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26대 진평왕릉(재위 579∼632)의 무덤이다.(사적제18호)-경주 경주시 보문동608
진평왕은 독자적 왕권을 확립하기 위해 새로운 중앙 행정부서를 설치하였다. 또한 중국의 수·당나라와의 외교관계를 통해 백제와 고구려의 침공을 효율적으로 막았고, 경주 명활산성을 보수하여 수도 방위에 힘썼다.
높이 7.9m, 지름 36.4m의 둥글게 흙을 쌓은 원형 봉토무덤이다. 무덤 밑둘레에는 자연석을 이용해 둘레돌을 둘렀으나, 현재 몇 개만 남아있다. 규모로 보아 왕릉급 무덤임이 분명하며 평야 가운데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경주 시가지 동쪽 보문들의 평지 가운데에 있다. 동쪽으로는 명활산(明活山), 서쪽으로는 낭산(狼山)을 대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보문사지(普門寺址)가 있다. 원형봉토분(圓形封土墳)으로 지름 36.4m, 높이 7.9m이다. 봉분의 밑부분에 호석(護石)의 받침돌로 보이는 자연석이 몇 개 보일 뿐 별다른 장식물이 없다.
신라 제26대 진평왕(眞平王)(재위(在位) 579-632)은 본명이 백정(白淨)이고, 진흥왕(眞興王)의 태자 동윤(太子 銅輪)의 아들이며, 왕비는 마야부인(摩耶夫人)이다. 신라 시조 박혁거세(朴赫居世) 다음으로 재위기간이 길어 54년간 왕위에 있었으며, 여러 차례에 걸친 고구려(高句麗)와 백제(百濟)의 침공에 대항하는 한편 지명(智明)·원광(圓光)·담육(曇育) 등이 수(隋)·진(陳) 등에 왕래하였고, 수가 망한 이후에는 당(唐)과 교류하면서 고구려를 견제하였다. 즉 이때를 기점으로 삼국전쟁 시기에 당과 연합할 수 있는 계기를 확고히 만들었던 것이다. 또한 불교진흥을 위해 힘썼으며, 수도 방위대책의 일환으로 591년에 남산성(南山城), 593년에 명활산성(明活山城)을 축조 하였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의하면 632년 1월에 왕이 죽자 시호(諡號)를 진평(眞平)이라 하고 한지(漢只)에 장사지냈다고 전하다. 한지(漢只)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규모로 보아 이 고분이 왕릉급인 것은 분명하다.
경주보문동연화문당간지주
경주보문동연화문당간지주(보물제910호) - 경북 경주시 보문동 752-2
기도나 법회 등 절에 행사가 있을 때 사찰의 입구에 세워 부처와 보살의 성덕을 표시하는 기를 당(幢)이라 하며, 이를 달아매
장대를 당간(幢竿)이라 하고, 이 장대를 양옆에서 지탱하는 두 돌기둥을 당간지주라 한다.
이 당간지주의 동남쪽에는 보문사의 옛터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당간지주가 속한 절이 원래 보문사였는지, 아니면 별개의 사원이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현재 이 당간지주는 넓은 논 한가운데에 62㎝의 간격을 두고 동·서로 마주보고 서 있다. 아래부분이 대부분 땅속에 파묻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밑의 구조는 확인하기가 어렵다. 양쪽 지주의 전체적인 모양은 가운데부분이 두드러진 형태이며, 꼭대기 안쪽에는 당간을 고정시키기 위한 너비 13㎝의 큼지막한 구멍을 두었다. 특히 지주의 윗쪽 바깥면에 네모난 틀을 두고, 그 안에 8장의 연꽃잎을 돌려 새겨 놓았는데, 이처럼 당간지주에 연꽃잎을 장식하는 것은 드문 경우이다.
통일신라시대인 8세기 중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짐작되며, 이 시기에 제작된 것 중에서도 특이한 형태를 보이고 있어 주목되는 작품이다.
경주보문리석조(보물64호) - 경북 경주시 보문동 금당평 848
보문사터로 알려진 곳에 남아 있는 석조이다. ‘보문(普門)’이라는 이름이 새겨진 기와조각이 발견되면서 보문사터로 알려진 이 곳에는 부처님을 모셨던 금당터와 쌍탑이 있었던 흔적이 있고, 당간지주, 석등받침돌 등이 함께 남아 있다.
이 석조는 절에서 생활에 필요한 물을 받아 두기 위해 만든 돌물통으로, 지금도 절에서는 이와 비슷한 것이 급수용기로 사용되고 있다. 큰 돌 하나로 내부를 파내어 물을 담도록 하였는데, 윗부분의 가장자리보다 밑부분이 약간 좁아졌고, 아래면은 평평하게 만들었다.
전체적으로 형태가 크지만 안팎으로 아무런 장식이 없는 소박한 모습이다. 이 구조는 주변 유물들과 관련지어 볼 때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경주보문리사지(사적390호) - 경북 경주시 보문동 848-6외
경주시 보문동에 있는 신라시대 절터를 가리킨다.
이 유적은 보문부락의 앞들판에 있으며 멀리 서쪽에는 경주 낭산(사적 제163호), 북쪽에는 명활산성(사적 제47호)이 있다. 세워진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신라 경문왕 11년(871) 이전에 세워진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
절터의 대부분은 넓은 논으로 이용하고 있으나, 발견되는 석재들로 미루어 당시에는 많은 건물들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일제시대 때 ‘보문사(普門寺)’라 새긴 기와가 발견되어 절 이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쪽에 있는 당간지주(보물 제123호)와 석조(보물 제64호)를 비롯해 당시 탑 따위의 석물들이 남아 있다.
이 유적은 경주시가지에서 보문관광단지로 가는 국도의 남편에 있는 보문부락의 앞들판(전 금당들)에 위치하고 있으며, 멀리 서쪽에는 경주 낭산(사적 제163호: '68.12.13. 지정)이, 북쪽으로는 명활산성(사적 제47호: '63.1.21. 지정)이 위치한다. 사지(寺址)를 중심으로 한 주변지역 일대는 광활한 농경지(논)로 곳곳에서 발견되는 석재들로 미루어 보아 당시에는 많은 사찰들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라 경문왕 11년(871년) 이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며, 일제때 실시된 조선고적조사시 발견된 와편 중 '보문사(普門寺)'라 새겨진 명문와편이 확인되었다.
경주보문리당간지주(보물제12호) - 경북 경주시 보문동 856
절에서는 의식이 있을 때 절의 입구에 당(幢)이라는 깃발을 달아두는데, 깃발을 달아두는 장대를 당간(幢竿)이라 하며, 이 당간을 양쪽에서 지탱해 주는 두 돌기둥을 당간지주라고 한다.
이곳은 ‘보문(普門)’이라고 새겨진 기와조각이 출토되어 보문사터로 알려졌으며, 터에서 상당히 떨어진 북쪽에 이 당간지주가 서있다.
지주의 양 기둥이 62㎝ 정도의 간격을 두고 마주 보고 있으며, 양쪽 기둥 가운데 북쪽 기둥은 윗부분의 일부가 떨어져 나갔고, 남쪽만 완전한 상태로 남아있다. 당간을 고정하기 위해 마련한 구멍은 위·중간·아래 3곳에 있는데, 남쪽 기둥은 구멍이 완전히 뚫렸고, 북쪽 기둥은 반쯤 뚫려 있어 특이하다.
이 당간지주는 전체적인 형태가 가늘고 긴 모습이나 안정감이 있다. 다른 당간지주에 비해 비교적 작은 규모로, 매우 소박한 모습의 통일신라시대 작품이다.
신라선덕여왕릉(사적제18호) - 경북 경주시 보문동 산79-2
신라 최초의 여왕이자 27대 왕인 선덕여왕(재위 632∼647)의 무덤이다. 높이 6.8m, 지름 23.6m의 둥글게 흙을 쌓은 원형 봉토무덤으로, 밑둘레에 자연석을 이용하여 2∼3단의 둘레돌을 쌓았다.
선덕여왕은 아들이 없던 진평왕(재위 579∼632)의 딸로서 성골이라는 특수한 신라 왕족의식에 의해 여왕이 되었다. 첨성대와 분황사, 황룡사 9층탑 등을 세웠으며, 김유신, 김춘추와 더불어 삼국통일의 기초를 닦았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여왕이 죽거든 부처의 나라인 도리천에 묻어 달라고 하였으나 신하들이 이해를 못하자 여왕이 직접 도리천이 낭산(狼山) 정상이라 알려주었다. 문무왕이 삼국통일을 한 후 낭산에 사천왕사를 지었고, 낭산의 정상이 도리천이라 한 여왕의 뜻을 알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경주 시가지 동쪽에 있는 낭산(狼山)에 있다. 원형봉토분(圓形封土墳)으로서 지름 23.6m, 높이 6.8m이다. 봉분 밑에는 30-60㎝ 크기의 깬돌 2, 3단으로 호석(護石)을 둘렀고, 그 외부에 호석의 높이만한 크기의 돌을 기대어 받쳐놓아 무열왕릉과 같은 호석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 십이지신상(十二支神像)이나 난간(欄干) 구조물은 보이지 않고, 기타 장식물도 배치되지 않았다. 전면에 보이는 석상(石床)은 후대에 설치한 것이다.
신라 제27대 선덕여왕(善德女王)(재위(在位) 632-647)은 본명이 김덕만(金德曼)이며 진평왕(眞平王)의 장녀(長女)로 신라 최초의 여왕(女王)이다. 진평왕이 아들이 없이 죽자 백성의 추대로 왕이 되었다. 재위기간에는 당(唐)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내정에 힘썼다. 634년 년호(年號)를 인평(仁平)으로 고쳤으며, 자장(慈藏)의 청에 의해 645년에 황룡사 구층탑(皇龍寺 九層塔)을 세우고, 분황사(芬皇寺)와 첨성대(瞻星臺)를 건립하는 등 문화발전에 힘썼다. 또한 김유신(金庾信)과 김춘추(金春秋)의 보필로 선정을 베풀었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의하면 647년 1월에 왕(王)이 죽자 시호(諡號)를 선덕(善德)이라 하고, 왕의 유언에 따라 낭산(浪山)에 장사지냈다고 한다.
선덕여왕은 지기삼사(知幾三事)로 유명한 일화(逸話)를 남겼는데, 그중 하나는 자신의 죽음에 관한 것으로 죽을 날을 미리 예언하고 자신이 죽으면 이천(利天) 가운데 묻어달라고 하였다. 신하들이 그곳이 어딘지 몰라 물으니 왕이 낭산(浪山) 남쪽이라고 하였다. 예언한 날에 왕이 돌아가자 예언대로 낭산(浪山) 남쪽에 장사지냈다. 문무왕(文武王) 때에 이르러 능(陵) 아래쪽에 사천왕사(四天王寺)를 지으니 불경(佛經)에 사천왕(四天王) 위에 이천(利天)이 있다고 한 것과 일치되어 왕(王)의 영성(靈聖)한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경주능지탑지(경북기념물제34호) - 경북 경주시 배반동 621-1
경북 경주시 남산에 흐트러져 있던 탑의 재료를 새로 맞추어 놓은 것으로 예로부터 능지탑 또는 연화탑이라 불려왔다고 한다.
원래는 기단 사방에 12지신상을 새긴 돌을 세우고 그 위에 연꽃무늬가 있는 석재를 쌓아올린 5층석탑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 문무왕(재위 661∼681)은 임종 후 10일 내에 왕궁 밖 뜰에서 검소하게 화장하라고 유언하였는데, 탑 주변에서 문무왕릉비 조각이 발견되고 사천왕사, 선덕여왕릉, 신문왕릉과 이웃한 것으로 보아 문무왕의 화장터로도 추정되고 있다.
낭산마애삼존불(보물제665호) - 경북 경주시 배반동 산17-1
경주 낭산 서쪽 기슭의 바위면에 삼존불(三尊佛)이 조각되어 있는데, 표면이 거칠고 균열이 심한 상태이다. 가운데에는 머리광배와 몸광배를 갖춘 본존불이 있고, 양 옆으로 협시불이 있다.
본존불의 둥글고 살이 찐 얼굴은 광대뼈가 튀어 나오고 살짝 미소를 띤 매우 독특한 모습이다. 본존은 머리에 두건을 쓰고 있고 양 어깨를 감싸고 입은 옷은 고려 불화에서 보이는 지장 보살의 모습과 비슷하여 흥미롭다. 양 협시는 본존과 거리를 두고 있는데 몸에 갑옷을 입고 있다. 왼쪽 협시는 오른손에 검을 들었고, 오른쪽 협시는 두 손에 무기를 들고 있는데, 악귀를 몰아내는 신장상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신라 문무대왕의 화장터로 전해지는 능지탑(陵只塔)이 이곳과 가까이 있는 점과 조각수법 등으로 볼 때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약사여래할아버지. 당산신돌 할머니 (약사암) - 경북 경주시 배반동 산17-1
신라 신문왕이 돌아가신 후 그 아들인 효소왕이 아버지의 명복을 빌고자 세운 탑으로, ‘황복사지석탑’으로 불리기도 한다. 2단의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세운 모습이며, 감은사지삼층석탑(국보 제112호)이나 고선사지삼층석탑(국보 제38호)에 비해 작아진 규모이다.
기단의 양식은 두 탑과 거의 비슷하나, 기단의 각 면에 새겨진 가운데 기둥이 3개에서 2개로 줄어들어 있다. 탑신부도 여러개의 돌로 짜맞추는 대신 몸돌과 지붕돌이 각각 하나의 돌로 이루어져 있어, 달라진 석탑의 양식을 보여준다. 지붕돌은 윗면이 평평하고 네 귀퉁이가 살짝 올라가 경쾌하며, 밑면에는 5단의 받침을 두었다. 탑의 꼭대기에는 머리장식의 받침돌인 노반(露盤)만이 남아있다.
효소왕 1년(692)에 세워진 탑으로, 이후 효소왕의 뒤를 이은 성덕왕이 즉위한 지 5년만인 706년에 사리와 불상 등을 다시 탑안에 넣어 앞의 두 왕의 명복을 빌고, 왕실의 번영과 태평성대를 기원하였다. 1943년 탑을 해체하여 수리하면서 2층 지붕돌 안에서 금동 사리함과 금동 불상 2구를 비롯하여 많은 유물을 발견하였는데, 그중 사리함 뚜껑 안쪽에 탑을 건립하게 된 경위와 발견된 유물의 성격이 기록되어 있어 탑의 건립 연대와 조성 의도를 정확히 알 수 있게 되었다.
통일신라시대의 전형적인 모습이면서도 전기 석탑양식의 변화과정이 잘 담겨져 있어 소중한 자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