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푸는법, 피로회복제 챙겨 먹고 힘냅시다!
A 씨는 최근 피로, 목과 어깨의 통증, 두통을 호소하는 날이 많아졌다. '여름이라 그런가?'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은 심해지고 업무에 지장을 미치기도 하였다. 참고 참다가 전문의를 찾은 A 씨는 예상외의 진단을 받았다. 바로 피로가 누적되어 생긴 과로였다.
간혹 A 씨처럼 지속되는 피로감을 쉽게 여기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기억력 감퇴나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피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틈틈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지만, 바쁜 직장인들이 이를 실행하기란 쉽지 않다. 이에 다수의 전문가들은 피로 푸는법으로 피로회복제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다양한 피로회복제 중에서도 최근 각광받는 것은 홍삼이다.
홍삼의 그 효능은 식약처 공인은 물론 5천여 건의 연구논문 및 임상시험을 통하여 입증되어왔다.
고려대학교 스포츠 과학 연구소 윤성진 교수는 홍삼을 섭취하면 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피로가 훨씬 적게 쌓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윤 교수는 피실험자들을 두 군으로 분류하고, 한 군에만 홍삼엑기스를 섭취시켰다. 이후 모든 피실험자들에게 운동을 시킨 뒤 혈중 분지 사슬 아미노산(BCAA) 농도를 측정하였다. BCAA는 농도가 낮을수록 피로도가 낮다는 뜻이다.
실험 결과, 홍삼엑기스를 섭취한 군의 평균 BCAA 농도는 12.1 μ mol/l로, 홍삼엑기스 미 섭취 군(24.2 μ mol/l)보다 절반이나 낮았다. 이는 홍삼이 피로 푸는법으로 탁월한 효험을 발휘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러시아의 브레이크만 박사도 피로 푸는법으로 홍삼 섭취를 권하며 실험 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브레이크만 박사는 실험 쥐를 두 군으로 나누고 한 군에만 홍삼추출액을 투입하였다. 이후 모든 쥐를 수조에 넣고 헤엄친 시간을 재 보았는데 홍삼추출액 투입 군은 미 투입 군과 비교해 헤엄친 시간이 26%나 더 길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효과적인 홍삼. 문제는 제품에 따라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데 있다. 홍삼성분이 1%도 안되는 제품은 물론 각종 첨가물이 들어가는 제품까지.. 그렇다면 홍삼은 어떠한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01. 6년근 홍삼
예전 [MBC 불만제로]에서는 4년근홍삼과 6년근 홍삼을 비교하면서 홍삼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생각하게 끔 만들었다. 그런데 왜 4년근과 6년근만을 비교했을까? (5년근, 7년근은?)
한 마디로 7년근 홍삼은 없다. 인삼은 7년째부터 노화가 시작되어 효능을 잃기 때문에 재배하지 않기 때문인데 1년째부터 차곡차곡 인삼의 효과가 커져가면서 그 모든 효능을 꽃피우는 시기가 바로 6년째다
그럼 4년근은 왜?
인삼이 4년째까지는 잘 자란다 수확량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품화 하기 용이한 것. 하지만 5년째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고비를 맞기 시작, 약 30 ~ 40%를 못쓰게 된다
역경을 딛고 살아남아서 그런지 6년근이 4년근에 비해 유효성분이 1.4배 ~ 2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여러 편 나와 있다. 실제 중국정부에서는 6년근을 의약품으로 5년근 이하는 일반식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즉, 6년근 홍삼은 그 효능과 함께 투입되는 시간이나 비용, 희소가치까지 더해져 좋은 인삼, 귀한 인삼으로 여겨지게 된 것이다
02. 건강기능식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소비자가 몸에 좋은 홍삼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 이라고 표기하도록 정해놓았다
건강기능식품은 사포닌이 풍부한 반면,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홍삼음료는 사포닌이 거의 없다 즉,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거!!!
03. 사포닌 함량
홍삼의 효능은 ‘사포닌’이라는 성분에서 나온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홍삼제품에 한해 사포닌 함량을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진세노사이드 Rg1+Rb1+Rg3의 합'으로 표기한다. 홍삼에는 수 많은 사포닌이 있는데 그 중 Rg1, Rb1, Rg3는 홍삼의 효능을 대표하는 성분으로 3 - 80 mg 의 범위 안에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게 비결이다
04. 가격
이러한 기준에 더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홍삼이라는 것이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적인 만큼 오랜기간 복용하려면 가격도 무시 못하는 요소다 따라서 가격도 고려해야한다
https://smartstore.naver.com/jardindejstudio/products/6695813649
대표적인 것이 김포파주인삼농협 6년근 vip홍삼정스틱
겹겹이 쌓인 피로를 회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지만, 바쁜 현대 사회에서 이를 실천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몸이 무겁고 피로하다면 수면시간 조절, 간단한 스트레칭을 포함하여 효삼 등의 피로회복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피로 푸는법으로 최선임을 기억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