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떡볶이’는 일식 경력 10년에 (고등학생 때부터 칼을 잡았던 것 포함) 총 25년 경력을 가지신 42세 주인아저씨가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신림동에 있었을 당시 일식 튀김으로 명성을 남기고 홍대로 이전한 것인데요. 수분과의 싸움으로 완성되는 튀김 음식 이해도가 높았던 이곳 튀김은 웬만한 호텔 일식집 튀김보다 낫다고 판단될 정도로 음식 완성도와 맛으로 따졌을 때 분식집 일식 튀김으로는 독보적인 원탑. 전국 수많은 분식집 중에서도 손가락 안에 드는 곳이라고 유치찬란이 생각하고 있는 곳입니다만, (매달 몇 백만 원에서 천만 원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해야지만 버틸 수 있는) 홍대 상권에서 광고 전혀 없이 주인장의 정직함 만으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줄 서야 먹을 수 있겠다 싶었던 곳이 손님들의 입소문 보다 주변 가게들의 광고 효과에 가려지고 있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안타까웠는 데요. 처음에는 그런 것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인터넷 영수증 방문 후기도 돈으로 살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는 곳을 알게 된 후 그 의문점이 풀리기도 했었습니다.
본인이 광고성 글에 속지 않는 주관을 가지고 있고, 입맛이 미맹이 아닌 이상, 이곳이 숨어있는 맛집이라는 것을 누구라도 알 수 있을 만한 곳입니다.
솔직히 말해 이곳 주인장이 정직한 것이 죄가 아니잖아요. 이건 저 혼자만의 판단이 아닌 아닌, 몇 차례 맛있는 탐구생활 모임을 통해 십여 명의 카페 동호회 분들도 인정하고 극찬을 했던 그런 곳이기 때문입니다.
새로 구입한 삼각대 연습도 할 겸, 오랜만에 방문했습니다.
잘 하는 전 집을 확인하려면 그곳 간장을 확인해야 한다는 주인아저씨 소신처럼, 이곳 튀김 간장은 특별했습니다. 간장 생강 등 일본식 간장(쯔유) 만드는 방법에 이곳만의 노하우가 더해진 간장이었거든요.
쪽파의 풍미까지 느껴질 정도로 짜지 않아 튀김의 맛을 극대화 시키는 튀김 간장이었습니다. 조만간 직접 만든 소금까지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먼저 주문한 모듬 튀김.
이곳만의 방식으로 치자물을 만들어 만든 튀김은 갓 나와 뜨거울 때도 맛이 좋지만, 식어도 맛이 좋은 흔치 않은 튀김입니다. 식어질수록 재료의 맛이 도드라지거든요.
새우튀김 맛집으로 알려졌지만, 이곳 튀김의 진가는 오징어튀김에서 빛을 발한다고 생각됩니다
식어진 오징어튀김은 불에 구운 오징어포 맛이 느껴지기도 하거든 요. 그런 맛이 나는 이유 중 하나는 국산 선동오징어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은마상가 튀김아저씨 오징어튀김도 국산 선동오징어)
양파, 단호박, 고구마 모두 재료의 단맛과 풍미가 잘 살아있었습니다. 다른 튀김도 마찬가지. 전혀 느끼하지 않은 깔끔한 일식 튀김입니다.
여러 가지 장과 카레도 더해진 해장떡볶이. 이곳 유명세에 한 프랜차이즈 업체가 전투 떡볶이라는 똑같은 이름의 메뉴를 만들어 체인점과 착각들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이곳은 전혀 상관없는 곳입니다.
플리커 현상이 심한 조명 때문에 첫날은 A모드, 셔터 스피드 30/1, 조리개 2.8, iso 100 했다가 사진 실패.
두 번째 날은 M모드, 셔터스피드 40/1 , 조리개 3.5 , iso 400으로 촬영하고 카메라에서 핸드폰으로 블루투스로 옮긴 사진입니다. 컴퓨터가 고장 나고 피씨방도 갈 수 없어 포토 스케이프 사진 보정을 할 수 없었음을 양해 바라면서..
장소가 제한적인 분식집에서 짐벌보다 삼각대가 더 어렵다는 것을 느끼면서 오늘도 이렇게 맛있는 탐구생활을 합니다.
첫댓글 맛있게 보여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
침넘어가요.
여긴 저도 그렇더라고요 ^^;
코로나 잠잠해지면 젤 먼저 달려들어가고 싶은 곳이네요~튀김이 기름져보이지 않고 깔끔해보여서 좋아요~^^
아 여긴 말씀처럼, 정말 깔끔한 튀김이에요!!^^👍
튀김도 맛나보이지만 떡볶이는 아주 예술입니다
아~~~떡볶이 먹고싶으당
ㅎㅎ 네~ 말씀처럼 이런 날씨에는 더더욱 맛난 떡볶이와 튀김이 생각나는 것 같아요^^;
맛나보이네요 ~~~
네~ 여기 튀김은 정말 진리죠!! ^^
찬란님 건강하시죠?
사진보니 다같이 맛있게 먹던거 생각나네요
코로나만 아님 떡볶이, 튀김에 맥주 한잔 하고파요^^
앗! 오랜만이에요. 쩡님!! 정말 글쵸? 여기서 떡볶이 튀김에 맥주까지 하면 딱, 좋겠더라고요^^
조만간..꼭..가고말겠습니담..
어제 가려고 했는데 홍대점 영업 종료하셨고 조만간 신림으로 옮기신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