전(1972) : 여행자를 위한 숙소, 또는 병자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집
4) 미국 호스피스협회 : 말기환자와 가족에게 입원간호와 가정간호를 연속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
7. 호스피스 철학
1) 말기환자와 임종환자 그리고 그 가족을 돌보고 지지한다.
2) 그들의 남은 생을 가능한 한 편안하게 하고 충만된 삶을 살도록 해준다.
3)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 들이며 죽음은 삶의 자연스런 일부분으로 받아들인다.
4) 호스피스는 삶을 연장시키거나 단축시키지 않는다. : 삶의 질을 최대로 높일 수 있다.
5) 환자와 그 가족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가능한 한 모든 자원을 이용하여 신체적 사회심리적 영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지지하여 죽음을 준비하도록 돕는다.
8. 호스피스와 전통적 치료의 차이점
전통적인 피료는
1) 죽음을 부정
2) 치료를 위한 적극적인 지지
3) 기술발달을 강조
4) 희망을 빼앗지 말라 강조
5) 환자가 간호의 초점
6) 중환자실, 부적당한 가정 간호를 선택
7) 의사결정시 환자나 가족은 제외되기도 한다.
8) 비인격화 현상
9. 호스피스의 대상자 선정 기준
1) 암으로 진단 받은 자로 호스피스 간호가 필요한 자
2) 의사로부터 6개월 정도 살 수 있다는 진단을 받은자
3) 의사의 동의가 있거나 의뢰된 환자
4) 환자나 가족이 의사의 진단을 받아들이고 예후를 논의하여 통증 및 증상완화를 위한 비치료적인 간호를 받기로 결정된 자
5) 수술, 항암요법, 방사선 요법을 시행하였으나 더 이상 의학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환자.
10. 호스피스팀
호스피스 활동은 다른 건강전달 체계와 달리 호스피스 팀을 통해 대상자를 돌보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전인을 목표로 전문직 요원이 협동하여 임종환자를 돌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 팀 가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조직환경
2) 팀 구성원
3) 환자와 가족
12. 호스피스팀 구성원의 역할과 자격
1) 역할 : 조정자가 팀 구성원을 조정하여 팀구성원이 그들의 역할을 제대로 하도록 중재역할을 하며 팀이 통합되도록 한다.
2) 구성요원 :
전문팀에는 조정자, 간호사, 가정간호사, 의사, 사회사역가, 사목자, 약사, 영양사, 심리학자, 치료사(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 예술, 음악치료사 등)
비전문팀에는 환자 가족 자원봉사자 CCC형제 자매들.
참고문헌
민 순, 암환자의 영적상호작용과 불안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민 순, 암환자의 기독교 신앙성숙정도와 불안과의 관계연구, 대한간호학회지, 1989(4)
노유자역, 암환자의 가정간호, 서울 현문사, 1992.
노유자공저, 호스피스와 죽음, 서울 현문사, 1994.
퀴블러로스, 인간의 죽음, 성염역, 분도출판사, 1979.
김수지역, 영적간호, 대한간호협회,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