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 프로필 이미지
전기기사 한번에 합격하기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실기] 시험 준비 3상3선식 전압강하 공식에서 루트3은 어디서 온건가요?
찌끄레기 추천 0 조회 426 18.03.10 10:18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8.03.11 00:23

    첫댓글 1. 1상과 대지간의 전압이라 루트3
    2. 1상전압강하

  • 작성자 18.03.12 20:36

    1상과 대지간의 전압이라 루트3 이라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왜 델타결선에서 대지전압을 따지나요?

  • 18.03.12 20:58

    A-B 사이 선간전압강하가 아니라

    대지정전용량에의해 대지와 전기적으로 접속된 A-N 사이 전압강하를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A-B 선간 전압강하로 환산해주기위해 루트3배 해준것입니다.

    전압강하공식에서 델타 결선된 부하의 상전류가아니라 배전선로에 흐르는 선전류로 알고있습니다.

  • 작성자 18.03.12 22:17

    답변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거기까지는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게요
    다른 단상2선식이든 단상3선혹은3상4선식에서 상전압을 기준으로 하는건 알겠습니다!!

    그런데 3상3선식에서
    왜 상전압을 계산한거라서 루트3을 곱해 선간전압강하로 만든어주는지를 모르겠습니다

    이를테면 3상4선식처럼 그냥 상간전압강하로 쓰면 안되나요?
    그냥 루트3을 빼고 이건 상간전압강하라고 하고 그 값을 이용해서 풀면 되잖아요
    왜 꼭 3상3선식에서는 선간전압강하를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 18.03.12 22:39


    배전선로에 흐르는 선전류이기때문입니다.

    3상4선식은 3상부하가 평형이면 각상의 전류합은 0이므로 중성선에흐르는 전류는 In= 0 입니다.

    따라서 중성선의 전압강하가없으므로 1상의전압강하(상전압강하)만 발생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머리아프네요 ㅜㅜ

  • 작성자 18.03.13 11:05

    넵 답변 감사드립니다!
    3상4선식은 중성선에 흐르는 전류가 0이기 때문에 왕복선이 아니라 1선에 대한 정압강하만 발생한다~ 감사합니다!

    3상3선식을 "왜" 선간전압강하를 구해서 그걸 가지고 문제를 풀든 뭘 하든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