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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하일 마이크로폰으로 잘 일려진 K9EID가 금년 2월 83세의 나이로 Silent Key 했습니다.
1940년생인 밥 하일은 아마추어 무선 입문할 때인 15세에 미국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FOX 극장의 거대한 파이프 올겐 연주자가 되어 평생 엔터테이너로 활동 하셨습니다.
아마추어 무선사로서 끈임없는 연구 탐구 정신 을 가지고 FOX극장의 오디오 시설을 획기적으로 개선 시켰을 뿐만 아니라 무전기의 빈약한 오디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하일 사운드 회사를 창립하여 마이크로폰을 비롯한
오디오 장비를 개발 보급 함으로 세계아마추어 무선사들의 대 환영을 받았습니다.
하일 사운드는 1980년대 후반 홈디어터(가정 극장)를 만들고 설치해주는 미국 최초의 회사였다 합니다.
K9EID의 달표면 반사통신으로 쌓은 기술은 하일 사운드 회사가 위성 방송용 대형 접시 안테나를 설치하는 초창기 회사가 되게 만들었습니다.
평생 아마추어무선을 사랑하고 액티브 하게 활동했던 HAM 밥 하일의 콜사인을 그의 손자 찰리 하틀리가 QRZ.COM 홈페이지와 함께 물려받아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의 홈 페이지에 소개하고 있는 스토리를 아래에 편집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모두들 안녕!
저를 알고 계실 수도 있고 모르실 수도 있지만, 제 이름은 찰리 하틀리 입니다. 저는 2023년 12월에 할아버지
밥 하일에게 깜짝 크리스마스 선물로 처음 면허를 받았습니다. 제가 그에게서 프로 오디오와 아마추어 무선 유전자를 물려받았다고 말하는 것이 공평할 것입니다. 저는 밥을 잃은 직후인 2024년 3월에 시험을 치르고 일반 등급 면허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Bob이 아닌 K9EID가 있다는 것이 놀랍다는 것을 이해하며, 아마추어 무선 세계에서 1956년에 처음 면허를 취득한 그의 업적을 능가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가족과 세상을 위해 놀라운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그의 호출 부호를 받았습니다. 아래에서 Bob의 QRZ 페이지를 2024년 2월 28일에 떠났을 때의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가 평화롭게 쉬시길 바랍니다. 그는 놀라운 사람이었고 가족, 친구, 그리고 모두가 그를 그리워할 것입니다.
지역 2미터 리피터나 10미터와 같은 HF 대역에서 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을 만나서 대화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24년 2월 28일 현재, 제 할아버지 K9EID는 돌아가셨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의 삶을 바꾼 놀라운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가족, 친구, 그리고 모두에게 크게 그리워질 것입니다. 그가 평화롭게 쉬시길 바랍니다.
Robert G. Heil "K9EID/SK2024" 페이지
1956년에 처음 허가를 받은 아마추어 무선은 음향 강화 산업에서 제 경력의 토대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무선에 고품질의 명확한 오디오를 제공했습니다. 최고의 태양흑점 주기 동안 이 위대한 취미에 뛰어든 덕분에 저는 최초의 VHF SSB KW 스테이션 중 하나를 설계하고 구축하는 데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수년 동안 저는 1960년의 128개 요소 2미터 ''J' 빔 배열부터 최신 40미터 및 75미터 위상 배열까지 많은 안테나를 설계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저는 160미터에서 2미터까지의 모든 대역을 즐기며 많은 친구들과 특히 이 위대한 취미에 새로 온 사람들과 함께 일합니다.
저는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KMOX-CBS 라디오의 수석 엔지니어인 Larry K0DGE라는 훌륭한 멘토를 만날 수 있어서 운이 좋았습니다. 그는 여러 개의 작은 6미터 송신기(Harvey Wells 옆에 있는 것을 보세요), 변환기, 안테나로 시작하여 Wes Schum Central Electronics 10B를 만들고, 그다음에는 자체 제작한 6미터 및 2미터 변환기가 있는 20A 키트를 만들어서 그들의 키트로 만든 Johnson 6 n 2 Thunderbolt를 구동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이것은 송신된 최초의 VHF SSB KW 무선국 중 하나였습니다. 1960년 당시 제 안테나는 영국에서 제작한 128개 요소 2미터 배열이었는데, J Beam Company의 실험으로 설치했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저는 VHF에 대해 매우 진지했고 그리드 사각형보다 훨씬 이전인 초기 문바운스를 실험했습니다. 이 장비의 대부분은 여전히 저와 함께 있고 매일 송신 됩니다. 저는 아마추어 무선에서 보낸 초기 시절에 많은 것을 배웠고 그것은 계속해서 제 활동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HAM 샤크는 아마추어 무선에서 멋진 삶과 경력을 쌓는 동안 제가 사용했던 많은 장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956년 Harvey Wells, 1958년에 제작한 20A, Central Electronics 600L(1956년산 무조정 500W 리니어), 1962년에 구매한 HT 37, 그리고 최근에 설계자 John Clemens가 직접 싸인을 해준 가장 소중한 Mosley CM-1 수신기에서 매일 작동하고 송신 합니다. 제 전자 지식의 대부분은 이 훌륭한 오래된 장비를 제작하고 작동하면서 배웠습니다. 저는 회로를 제작하고 설계하는 초기 시절이 제 대학 교육이었다고 계속 말합니다. 아마추어 무선을 사랑합니다!
가장 최근의 역사는 EICO 730 변조기와 722 VFO가 장착된 1962년 EICO 720 60와트 CW 송신기입니다. 저는 이것을 다른 Mosley CM-1 수신기와 결합했습니다. 1960년대에 Eico는 매우 낮은 왜곡을 생성하는 Ultra Linear Williamason 피드백 회로를 사용하는 하이파이 앰프 키트의 주요 공급업체였으며, 오늘날에도 최고 수준입니다. Eico는 Mullard EL 34 튜브 한 쌍을 사용하는 하이파이 앰프 중 하나를 가져와 출력 변압기를 6146 RF 파이널의 B+ 공급과 직렬로 연결된 변조 변압기로 교체하여 매우 고품질의 AM 신호를 얻었습니다. 저는 두 개의 4PDT 릴레이를 설치했고 EICO는 이제 우리의 풋스위치 중 하나로 작동하는 PTT를 가지고 있습니다. Heil PR 시리즈 대형 다이어프램 동적 마이크 중 하나를 PreSonus Studio Channel에 사용하면 1959년형 Novice CW 송신기에서 나오는 AM 오디오가 뛰어나며 Collins 30L1을 약 250와트로 구동합니다.
저는 이 훌륭한 EICO 방송국에서 AM을 운영하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75미터의 낮은 쪽 3710-3730과 AM 호출 주파수 3885, 7290, 14268 및 29.00 중 하나에서 저를 찾아보세요.
2년 넘게 꿈꾸고, 실험하고, 마침내 설계한 끝에 PRAS(Parametric Receive Audio System)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른 제품은 아마추어 무선용으로 제작된 적이 없으며 절실히 필요합니다. 제조업체는 수신기 사양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왜? - 대부분 수신기는 $15,000에서 $500까지 1와트의 끔찍한 수신 오디오 증폭기를 가지고 있으며, 10% 이상의 IMD로 저품질 3인치 스피커를 구동합니다. 우리는 정말 더 잘할 수 있고,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PRAS는 모든 온보드 오디오를 통과시켜 완전한 수신 오디오 시스템입니다. 이퀄라이제이션 필터는 매개변수적입니다. 400Hz에서 4kHz까지 중요한 중간 범위 EQ 필터를 선택하여 말소리를 진흙에서 끌어낼 수 있습니다. 스피커는 .1% IMD에서 25와트를 보여줍니다. 이는 하이파이 사양에 가깝습니다. PRAS는 청력 손실이 감소하는 사람들의 기도에 응답합니다. 약 2.5kHz의 말소리는 경이롭습니다. 두 개의 별도 헤드폰 증폭기로 왼쪽 헤드폰이나 오른쪽 헤드폰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자와 로거에게도 완벽합니다. 아마추어 무선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www.heilsound.com
아마추어 무선의 초창기 시절, 저는 세인트루이스의 폭스 극장에서 Wurlitzer 극장 오르간을 연주하며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스탠 칸은 저에게 연주하는 법뿐만 아니라 그 웅장한 폭스 오르간의 수천 개의 파이프를 조율하고 음색을 내어 '듣는 법', 즉 듣는 것을 정신적으로 분석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저는 15세에 스탠의 대체 오르가니스트가 되었고 이 웅장한 극장 오르간을 계속 연주하고 있습니다. 저는 WB6ACU와 James Gang을 시작으로 세계 유수의 그룹을 위한 대규모 콘서트 사운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기 시작하면서 듣는 법을 배우는 것이 나중에 매우 중요해질 줄은 몰랐습니다. 그 두 명의 아마추어 무선 친구는 록앤롤 사운드 스테이지의 세계를 바꾸었습니다. 그레이트풀 데드, 더 후, ZZTop, Humble Pie, J. Geils, Peter Frampton은 우리가 대형 메가 KW 사운드 시스템으로 콘서트의 길을 개척한 수많은 그룹 중 일부에 불과했습니다. 2006년, 클리블랜드의 Rock and Roll Hall of Fame은 오늘날 사용되는 엔터테인먼트 콘서트 시스템의 길을 연 그 초기 투어 시절의 많은 작품을 전시하는 전시실을 열었습니다. Heil Sound는 Rock Hall의 유일한 제조업체이며, 이 획기적인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저의 모든 능력은 학습된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아마추어 무선 분야에서 계속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1980년에 저는 새로운 종류의 아마추어 무선 장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자라면서 사용하던 옛날 튜브 장비를 수입하면서 '매칭' 마이크가 수년 전의 표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저는 음성 발음을 개선하는 맞춤형 응답 마이크의 새로운 기술로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08년에 Joe WB6ACU가 더 나은 성능의 마이크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 두 아마추어 무선 광신자가 다시 한 번 귀를 모았고, 그 결과 Heil Sound가 엔터테인먼트 무대에 새로운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아마추어 무선과 수년간 극장 파이프 오르간의 보컬과 튜닝을 통해 듣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저는 사랑하는 아마추어 무선 산업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마이크와 헤드셋을 설계하고 생산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수많은 유명 콘서트 및 녹음 아티스트를 위해 고성능 동적 마이크를 설계하고 제작했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저는 아마추어 무선을 좋아합니다!
2014년 12월 20일 "Dr. Bob"
미주리 대학교로부터 음악 및 기술 명예 박사 학위를 받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고 겸손합니다
첫댓글 근래 QST 에서 밥 하일, K9EID 가 SK 했다는 짤막한 기사는 읽었지만, 이렇게 자세한 내용은
-2IR, 김om 덕분에 처음 입니다.
Heil 제품을 하나 살까 망설인 적은 있었지만.
자기 집 지하실에서 작게 시작한 Collins 그리고 Hallicrafters 등등 이 거의 모두 사라지는 걸
봅니다. 한 세대가 없어지는 셈 이 지죠.
일본이 2차 대전 때 미국에 젓지만, 지금 Ham 장비로 미국 시장을 거의 모두 "점령" 한 걸 보면
나는 참 극성 스럽고,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그런데 나는 "Japanes Made" 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쓰기는 하지만.
전에 미국에서 MIL. Spec. 에 따라서 만든 군용 통신 장비나 측정기 들 의 내부를 볼 때 마다 혼자서
감탄 할 때가 많았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튼튼하게 만들 수 있을까? 하고.
열 열 한 아마추어 중에 한 분인 "밥 하일" 의 명복을 빕니다. 나와 비슷한 연 배 인데....
하늘나라에서도 열심히 On Air 를 하시겠지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분은 전자공학을 전공하지 않았는데도 전자회사를 세워 성공 하시고 Ham Radio 를 통해 공부하셨다 하니 놀랍습니다.
그리고 Ham 동호인들에게 도움도 주시구요.
그분의 샤크에는 15세 Ham에 입문할때 부터 평생사용하고 사랑한 Old Rig들을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것에 또 놀랍니다.
이분도 일본제품은 좋아하지 않는가 봅니다.
저는 이분 물건을 구입한 적은 없습니다.
헤리크랩터스의 오래된 수신기는 6V6 퓨수풀로 12인치 스피커를 좋은 음질로 울리는데 요즘 수신기는 정말 오디오 음질이 나쁨니다. RF성능도 중요하지만 좋은 오디오 소리로 교신을 들었으면 합니다.
20여년전 HEIL CLASSIC MIC를 구입할때 포장 박스 사진에 K9EID 가 표시되어 의아하게 생각 했는데 IR 김오엠님 설명을 들으니 이제야 이해 되었습니다. ICOM 전용 CABLE도 동시에 구입하였는데 아마도 ICOM 하고 특별한 사이라고 생각 했었습니다.
1930년대 방송국용 마이크를 HAM에서 사용 하도록 PRO LINE의 WIDE FREQ. 와 DX용 HC4/HC5 두개의 엘레멘트 및 HI-LO 임피던스 전환 SW 가 부착되었습니다.
IR 김오엠님의 자세한 설명. 감사 합니다.
보여주신 마이크는 초기제품인거 같습니다.
요지음은 않보입니다.
모양은 1930년대 방송국 마이크 같은데 엘레멘트는 유명한 HC4/HC5를 넣어 만들었군요.
귀한 물건 같으니 오래 사랑해 주십시요.
저는 1975년에 구입한 아스타틱 D-104를 지금도 KWM-2A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는 예전에 Heil Classic Mic 를 사면, 내 Call Sign 을 Mic 위에 붙여 주는 때, 사려고 하다가 게을러서
그랬는지 때를 놓쳐 못산 적이 있어, 지금도 왜 그랬는지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마이크 멋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