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침체로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선호가 커지면서 입지(立地)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실제 부동산 시장에서 지역 내 중심입지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보유세 등 세부담이 늘며 ‘똘똘한 한 채’가 주목받는 트렌드에 따라 지역 대장주로써 해당지역 시세를 견인하는 메인 입지에 들어선 단지들이 실수요와 투자수요, 세대를 가리지 않고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어서다.
통상적으로 지역의 주요 인프라가 한데 몰려 있는 메인입지의 경우 우수한 문화·생활여건은 물론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춰 직주근접성도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높은 주거선호도에 기반해 시장상황에 관계없이 꾸준한 수요가 몰리며 높은 몸값 상승률을 나타내고 지역 내 대장주로 주목받으며 인기가 높다.
과거 부동산 가격 하락 후 회복 과정에서 입지 덕분이 가치가 높아진 사례가 많다는 점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2009년 분양 당시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고분양가 논란과 청약 미달 우려가 있던 '판교 푸르지오 그랑블'은 현재 3.3㎡당 7300만원으로 판교역 일대에서 시세가 가장 높다. 2006년 분양가는 3.3㎡당 1558만원이다.
하지만 서울 강남으로 연결되는 신분당선이 2011년 개통되고 판교역세권에 백화점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판교 푸르지오 그랑블의 가치는 크게 올랐다.
동탄2신도시 대장주로 떠오른 '동탄역 롯데캐슬'도 마찬가지다. 이 단지가 2017년 분양할 당시 동탄2신도시는 공급과잉으로 미분양이 속출하면서 크게 위축돼 있었다. 하지만 동탄역에서 가장 가까운데다 주변에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최근 매매 평균 시세는 시범단지 아파트 시세를 웃도는 14억원(전용면적 85㎡)을 형성하고 있다.
KB 부동산에 따르면, 광교 호수공원과 갤러리아백화점, 롯데아울렛 광교점, 경기도청 등 광교신도시 주요 인프라의 중심에 위치한 ‘포레나 광교’ 오피스텔 전용 84㎡는 올 6월 마지막주 현재 14억 5000만원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2017년 4월 분양 당시 전용 84㎡A타입 기준 분양가가 6억 6750만원 선이었음을 감안하면 5년 사이 몸값이 117.22%(7억 8250만원) 뛴 셈이다.
이런 사례들을 볼 때 경기 침체기에는 입지가 뛰어난 단지를 선택해야 호황기에 가치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부동산 업계의 시각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입지가 부동산의 절반을 차지 한다는 격언이 있다”며 “대표적인 입지 프리미엄으로 초역세권 단지, 원스톱 학세권 단지, 파노라마 조망권 단지, 브랜드·대단지 등이 있으며 이들은 희소성까지 더해 향후에도 선호도가 높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수도권에 분양(예정)중인 입지 프리미엄 누릴 단지 현황
-초역세권 입지-
●진접역 투웨니퍼스트 르메트로(오피스텔)=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초역세권 입지 들어서는 오피스텔인 ‘진접역 투웨니퍼스트 르메트로’ 11월 분양 예정이다. 대명이십일이 시공하는 ‘진접역 투웨니퍼스트 르메트로’는 지하 6층~지상 10층 규모로 건립되며 구성은 총 128실 규모의 오피스텔과 근린생활시설 71실이다. 특히 진접역은 최근 개통된 4호선 연장선인 진접선을 필두로 수도권 동북부 지역을 지나는 GTX-B노선, 9호선, 별내선 등 다양한 철도노선이 계획돼 향후 새길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진접역 투웨니퍼스트 르메트로’ 인근에는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과 마트 등이 자리해 있으며 주곡초, 진접초, 별내초, 주곡중, 풍양중, 진접중, 진접고 등 풍부한 교육시설도 들어서 있다. 단지 자체의 상품성도 괜찮다는 평가다. ‘대명이십일’ 브랜드 철학에 맞는 설계가 곳곳에 적용된 것. 먼저 층간 및 생활 소음 방지 효과가 있는 세탁실 펜트리문이 설치된다. 역세권으로 유동인구가 풍부한 점을 고려해 보안 시큐리티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도 장점이다. 이에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생활을 기대할 수 있는 오피스텔이다. 한편 진접역 오피스텔 ‘진접역 투웨니퍼스트 르메트로’는 11월 분양에 나선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남양주 진접읍 금곡리 일대에 위치한다. 문의 010-7724-3600
-원스톱 학세권 입지-
●하남 덕풍동 맨티움(타운하우스)=경기 하남시 덕풍동 767번지 일대에 후분양 타운하우스인 하남 맨티움이 공급중이다. 대지면적 4,533.80㎡, 연면적 3,867.1433㎡, 지상 1층~4층(4층 다락 및 테라스 /서비스 면적), 10개동, 36세대로 이뤄진다. 올 11월 준공으로 즉시 입주가 가능하며 주차대수는 총 38대며 타입은 ▲84Tape(110㎡) 25세대, ▲77Tape(101㎡) 11세대로 구성된다. 수직 복층형 구조로 층간소음 걱정없이 아이들을 키우기 좋은 구조며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세대에도 독립된 공간으로 이뤄져 추천된다. 단지형 타운하우스 세대특화로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공동주택 층간소음에서 자유로우며 다락 및 테라스의 제공으로 서비스면적이 특화해 육아 및 반려동물을 키우기에 적합하다. 주방가구, 욕실가구, 붙박이장, 모든 악세서리 가구가 한샘으로 시공했다. 맨티움 타운하우스는 하남 덕풍동에 들어서는 명품 프라이빗 주거단지로 5호선 하남 풍산역과 이마트가 도보권에 위치해 있으며 도보 7분 이내에 초·중·고를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한 학세권 단지다. 5호선 이용시 잠실이 20분대면 진입이 가능하고 차량 이용시 강남권, 잠실권, 기타 서울지역 접근성이 편리한 교통망을 확보했으며 미사한강공원 및 경정공원이 인접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췄다. 다양한 편의시설도 이용이 용이하다. 이마트 하남점은 물론 코스트코 하남점, 스타필드 하남점이 근접해 있으며 하남 시민 나룰도서관, 행정복지타운 등의 생활인프라도 조성되어 있다. 넓은 대지지분(77㎡ ▶ 36평/84㎡ ▶ 39평)으로 미래 자산가치 상승효과가 있으며 하남 교산신도시(3기)개발로 인한 3호선 연장 및 BRT신설 첨단산업 및 4차산업 배후단지 조성으로 개발호재로 시세차익도 노려 볼만 하다. 문의 010-7724-3600
-브랜드·대단지 입지-
●인덕원 자이SK뷰(아파트)=GS건설과 SK에코플랜트는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에 선보인 '인덕원 자이 SK VIEW(뷰)'가 아파트 동호수 지정 선착순 분양을 진행한다. 내손동 내손다구역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20개동, 총 2633가구다. 앞서 지난 9월 청약에서 일반공급 기준 5.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선착순 분양은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통장의 사용 없이 잔여가구 중 마음에 드는 동호수를 지정 계약할 수 있다. 당첨사실이 인정되지 않고 재당첨 제한도 없다. 인덕원 자이 SK뷰는 모락산 자락에 있으며 단지 바로 앞에는 백운공원, 언덕공원, 약수공원 등이 있다. 의왕국민체육센터, 내손체육공원과 같은 체육시설도 이용 가능하다. 평촌신도시와 인접해 있어 쇼핑시설과 은행, 병원, 대형마트 등 생활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주변 교육시설로는 내손초, 백운초, 갈뫼중, 백운고 등이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이용 가능한 거리에 있다. 단지 설계는 주변경관과 입지 특성을 고려해 외관이 돋보이게 디자인했다. 단지 내부에는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는 대신 지상공간에는 녹지와 휴식공간, 어린이 놀이터 등을 곳곳에 마련했다. 커뮤니티 시설은 다목적체육관, 다목적라운지, 피트니트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GX룸, 탁구장, 필라테스, 실내놀이터, 문화 강좌실, 사우나 등이 조성된다. 추가적인 교통호재도 풍부하다. 대표적으로 인덕원역에 GTX-C 노선이 있는데 동두천부터 왕십리, 인덕원을 지나 수원까지 연결되는 노선이다. 이외도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인동선)와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도 계획 및 추진 중이라 향후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입주는 2025년 5월 예정이다. 문의 02-882-9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