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0-2246-9741
#충청남도
#땅투자
충남이 입지상으로 '준수도권(제2의 수도권)'이라면
충청북도는 기능상 제3의 수도권이라고 할 수 있다
공장설립절차가 까다로운 수도권을 대신하여
충북지역에 공장을 설립하는 경우가 있다
예) 음성군 일대
#천안시
#당진시
충남은 이미 공업도시인 당진 서산 아산 일대를 통해
우리 눈과 귀에 친숙한 지역
수도권 전철 1호선 영향력도 크다
전철이 전무한 충북지역과 대비된다
충남 유일의 대도시인 천안시는
1호선 역세권이 무려 6개
아산보다 1개 더 많다
이로써 1호선에만 충남 역세권이
총11개인 것
물론 추후 풍기역(아산일대)이
입성하지만 말이다
#홍성군
#아파트
충남은 8개 시와 7개 군으로 이루어져 있어
경기도와 더불어 전국 광역시 중
시가 군보다 더 많은 곳이다
충북은 남한 정가운데 위치해 있고
유일하게 바다가 없는 도이다
경기도, 강원도, 대전, 세종시
충남, 경북, 전북과 인접하여
주변과의 다양한 구도의
소통이 가능하다
#대전광역시
충남에서 인구규모가 가장 큰 천안시는 대학교도 많아
비교적 젊은 도시
입지 또한 탁월하여
동쪽에 청주와 북으로는 경기도 안성 평택과 접한 지경
남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접한다
서쪽엔 라이벌 아산시가 있다
#도시지역
세종시에 일부 땅을 넘겨준 바 있는 공주시 입지도 좋은 편
동 - 광역시와 특별자치시(대전 세종)
서 - 내포신도시의 일부인 예산군
북 - 아산 천안
지난 2009년 5월
서산영덕고속도로 당진~유성구구간과
서천공주고속도로가 개통,
접근도가 향상되었다
세종포천고속도로가 의당면에서 접속할 예정임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가 국가철도망으로
확정 고시될 경우
조치원을 기점으로 공주~부여~청양~보령을 잇는
철도가 신설될 예정
#보령시
보령엔 장항선 철도가 남북으로 통과하며
향후
대천역, 조치원역을 연결하는 보령선이 조성될 예정
#자연녹지지역
#맹지
현대와 삼성이 공존하고 있는
공업도시 아산시 입지도 탁월
동(천안)
서(당진)
남(예산)
북(평택)
#평택시
2025년 개통목표로 배방역과 온양온천역 사이에
풍기역이 들어섬
고속도로가 존재하지 않지만
당진청주고속도로, 익산평택고속도로 등이 기획중
당진청주고속도로 천안~아산구간은 2023년 개통 예정이고
익산평택고속도로 부여~평택구간은 2024년 개통 예정이다
고속도로 이용하여 아산에 진입하는 방도가 여러가지다
경부고속도로 안성, 북천안, 천안, 목천나들목
서해안고속도로 발안, 서평택, 송악나들목
평택시흥고속도로 조암나들목
평택제천고속도로 청북나들목
평택파주고속도로 오성나들목
논산천안고속도로 정안, 남풍세, 남천안나들목
서산영덕고속도로 유구나들목
#서산시
서산시
서산영덕고속도로 당진~대산 연장구간은
2016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2023년 착공할 예정
현재 서산과 울진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계획 단계에 있다
서해안 내포철도도 검토중
※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 서산시~당진시~예산군~아산시~
천안시~청주시~증평군~괴산군~문경시~예천군~
영주시~봉화군~울진군 등 13개 시군을 330km로 연결하는 철도노선
서해안 내포철도 -
태안군 안흥항~예산군 삽교역~대전 대덕구 신탄진역을
잇는 철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산항선이 포함되면서
서산에도 철도가 들어온다
※ 대산항선 - 서산 대산항에서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의
석문산단역까지 연결하는 총 길이 18.6km 단선철도
장항선 삽교역에서 분기하여
신설예정인 덕산역과 합덕역을 지나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와 연결된다
향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로 사업이 확장될 예정
#대지
#화성시
당진시
입지 -
동(아산)
남(예산)
서(서산)
북(화성 평택)
서해선이 내년 개통되며
여객철도는 아니지만
단선철도인 석문산단 인입선(합덕~송악~송산~석문)이
예타 면제 사업에 선정
#경기도
청양군
향후
익산평택고속도로의 일부구간이 오는 2024년 선개통하면
청양읍내와 매우 근접한 곳에 나들목이 생긴다
대천(보령 내항동)과 조치원을 잇는 보령선이
부여군과 청양군을 모두 경유하는 노선으로 확장되면서
청양군내에 보령선이 지나가게 될
정산면 일대에 정차역이 생긴다
#내포신도시
#홍성군
#예산군
홍성군엔 화물수요와 경부선 선로용량 분담을 위해 계획된
서해선 복선전철이 건설중
2017년 말 장항선 신창역~대야역 구간 복선 전철화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2007년 말~2008년 말(1단계) 선형 개량 이후
신창역 이남구간 복선전철화가 오는 2026년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충청남도
예산군 지도
예산군
장항선이 있고 관내에 예산역, 신례원역, 삽교역이 있다
2025년 서해선 삽교역이 개통된다
#태안군
태안군
제2차 고속도로망 계획에서
태안~세종으로 신규 확정된 지경
내포신도시에서 출발하여
서해안 내포철도가 추진중
#청주시
청주시
지난 2014년 7월1일
청원군과 통합하여 도농복합시로 출범
서쪽으로 세종시와 천안시와 접하며
남쪽으로는 대전과 접해 있는
충북 도청 소재다
경부선,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중부내륙선
중앙선, 충북선, 태백선이 지난다
충청권 및 수도권 남부권, 경북 서북부권까지
포괄 할 수 있는 청주국제공항이 있다
#충주시
충주시
충주 관내 여객열차 탑승 가능역은 4개(2개는 건설중)
※충북선(충주역, 주덕역, 삼탄역)
중부내륙선(충주역, 양성온천역)
살미역과 수안보역은 건설중
#역세권
진천군
수도권 내륙선이 지나갈 예정
수도권 내륙선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 설치된
고속철도역인 동탄역에서부터
안성시, 진천군 거쳐 청주시 청주공항역까지 잇는 철도
(78.8km)
#화성시청역
괴산군
중부내륙선 연풍역이 연풍면에 2024년 12월 개통목표로 공사중
괴산 경유 서산 대산읍~울진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구상중
※중부내륙선(56.9km) - 2024년 12월 충주~문경 구간 개통예정
(문화재 발굴로 연기)
완공 후 문경선과 경북선의 점촌역~김천역 구간을 중부내륙선이라는
이름으로 통합할 예정임
김천역에서 남쪽으로 이어지는 남부내륙선(177.9km-2027.12예정)
과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음성군
음성군
2021년 12월31일 서울 안쪽까지 직통은 아니지만
서울 근교까지는 중간 1회 환승으로 고속으로 가는
중부내륙선철도가 감곡장호원역이 감곡면에 개통
수도권과 인접해 있으면서도 수도권 규제를 받지 않아
수도권 외곽지역처럼 공장들이 산재해 있다
현재 오뚜기, CJ푸드빌, 한화솔루션이 입주해 있다
외국인 인구비율이 10% 이상이며
북쪽으로 경기도 안성 이천 여주와 접한 지경
#강원도
영동군
중앙선이 남동~북서 방면으로 군내를 경유
단양역, 도담역, 삼곡역이 있지만
여객취급을 하는 역은 단양역 뿐이다
도담역은 시멘트를 취급하는 역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화물수송량을 자랑하는 역
영월 방면으로 좌회전하면 강원도,
직진하면 경북을 만나
3도 접경지도 있는 지경
한일시멘트 단양공장과 성신양회 공장이 도담역에 있다
삼곡역과 연결된 한일현대시멘트 삼곡공장이 있어
시멘트공업이 발달한 곳이다
시멘트공업으로 벌어들인 수익일부를 관광산업에 투자해
2010년 후반부터 관광지로 다시금 명성을 얻는 중이다
단양군 전체가 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지경
연간 관광객 1,000만 명 이상이어서
국내 최고 관광지로 선정된 바 있다
충북 내에서 관광업으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
특히 석회동굴, 돌리네와 같은 카르스트 지형이 뚜렷해
지질학적으로 큰 가치를 인정 받고 있다
#서울특별시
#일반주거지역
수도권과 연동 중인
충청도의 가치 역시
수도권과 더불어 성장 중
수도권의 대안이 둘인 셈
충북과 충남으로 분류가 가능
충남의 경우 수도권도 라이벌이요
충북도 라이벌이 될 수 있어
지역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다
1등을 향해 항해 중
☎ 010-2246-9741
부동산은 인생이다, 김현기의 토지이야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