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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 | 12:30 ~12:40 | 개회사 / 구본관(한국문법교육학회 회장, 서울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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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사 | 12:40 ~12:50 | 환영사 / 김헌영(강원대 총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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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사 | 12:50 ~13:00 | 축사 / 김풍기(강원대 지역사회연구원장) 축사 / 정성훈(강원대 사범대 학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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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발표 |
| <1분과> 한국어 문법교육 | <2분과> 국어 문법교육 |
<발표1> 원형 이론적인 시각으로 문법 항목 이해하기- ‘-을게(요)’를 중심으로- 발표: 장채린(서울시립대) 토론: 김선영(서울대) | <발표1> 문법 탐구 질문 저해 요인 분석 발표: 최은정(서강대) 토론: 박보현(청주대) | ||
<발표2> 러시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문법 기술 현황과 개선 방안- ‘카자흐스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를 중심으로- 발표: 함계임(한국외대) 토론: 배윤경(국방어학원) | <발표2> 고등학생의 고쳐쓰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 자원 활용 및 인지 양상 발표: 신희성(고려대) 토론: 강효경(한양대) | ||
<발표3> 반복 구문 ‘V느라고 V’에 대한 고찰 발표: 진관초(대만 정치대) 토론: 남신혜(홍익대) | <발표3> 의존 명사 등(等) 구문에 대한 문법교육적 고찰 발표: 박혜진(서울대) 토론: 최소영(평가원) | ||
제2부
주제 발표 |
| <1분과> 한국어 교재의 변천과 문법교육 방법 | <2분과> 국어 문법 교재의 변천과 다양화 |
<주제발표1> 한국어, 연세한국어 그리고 새연세한국어- 문법 교육을 중심으로- / 정희정(연세대) | <주제발표1> 초등 국어 문법 교재의 변천과 다양화 / 이병규(서울교대) | ||
<주제발표2> 이화여대 교재의 변천과 문법교육 방법 / 김현진(이화여대) | <주제발표2> 중등 국어 문법 교재의 변천과 다양화 / 김중수(부산 감천중) | ||
<주제발표3> 서강대 교재의 변천과 문법교육 방법 / 김현정(서강대) | <주제발표3> 학교 밖 국어 문법 교재의 현황과 함의 / 남가영(아주대) | ||
<주제발표4> 세종학당 교재의 변천과 문법교육 방법 / 김은지(세종학당재단) | <주제발표4> 통일 대비 국어 문법 교재 개발의 과제- 내용 관련 쟁점을 중심으로 - / 강보선(대구대) | ||
15:00 ~16:00 | <종합토론> 사회: 이미혜(이화여대) 한송화(연세대), 이준호(경인교대) | <토론> 사회: 조진수(전남대) 이창근(전주교대), 신명선(인하대) | |
제3부
포럼 | <해외코리아학 포럼> 해외코리아학의 현황과 과제 | ||
| <발표1> 한국어교육문법서의 체계와 구성: <Korean: A Comprehensive Grammar> (2019) 수정판을 중심 으로 / 연재훈(영국 런던대) | ||
<발표2> 베트남 주요 대학에서 한국어 문법 교육 현황 - 하노이국립외대에서 문법 교육을 중심으로 - / 레 하이 이옌(베트남 하노이국립외국어대) | |||
<발표3> 남북한 문화의 경계와 아리랑 / 김풍기(강원대) |
※ 개인 발표, 주제 발표는 모두 한국문법교육학회 게시판을 통해 진행됩니다.
※ 개회, 주제 발표에 대한 종합 토론은 줌(Zoom)을 이용해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