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 감전이 안되게 모든 콘센트와 플러그를 안전하게 보호하여야 합니다.
어린이들이 전기기구나 전깃줄 을 만지는 일이 없도록 배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1.전기감전이 되었을 때는 어린이는 바로 만지면 안 됩니다. 2.플러그, 휴즈상자에서 전기 를 빨리 단절시켜야 합니다. 3.전기를 단절하는 것이 가능 하지 않으면 잘 마른 막대를 사용하여 전기로부터 어린이 를 떼어놓습니다. 4.바로 응급 구조 요청을 하고 호흡 여부를 확인합니다. 숨이 약하거나 멈췄을 때는 기도를 열어 주되 수초 후에도 호흡을 하지 않을 때에는 즉시 인공호흡을 시작해야 합니다. | |
5.구조대가 올 때까지 어린이의 몸을 담요 등으로 덮어 따뜻하고 편안하게 눕혀 놓습니다. |
감전하면 전압, 전류의 강도에 비례해서 사망률이 놓아집니다
(고전압의경우는 몸이 날아기도하고, 또 고전류와 접촉하면 일시적으로 신체가 마비되어 빨려 들어가는 듯하여 심장이 멎는 경우도 있어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
특히 낙뢰는 전압과 전류가 모두 높고 격렬한 쇼크를 수반하여 위험합니다.
필요한 처치를 하는 한편으로 구급차를 부르거나 해서 한시 바삐 구급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처치법
① 먼저 전원을 끊어 주십시오.
옥외 같은 곳이어서 전원을 좀처럼 끊을 수 없을 경우는 구조자가 감전을 방지하는 몸차림 (고무장갑 고무장화, 마른 면양말 등을 착용하고 마른 나무판자 위에 올라타는 등)으로 전선같은 것을 나무 막대기 등 전류가 통하지 않는 것을 사용해서 감전한 사람에게서 떼어 냅니다.
② 전원에서 떼어 내면 조용히 눕힐 수 있는 (낙뢰의 경우는 보다 안전한)장소로 옮깁니다.
③ 구조해 내면 이름을 부르는 등 위식의 유무를 살핍니다.
④ 의식이 없으면 즉시 호흡과 맥박의 여부를 확인하고 호흡이 멎어 있을 때는 인공호흡을, 맥박도 멎어 있으면 인공호흡과 병행해서 심장 마사지를 합니다.
⑤ 의식이 있는 경우에는 본인이 가장 편한 자세로 안정케 합니다.
감전 후 대부분의 환자가 전신 피로감을 호소하기 마련입니다.
환자가 흥분하거나, 떨고있는 경우에는 말을 걸든지 침착하게 합니다.
낙뢰사고가 등산 중이거나 해서 의사의 치료를 받을수 없는 장소에서 일어나더라도 결코 단념하지 말고 필요하다면 인공호흡,심장 마사지 등의 처치를 계속해주십시오.
⑥ 또 설사 환자의 의식이 분명하고 건전해 보여도, 감전은 몸의 안쪽 깊숙히까지 화상을 입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빨리 응급병원에서 진찰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전 기 화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