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_____________성은 야학 수업 인수인계 프로그램 (초안)
_____________________by 이수석(연구부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서 문
우리 성은 야학 수업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지 않아 같은 과목의 선생님이 새로 바뀔 때마다 혼란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2002년도 중순쯤 수업에 대해 학생들과 몇 가지 얘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했던 수업을 다른 선생님이 또 하고 선생님이 또 바껴서 또 하고, 최소한 같은 내용을 일년에 세 번 정도 수업 받았다고 하더군요. 적어도 수업 진도만큼은 제대로 인수인계가 되어 했던 내용을 또 하는 우는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인수인계가 구두나 전자메일로 이루어져 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인수인계 프로그램을 만들어 문서화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인수인계를 하였으면 합니다.
다음은 제가 구상한 인수인계 프로그램에 들어갈 내용입니다.
____1. 참관 수업1 (신입 교사)
교사 교육과정과 겹칠 수도 있겠지만 하고자 하는 과목에 대해 최소한 2시간의 참관
수업을 권장합니다. -> 문서화
____2. 참관 수업2 (구 교사)
구 교사는 신입 교사의 수업을 한시간 참관수업 하여 수업 끝나고 하시고 싶은 얘기
를 직접 해 드릴 것을 권장합니다. -> 문서화
____3. 진도표 작성 (구 교사)
지금까지 수업 했던 부분과 아직 하지 않은 부분을 목차를 써서 정리하여 주시기 바
랍니다. 7차 교육 개정 과정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와 있는 데로 정리하면 될 것 같습
니다. -> 문서화
____4. 수업 노트 (구 교사)
지금까지 학생들에게 나눠 주었던 수업 노트를 정리하여 인수인계 합니다. 문서 형식
이든, 파일 형식이든 모두 인수인계 합시다. 인수인계 할려면 평소에 노트를 모두 정리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____5. 수업의 난이도, 방식 (구 교사)
소망반, 믿음반의 경우 난이도가 서로 다릅니다. 또한 학생분들에 따라 수준 차이도
있습니다. 학생 수준에 맞는 수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____6. 수업 계획안 (구 교사)
애초에 했던 수업 계획을 달성하지 못하고, 수업을 그만두는 경우 원래의 수업 계획
안을 신입 교사에게 인수인계해 주어 남은 기간 동안 못 했던 진도를 달성하도록 합
니다. -> 문서화
여기까지입니다. 더 구상해 보겠습니다.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면 리플을 달아 주시던지, 전자메일로 보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soolee@kebi.com
연구부장 쌤이 이번주 수요일까지는 하라고 그러니까 그때까지 답장
달아주세요..
첫댓글 진도표와 수업계획안이 중복되는 개념같군요. 하나로 통합해서 작성해도 될 것 같습니다. 수업난이도 및 방식도 인계교사측에서 문서화했으면 싶은데요. 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