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년생 말꼬리에 붙은 파리가 천리 간다. 48년생 ㅅ, ㅈ, ㅊ 성씨가 귀인. 60년생 칭찬을 아끼지 않아야 성공. 72년생 무슨 일 있어도 약속은 꼭 지켜라. 84년생 감언이설에 넘어가지 않도록. 96년생 인내만큼 좋은 방책은 없다. 37년생 너그러운 마음씨가 사람을 모은다. 49년생 조급하게 서두를 것 없다. 61년생 이익이 줄어도 함께 사는 길을 모색. 73년생 상황이 뜻대로 웃음이 절로. 85년생 원숭이띠 이성(異性)이 귀인. 97년생 헤어지기 아쉬운 사람이 돼라. 38년생 주위에 지혜 구하면 어려움은 무난히 해결. 50년생 서쪽은 쳐다보지도 마라. 62년생 마음을 넓게 가지니 몸이 편안. 74년생 손재가 오히려 전화위복. 86년생 초심을 잃었다면 다 잃은 것. 98년생 답답하더라도 조급한 생각 마라. 27년생 나간 만큼 채워진다. 39년생 누런색과 숫자 5, 10이 행운. 51년생 오래 쌓아온 믿음이 좋은 결과로. 63년생 편한 사이라고 던진 농담이 화근 될 수도. 75년생 능력을 감추지 마라. 87년생 만족은 결과가 아닌 과정에 있다. 28년생 슬하에 근심이 있다. 40년생 처음은 궁하나 나중은 통할 듯. 52년생 어려움 있다면 배우자와 상의. 64년생 꿈 이룰 수 있다면 외국인들 못 갈까. 76년생 신중한 처신으로 곤란함 피해야. 88년생 호랑이띠, 개띠와 여행은 손해. 29년생 고민 있다면 터놓고 이야기하라. 41년생 경험만큼 귀중한 것 없다. 53년생 풍우가 고르니 농부가 기뻐한다. 65년생 오늘만 같아라. 77년생 동료와 다툼이 있는 시기니 사전에 주의. 89년생 상대방을 아는 자가 지혜로운 사람. 30년생 본분 망각하면 주제 넘는다. 42년생 주관과 고집이 필요. 54년생 남 말만 듣고 섣불리 나서면 큰코다친다. 66년생 위험 감수하지 않은 위업은 없다. 78년생 분에 넘친 감투는 화를 초래. 90년생 힘들 때 이웃 인심 알 수 있다. 31년생 집안일은 남에게 말하지 마라. 43년생 줬다면 대가는 바라지 마라. 55년생 절제와 절약이 필요. 67년생 장애물이 걷히니 목적지를 향해 일로매진. 79년생 돌아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라. 91년생 많이 생각하고 적게 말하라. 32년생 눈앞의 이익이 오히려 독 될 수도. 44년생 남쪽은 운기 살아나는 방위. 56년생 가까운 사람과의 말다툼 조심. 68년생 베푸는 것에 인색하지 마라. 80년생 기분에 따른 언행이 시비 부를 수도. 92년생 뜻밖의 유희를 경계하라. 33년생 금은보화보다 건강이 귀하다. 45년생 쉽게 해결될 일 아니니 기다려라. 57년생 한번 결정했다면 번복 마라. 69년생 상처 주는 언행은 절대 삼가야. 81년생 개띠와의 관계에 이익 있다. 93년생 내 일 아니면 곁눈도 주지 마라. 34년생 밤하늘 달빛이 만리를 비춘다. 46년생 남 일에 왈가왈부 마라. 58년생 붉은 옷 입은 사람을 주의. 70년생 다중이용시설 출입은 이롭지 않다. 82년생 마무리할 수 없는 일이라면 애초 시작도 말아야. 94년생 때로는 고집도 필요.
35년생 푸른색 옷이 행운 부른다. 47년생 부탁할 일 있다면 지금이 기회. 59년생 아랫사람이라고 막 대하면 망신당한다. 71년생 예능·기술·서비스 업종은 금전운 따른다. 83년생 귀인이 와서 도우니 소원성취. 95년생 실수가 잦은 하루.
한소평 금오산방 강주 070-4792-7227
▼ 날자 검색으로 본
▷ 1987년 6월 16일
해금강 유람선 극동호 화재 사건
극동호.
1987년 6월 16일 14시 50분경, 경상남도 거제군 남부면 다포리 (속칭 ‘솥뚜껑’) 해상에서 관광객 87명(선장·선원 2명 포함)을 태우고 해금강 관광을 마치고 충무로 돌아가던 충무유람선협회 소속 ‘극동호’가 기관실 엔진 과열로 불이 나면서 침몰, 관광객 29명(남3·여22) 이 숨지고 7명이 실종, 51명이 구조되었다.
극동호는 24톤급, 출력 265마력, 속도 17노트의 목조디젤선으로, 정원은 승무원 3명을 포함하여 87명이었다. 충무-한산섬-해금강 구간을 부정기유람선으로 운행했다.
6월 16일 11시경 선원과 승객 87명을 태우고 충무항을 출발한 극동호는 관광을 마치고 14시 40분경 다시 충무항으로 돌아갈 때 배에 과열한 엔진에서 불꽃이 튀면서 선체에 옮겨 붙어 화재가 발생하였다. 객실로 불이 번지자 승객 다수가 객실 밖으로 나와 바다에 뛰어들었다. 구명동의는 줄로 묶여 있었고, 소화기는 작동되지 않았다. 승객들은 10분 만에 모두 뛰어내렸으며, 배는 20분 만에 완전히 침몰되었다.
사고 해역은 물살이 센 곳으로, 인근을 지나던 선박들이 불길을 보고 구조에 나섰으나 87명 중 29명이 사망하고 7명이 실종되었다. 29명은 중경상을 입었고, 21명만이 무사했다. 승객들은 남원과 대구의 단체관광객들로, 부녀자가 대부분이었다. 선장과 기관장은 살아남아 구속되었다.
극동호는 6월 17일 밤에 인양, 18일 새벽에 예인되었다.
선박의 노후, 소화·구명장치 미비 등이 사고의 원인으로 지적되었다. 육상용 엔진을 불법으로 사용하고, 제한된 운항시간을 초과하였으며, 안전검사가 부실했고, 승객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관계 당국의 허술한 관리와 공무원들의 전문지식 결여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