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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 - 육일약국 갑시다
ㅇ 일자 : 2022.3 2(수)~3.6(일)
ㅇ 저자 : 김성오,,, 1958년 경남 마산 출생, 서울대 약대를 나와 10여년간 마산에서 약국 경영,
2000년 메가스터디 부사장, 2006년 11월 메가스터디 초중등부 사장 역임,
현재 메가텍스트 대표이사
ㅇ 출판사 : 21세기 북스, 1판 18쇄 발행 2016.3.20(1판 1쇄 2013.1.20)
ㅇ 개요
* 책은 나의 인생 이력서,,, 나의 강연과 "육일약국 갑시다"가 나의 인생 이력서다. 책과 강연은 나의 이력서다. - 책을,,, 10번 읽어 봤다는 기업 상무와 고등학교 교사 * 단 하루를 살더라도,,, 어제와 같은 오늘로 살지 않기 위하여 발버둥을 쳤다. - 성공,,, 적극적인 자세와 지속적인 실천이야말로 -- 꿈과 희망이라는 시상을 성공시킬 수 있다. - 시련,,, 지금 당신은 자신만의 무지개를 보기위해 비를 맞고 있는 것 뿐이다. * 차례,,, 1장. 고객을 영업부장으로 만들어라 2장. 고객에 앞서 직원부터 감동시켜라 3장. 이윤보다 사람을 남기는 장사를 하라 4장. 나누고 베풀어라, 아버지의 유산 |
1장. 고객을 영업부장으로 만들어라.
1. 육일약국 갑시다
ㅇ 육일약국을 간접적으로 선전,,, 택시기사에게 1년 6개월 동안 계속 반복하여 육일약국 가자고 요구 (세뇌선전)
예-1) 3년이 되니,,, 택시기사들도 마산, 창원에서 육일약국을 모르면 간첩이라고 하게 됨
예-2) 약국에서 무료로 동전교환,,, 얼마후 약국앞이 무허가 택시 정류장이 됨
(당시 5천원 동전교환시 200원 수수료를 공제함)
예-3) 육일약국이 홍보되고,,, 매출도 올라 감
2. 정성이 대단한 사람
ㅇ 손님에게 충성, 친절로 → 경쟁력도 올라감
예-1) 환한 얼굴로 손님 대접,,, 드렁크를 하나 사더라도 VIP 대접
예-2) 진심있는 상담과 대화,,, 어떤 사람은 상담만으로 병이 나은듯 하다고 함
예-3) 모든 사람들의 이름 외우기,,, 고객감동으로 단골이 되고 → 고객 2명이 4명으로 늘어남
예-4) 조제차트로 한달전의 병과 약의 효과를 물어 봄,,, 고객이 감동 받음
예-5) 동네 대소사에 관심같기,,,
예-6) 길을 묻는 외지인이 오면,,, 전화로 안내해주거나, 통화가 않되면 직접 집까지 안내하여 줌
예-7) 약국전화를 무료로 사용하도록 개방,,,
3. 혁신의 가장 큰 장애물,,, 고정관념
ㅇ 약국 선전, 홍보,,, 간판, 자동문, 야간조명
예-1) 25개의 형광등 설치,,, 약국이 대낮같이 밝아지며 동네가 환해짐
(40와트 형광등 6개가 충분한 약국 건물에 25개 설치하여,,
한달후 전기료가 20만원 추가되고 매출은 100만원 정도 증가됨)
- 야간에도 밤새 네온샤인을 켜 놓아,, 밤 늦게귀가하는 사람들의 등대가 됨
예-2) 벽을 터서 유리문을 설치하여,,, 약국을 넓게 보이게 함
예-3) 자동문 설치,,, 마산에서 크리스털 호텔레 이어 2번째로 설치 함
예-4) 야간조명을 한달전부터 밤새도록 켜 놓아,,, 약국 open을 홍보 함
- 마산역앞 대형약국 개업시,, 개업 선전
- 대성공,,, 마산은 물론 창원, 거제, 함안, 진해, 고성 등에서 자동차를 타고 옴
4. 약사님은 한방 공부 중
ㅇ 후각은,,, 시각 못지 않게 사람을 자극하는 힘이 있다.
예-1) 한약재의 함을 1㎝ 정도 열어두기,,, 한약냄새가 약국전체에 퍼지게 함
예-2) 약탕기로 한약재 차를 다려,,, 손님에게 대접
예-3) 100여개의 개업 축하화환,,, 뭔가 특별한 약국으로 개업 홍보
5. 물건을 팔기보다는 정성을 파는 마음으로
ㅇ 손님 상담용,,, 테이블과 의자 마련하여
예-1) 마음 편한 분위기를 마련하여,,, 환자의 궁금증 해소와 신뢰성을 높이며, 손님의 속내 파악
예-2) 눈 높이가 비슷한 의자 준비,,,
예-3) 1.5배 이상 친절하기,,, 약 반품 또는 조건 없는 환불로 체감할 수 있는 친절제공
6. 분수에 맞게, 힘 닿는 만큼
ㅇ "나누는 습관",,, 분수에 맞게 힘 닿는 만큼하기
예-1) 작은 장학금 주기,,, 월 10만원씩 보내 줌(개업 1년후 부터)
7. 지는 약사라예, 박사가 아니라예
ㅇ 손등이 거북 등껍질처럼 딱딱하게 굳은 손으로,,, 생선 다듬는 할머니(어머니,,,)
예-1) 할머니의 짠내나는 손 잡아주기,, 부자보다 가난한 사람일수록 작은 것에 감동한다.
예-2) 단골손님은,,, 이사를 가더라도 육일약국을 "인수인계"해 주고 갔다.
8. 가장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경쟁력,,, 마음경영
ㅇ 고객의 마음을 파악하여,,, 다시 찾아오게 하기
예-1) 고객의 정보를 파악하여,,, 눈 높이에 맞는 상담
- 상대방의 성격, 마음, 경제적 능력, 교육수준, 인간성, 인격 등을 관심있게 살펴봐야 한다.
예-2) 대화를 통하여,,, 상대방의 욕구를 정확히 탐색
- 제약회사나 약품의 성분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 가격을 중시하는 사람이 있으며
- 제약회사를 생각하는 사람에게,,, 저렴한 약을 내놓으면 성사되지 않을 뿐더러 언짢아지게 된다.
→ 결국, 손님 개개인에게 맞는 상품을 설명하는 등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전해주는 조언자, 상담자, 설명자, 안내자 역할을 두루해야 한다.
ㅇ 서비스는,,, 또 하나의 상품이다.
- 상품에도 품질이 있듯이,,, 서비스에도 격차가 있다.
ㅇ 사업의 성공여부는,,, 사람의 마음에 있다.
- 사람들의 마음이,,, 나를 향하고 있는지,
반대로 나를 떠나고 있는지에 사업의 성패가 달려있다.
예-1) 동네사람들이 참기름을,,, 놓고 가는 경우가 있다.
예-2) 감동주는 요소가 많을 수록,,, 가게나 기업은 성장한다.
2장. 고객에 앞서 직원부터 감동시켜라.
1. 장사란 이익보다 사람을 남기는 것
ㅇ 직원이 감동되며 살아야,,, 회사가 산다.
예-1) "가화만사성(가화만사성)",,, CEO는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전에 직원이 감동하게 해야 한다.
예-2) 축구경기 관람후 직원에게 티셔츠 선물,,, 직원 아내가 말하기를 "회사가 문 닫을때까지 다니라고 한다"
예-3) 조선 후기 임상옥이 한 이야기,,, 사람은 가치를 창조하는 무형자산이자 인적자산이다.
예-4) 연애할때 남편에게 선물한 낡은 지갑,,, 주인을 찾아 줄때, 10만원권 수표 한 장을 동봉하여 보내 줌
2. 직장인 마인드, 자영업자 마인드
ㅇ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자영업자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이다.
회사에서도 무색무취의 직원보다는 발로 뛰며 스스로 일을 만드는 사람을 인정한다.
예-1) 평생 직장인 마인드로 살아 온 사람은,,, "사업"에 대한 희망을 접는 것이 좋다.
(패배하는 습관으로 굳어져 있다)
ㅇ 부자가 여행 가면서 종에게 나누어 준 달란트,,, 5달란트, 2달란트, 1달란트
(1달란트 현재가치,,, 금 33㎏으로 약 30억원)
예-1) 5달란트를 받은 종은,,, 장사를 하여 원금에 5달란트를 남겼고
2달란트를 받은 종도,, 장사를 하여 원금에 2달란트를 남겼으나,
1달란트를 받은 종은,, 돈을 잃을까 두려워 땅속에 감추어 두었다고 하였다.
- 부자는 냉담했다,,, 1달란트를 그대로 가져온 종에게는,,, 게으름과 쓸모없는 종으로 바깥으로 내 쫓았고
5달란트를 10달란트로 만든 종에게는,, 더 많은 일을 맡겼다.
ㅇ 달란트란 무엇인가?
-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일 것이다.
어떻게 해야 자신을 조금 더 의미있는 존재로 만들 것인가?
혹은 자아실현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부자가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얼마나 많은 이윤을 남겼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사용하고 발전시켰느냐"였다.
- 결국, 달란트를 남긴 종은,,, 눈앞의 많은 위험을 무릅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노력하여 이익을 남겼다.
반면, 땅속에 그대로 묻어두었던 종은,,, 그 마저도 빼았기고 만다.
주인은 그의 게으름과 무사안일, 적극적이지 못한 태도를 꾸짖은 것이다.
3. 시간이 흐를수록 빛나는 신념,,, 정직
ㅇ 정직, 신의,,, 4가지 금기사항
첫째, 아닌 것을 맞다고 말하지 말 것
둘째, 맞는 것을 아니라고 말하지 말 것
세째, 작은 것을 크게 과장하여 말하지 말 것
네째, 큰 것을 축소하여 말하지 말 것
4. 실패,,, 그 것은 경험이자 노하우
ㅇ "우는 아이 떡 하나 더 준다"는 옛말
- 울어야 한다. 나를 알리기 위해서, 관심을 끌기 위해서도 울어야 한다.
예-1) 적극적인 아이만이,,, 눈물과 콧물이 범벅이 된 떡을 먹을 수 있다.
예-2) 한 학기에 한번 1만원 학자금 대출받기,,, 작은 금액이지만 고학생이라는 것을 지도교수에게 알리기
→ 지도교수에게,,, 가정교사 자리 부탁
→ 4학년 1년,,, 전액 장학금을 받게 됨
ㅇ 매일 성공하는 사람 대 매일 실패하는 사람
- 아이들은 일어서는 것을 배우지만,,, 어른이 되면 주저앉는 것을 배운다.
예-1) 실패한 경험이 많을수록,,, 변화를 두려워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다.
한마디로 도태되고 있다는 것이다.
- 성공하는 이유?,,, "성공하는 습관"을 매일 실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1) 새가 날기를 무서워하면,,, 둥지를 떠나지 못하여 높은 하늘을 날 수가 없고
예-2) 물고기가 헤엄치기를 무서워하면,,, 드넓은 바다를 볼 수가 없다.
예-3)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 작은 성공을 거듭하다 보면
큰 성공에 대한 노하우가 자연스럽게 생긴다.
예-4) "칠전팔기"란,,, 일곱번 넘어져도 여덟번째 일어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월계관이다.
한두번 실패는,,, 실패가 아니라 경험이자 노하우다.
그 것은 실패가 아니라 성공의 밑거름이기 때문이다.
3장. 이윤보다 사람을 남기는 장사를 하라
1. 성공의 열쇠를 만드는 시간,, 위기
2. 자금의 선순환, 직원의 선순환
3. 역전도 가능케하는 기회,, 경쟁
4. 약국을 경영합니다.
5. 불가능이란 노력하지 않는자의 변명
4장. 나누고 베풀어라, 아버지의 유산
1. 아버지의 생활신조
2. 내게 복을 주러 온 사람들
3. 산을 옮길 수 있다는 믿음
4. 한 명의 회원으로 시작한 엠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