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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프랑스 무선스피커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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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7 | 국가 | 프랑스 | 작성자 | 김희경(파리무역관) | |||||||||||||||||||||||||||||||||||||||||||||||||||||||||||||||||||||||||||||||||||||||||||||||||||||||||||||||||||||||||||||||||||||||||||||||||||||||||||||||||||||||||||||||||||||||||||||||||||||||
품목 | 단일형 확성기(인클로저에 장착된 것에 한한다) | |||||||||||||||||||||||||||||||||||||||||||||||||||||||||||||||||||||||||||||||||||||||||||||||||||||||||||||||||||||||||||||||||||||||||||||||||||||||||||||||||||||||||||||||||||||||||||||||||||||||||||
품목코드 | 8518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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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Euromonitor internatinal에 따르면 프랑스의 비디오 및 오디오 장치 수요 중 스피커 시스템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약 2억5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9% 감소함.
최근 3년간 스피커 시스템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G.I.F.A.M(가전제품 제조사연합: Groupement Interprofessionnel des Fabricants d'Appareils d'équipement Ménager)에 따르면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기술의 발달과 혁신적 하이테크의 기술을 선호하는 프랑스인의 성향으로 멀티룸(Multi-room)을 위한 TV·오디오용 무선 스피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MP3등의 높은 보급율으로 장소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무선 스피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수요감소 예상요인 - 무선 스피커 시장은 현재 신기술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많은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나 경기 침제로 무선 스피커 구매 필요성이 낮아지면서 시장규모는 2010년 이후로 점점 축소되는 추세
○ 종합의견 - 경기 침체로 인해 스피커의 수요는 점점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높은 보급율로 무선 휴대용 스피커의 선호도는 높아지고 있으므로, 고음질과 새로운 디자인의 무선 스피커인 경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10~40대 젊은 소비자층이 주 소비자군에 속함.
○ 소비자 구매동기 - 무선형 스피커는 휴대성이 가장 큰 구매동기로서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MP3 등과 연동해 장소의 제한 없이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구매를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됨. - 멀티룸이나 홈시네마를 위해 사용할 경우 번거로운 유선 장치보다 무선 스피커를 통한 간편한 설치와 케이블 없이 깔끔한 디스플레이를 원하는 경우 구매를 고려
□ 제품 트렌드
○ 프랑스에서 가정용 오디오 및 비디오 장치 소비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 스피커의 경우 불필요한 액세사리나 부피가 큰 제품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있으며, 통합적인 사운드 시스템을 제공하고 bluetooth나 Airplay 등 무선으로 연동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이동형 무선 스피커의 경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과 연동이 용이하며 휴대하기 편하고 가볍고, 사용하기 쉬우며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을 선호함. - 스피커 기능뿐만 아니라 멀티 기능(LED 조명, 스피커 폰 기능, 랜턴기능)을 추가한 제품 역시 인기를 끌고 있음.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프랑스는 신환경법(Grenelle법)을 제정해 에너지 효율성 관련 규제를 강화했으며 이에 따라 전자제품에 대한 에너지 효율 라벨 부착을 의무화하는 한편 에코디자인을 장려하고 있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프랑스 무선스피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821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 - 스피커의 경우 한-EU FTA에 따라 2011년 7월 부터 무관세
○ 통관 시 유의사항 - 수입자는 수출자가 작성한 원산지신고서가 있어야만 프랑스 세관에 한-EU FTA 협정세율 적용 신청을 할 수 있음. - 비원산지 상품과 혼재하는 경우에는 비원산지 상품에 대한 인보이스를 별도로 발행하는 것이 좋음.
○ 필수인증 현황 - 제품에 Bluetooth 표기 시 SIG로부터 제품인증을 받아야 함.(www.bluetooth.org 참조) - 프랑스 시장에 제품을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CE인증 및 NF인증 필수 - 인증기관: AFNOR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별 점유율 - 전문 전자매장(Darty, Fnac, Saturn)과 대형유통망을 통한 유통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 - 그 외에 인터넷과 백화점에서 유통이 이루어지나 비중은 매우 낮음.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무선 스피커의 구매 경우 기술적 상담 및 조언 그리고 A/S가능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므로 전문 전자매장에서 상담을 거친 후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따라서 이러한 유통망을 구축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됨.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자체 조사자료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무선 스피커의 경우 프랑스 시장에서는 LG와 Samsung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 LG의 경우 휴대용 이동 무선 스피커의 인지도가 높고, Samsung의 경우 멀티홈 오디오/TV용 무선 스피커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임.
○ 선호 브랜드 - Bose나 B&O 등 전통 고급 스피커 브랜드에서 출시한 무선 스피커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지만 초고가 제품인 관계로 구매에는 다소 소극적인 것으로 분석됨. - 그 밖에도 한국에도 잘 알려진 Beats의 무선 스피커가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한국 브랜드 중에서는 Samsung의 멀티홈 무선 스피커의 선호도가 높음. 이미 신뢰를 얻은 브랜드로서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기술력으로 인해 인지도가 높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10~40대 젊은층의 소비자
○ 타깃 사유 - 무선 스피커의 경우 스마트폰, 태블릿에 블루투스, Airplay 등과 연동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주로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삼는 것이 유리 - 프랑스 직장인의 65%가 홈 시네마의 설치를 원하므로 30~40대 소비자를 겨냥해 간편한 설치와 깔끔한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지니는 무선 오디오/TV용 스피커를 선보이는 것이 유리함.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전시회 이외의 주요 마케팅 방안 -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등 SNS를 잘 활용해 젊은층에게 제품을 꾸준히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 - 현재 무선 스피커의 경우 고가의 제품과 중국산 저가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따라서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새로운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중국의 저가 제품과 확실한 차별성을 두고, 미국과 프랑스 제품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틈새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음. - LG와 Samsung 등의 대기업의 활발한 마케팅 전략으로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므로 자세한 제품 설명과 차별화된 A/S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음.
○ 유력 홍보 방안 - 많은 젊은이가 인터넷 블로그나 전문 사이트를 통해 오디오와 관련된 정보를 얻는 것에 착안해 관련 파워블로그나 전문 사이트와 연계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전략도 필요 - 매니아층을 공략할 필요가 있는 품목 특성을 고려해 전문 잡지에 광고를 게재하거나 이벤트와 연계한 행사에 참여하는 등의 전략도 유용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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