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성당에서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은 의외로 많습니다. 각 단체에서, 또는 행사에서 나오는 양이 제법 됩니다.
그러나 제대로 분리 배출되지 않고 종량제 봉투에 한꺼번에 넣거나, 분리를 하였어도 정해진 방법을 따르지 않아 수거 거부가 발생 되기도 합니다. 별도로 다시 분리하거나, 많은 돈을 들여 대행 업체에 위탁하여야 합니다.
잠원동 성당도 재활용품 분리 배출에 대해서는 더 이상 예외가 될 수 없고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기에 지금 내,외부 쓰레기 배출에 대하여 방식 변경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버리는 사람 따로, 치우는 사람 따로가 될 수가 없습니다.
1) 기존 쓰레기통은 모두 철거하고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실내 장소에는 4단 분리함을 설치하여 (순차적으로 해당 장소에 설치됨) 일반쓰레기, 캔/병, 플라스틱/패트병, 비닐류로 나누어 수거합니다.
특히 만남의 방 입구의 쓰레기통은 기존에 일회용 커피컵, 카페컵, 얼음이나 남은 음료를 버리는 곳이 있었으나 오염도 심하고 제대로 분리가 안되어 전체 철거되며, 남은 음료를 버리는 곳은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얼음이나 남은 음료는 화장실에 버리시고 종이컵, 플라스틱 뚜껑은 화장실 쓰레기통에 절대로 버리지 마시고 반드시 재활용 분리 쓰레기통에 버리십시오.
2) 종이류는 로비의 폐주보나 매일미사책 수거통에 넣어주세요.
3) 대형 박스, 택배상자 등은 반드시 테이프와 라벨을 제거하고 펼쳐서 외부 쓰레기장에 버리십시오.
4) 재활용 쓰레기통은 개별적으로 구입할때 가격이 꽤 비쌉니다. 사무실에서 서초구청과 협의를 하였고 재활용품 분리 수거함을 무상으로 지원 받기로 했습니다. 원래는 공동주택 등에만 해당되는 사항이었으나 사무실에서 많은 노력으로 구청과 논의를 잘해서 신청이 되었습니다. 대신 반드시 제대로 분리 방법에 따라 배출할 것이 요구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분리 쓰레기통이 외부에 설치될 것이며 철저하게 분리배출 해야 합니다.
이미 주거지에서 재활용 쓰레기 분리 배출을 하고 있으며 경험 하셨을 겁니다.
아파트, 공동주택과는 다르게 잠원동성당은 독립 건물이라 제약사항이 많습니다. 이런 공동주택은 별도로 환경업체와 계약되어 한번에 처리 되고 있으나 잠원동성당은 쓰레기차가 별도로 와서 수거하는 것, 종류에 따른 분리배출도 지정된 요일에 따라 각각 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쓰레기를 버릴때 한번 더 생각해 주시고 같이 동참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