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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병리와 미술치료
▣ 정신병리(Psychopathology)
정신병리란 정신장애인이 일으키는 임상적 정신증세 또는 정신현상을 관찰하고 기술 분석하여 과학적 파악을 목적으로 하는 정신의학의 한 분야이다.
정신과 이상의 구별은 명료한 것이 아니며 또한 정신장애는 주관적 체험양식, 사회적 환경요인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영향을 끼친 사회 속에서의 전체적 인간상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다.
1. 정상의 개념
아동기의 정신병리와 정상을 규정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개념이 통용되고 있다.
1) 정상을 평균(average)으로 보는 개념이다.
예) 정신지체 : I.Q. 70미만의 경우 / 문제점 : I.Q.가 130이 넘는다고 비정상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가?
2) 이상적인 상태(ideal)를 정상으로 보는 개념
예) 정신분석에서는 흔히 성숙하다는 개념에서 정신적 건강을 이상적으로 완전한 형태를 지향하는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개념적으로는 어느 정도 타당성을 지니지만 모든 사람이 부분적으로 비정상일 수 밖에 없 기때문에 현실적이지 못하다.
3) 정상을 일종의 적응상태(adaptation)로 보는 경우이다.
대개 임상에서 현실적으로 이것이 가장 유용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 정신병리 는 일종의 적응실패로 간주되고, 여기에는 연령규준에서의 이탈, 정상 발달표현의 과장이나 감 소, 정상 발달의 장애, 연령에 적합한 발달과제 수행의 실패, 연령에 적합한 특정 기능이나 조절 기제의 습득 실패 등이 포함된다. 이것을 평가하고 개념화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서 강도, 빈도, 지속시간, 유형, 상황 적합성, 아동의 인지․감정․행동의 질적인 면 등이 있다.
2. 정상과 비정상의 구별
1) 연속성 여부
2) 문제 행동의 이상 여부 결정
▷ 문제행동의 유형과 종류 : 인지기능장애 (정신지체, 난독증 등)
▷ 문제행동의 연령 적합성 여부 : 말이 늦은 경우
▷ 그 행동으로 고통이나 생활에서의 지장을 어느 정도 받는지 여부 : 등교회피, 산만한 행동 등
3.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질환의 분류
발 달 장 애 |
정신지체, 전반적발달장애(자폐증), 특정발달장애(학습장애 등) |
행 동 장 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반항장애, 행실장애 |
정 서 장 애 |
분리불안장애(학교공포증), 기타불안장애, 신체형장애 등 |
생리기능장애 |
수면장애(야경증), 배설장애(야뇨증), 식사(섭식)장애 |
기 타 장 애 |
틱/뚜렛장애, 정신병, 적응장애, 기질성 정신질환, 약물남용 등 |
▣ 정신병리의 유형들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년기에 시작되는 파국적인 질병으로 현재와 같은 개념이 정리된 것은 100년 전에 이루어 졌다. 심한 무능력을 나타내므로 Emil Kraepelin은 조발성 치매라고도 하였다. 여러 가지 증상이 혼합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인구 1000명당 약 0.5명의 환자가 있다고 하며, 한 사람이 정신분열증에 걸릴 확률은 1% 이다.
1. 정신분열증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뇌의 구조적 원인
3) 뇌의 기능적 원인
4) 감염
5) 사회적 요인
6) 심리적 요인
2. 정신분열증의 증상 및 진단기준
1) 특징적 증상
망상 / 환각 / 와해된 언어 /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된 행동 / 음성증상, 즉 정서적 둔마 / 무어증 / 무의욕증 등
2) 사회적 직업적 기능부전
▷ 기간 - 장애의 징후가 6 개월 이상 지속되고 특징적 증상이 1개월 이상 있어야 한다.
▷ 물질이나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3) 정신분열증의 종류
▶ 편집/망상형 : 하나 이상의 망상 또는 빈번한 환청에 집착하며,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또는 둔마된 감정이나 부적절한 감정이 현저하지 않다.
▶ 해체형 : 다음의 모든 증상들이 현저하며, 긴장형의 기준에 맞지 않는다.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 둔마된 감정이나 부적절한 감정
▶ 긴장형 : 임상양상이 다음 증상 중 적어도 두 가지가 주가 됨
강경증 또는 혼미에 의한 운동성 부동증
극도의 초조(외부의 환경에 영향받지 않음)
극도의 거부증( 모든 지시에 뚜렷한 동기 없이 저항 또는 함구증)
괴이한 포즈, 상동증적 운동, 매너리즘, 얼굴찌푸림
반향언어 또는 반향동작
▶ 미분화형 : 다른 종류 즉, 편집형 / 긴장형 / 해체형에 맞지 않는 유형
잔류형 정신분열증의 특징적 증상에 맞지 않으며, 장해가 지속되고 있다는 증거가 있다.
4. 정신분열증의 치료
(1) 약물치료
․진정효과
․신경이완효과 : 자발성이나 주변에 대한 흥미를 감소시키고 감정이나 정서적 표현을 둔 화시킨다.
․항정신병효과 : 환각, 망상, 사고의 분열, 지리멸렬한 사고진행을 호전시킨다.
․약물치료의 기간 : 첫 발병 시 : 2년 / 재발 시 : 5 / 2회 이상 재발 시 : 평생
(2) 사회정신치료
환자들이 타인들과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잘 적응하고 독립적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환자 가족들을 치료에 참여시켜 환자를 돌보고 증상에 대한 인 내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조기발견과 조기 개입을 가능하게 해 주고, 약물치 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동기를 촉진시켜 주며, 직업 중심의 스트레스 관리나 생활기술훈 련, 교육적 기법 및 가족치료, 사회적 상황관리 등을 다루어 주게된다.
(3) 낮 병원 치료
입원하여 생활의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입원치료보다 경제적이다. 또한 가족들이 매일 환자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므 로 안심할 수 있다.
5. 재발을 경고하는 증상들
다음의 증상들이 나타나면 재빨리 상담하고 있는 의사선생님에게 전화를 하거나 외래를 방 문하여 약물을 조정 받거나 위기조정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잠자는 것이 평소와 달라질 때
․활동양상이 달라질 때, 즉 긴장하고 신경질적이 되고, 걸음걸이가 빨라지고, 안절부절해 할 때
․식욕이 변할 때, 예를 들어 잘 안 먹을 때
․성욕의 변화, 예를 들어 자위행위에만 몰두해 있을 때
․사회적 활동의 변화, 예를 들어 위축되거나, 친구 만나기를 거부할 때
․들리는 소리의 정도가 변할 때, 예를 들어 레코드를 훨씬 더 크거나 작게 틀려고 함.
․감정표현의 변화, 예를 들어 적대감이나 행복감의 증가
․신체적 감각의 변화, 예를 들어 고통이나 통증
․개인위생의 변화, 예를 들어 목욕을 하지 않거나, 옷을 갈아입지 않으려 할 때
․라디오를 듣거나, 텔레비젼을 보거나, 책을 읽을 때 잘 집중하지 못한다.
․하루의 많은 시간을 한 가지나 두 가지 생각에 몰두되어 보내게 된다.
․어떤 개인적인 위험신호, 예를 들어 어떤 환자는 아프기 전에 항상 안 먹는 모습을 보인다.
6. 정신분열증과 미술치료
불안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병을 말하며, 감정적 증상, 신체적 증상, 생각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행동으로 보이는 증상 등이 나타난다.
※ 비교 : 정상적인 불안 불안현상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생물의 기본적인 반응양식이며, 정상적으로도 항상 경험되는, 생존에 꼭 필요한 위험상황에 대한 방어수단이기도 하다. 즉 임박한 위험을 경고하는 경계신호라고 볼 수 있다. 불안과 공포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불안 : 보통 원인을 알 수 없고, 내부적이며, 모호하고, 갈등에 기반을 둔 위협에 대 한 반응 ․공포 : 불안과 유사한 경계신호이지만, 원인이 되는 대상이 있고, 외부적이며 뚜렷하 고, 갈등에 기초하지 않은 위협에 대한 반응 |
1. 불안장애의 증상
1.) 감정으로 나타나는 불안 증상
․안절부절
․짜증을 잘 내고 예민함
․마음이 긴장이 되고 쉽게 편안하게 되지 않음
․극심한 불안 (공황)
2) 신체적 불안 증상
․심장이 빨리 뛴다.
․소화가 안 되거나 설사와 변비가 올 수 있다.
․손에 땀이 난다.
․손이나 몸이 떨린다.
․손발이 차다.
․근육 긴장과 그로 인해서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목에 무언가 있는 것 같아 불편하다.
․입이 마르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들다.
․어지럽다.
․잠들기 어렵다.
3) 행동으로 나타나는 불안 증상
․불안이 일어날 만한 상황을 피한다.
․불안한 상황이 생기면 피한다.
2. 불안 장애 환자들의 특징적 생각
․닥치지도 않은 위험을 크게 걱정한다.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이 잘 처리할 수 없을 거라 생각한다.
․주위에서 도와줄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조그만 것도 크게 걱정하고 최악의 사태만 상상한다.
3. 불안 장애의 종류
1) 사회 공포증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하는 등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 려움과 불안이 있어서 그런 상황을 가능한 피하려 한다. 잘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직장 상사와 이야기할 때 불안하고 긴장이 되어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말 을 제대로 하지 못 한다.
2) 공황 장애
예측할 수 없게 혹은 어떤 특정 상황에서 극심한 불안 상태 (공황)가 나타나는 장애이다. 공황 발작 시에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것 같아 숨을 몰아 쉬게 되고, 어지럽고, 몸 이 떨리는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곧 죽을 것 같거나, 이러하다 미치지나 않을 까 걱정을 하거나, 심장마비가 올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이런 환자들은 처음 공황 발작을 경험하게 되면, 심장병이 아닐까 걱정을 하고 응급실을 방문하거나 내과를 찾는다.
3) 강박 장애
자신은 생각하고 싶지 않은데 자꾸 반복해서 생각하게 되는 강박 생각과 하고 싶지 않은데 하지 않으면 불안해져서 해야만 되는 강박 행동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손이 불결하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서 손을 계속 씻어야 된다.
4) 범 불안 장애
특정 상황에 국한되지 않는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불안이 있다. 항상 불안하고 걱정이 많아 서 긴장된 상태가 계속된다. 이러한 긴장 상태 때문에 뒷목이 당기듯이 아픈 긴장성 두통, 손 떨림, 땀이 많이 남, 어찔어찔함, 입이 마름, 상복부 통증이나 소화불량 등의 신체적 증 상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교통사고와 같은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는 큰 사건을 경험하고 나서 불안해져서 잠자기 힘들고, 쉽게 짜증을 내고, 집중이 안 된다. 항상 긴장하고 있고, 쉽게 놀라게 되는 상태이 다. 불안 증상과 더불어 그 때 사고가 자꾸 생각이 떠오르고, 악몽을 꾸게 된다. 자극을 피 하고, 사고를 기억 나게 하는 활동을 피하며, 멍하게 보인다.
4. 불안 장애의 치료
불안 장애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약간 씩 다를 수 있지만 주된 치료는 약물요법과
인지-행동요법이 있으며 비교적 치료가 잘 된다.
1) 약물요법
항불안제와 항우울제를 투여하며 이 약들은 불안해지는 마음을 가라앉게 해주고, 교감신경 계의 흥분 상태를 풀어주는 기능이 있다. 이 약물들은 매우 안전하다. 항우울제는 의존성이 없으나, 항불안제는 과량을 장기간 (보통 6개월 이상) 복용하다 보면 약물에 대한 의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한다.
2)인지행동요법
위험한 상황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괜히 걱정을 하면 불안해진다. 이렇게 불안하게 생각하 는 것이 불안한 마음과 신체증상을 일으킨다. 생각하는 방법을 바꾼다면 불안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생각을 그렇게 먹지 않으려고 노력해도 뜻대로 되지 않고 불안한 생각을 떨칠 수가 없는 것이 불안 장애 환자들이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한 번 습 관이 된 생각을 고치기가 쉽지는 않다. 인지-행동요법은 이렇게 잘못 습관이 된 생각과 행 동을 고쳐서 불안을 해결하는 치료이다. 약물 치료보다 효과는 늦게 나타나지만 더 지속적 인 효과가 있다. 보통 12~20주간 치료한다.
집단 치료는 사회공포증 집단치료와 공황장애 집단치료가 있다.
5. 불안장애와 미술치료
1. 우울증의 종류
1) 소아 우울증
2) 사춘기/청소년 우울증
우울 증상이 반사회적 행동, 가출, 무단결석, 알코올 남용, 약물 남용, 성적 문란, 폭력 등 으로 나타날 수 있다. 고 3병이란 입시에 대한 부담감으로 몸이 자주 아프거나 피로하고 불안하며 식욕부진 증상, 대인공포증, 자신감 저하, 주의집중력 장애 등의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서 서양사회에서는 보기 드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권의 몇몇 나라에서 특징 적이다.
3)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우울증
어떤 환자들은 다양한 신체 증상 (예: 미식거림, 소화불량, 두통, 변비 혹은 설사, 팔다리 근육의 마비, 근육통 혹은 감각 이상) 만을 호소하고 우울한 기분에 대해서는 그다지 호 소하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은 여러 병원을 전전하고 검사들을 받아보기도 하지만 뚜렷 한 신체적인 원인은 찾지 못한 채 신경성이라는 진단을 받고 만성적으로 고통을 받는 경 우가 흔하다.
4) 알코올 남용, 약물 중독
많은 우울증 환자들이 우울한 기분이나 다른 증상들을 이기기 위해 술, 담배 혹은 마약 이나 습관성 의약품들을 남용하고 흔히 중독에 이르게 된다.
5) 갱년기 우울증
40-50대에 배우자와 사별하거나 자녀가 분가한 경우, 경제적인 손실, 실직, 좌절 등을 경 험 한 경우, 폐경으로 대변되는 젊음의 상실 등 상실(loss)이라는 유발인자가 뚜렷한 경우 가 많다. 이런 경우 증상이 주기적이지 않고 지속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특히 초조, 격정, 건강에 대한 심한 염려, 후회, 죄책감, 절망감, 편집적인 경향, 우울과 연관된 망상이 뚜렷 하다. 애정을 쏟아 키우던 자식들이 독립하여 집을 떠나게 되면서 느껴지는 우울증세를 빈둥지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 역시 중년의 주부들에게서 보이는 양상이다.
6) 노년기 우울증
노년기가 되면 직장에서의 은퇴나 이별, 경제적 어려움, 배우자 및 가족의 사망, 질병, 사 회적 고립 등에 의해 우울증이 잘 나타나며, 일단 병이 시작되면 빠르게 진행한다. 치매처 럼 기억력 저하, 행동의 감소 같은 증상도 잘 나타나는데 이를 진짜 치매와 구별하여 가 성치매라고 한다.
7) 산후 우울증
출산 후 4주 이내에 우울증이 발병한 경우를 지칭한다. 이 경우 대체로 자살에 대한 생각 을 잘 동반하며 심한 경우 망상이나 환청, 영아 살해 충동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8) 기 타
이밖에도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대표적인 증후군들이 우울증의 또 다른 얼굴이다. 공격 적 우울증의 경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상해를 가하거나 물건을 부수는 등의 폭력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며 신경질적이 되며, 전반적인 대인관계가 적대적이 되거나 공격적으로 되는 양상을 보인다.
2. 우울증의 증상
1) 정서적으로 우울하고 슬픈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이 첫 증상이다. 대개의 경우 자신감 이나 생의 의욕이 없고 쉽게 피곤해 한다. 일하기를 싫어하며 혼자만 있으려 하고 평소 해오던 일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2) 이전과 달리 생활에서 재미나 즐거움, 흥미를 느낄 수 없고 매사를 짐이 되는 것처럼 여기며 평소 해오던 직업을 포기하려고 한다.
3) 평소와 달리 사고나 대화의 주제가 급격히 줄어들고, 말이나 행동도 단조롭고 느려진다. 많은 환자에서 장차 올 실패에 대해 불안해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을 거절이나 보복 에 대해 걱정이 많아져서 무슨 일이든 결정을 못하고 우유부단해진다. 이와 함께 흔히 불안이나 초조해지고, 안절 부절 못하는 증상들이 동반된다. 보통 이로 인해 대인관계를 피하게 되거나 갑자기 화나 짜증을 내기도 하고 스스로 이를 이기기 위해 과도한 흡연, 알코올이나 약물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4) 우울증으로 인하여 신체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흔하게 호소하는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및 체중 감소, 소화장애, 변비, 설사, 두통, 뒷목이 뻣뻣함, 팔다리가 저림, 전 신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 있고, 때로는 가슴 답답함, 가슴 부위의 통증, 두근거림, 눈 이 침침함, 어지러움 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한편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들의 또 다른 특징은 쉽게 만성화 되고, 치료하려고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하지만 뚜렷한 이상 을 찾지 못하거나 치료를 해도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건강을 지나치게 염려하는 증 상이 생기고 자신의 신체증상 때문에 우울해 졌다고 생각하게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우울증 때문에 이차적으로 생긴 신체증상이므로 우울증을 치료하 지 않으면 신체 증상들도 고치기 어렵다.
5) 우울증이 심해지면 성적욕구가 감소되며 흔히 성기능도 저하된다.
6) 우울증 환자들은 잠이 쉽게 오지 않고, 여러 가지 생각들이 떠오른다거나 주위의 사소 한 자극에도 민감해져서 깊은 잠을 잘 수 없는 경우가 흔하다. 잠을 자더라도 자꾸 깨 게 되며 쉽게 다시 잠을 들지 못해 고통을 받기도 한다. 한편 전과 달리 새벽에 일찍 깨어나고 다시 잠이 잘 들지 못하는 현상도 자주 나타난다.
7) 흔히 우울증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심하고 오후가 되어 해가 저물어 가면서 덜해 지는 낮 밤의 변동이 나타난다.
8)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만 같은 무기력감, 세상에 나만 외따로 떨어져 혼자만 남겨져 있는 것 같은 느낌, 분노와 공격의 감정, 심한 죄책감, 스스로를 징벌하려는 욕구 또는 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해를 하는 수가 있다. 폭력에 의한 범죄가 발생하는 수가 있는데 이런 일은 증오나 공격적 성향의 억압의 약화 때문 에 생긴 결과일 것이다. 정신병적 양상까지 생기게 되면 의심이나 피해의식에 사로잡히 게 되어 망상이나 환청이나 환시 같은 환각을 경험하게 되기도 한다. 우울증의 10%에 서 이런 정신병적 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심한 혼란감에 빠지게되기도 한다.
우울증은 위와 같은 다양한 증상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증후군(syndrome)이다. 위의 증상 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다.
▷ 활동 증상 : 수면, 식욕, 체중, 성욕의 변화
▷ 인지 증상 : 주의-집중력, 기억력 장애, 부정적인 사고
▷ 충동조절 장애 : 자살, 타살의 위험 증가
▷ 행동 증상 : 동기(motivation), 즐거움, 흥미 상실, 피로감 증가
▷ 신체 증상 : 두통, 소화기 장애, 근육통 등
3. 주요 우울증의 진단 기준 (참고 : DSM-IV 진단기준)
A. 우울증의 필수증상은 적어도 2 주 동안 다음 중 하나가 있어야 한다. 1) 거의 하루 종일 우울하다. 2) 거의 매일 모든 것 또는 거의 모든 것, 하루 대부분의 활동에서 흥미가 현저하게 감소되어 있다. (주관적이거나 타인에 의해 관찰됨) B. 또한 다음 증상에서 4 가지 이상이 있어야 한다. 1) 체중감소나 증가, 식욕의 감퇴나 증가 (1개월 동안 체중이 5% 이상 변화) 2) 불면이나 과수면 3)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 (좌불안석이나 처진 느낌) 4)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에너지 상실 5) 삶에 대한 무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 6) 사고력, 기억력, 집중력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 7) 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생각 또는 자살사고나 기도 및 계획을 세움 |
※ 위의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우울증이 의심된다.
4. 대인관계 정신치료의 핵심 대인관계 영역
대인관계 정신치료는 1) 우울증상의 감소, 2) 우울증상의 시작과 연관성, 3) 현재 우울증상 의 가장 중심 문제, 4) 변화의 가능성이 있는 문제에 중점을 둔다.
1) 사별의 문제
사랑했던 사람이든 미워했던 사람이든 자신이 평소 감정적으로 많은 신경을 썼거나 자신 에게 중요한 인물이었던 사람이 사망한 경우 이후의 나의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된 다. 대개의 정상적인 과정에서는 2개월 내로 죽은 사람에 대한 괴로운 마음이 서서히 정 리되고 자기의 생활로 되돌아갈 수 있게 되며 사람에 따라서는 그보다 좀 더 긴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다. 그러나 정도를 넘어서서 자신의 생활에 병폐를 초래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우울증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별의 문제를 다시 한 번 검토해야 하며 본인 스스로 극복하지 못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를 전문적으로 판별할 필요가 있다. 그러한 판별작업을 돕는 것이 바로 대인관계 정신 치료이다.
2) 대인 관계 갈등
대인관계 갈등이 우울증을 일으킬 것이라는 생각은 상식적으로도 납득이 갈 수 있다. 그 렇지만 좀 더 전문적인 판별을 하지 않는 이상 비슷한 갈등의 악순환이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인간관계의 문제를 정신치료로 모두 다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부분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어떻게 취약한지를 전문적으로 검토할 수는 있다. 의외로 사람들은 자기가 어떤 행동을 하였는지 그것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 다. 또 내가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 느낌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히 알고 상대방에게 내가 느낀 것을 표현하는 것은 더 어렵다. 사람들은 서로에게 충분히 공유되지 않은 나름대로 의 기대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조화가 되지 못할 때 갈등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갈등 이 또 다른 갈등을 낳는 식으로 악순환 된다.
3) 역할의 변화
예를 들면 결혼을 하거나 아이가 생긴 경우, 직장을 바꾸거나 퇴임을 하는 경우, 폐경이 된 경우, 등이다. 알고 보면 우리의 인생에서 변치 않고 유지되는 것은 별로 많지 않다. 우리는 항상 변하고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변화에 익 숙하지 못하다. 조그마한 변화에도 적응하는 데에 애를 먹는다. 또 그 변화가 크면 더욱 어려워 한다. 그동안 자기가 써온 인생의 기술이 잘 안 먹힐 때가 있다. 그럴 때면 낭패감 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자신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한다는 생각들과 함께 우울감이 찾 아온다. 대인관계 정신치료를 통해 이러한 역할 변화가 갖는 장단점을 잘 분석하고 본래 자신의 능력이 견디어낼 수 있는 변화인지 잘 구별해서 이후의 역할에 보다 수월하게 적 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이전 역할을 버려야 하는 아픔에 대해서도 충 분히 같이 나누게 된다.
4) 고립된 대인관계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불편하고 번거로와서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필요로 하고 그리워한다. 사람은 서로의 영향을 받고 살아가는 존 재이기 때문이다. 코메디 프로를 보고 좋아하고 슬픈 드라마를 보고 우는 것은 단순한 내 용을 떠나서 그들과 교감하는 것이다. 하지만 브라운관의 사람들과 교감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상호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TV를 보고 반응하지만 TV는 나를 보고 반응하는 법이 없다. 서로 반응해주는 것이 인간을 얼마나 풍요롭게 하는지는 설명 이 필요 없다. 비록 인간관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우리 모두는 진정한 인간관계를 갈 망하고 있다. 관계가 없는 것은 반드시 대인관계 정신치료적 접근을 통해 그 문제를 판별 하고 적절한 도움을 받아야 할 요소이다.
5. 우울증의 치료
1) 정신치료 : 지지적 정신치료, 역동적 정신치료, 단기 정신치료-대인관계정신치료,
인지 치료, 행동치료
2) 약물치료 : 삼환계 항우울제, MAOI(단가아민산화효소억제제), 그외 새로운 항우울제들 (SSIR, SNRI, lithium, 갑상선 호르몬 등
3) 기타치료 : 전기경련 요법, 수면박탈, 광선치료,
6. 기타 우울장애
경우울장애, 월경전 불쾌기분 장애, 반복성 단기 우울장애, 정신분열증의 정신병 후 우울 장애 등
7. 우울증과 미술치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의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로써 학령기 아동의 약 3~8%(한 학급에 1~3명 정도)의 높은 출현률을 보인다. 또한 아동은 세상과 접촉하는 모든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ADHD아동 자신도 위와 같은 자신의 상황에 매우 혼란스러워하며 스스로도 어찌할 수 없어 한다.
철수는 8살 된 초등학교학생입니다. 철수가 학교에 입학한 후 선생님들은 그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왔습니다. 신체적으로는 다른 아이들과 같은 체격과 외양을 지녔지만 정신적으로는 미숙하다고 자주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철수는 부주의하고 산만하여 아주 쉬운 과제도 끝내지 못합니다. 침착하지 못하고 잠시라도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를 못합니다. 또한 쉴새없이 부산하게 움직이며 수업시간에는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감정의 변화와 그 폭이 심하여 쉽게 과도하게 흥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철수가 또래 아이들보다 지능이 떨어지지는 않지만, 종종 과제를 끝까지 완성하지 못하여 학습진도에서 뒤쳐지게 되고,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철수는 충동적인 행동으로 동년배 아이들로부터 나쁜 평판을 듣고 친구들 사이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습니다. 철수는 지금 2학년이지만,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
1.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행동특성
1) 과잉행동
2) 주의집중결함
3) 충동성
4) 공격성
5) 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6) 기타 관련 문제들
ADHD 아동들은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등의 행동문제를 가질 뿐 아니라 이러한 일차 적인 문제는 사회, 인지, 학업, 정서, 신체 등 제 발달 영역에도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시키 게 된다. 모든 ADHD 아동들이 이러한 모든 문제를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정상 아동들보 다 더 많이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ADHD 아동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들을 발달영역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행 동 : 짧은 주의집중시간, 산만성, 쉼 없음, 충동통제 결여, 파괴성, 소란
▶ 사 회 : 또래관계 형성 곤란, 지시에 대한 불복종, 공격성/거짓말/도벽, 호전성/공손치 못한 말, 자기통제 결여/위험성 감수,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 결여
▶ 인 지 : 미성숙된 내적언어, 부주의와 산만성, 평균보다 낮은 지능, 양심의 결여, 행동 의 결과에 대한 인식부족
▶ 정 서 : 우울, 낮은 자존심, 흥분성, 미성숙된 정서통제, 쉽게 좌절함, 예측 불가능/ 쉽게 변화됨
▶ 신 체: 미성숙된 발육, 유뇨증/유분증, 호흡기 질환 및 중이염, 알레르기 발생률이 높 음, 미세한 신체이상, 중추신경계 반응 둔화, 짧은 통증 역치, 낮은 운동 협응력
2.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전개과정
ADHD의 전개 과정은 그 어느 장애 영역보다 복잡한 양상을 지니고 있으나 간단히 요약 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유아기 : 아동의 기질적 측면
① 과제를 지속적으로 하지 못함
② 계획을 따라 계속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어려움(잠자기와 먹기)
③ 자극에 대한 역치 수준이 낮음. 변경된 계획에 적응하기가 어려움
④ 매우 활동적임
⑤ 과민성 (예: 킥킥거리며 웃거나, 컥컥 소리를 내기보다는 울며 보챔)
⑥ 요구의 불복종
⑦ 용변훈련의 어려움
⑧ 신경질 증가
2) 학령전기
유아기의 비사회적 반항성을 그대로 지닌 채 아동기에 접어든 채 부분의 아동들은,
① 높은 활동 수준
② 불복종
③ 주의집중 시간이 짧음
④ 쉽게 산만해짐
⑤ "분별없이 무모한" 행동(다치기 쉬운 행동을 함)
3) 초등학교 시기
① 주의 집중 시간이 짧음
② 학업에 집중하거나 끝을 맺지 못함
③ 충동성/자기 통제력의 결여
④ 과제 이탈행동이 매우 빈번함
⑤ 품행문제의 증가
⑥ 정리-정돈을 잘하지 못함/지저분함
4) 청소년기
① 자존심이 낮음
② 사회적 기술의 결핍
③ 학습 문제들
④ 문제해결 기술들이 부족함
⑤ 품행문제들이 더 많이 발생함
⑥ 집중하기 어려움
⑦ 정리, 정돈을 잘하지 못함/지저분함
5) 성인기
① 교육적 성취가 낮음
② 사회적 기술(사회성)이 서투름
③ 자존심이 낮음
④ 불안감의 증가
⑤ 침착하지 못함/짧은 주의 집중 시간과 관련된 문제가 계속됨
⑥ 정신병적이지 않음
⑦ 알코올/약물 남용의 위험이 커짐
⑧ 단지 30-40% 만이 적절하게 적응적 생활을 함
이상에서 기술된 ADHD문제를 지닌 아동들의 약 60% 정도가 청년기나 성인기에도 어느 정도의 문제 증상을 지니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적절한 약물치료, 교육적 조치는 늦어도 청소년 초기 이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ADHD 아동이 성인이 되면 50% 가량이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 문제, 반사회적, 취업상의 문제를 일으킨다. 장기연구에 의하면 자살과 사고사의 비율이 일반인보다 높으며 직장을 가질 경우도 일의 성과와 승진이 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와 감별해야 할 경우
▶ 순수 학습장애 : 읽기, 쓰기, 산술기능 등의 발달장애
▶ 지능이 낮은 경우
▶ 자신의 능력에 비해 수준이 낮은 경우
▶ 의도적인 반항
▶ 다른 정신질환 : 우울증, 조울증, 불안 장애
▶ 가정 환경이 혼란스러울 때
▶ 청각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아동
☞ 감별포인트 : 7세 이전, 6개월 이상, 환경에 관계없이 반드시 지능검사, 학습
장애검사, 다른 정신질환에 대한 감별검사가 있어야 한다.
3. ADHD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30-40%)
2) 환경적 요인(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두부손상 등)
3) 뇌기능 (미세한 기능장애-임산부의 흡연, 알코올, 약물복용 등의 영향으로 두뇌형성과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결핍)
4) 기타
가정 환경 복잡할 때, 부모의 통제가 지나칠 때, 부모의 도덕적 훈련이 모자랄 때 아동이 산만해진 다고 본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가정 환경이 나쁜 아동들 모두가 주의력 결핍을 나타내는 것 은 아니며, 산만한 아동 모두가 결손된 가정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라고 보고하고 있다.
4. ADHD의 치료
1) 약물치료 : 증상이 상당히 호전됨
2) 부모훈련
3) 사회성 증진 집단 치료
4) 학습치료
5) 인지행동치료
5. ADHD아동의 미술치료
▣ 기타 정신병리들
▷ 아동의 정신장애 : 자폐증 / 각종 행동장애
▷ 가족병리
▷ 부부병리
▷ 노인병리
▷ 성기능 장애
▷ 가정폭력/ 아동학대로 인한 병리현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