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노동자들이 노동 르네상스를 촉진할 수 있을까?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9/29/can-autoworkers-fuel-a-labour-renaissance
노동력 부족으로 근로자들이 더 나은 임금과 권리를 요구함에 따라 북미 전역에서 노동 파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경직된 노동 시장 속에서 파업이 북미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근로자들은 직장을 그만두는 것뿐만 아니라 계약에 대한 투표도 거부하고 있습니다. [파일: Rebecca Cook/Reuters]
나탈리 알코바
게시일: 2023년 9월 29일2023년 9월 29일
1936년 말, 미시간 주 플린트의 자동차 노동자들은 제너럴 모터스(GM)의 핵심으로 행진해 집단 조직화의 불꽃을 밝히는 성냥을 촉발했습니다.
대공황 당시 쉐보레와 뷰익의 주요 공장 점거는 노동자들이 몸을 바쳐 건물 내부를 물리적으로 점거하고 피켓 라인의 취약성을 무력화하는 방식 때문에 “점거 파업”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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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된 몇 달 후, 파업하는 자동차 노동자들은 더 높은 임금과 새롭게 강력한 전미자동차노조를 통해 승리를 거두었고, 이는 전국적으로 다른 파업의 물결을 불러일으켰습니다.
80여년이 지난 후, 미국 자동차 노동자들은 노조에 대한 지지와 노동자 동원이 증가하는 시기에 국가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스탠드 업 파업"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운동을 통해 유사한 운동을 촉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조가 9월 15일 디트로이트 3대 자동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목표 및 동시 파업을 시작하자 UAW 회장 Shawn Fain은 "이 파업은 작게 시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커지는 파업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포드, 제너럴모터스(GM), 지프와 크라이슬러를 소유한 스텔란티스.
지금까지 20개 주에 걸쳐 약 20,000명의 자동차 노동자들이 파업에 나섰으며, 오늘 새로운 파업이 발표되었습니다.
자동차 노동자들이 피켓 시위에 나선 지 며칠 뒤, 5개월간 지속된 할리우드 작가들의 파업은 새로운 계약으로 끝났고 , 북미 전역에 파문을 일으킨 '뜨거운 노동 여름'을 예고했다. 간호사부터 식료품 점 직원, 우편 직원, 시나리오 작가, 철도 직원에 이르기까지 미국과 캐나다에서 더 많은 근로자가 직장을 그만두거나 직장을 그만두겠다고 위협했으며 멕시코에서도 연대가 표현되었습니다.
노동운동을 연구하는 몬트리올 맥길대학교 사회학 교수 배리 아이들린(Barry Eidlin)은 “그들은 일종의 서로를 먹이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 DC 소재 싱크탱크 경제정책연구센터의 연구원 헤일리 브라운은 “이렇게 세간의 이목을 끄는 파업이 한꺼번에 일어나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이것이 새로운 것임을 시사하는 것들이 분명히 있다”고 지적했지만 “얼마나 분수령이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운동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파업 활동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노동조합의 힘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전국노동관계위원회(National Labor Relations Board)에 따르면, 2023 회계연도 첫 6개월 동안 미국에서 노조 대표성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4% 증가했습니다. 최근 갤럽 여론조사에서도 올해 전국 노조 지지율이 67%로 5년 연속 장기 평균을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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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auto workers ready to strike: Negotiating for higher pay & better benefits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지표는 노조 가입률이 사상 최저 수준이라는 사실을 믿게 만듭니다. 즉, 미국 근로자의 10%에 불과하고 민간 부문만 고려하면 6%에 불과합니다.
Eidlin은 “만약 제가 정확히 지적해야 한다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에 대해 독립적인 노동자 주도의 조직적 성격이 훨씬 더 많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최근 스타벅스 와 아마존 의 노동조합 결성을 풀뿌리 캠페인의 증거로 지적했으며, 더욱 대결적인 접근 방식을 추진한 UAW와 UPS Teamsters 내의 평단원 개혁 운동의 출현도 지적했습니다.
무엇이 우리를 여기로 데려왔나요?
Eidlin은 적어도 40년 동안의 작업 품질 저하, 임금 정체, 불평등 증가 등 여러 요인이 이 시점에 이르게 된 것을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자동차 근로자의 임금은 지난 20년 동안 30% 감소한 반면 CEO의 임금은 지난 4년 동안 40% 증가했습니다.
그 외에도 고용은 덜 안정적입니다. 사람들은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합니다. 긱 작업이 일반화되었고 연금이 닳아 없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압력 포인트를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된 전염병과 영웅이자 필수품으로 환호를 받았지만 전염병 급여가 삭감되는 식료품 노동자와 같은 일부 경우에는 부상에 모욕을 더했습니다.
브라운은 “노동 시장이 더 타이트해지면 사람들이 무엇을 위해 싸울 수 있는지에 대한 야심이 더 커진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근로자를 교체하기가 어려울수록 더 나은 근무 조건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Eidlin은 “이는 노동자들에게 교섭력 측면에서 어느 정도 구조적 지렛대를 제공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결과는 단순히 직장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들이 계약에 투표를 하는 것입니다. Eidlin은 “여기 캐나다에서는 확실히 큰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요 식료품점 체인인 Metro의 근로자들은 지난 7월 계약을 거부했고, 온타리오주 윈저의 소금광산 근로자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Eidlin은 “계약이 나쁘기 때문에 거부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계약이 거부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캐나다에서 비준된 포드 자동차 노조 계약도 "가장 부유한 계약 중 하나로 간주되는 것이 옳다"고 노조가 협상한 Unifor는 겨우 54%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자동차 근로자가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노조는 특정 공장에서 파업을 표적으로 삼아 기습 요소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스스로 확대할 여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 Bill Pugliano/Getty Images]
자동차 노동자는 미국 노조원의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역사적으로, 특히 전미자동차노조와 함께 노동력 획득의 최전선에 서 있었습니다.
이는 수십 년에 걸쳐 희석되어 2015년에 밝혀지기 시작한 스캔들로 정점에 이르렀고, 노조 간부들이 뇌물을 받고, 노조 돈을 훔치고, 계약 양보의 대가로 리베이트를 받는 등 UAW 지도부의 심각한 부패 수준을 폭로했습니다. UAW 지도부 회원 15명이 사기 및 부패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감옥에 갔습니다. 그 중에는 두 명의 전직 대통령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0년에 UAW는 노동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능력을 억누르는 대회에서 직접 투표 시스템으로 최고 지도부의 선출 방식을 바꾸는 국민투표에 동의했습니다.
이는 숀 페인(Shawn Fain)과 함께 대통령직을 포함하여 행정부 의석을 차지하기 위해 부업으로 조직되어 있던 민주주의를 위한 전 노동자 연합(United All Workers for Democracy)으로 알려진 미국의 강경 노조 개혁가 그룹의 길을 열었습니다.
Eidlin은 "지금 보고 있는 파업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결과는 다른 종류의 파업 전략입니다. 노조는 특정 공장에서 파업을 목표로 삼아 기습적인 요소를 활용하고 있으며, 파업 자금을 보존하여 더 오랫동안 협상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idlin은 “이것은 UAW를 전체 노동 운동의 운전석으로 되돌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파업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치적 결과는 무엇인가?
이번 주 미국에서 가장 정치적으로 강력한 남성들이 자동차 공장의 그라운드 제로를 결투를 통해 방문함으로써 명백해진 것처럼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백악관에 따르면 조 바이든 대통령 은 UAW 야구모자를 쓰고 노조 지도자들과 함께 화요일 미시간주 웨인 카운티의 피켓 라인을 방문했는데 , 이는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그렇게 한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확언을 통해 "당신은 필요한 상당한 인상과 기타 혜택을 받을 자격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고수하라"고 확언하면서 자동차 회사들이 어려움에 처했던 2008년에 노동자들이 만든 '희생'을 언급하면서 말했다. 174억 달러 규모의 정부 구제금융. “잃어버린 것을 되찾자.”
피켓 라인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파업 노동자들에게 '그것을 고수하라'고 말했습니다. [파일: Evelyn Hockstein/Reuters]
법적 스캔들 속에서도 여전히 2024년 재임에 도전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가 2016년 대통령직에 오르는 데 도움이 된 노동계급 표를 구하기 위해 수요일 미시간의 비노조 공장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트럼프는 노동자들에게 노조 회비를 지불하지 말라고 촉구하고 노조 간부가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지도부와 평사원 사이에 분열을 심으려고 노조와 전투적인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바이든 하에서 전국노동관계위원회(National Labor Relations Board)는 근로자들이 더 쉽게 노조를 결성할 수 있도록 규정을 개혁하는 새로운 임명자들과 함께 근로자들을 대신하여 "더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브라운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철도 노동자들이 참여한 노동쟁의에도 개입해 파업을 회피하는 계약을 강요했고, 유급 병가 등 노동자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다.
경제적 여파는 무엇인가?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이는 매우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노동 파업을 추적하는 미시간 소재 조직인 앤더슨 경제 그룹(Anderson Economic Group)이 발표한 한 분석에 따르면 UAW 파업으로 인한 첫 주 총 경제적 손실은 16억 달러 이상에 달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3~3.5%를 차지하므로 더 넓은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UAW가 녹색 전환을 지지한다고 거듭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파업 노동자들은 파업이 전기 자동차 출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일부 관찰자들에 의해 환경 발전에 대한 장애물로 지목되었습니다.
지난 주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Detroit Free Press)의 사설에서 GM의 마크 로이스(Mark Reuss) 사장은 노조에서 나오는 "잘못된 정보"를 겨냥하고 그가 "역사적"이라고 부르는 제안을 옹호했습니다. 그는 4년에 걸쳐 임금을 20% 인상하면 현재 대표 직원의 85%가 연간 약 82,000달러의 기본 임금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노조의 요구를 “지지할 수 없다”고 말했으며 “기록적인 이익이 기업의 탐욕을 부추긴다”는 주장은 “신화”라고 일축했다. 노조는 4년간 임금 36%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Brown과 Eidlin은 자동차 노동자들이 실제로 수년 동안 커져온 재정적 구멍에서 스스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파업을 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적 비용은 지난 50년 동안 대부분의 노동자들에게 효과가 없었던 경제 상황입니다.”라고 Eidlin은 말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 피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입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