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칼럼에서는 경기도 명품신도시 1호인 광교신도시를 언급한바 있는데 이번 칼럼에서는 경기도 명품신도시 2호로 지정된 동탄2신도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동탄2신도시의 경우 동탄1신도시와 연계된 국내 최대규모의 신도시로 조성되는데다 강남과 직통으로 연결되어 강남까지 불과 20분이내에 주파가능한 고속급행철도, 일명 대심도 철도등 획기적인 광역교통망구축이 예상되는만큼 광교신도시 못지않은 인기를 누릴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가 지난 2008년 7월 4일 최종적으로 확정 발표한 동탄2신도시의 개발계획을 잘 살펴보면, 내년 상반기 강남과 동탄2신도시를 직통으로 연결하는 고속급행철도 및 3개이상의 전철망과 다양한 신규 고속도로망 신설 계획이 수립될것으로 보이는데, 이렇게 된다면 그동안 강남과의 물리적 거리감으로 인해 거부감을 보여왔던 강남권 이남의 수도권남부 수요자들을 대거 흡수할수 있을 전망이다.
결국 동탄~강남간 대심도 전철이 구체화되면, 강남과 20분이내에 돌파가 가능한 획기적인 광역전철망으로 인해 이같은 물리적 거리감이라는 태생적 한계를 상당부분 상쇄하면서 국내 최대규모의 첨단 자족신도시및 쾌적한 환경을 과시하며 10년이내에 강남과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연결하는 전국 최대규모의 중핵도시로 발전할 전망이다.
한편, 예상분양가도 기존 동탄1신도시의 시세보다 저렴할것으로 보이는데다 물량자체가 워낙 대규모(11만여가구)로 공급되는만큼 광교신도시보다 경쟁률은 낮은대신 당첨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수도권남부에서 내집마련과 시세차익 두 마리토끼를 잡는데는 동탄2신도시가 매력이 높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동탄2신도시 테크노밸리 예시도/자료:국토해양부>
분양방식은 당초 60%의 공정이후 후분양하는 방식이었으나 분양일정이 지연되고 있어 2010년에는 분양일정을 맞추기위해 공정률 40%를 마친 뒤 후분양할 계획으로 보인다. 또한 전체 면적의 50%인 11.5㎢를 6개 특별구역으로 묶어 구역별로 특화될전망이다. 오피스 등 업무지구 중심의 <광역 비즈니스 콤플렉스> 그리고 첨단 공장과 벤처를 집적한 <동탄테크노밸리> 문화와 디자인산업 육성을 위한 <문화디자인밸리> 스포츠 마니아를 위한 <워터프런트 콤플렉스> 열린 학교 개설 등을 통한 커뮤니티 시범단지인 한국적 전원마을을 조성하는 <신주거문화타운> 등이 그것이다.
<동탄2신도시내 6개 특별구역 위치도/자료:국토해양부>
결국 부동산시장이 양극화될수록, 또한 시장의 판도가 불확실할수록 명품신도시에 대한 투자가 더욱 절실하다. 왜냐하면 차별화된 명품신도시와 비명품지역, 그리고 전통적 강세지역인 서울도심지역위주와 수도권외곽과의 갭이 지금보다 더 크게 벌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울도심을 제외한 수도권지역에 투자할때는 환금성과 안전성, 투자성 3박자를 고루갖춘 명품신도시에 입성하는것이 최고의 투자전략이자 성공투자법이 될것이다.
*글: 김 경우 [부동산 대폭락 시대는 없다]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