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임신과 월경을 조절하는 것 외에도 여성의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여성의 몸이 유독 부드러운 것도 에스트로겐의 도움 덕분이죠. 그 밖에도 뼈 강도 유지, 혈관 이완 등의 작용을 돕습니다. 이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인 갱년기가 되면 신체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각한 경우 갱년기 증상이 만성 질환으로 발전해 노년기 건강까지 해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선 평소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고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 섭취 등을 통해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혈관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안면홍조, 발한, 심계항진(두근거림) 등입니다. 이와 함께 신경과민, 무기력 등의 정신계 증상이 함께 찾아옵니다. 갱년기가 좀 더 진행되면 방광염이나 질염과 같은 비뇨생식기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지 않고 말기가 되면 중증 혈관 질환이나 골다공증 등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60대 이후 여성의 심혈관질환, 골다공증 발병률이 매우 높다는 국민건강공단의 조사 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증상들을 완화하고 노년기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선 운동과 사회생활, 식습관 교정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나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안면홍조와 발한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며 혈관질환 발생률을 낮춰줍니다. 반대로 뼈의 강도는 높여주니 꾸준히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근력 운동이 함께 이루어지면 금상첨화입니다.
갱년기에 발생하는 기분 저하나 무기력을 떨치고 심리적 위축을 방지하려면 동창회 등의 모임에 자주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수나 그림 그리기, 영화 관람, 독서 등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 또한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단은 담백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극적인 음식들은 혈관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짠 음식은 혈압을, 기름진 음식은 혈중 지질 농도를, 달고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혈중 포도당 농도를 높여 혈관을 괴롭힙니다. 또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도록 전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면 됩니다.
그러나 바쁜 삶을 살다 보면 이러한 방법들을 모두 실천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인 홍삼을 섭취하라고 조언합니다. 홍삼의 갱년기 증상 완화 효능은 이미 국내외 오천여 건의 실험, 논문 결과를 통해 입증된 바 있습니다.
구체적인 연구 사례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 과학적으로 입증됐는지 확인해야…
위에서 갱년기 증상이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일본의 오사카시립대학교 오키타 박사팀은 갱년기 환자 113명에게 홍삼을 섭취시킨 후 나타나는 변화를 지켜봤습니다.
그 결과 실험 후 갱년기 환자들의 안면홍조, 수족냉증과 같은 혈관운동신경 장애와 난소 활동이 전과 비교했을 때 무려 84.3%나 개선됐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홍삼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례인 연세대학교 산부인과 서석교, 이병석 교수팀의 연구에서도 홍삼이 갱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증명됐습니다. 연구진은 안면홍조 등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중년 여성들에게 12주 동안 홍삼을 섭취시켰.습니다. 그다음 실험 전후의 증상을 관찰해 봤습니다.
그 결과 홍삼을 섭취한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이 30%나 줄어들었습니다. 성인병의 주요 원인인 혈중 콜레스테롤 역시 수치가 20%나 감소했습니다. 이에 서 교수는 "홍삼을 꾸준히 먹으면 폐경 증상이 개선될 뿐 아니라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 낮아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종합해 보면 홍삼이 갱년기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능을 지녀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를 찾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홍삼. 문제는 제품에 따라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데 있습니다. 홍삼성분이 1%도 안되는 제품은 물론 각종 첨가물이 들어가는 제품까지.. 그렇다면 홍삼은 어떠한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01. 6년근 홍삼
예전 [MBC 불만제로]에서는 4년근홍삼과 6년근 홍삼을 비교하면서 홍삼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생각하게 끔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왜 4년근과 6년근만을 비교했을까요? (5년근, 7년근은?)
한 마디로 7년근 홍삼은 없습니다. 인삼은 7년째부터 노화가 시작되어 효능을 잃기 때문에 재배하지 않기 때문인데 1년째부터 차곡차곡 인삼의 효과가 커져가면서 그 모든 효능을 꽃피우는 시기가 바로 6년째입니다
그럼 4년근은 왜?
인삼이 4년째까지는 잘 자랍니다 수확량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품화 하기 용이한 것. 하지만 5년째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고비를 맞기 시작, 약 30 ~ 40%를 못쓰게 됩니다
역경을 딛고 살아남아서 그런지 6년근이 4년근에 비해 유효성분이 1.4배 ~ 2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여러 편 나와 있습니다. 실제 중국정부에서는 6년근을 의약품으로 5년근 이하는 일반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즉, 6년근 홍삼은 그 효능과 함께 투입되는 시간이나 비용, 희소가치까지 더해져 좋은 인삼, 귀한 인삼으로 여겨지게 된 것이죠
02. 건강기능식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소비자가 몸에 좋은 홍삼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 이라고 표기하도록 정해놓았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사포닌이 풍부한 반면,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홍삼음료는 사포닌이 거의 없습니다 즉,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거죠
03. 사포닌 함량
홍삼의 효능은 ‘사포닌’이라는 성분에서 나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홍삼제품에 한해 사포닌 함량을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진세노사이드 Rg1+Rb1+Rg3의 합'으로 표기합니다. 홍삼에는 수 많은 사포닌이 있는데 그 중 Rg1, Rb1, Rg3는 홍삼의 효능을 대표하는 성분으로 3 - 80 mg 의 범위 안에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게 비결입니다
04. 가격
이러한 기준에 더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홍삼이라는 것이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적인 만큼 오랜기간 복용하려면 가격도 무시 못하는 요소다 따라서 가격도 고려해야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jardindejstudio/products/6695813649
대표적인 것이 김포파주인삼농협 6년근 vip홍삼정스틱
홍삼이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제품이 동일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어떤 제품이 홍삼 효능을 극대화했는지 꼼꼼히 살핀 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