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간일주법
舊書에서 日柱를 論할 때 주로 强旺하거나 아니면 衰弱할 때 太强한 것은 누르는 것을 얻으면 有力해지고 太弱한 것은 도와주는 것을 얻어야 效果가 난다하여 病이 있어야 비로소 貴하게 된다 하는 說이 있으나 이것은 죄다 偏見이다.
대개 日柱는 中和가 가장 귀한 것이며 그래야 자연히 吉이 많고 凶이 적은데 日柱가 太强,太弱하다면 자연히 吉은 적고 凶은 많을 것이다.
강한 것은 억눌러야 하고 약한 것은 북돋아야 쓸수 있는데 그 方法은 예를들어 木日柱가 强하다면 金을 써서 剋할수도 있고 火를 써서 洩氣시킬수도 있으며 木日柱가 약하다면 水로 生하기도 하고 木을 써서 돕기도 한다.
만약에 土를 얻어 그 勢를 꺽는다면 그도 또한 누르는 것이라 할수 있으며 土를 빌어 그 根을 培養하는 것도 역시돕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요점은 中和로 돌아가는 것에 있다.
舊書에 男命日柱는 强한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하였으나 지나치게 강하면 그도 역시 허물을 입게 되며 女命은 日柱가 弱한 것을 꺼려하지 않는다 하나 지나치게 弱하다면 이역시 이지러짐이 있는 것이다. 日柱가 坐한 支 즉 日支에 관해서는 비교적 밀접하기 때문에 財官 등의 吉神이 坐해 있으면 반드시 四柱중에 투출하여 扶助해야 하고 傷官劫財등의 凶神이 坐해 있으면 四柱중에서 치고 去할수 있어야 한다.
꼭 日支에 있지 않을지라도 이렇게 보아 좋고 나쁨을 정해야 할것이다.
32.看生時法一
日干 自身외에 세 개의 天干과 네 개의 地支는 모두 서로 關係가 있지만 時가 더욱 그러하다.
時는 全局이 돌아가 머물 곳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日主를時에 대조해 볼 때 日主가 生旺되는 것을 좋아하고 衰絶됨을 싫어한다.
대개 局中의 喜神이 時에 대조해 生旺하다면 더욱 길하고 衰絶하다면 不吉하며 局중의 忌神을 時에 대조해 生旺하면
더욱 凶하고 衰絶하다면 凶하지 않다.
또 喜神이 過旺하다면 時上에서 剋洩해주는 것을 좋아하고凶神이 無制할 때 時上에서 剋하거나 化해주는 것을 좋아해 힘을 얻을 수 있다.
만약에 日干이 지나치지 않는다면 時上이 生旺한 것을 싫어 하지 않지만 日主가 太過하다면 時上에서 剋洩해줌을 좋아한다. 그러나 死絶은 기뻐하는 바가 아니다.
혹「 時가 중요함이 이와 같으니 時로 格을 취하는 것이 어찌不可한가?」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歸宿은 특히 生時가 重要하다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하는 말이며 格局은 반드시 모든 柱를 배합해야 하니 어찌 일괄해 논할수 있겠는가?
33.看生時法二
舊書에 時를 上中下刻으로 나누는 說이 있는데 그렇게 하면 四柱가 같을 지라도 길흉에 차이를 알수 있다고 말한다.
그 說이 언뜻보기에는 아주 정밀하고 분명한 것 같으나 옛先賢들이 이것에 대해 論한 것이 심히 적다.
어쩌다 언급한 것도 時支도 분으로 나눠서 用事해야 한다는 말만있을 뿐이다.
만약 月支를 몇일씩 나눠서 用事하는 것 처럼 예를들어 인時라면 1, 2 刻은 丙火가 用事하고 3, 4 刻은 戊土가 用事하며 4 刻後는 甲木이 用事한다는 말인데 대저 月支도 몇일씩 나눠서 用事한다는 理致가 없거늘 한시간을 몇刻은 金水가 黨權하고 몇각은 木火가 맡는다는 이치가 있을수 있겠는가?
만약 時支를 이렇게 본다면 日支 또한 그래야 하거늘 어찌
새벽에는 무슨 神이 用事하고 日出 후에는 무슨 神이 用事하며 한낮에는 무슨 神이 用事한다고 나누지 않는가?
그것은 어떤 달에 태어났다면 그달의 어떤일에 났는지를 불구하고 月支의 氣는 다 구비되어 있으며 어떤 時에 났다면 어떤 刻에 났는지를 불구하고 時支의 氣가 온전히 갖춰져 있을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寅時에 났다고 한다면 어떤刻에 낳든지 간에 甲丙戊의 氣가 다 구비되어 있는 것이다.
단지 三者中 어떤 神이 得時得勢해 用하는가? 어떤神이 失時,失勢해 버리는가?를 볼뿐이다. 이렇게 취해 판단하는 것이 이치에 가장 맞는 것으로 절대로 분각으로 나누는 헛된말을 믿지 말 일이다.
34.간 용신법
명에서 용신이 가장 필요하다.
용신을 보는 법이란 억부에 다름아니다.
❶ 대개 약한 것은 북돋아주는 것이 마땅한데 여기서 북돋아 주는것(扶)을 곧 용신이라 한다.
❷도와주는 것이 지나치다면 그 지나치게 도와주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 용신이 되며 ❸ 도와주는것이 부족하다면그 도와주는 것을 다시 도와주는 것이 용신이 된다.
대개 ❹ 강한 것은 마땅히 억제해야 하는데 이런경우에는그 억제하는 것이 용신이 된다.
❺ 누르는 것이 지나치면 그 누르는 것을 다시 억제하는 것이 용신이 된다. ❻ 반대로 억제가 부족하면 그 억제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용신이 된다.
예를들어 木이 弱하다면 水로 돕는데 水로 돕는 것이 지나치다면 土로 水를 制해야 하며 水로 돕는 것이 부족하다면 金으로 生해야 하고 반대로 木이 强하다면 金으로 抑制해야 하는데 金으로 누름이 지나치다면 火로 金을 제해야 한다.
반면에 金으로 木을 抑制함이 부족하다면 土로 金을 생해야한다.
같은 무리로(같은오행) 도와도 그 기세를 돋우는 것이 되니 역시 扶라 할수 있고 生은 그 氣를 하고 剋은 그 勢를 꺾는 것이니 이도 또한 抑이라 하겠다.
고로 日柱의 用神이 있다 함은 日柱를 抑扶하는 六神이 있다는것이고 六神의 用神이 있다함은 六神간에 서로 抑扶하는 것을 말하며 六神의 用神이 곧 日柱의 用神이 된다.
原局에 用神이 있다함은 局중에 본래 抑扶가 갖추어져 있는 것을 말함이고 行運의 用神이 있다함은 運에서 抑扶를 補充하는 것을 말한 것이다.
그래서 이럴때는 行運의 用神이 즉 原局에 쓰임이 되는 것이다.
用神이 無破하면 吉이 되고 도움이 있으면 더욱 吉하며 用神이 다치면 凶하고 구해주는 것이 없으면 더욱 흉하다.
命을 몸에 비유한다면 用神은 몸의 精神이라 할것이니 精神이 厚하면 身旺하고 精神이 薄하면 몸도 쇠할것이니 精神이 오래 존재하면 몸도 따라 살 것이고 精神이 스러지면 몸도 죽게 됨과 같다.
고로 命을 본다함은 用神을 보는 것일 뿐이다.
그러나 用神을 取하는 방법은 專一해야지 어지러워서는 안되나 그래도 通變함이 마땅하지 한가지로 집착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正偏官格이라면 때로는 制와 化를 같이 쓸때가있고 심지어 生과 制를 같이 쓸때도 있는것이다.
行運은 數十年인데 전부 木이거나 전부 金이라거나 하는 법은 없는데 大富貴의 命을 경험하여 보면 一神만으로 用을 하지 않으며 하나의 神에만 의지하는 者는 치우친 것을 바로잡고 폐혜를 고쳐야 할 命이니 더 말해서 무엇하겠는가?
體가 있은 後에 用이 있는데 日主 六神이 體가 되며 日主를 抑扶하는 六神은 用이 된다.
만약 日主의 六神이 너무 强해 制할 수 없거나 너무 衰해서도와줄 수 없거나, 산만해서 순서가 없거나, 다투고 싸워 안정되지 못하다면 體가 이미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되니 어찌 用이 있겠는가? 下命이 될뿐이다.
譯 者
註
例) ❶ 대개 약한 것은 북돋아주는 것이 마땅한데 云云
己 戊 丙 甲
未 寅 寅 子
辛 庚 己 戊 丁
未 午 巳 辰 卯
戊土가 춘월에 생하여 甲七殺이 旺한데 子財까지 만나 財가 殺을 생해 더욱 왕하다. 戊土日主는 허약하여 七殺이 공격해 들어오는것을 감당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日主를 도와 殺에 대항해야 한다. 다행히 丙火偏印이 月干에 투출해 있어서 丙火를 써서 七殺을 化해 生身한다. 丙火는 이기서 이 八字의 用神이 되는 것이다.
이 命은 用神 丙火가 月干에 투출해 있고 또 寅에 長生하고 있어서 用神이 得力해 있으며 大運도 또한 동남 木火地로 흐르니 用神과 일주를 돕는 운이다. 그래서 조년에 현달하고 부귀를 모두 비하였으며 福壽雙全하여 좋은 팔자가 되었다.
例) ❷도와주는 것이 지나치다면 그 지나치게 도와주는 云云
辛 丙 乙 甲
卯 申 卯 午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丙火가 이월에 生하여 陽氣가 上昇하는 때로 점점 强旺해지고 있는데 年月에 正印, 偏印이 透出하고 있고 年支는 羊刃이 있으며 月支는 正印이 되어 印受가 過旺한상태다.
그래서 도와주는 것이 지나치기 때문에 그것을 억제하는 것이 用神이라 했으므로 마땅히 財星을 用해서 印을 破해야 한다. 그래서 財星인 辛金이 用神이 된다.
이명은 財星이 時間에 透出하고 妻宮에 通根해 있으므로 반드시 현명하고 지혜로운 처를 얻는다. 早年에 東南木火運으로 行해 비교적 불우했고 中年에는 西方運으로 行했기 때문에 순조로와 처재자록모두 손에 쥘수 있었다. 좋은명에 속한다.
例) ❸ 도와주는 것이 부족하다면 그 도와주는 것을 云云
戊 甲 癸 乙
辰 辰 未 酉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卯 寅 丑 子 亥 戌 酉 申
甲木이 未月에 生하여 土가 旺하고 厚하며 甲木이 入墓해 있다. 局中에서 正,偏財를 거듭보니 바로 財多身弱이 된다. 그래서 日主를 우선적으로 도와야 하는데 지금 未속에 乙木이 年干에 투출하고 있어서 일간을 돕고 疏土하는데 쓸수 있다. 단 乙木이 酉에 坐하고 그 힘이 부족하다.
고로 또 月干의 癸水의 生을 힘입어야 한다. (도와주는 乙木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그 도와주는 乙木을 癸水로 도와주는 것)
初運은 金이나 비록 이 金관살을 보더라도 印受가 가까이 붇어 있기 때문에 官殺을 化하여 生身할수 있다.
그래서 父, 祖의 복을 누리며 衣食에 결함이 없었다.
中年에 財運, 印運을 행해 기복이 무상하지만 만년엔 東方木運 比劫運으로 行하니 일주가 왕해져서 재를 감당할수 있으므로 유유자적했다. 中上의 命이다.
例) ❹ 强한 것은 마땅히 억제해야 하는데 云云
己 丙 壬 庚
亥 戌 午 寅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寅 丑 子 亥 戌 酉 申 未
丙火가 五月에 생하고 地支에 寅午戌火局이 되어 强旺한 것을 알수 있다.
다행히 月干에 七殺이 투출해 있으면서 亥에 通根해 있기 때문에 壬水七殺을 취해 염염한 火를 눌러 用으로 삼는다. 時間에 傷官이 비록 制壬한다고 하나 다행히 年干에 偏財가 殺을 生하므로 정확히 身殺兩停(强)하고 있어 貴格이 된다.
하물며 運이 西北金水運으로 흘러 用神이 得地하니 계속 승진하였다.
例) ❺ 누르는 것이 지나치면 그 누르는 것을 云云
甲 壬 戊 戊
辰 辰 午 辰
甲 癸 壬 辛 庚 己
子 亥 戌 酉 申 未
壬水가 五月에 生하고 年月에 七殺이 透出하고 있고 地支에 세 개의 辰이 坐하고 있다.
火炎하고 殺旺한 상황이라 日主가 지나치게 억눌러 있다.
다행히 時間에 食神甲木이 透出하여 辰에 通根해 있으며 辰屬에는 癸水, 乙木이 있어 壬水를 돕고 또 甲木을 생부하므로 食神이 得力해 있다.
고로 食神制殺로 用神을 삼는다. 운이 西北金水地로 行하니 日主가 도움을 입어 貴顯할수 있어서 공명이 있었다.
例) ❻ 반대로 억제가 부족하면 그 억제하는 것 云云
辛 庚 庚 丙
巳 申 寅 申
丙 乙 甲 癸 壬 辛
申 未 午 巳 辰 卯
庚金이 春月에 生하여 失時한것처럼 보이나 日主가 坐祿하고 年支에서 또 祿을 보며 또 比劫이 두 개나 透出해 있어서 日主가 弱에서 轉强하다.
그래서 年干의 七殺丙을 取해 庚金을 剋制하고 寅은 丙火의 長生이고 巳는 丙火의 祿地므로 丙火도 약하지않다. 그러나 寅申沖당하고 金은 많고 木은 적어 木은 沖去되버린다.
巳火가 멀리 떨어져 있어 木을 生하는 힘이 약하고 丙火는 弱殺이되어 반드시 寅中 甲木偏財로 煞星을 도와서 日主를 극제해야 한다. 즉 억제가 부족하면 그 억제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用神이 되는 것이다.
이 명은 운이 東南木火地로 흐르므로 富貴福壽를 얻을수 있었다. 명은 빼어나게 좋은 것은 아니나 운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