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성경 속의 음녀
종말의 대환난기에는 교회가 타락의 극치를 이루는 것으로 이와 같은 사실들은 이미 성경 속에 예표 되어 있다.
1) 하와
창세기 3장에 나오는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 말씀에 대한 뱀의 미혹에 빠짐으로 음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의 명령 :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창 2:16)
하와의 답변 :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창 3:2)
제외시킨 내용 : 각종 나무를 제외 시켰다.
① 하나님의 말씀을 제외 시켰다.
* 계 22: 19 -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② 하나님의 말씀에 더하였다.
하나님의 명령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창 2:17)
하와의 답변 :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창 3:3)
추가시킨 내용 : ‘만지지도 말라.’를 추가 시켰다.
* 계 22: 18 -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③ 하나님의 말씀을 약화시켰다.
하나님의 명령 :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창 2:17)
하와의 답변 :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창 3:3)
약화시킨 내용 : ‘반드시 죽으리라.’를 ‘죽을까 하노라.’로 약화시킴
하와를 유혹하는 사탄의 역사에서도 나타나고 있듯이 사탄은 하나님의 말씀을 변질 시키려고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미혹에 대처하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에 정통하여야 한다.
2) 구약의 음녀
구약의 예언에서 음녀는 비유적인 의미로 하나님을 배도하는 이스라엘과 유다와 예루살렘 성읍을 가리키는데 사용되고 있다.
① 신실한 성읍이 창기가 되었다.
* 사 1: 21 -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에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에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이사야 선지자는 예전의 예루살렘은 정숙한 아내 같았으나 이제는 타락하여 창기가 되었으니 그 남편인 하나님에게 불순종하는 타락의 길을 가고 있음을 애통해 하셨다.
② 신실하였던 유다가 창기가 되었다.
* 렘 2: 20,21 - 20 네가 옛적부터 네 멍에를 꺾고 네 결박을 끊으며 말하기를 나는 순종하지 아니하리라. 하고 모든 높은 산 위에서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서 너는 몸을 굽혀 행음하도다. 21 내가 너를 순전한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로 심었거늘 내게 대하여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됨은 어찌 됨이냐?
* 렘 3: 8-10 - 8 내게 배역한 이스라엘이 간음을 행하였으므로 내가 그를 내쫓고 그에게 이혼서까지 주었으되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자기도 가서 행음함을 내가 보았노라. 9 그가 돌과 나무와 더불어 행음함을 가볍게 여기고 행음하여 이 땅을 더럽혔거늘 10 이 모든 일이 있어도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가 진심으로 내게 돌아오지 아니하고 거짓으로 할 뿐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호 2: 5 - 그들의 어머니는 음행하였고 그들을 임신했던 자는 부끄러운 일을 행하였나니 이는 그가 이르기를 나는 나를 사랑하는 자들을 따르리니 그들이 내 떡과 내 물과 내 양털과 내 삼과 내 기름과 내 술들을 내게 준다 하였음이라.
하나님이 자신의 신부라는 명예를 이스라엘에게 주었다.
그러나 그들은 스스로 그 멍에를 꺾고 불순종하여 높은 산 위에서와 푸른 나무 아래서 몸을 굽혀 우상숭배로 행음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행음은 하나님의 은혜를 망각하고 ‘나를 사랑하는 자들(앗수르의 우상, 애굽의 우상, 바벨론의 우상)을 따르리니’라고 음행의 동기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호세아 선지자는 이와 같은 이스라엘의 음행을 이혼당한 여자로 비유하였다.
③ 하나님의 신부된 이스라엘이 음행하였다.
* 사 54: 4-10 - 4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리라. 네가 네 젊었을 때의 수치를 잊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리니 5 이는 너를 지으신 이가 네 남편이시라.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시라. 그는 온 땅의 하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실 것이라. 6 여호와께서 너를 부르시되 마치 버림을 받아 마음에 근심하는 아내 곧 어릴 때에 아내가 되었다가 버림을 받은 자에게 함과 같이 하실 것임이라. 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느니라. 7 내가 잠시 너를 버렸으나 큰 긍휼로 너를 모을 것이요 8 내가 넘치는 진노로 내 얼굴을 네게서 잠시 가렸으나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리라. 네 구속자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9 이는 내게 노아의 홍수와 같도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하지 못하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네게 노하지 아니하며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10 산들이 떠나며 언덕들은 옮겨질지라도 나의 자비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나의 화평의 언약은 흔들리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휼히 여기시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 겔 16: 15-19 - 15 그러나 네가 네 화려함을 믿고 네 명성을 가지고 행음하되 지나가는 모든 자와 더불어 음란을 많이 행하므로 네 몸이 그들의 것이 되도다. 16 네가 네 의복을 가지고 너를 위하여 각색으로 산당을 꾸미고 거기에서 행음하였나니 이런 일은 전무후무하니라. 17 네가 또 내가 준 금, 은 장식품으로 너를 위하여 남자 우상을 만들어 행음하며 18 또 네 수 놓은 옷을 그 우상에게 입히고 나의 기름과 향을 그 앞에 베풀며 19 또 내가 네게 주어 먹게 한 내 음식물 곧 고운 밀가루와 기름과 꿀을 네가 그 앞에 베풀어 향기를 삼았나니 과연 그렇게 하였느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호 5: 7 - 그들이 여호와께 정조를 지키지 아니하고 사생아를 낳았으니 그러므로 새 달이 그들과 그 기업을 함께 삼키리로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번영하고 화려하였던 이스라엘이 그 은혜를 망각하고 자만함으로 말미암아 지나가는 아무 행인에게나 몸을 맡기는 창기와 같이 이웃 이방인들이 섬기는 우상들에게 그들의 풍습대로 본받았을 선지자들을 책망하고 있다.
④ 이스라엘의 음행은 성욕이 동한 암나귀 같았다.
* 렘 2: 24 - 23 네가 어찌 말하기를 나는 더럽혀지지 아니하였다. 바알들의 뒤를 따르지 아니하였다 하겠느냐? 골짜기 속에 있는 네 길을 보라. 네 행한 바를 알 것이니라. 발이 빠른 암낙타가 그의 길을 어지러이 달리는 것과 같았으며 24 너는 광야에 익숙한 들암나귀들이 그들의 성욕이 일어나므로 헐떡거림 같았도다. 그 발정기에 누가 그것을 막으리요. 그것을 찾는 것들이 수고하지 아니하고 그 발정기에 만나리라. 25 내가 또 말하기를 네 발을 제어하여 벗은 발이 되게 하지 말며 목을 갈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나 오직 너는 말하기를 아니라 이는 헛된 말이라. 내가 이방 신들을 사랑하였은즉 그를 따라 가겠노라 하도다.
들 암나귀가 성욕을 이기지 못하여 그 대상을 찾음 같이 그 상대되는 나귀는 수고하지 않아도 성욕이 동한 암나귀를 만날 수 있듯이 야만과 오만으로 가득한 이스라엘은 바알 숭배자들이 그들을 유혹하지 않아도 바알에게 제사하는 날에 그들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예레미야 선지자는 예언하였다.
이와 같이 구약의 기록들은 이스라엘과 예루살렘과 유다를 일컬어 하나님의 신부로써 세상을 향하므로 음행한 신부임을 묘사하고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백성들이 세상을 향하여 벗 삼을 때 곧 음행하는 것임을 구약의 선지자들은 경고하고 있다.
3) 신약의 음녀
① 세상과 벗 된 것이 간음이다.
* 약 4: 4 - 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구약의 예언으로부터 유래된 이 표현은 세상과 벗 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되는 것이며, 그것이 영적 간음이 됨을 야고보서 기자는 증거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사탄에 의하여 지배받는 악의 조직체이기 때문이다.
* 엡 2: 2 -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② 돈을 사랑하는 것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
* 딤전 6: 10 -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에서 모든 죄악의 뿌리가 되는 것은 돈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따라서 언제나 돈을 사모하는 자들은 믿음에서 떠나 음행하게 된다.
이와 같이 신약에서도 하나님을 사랑하지 아니하고 세상을 사랑하는 것을 음녀로 규정하고 있다. 왜냐하면 세상은 성도들이 전도해야 할 대상으로 벗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간음하는 자는 하늘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게 된다.
* 고전 6: 9,10 - 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