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PS 란 " 서울대학교 영어능력검정시험" 으로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 의 약자입니다. 그동안 꾸준한 국내연구에 의한 자체 영어검정시험에대한 개발의 필요성이 언급돼오던중, 서울대 어학연구소 와 조선일보사가 1999년 1월 첫선을 보인 이래로 급속도로 발전해가고있는 실정이고 (현재는 서울대가 단독으로 주관하고있습니다), 1982년 미국 ETS 가 개발한 토익시험과 그 성장이 아주 비슷합니다.
토익과 다른 것은 텝스는 순수한 국내최고연구진들에의해 개발됀 " 한국인들을 위한 영어능력테스트" 인 반면 토익은 아시아권 비영어 사용국가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을위해 만들어졌지요 (요즘은 거의 한국인들과 일본인들 중심으로 실시 돼고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토익은 기업인들의 영어능력평가 ( Business English) 에 중점이 맟춰져있는 반면 텝스는 일반인들의 포괄적인 일상영어회화 능력 ( Daily Conversation Skills)을 테스트하는 거라 할수있겠지요..
TEPS 는 이미 시행돼고있는 국내외 영어검정시험들의 장점들만을 취합한후 최신의 언어 Testing 기법인 문항반응이론 ( IRT: Item Response Theory)를 적용시켜 변별도와 신뢰도를 한층높인 시험입니다. 이 IRT 가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토익과는달리 지원자가 쉬운문제를 많이 틀린 경우, 난이도높은 문제를 맞춰도 그 점수가 그대로 인정돼지않고 감점을 시킵니다 ( 좀 치사하긴하지만요...) 그래서 우연성에 의한 점수획득을 원천봉쇄하고있습니다. 다시말해서 기존의 영어시험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최대보강해서 가장 확실하게 개인영어실력을 측정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이쯤에서 문의사항들이 여기저기서 터져나오리라 믿습니다...자세한건 월초 강의시작할 때 제가 더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식으로, 어떤문제들이 나오는데여?
TEPS 시험은 청해 (60문제 400점), 문법 (50문제 100점), 어휘 (50문제 100점), 그리고 독해(40문제 400점) 으로 구성돼있고요,13개 Part 에 200문제, 그리고 주어지는 시간은 155분입니다. 이게 좀 애매한게, 계산상으로는 총 1000점이지만, 아까 말씀드린 그 IRT 인지 하는거 때문에 어려운문제를 많이맞춘 지원자가 더 점수를 얻는관계로, 가능최고득점은 990점이고, 최저점은 10점 ( 물론 우리학원에서 이 죠셉킴이 에게 배운분들중 이런 엽기적인 점수 때리실분은 절대 없을것임을 약속해 드립니다) 입니다.
TEPS 에는 전반적으로 실제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위주로 출제돼고요, 누구나 쉽게 접할수 있는 상황에서 발생돼는 소재를 중심으로 문제가 나옵니다... 하지만 솔직히 토익보다 조금 더 어렵구요 ( 특히 Listening 부분), 토익보다 짧은시간에 문제를 풀게 요구합니다. 그리고 Listening 부분에서는 테잎만 돌아가고 지원자앞에 지문이 주어지지않습니다 ( 이런....)
토익시험을 한번이라도 보신 경험이 있으신분들께서는 한번보실만한 시험이고요 ( 특히 700점이상 득점자), 물론 제강의는 텝스라는걸 태어나셔서 처음들어보신 분들이든 텝스900점 고지를 향해 벌써부터 달려가시는 Ultra Man/Women 들에게도 문이 활짜악 열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