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가전은 유망한 미래를 보여줍니다
https://www.chinadailyhk.com/article/354326#Smart-appliances-show-promising-future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제조사들은 활발한 성장을 위해 최첨단 기술을 활용합니다.
지난 2월 베이징에서 열린 가전박람회에서 방문객들이 로봇청소기를 살펴보고 있다. (첸샤오겐/차이나데일리)
사용자의 습관을 추적하는 자가 학습 능력을 바탕으로 실내의 습도와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에어컨은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지능화 시대에는 거의 모든 가전제품을 음성 명령이나 얼굴 인식,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최첨단 디지털 기술은 많은 전통 산업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초고속 5G 커버리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덕분에 중국의 스마트 홈 기기 부문이 향후 몇 년 안에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인터내셔널데이터코프(International Data Corp)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내 스마트홈 기기 출하량은 2억6000만대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17% 이상 증가했으며, 그 수치는 5억40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에는 총 판매 수익이 8,000억 위안(1,096억 달러)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DC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스마트 홈 기기 출하량은 전년 대비 2.6% 감소한 8억 7,180만 대로 처음으로 감소했다.
컨설팅 회사는 세계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2023년 스마트 홈 기기 출하량이 2.2%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2027년까지 계속되어 2027년에는 전 세계 출하량이 12억 3천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시장 조사 회사인 AskCI Consulting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스마트 홈 부문에서 50~60%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세계 최대의 스마트 홈 기기 소비 시장이 되었습니다.
중국 가전 제조업체는 최첨단 5G, AI 및 IoT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 업그레이드 및 반복을 촉진하는 조치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IoT는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나 센서를 갖춘 사물의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중국 최대 가전제품 제조업체 하이얼그룹(Haier Group)의 자회사 하이얼 스마트홈(Haier Smart Home)이 여러 가전제품을 연결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5G 기반 IoT 생태계를 구축했다.
이 생태계는 하이얼의 산업용 인터넷 플랫폼인 COSMOPlat에 의해 구동됩니다. COSMOPlat은 기업이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면서 소비자, 공급업체, 공장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신속하게 제품을 맞춤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소비자는 제품 디자인, 연구 개발, 생산, 제조, 판매 및 마케팅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이얼의 '의류 인터넷'에는 세탁 기계뿐만 아니라 스타일, 쇼핑, 기타 유지 관리 및 보관 등 의류와 관련된 모든 것을 감독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됩니다.
Haier Smart Home 사장 Li Huagang은 "5G와 IoT 시대에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은 균질한 제품이 아니라 개인 취향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가족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일 의향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회사가 단지 단일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화된 스마트 홈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이얼의 IoT 서비스 모델은 주방 설계 및 시공부터 전체 가전제품의 구매, 배송 및 설치에 이르기까지 유연한 맞춤형 옵션을 제공합니다.
IDC의 수석 분석가인 Pan Xuefei는 5G와 AIoT, 즉 사물의 인공 지능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서 다양한 스마트 홈 장치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인간과 기계 간의 상호 작용 프로세스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장쑤성 창저우의 샤오미 매장에서 스마트 가전제품을 확인하고 있다. (왕치밍/차이나데일리)
AIoT는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을 개선하고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향상시키기 위해 AI 기술과 IoT 인프라를 결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Pan은 음성 상호 작용, 얼굴 인식 등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이 스마트 스피커, 보안 감시 장비 및 기타 스마트 홈 장치에 점차적으로 적용되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관련 제품의 기능을 풍부하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가전 분야 독립 연구원인 Zhang Yanbin은 "중국의 스마트 홈 산업은 현재 5G, IoT, 빅 데이터 및 기타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고품질의 삶을 위한 AI 기반 스마트 홈 부문의 미래는 유망합니다.
중국 가전 제조업체인 Midea Group이 Huawei Technologies Co.의 HarmonyOS를 기반으로 하는 IoT 운영 체제를 출시했습니다.
Midea IoT의 부사장 겸 최고 기술 책임자인 Xiang Jiangxu는 IoT OS가 Midea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업체의 스마트 가전 제품을 연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스마트 가전 제품 생태계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브랜드를 연결하는 데 드는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스마트 가전 산업 체인에서 조정 및 혁신 능력을 크게 향상시킨다고 Xiang은 말했습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하고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중국은 지난 7월 내수를 강화하고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을 뒷받침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가정용품에 대한 소비자 지출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상무부 및 기타 12개 부서가 발표한 공지에 따르면, 국가는 기업이 IoT, 클라우드 컴퓨팅 및 AI를 사용하여 스마트 가전제품, 스마트 보안 시설, 스마트 조명, 스마트 오디오 및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제품의 R&D를 가속화하도록 지원합니다. .
중국 스마트 주방 및 욕실 제품 제조사 조무그룹(Jomoo Group)은 스마트 변기, 수도꼭지, 욕실, 옷장, 캐비닛 생산 라인에 AI, 로봇공학,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용했다.
Jomoo의 Lin Xiaofa 회장은 회사의 총 매출이 지난 3년 동안 50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연 평균 3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Lin은 Jomoo가 더 많은 등대 공장을 건설하고 제조 부문의 지능화 및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등대 공장은 최고 수준의 글로벌 지능형 제조를 대표하며 높은 효율성, 지능 및 지속 가능성이 특징입니다.
중국 가전제품협회 부사무총장 Zhang Jianfeng은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 기능과 기술의 반복과 업그레이드로 인해 고품질 스마트 홈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국내 스마트 홈 기기 시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2023년 성장 회복.
음성 상호 작용은 스마트 홈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며 중국 가전 제품 제조업체는 제품을 더욱 지능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Zhang은 덧붙였습니다.
OpenAI의 ChatGPT가 고급 대화 기능으로 전 세계적인 관심과 새로운 AI 물결을 촉발함에 따라, 중국 가전 제조업체들도 더 나은 인간-기계 상호 작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 기반 챗봇을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통합하려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산둥성 칭다오에 본사를 둔 가전제품 회사인 Hisense Visual Technology Co Ltd는 지난 3월 기술 대기업 Baidu Inc가 출시한 ChatGPT와 유사한 챗봇인 Ernie Bot의 생태계에 합류하여 후자의 지능형 대화 기술을 TV에 통합하고 대형 디스플레이.
Midea는 Ernie Bot의 첫 번째 파트너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회사는 자사의 스마트 홈 제품과 가족 서비스 로봇이 문학 창작, 비즈니스 글쓰기, 수학 계산, 중국어 이해 등의 분야에서 역량을 보여준 어니봇(Ernie Bot)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idea는 최첨단 생성 AI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홈 부문에서 인간-기계 대화 능력의 업그레이드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마찬가지로 Sichuan Changhong Electric Co Ltd는 가전제품에 Ernie Bot 적용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시장 컨설팅업체 All View Cloud의 소비자 가전 부문 연구 이사인 Liu Fei는 "새로운 AI 기술의 출현은 인간과 가전 제품 간의 대화 상호 작용을 더욱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iu는 가전제품 제조업체와 AI 챗봇 개발자 간의 협력이 중국 가전산업의 디지털 및 지능적 변혁을 가속화할 것이며, 제품 기능과 기술의 발전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더욱 자극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독립 소비자 가전 분석가인 Liang Zhenpeng은 스마트 홈 장치 개발에 몇 가지 과제와 어려움이 발생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제조업체가 만든 스마트 홈 제품은 일반적으로 연결할 수 없으며 고급 스마트 칩을 외국 공급업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홈 장치가 대규모로 적용되려면 여전히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라고 Liang은 덧붙였습니다. .
IDC의 수석 연구 분석가인 Adam Wright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스마트 홈 기기 판매가 상당히 회복력을 유지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스마트 스피커, 보안 장치, 스마트 조명 등과 같은 스마트 홈 장치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집에서 더 많은 편안함, 편의성 및 엔터테인먼트를 추가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지출 우선 순위를 바꾸었습니다.
fanfeifei@chinadaily.com.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