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목 개요
ㅇ 품목명 : 용접강관(중소형강관 혹은 기타 튜브 및 파이프 등)
- HS Code 7306300000 : 기타 튜브 및 파이프 등(용접한 것으로 한정하며, 횡단면이 원형인 것으로서 철이나 비합금강으로 만든 것으로 한정한다)
자료원 : Egypt Today
□ 시장 동향
ㅇ 시장규모
- 데이터 부재로 정확한 시장규모를 측정하긴 어려우나,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이집트 용접강관 시장의 30%는 수입에 의존하며,나머지 70%는 이집트기업 Nasr Steel Pipes & Fittings가 독점 생산하고 있음.
- 이집트 국내 생산을 담당하는Nasr Steel Pipes&Fittings 사는 연간 100만 톤의 철강파이프나 튜브, 용접강관 등을 생산함.
- 2017년 기준 약1,200만 달러 (3,498톤)를 수입하였으며 전년대비 24.2% 감소함.
ㅇ 수요처 : 건설, 자동차, 가전(냉장고, 세탁기 등) 등
ㅇ 전망
- 이집트 정부는 신행정수도 건설, 10만 호 주택 건설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용접 강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2018년 상반기부터 이집트의 경기가 회복되고, 2016년 시행된 변동환율제에 시장이 적응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등 향후 시장전망이 긍정적임.
- 이집트 시장에서 사용되는 석유파이프는 100% Nasr Steel Pipes & Fittings가 자체 생산해 공급하며, 1/2mm 에서 64mm까지 다양한 규격을 생산하고 있어 지금까진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구축하고 있음. 하지만 건설경기 부양뿐만 아니라 자체 차량 생산 시도 등으로 인해 다양한 부문에서 늘어나는 제품수요를 모두 충족하기엔 어려울 것임.
□ 경쟁 현황
ㅇ 주요 경쟁기업
브랜드 | 규격(밀리미터) | 원산지 | 가격 (EGP) | 시장점유율 |
Angang Steel | 1/2부터 64까지 | 중국 | 톤당 45,000 미만 | 20% |
Baosteel |
Benxi Iron & Steel |
LY Steel |
Masteel |
Shagang Group |
Shenheng Steel |
WISCO |
Diler Group | 1/2부터 64까지 | 터키 | 톤당 50,000 미만 | 15% |
Habas Sinai Ve Tibbi Gazlar Istihsal Endustrisi A.S |
Corbus Celik San. Ve Tie. A.S |
Icdas Celik Enerji Tersane Ve Ulsim San A.S |
Iskenderun Demir Ve Celik A.S (ISDEMIR) |
ILVA S.p.A. | 1/2부터 64까지 | 이탈리아 | 톤당 80,000 이상 | 5% |
자료원 : Sigma for Int'l Supplies
ㅇ 이외에도Stavanger Steel (노르웨이), Hyundai Steel Co. (한국), Dongkuk Steel Mill Co., Ltd. (South Korea), Yieh (대만),등의 브랜드가 있고 이들이 수입 시장의 60%를 차지함.
□ 수입시장 현황
ㅇ (총괄) 2017년 기준 이집트로 용접강관은 1,214만 달러 수입됨. 이는 전년대비 24.2% 감소한 것으로, 2016년 시행된 변동환율제 이후 이집트파운드화의 평가절하에 대해 시장이 적응하는 과정으로 일시적인 현상이라 볼 수 있음.
이집트 용접강관 수입 규모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 8,528,074 | 9,048,706 | 16,032,581 | 12,148,809 |
증감률 (%) | -33.2 | 6.1 | 77.2 | -24.2 |
수입량 (톤) | 5,700 | 2,308 | 27,029 | 3,498 |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CAPMAS)
ㅇ (국별) 2017년 기준, 이집트의 용접강관 주요 수입대상국은 중국, 터키, 이탈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15만 달러로 전년 대비 48.8% 감소함.
순위 | 국가 | 수입액 (USD) | 점유율 (%) | 증감률 % (16~17)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 | 중국 | 2,014,362 | 2,533,378 | 2,936,090 | 22.2 | 15.8 | 24.1 | 15.9 |
2 | 터키 | 1,460,861 | 4,345,358 | 2,674,930 | 16.1 | 27.1 | 22.0 | - 38.4 |
3 | 이탈리아 | 1,876,280 | 1,805,019 | 2,150,830 | 20.7 | 11.2 | 17.7 | 19.1 |
4 | 사우디아라비아 | 27,905 | 74,738 | 841,942 | 0.3 | 0.4 | 6.9 | 1026 .5 |
5 | 미국 | 512,591 | 795,969 | 833,839 | 5.6 | 4.9 | 6.8 | 4.7 |
6 | 태국 | 377 | 138,651 | 822,424 | 0.0 | 0.8 | 6.7 | 493.1 |
7 | 말레이시아 | 370,131 | 276,272 | 719,071 | 4.0 | 1.7 | 5.9 | 160.2 |
8 | 프랑스 | 933,841 | 86,828 | 220,835 | 10.3 | 0.5 | 1.8 | 154.3 |
9 | 독일 | 286,663 | 456,612 | 192,369 | 3.1 | 2.8 | 1.5 | - 57.8 |
10 | 한국 | 85,316 | 289,485 | 147,947 | 0.9 | 1.8 | 1.2 | - 48.8 |
총 계 | 9,048,706 | 16,032,581 | 12,148,809 | 100.0 | 100.0 | 100.0 | - 2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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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총계는 10개국 합이 아닌 전체 용접강관 수입량임.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주요 수입국별 제품 선호 및 수입 사유
수출국 | 제품 선호 / 수입 사유 |
중국 | - 저렴한 가격으로 바이어들에게 인기가 많음 - 일부 이집트 철강산업 관계자는 중국산 저가 제품이 이집트 철강 산업에 해가 된다고 여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매길 것을 요구함. 하지만 이집트 많은 이집트 바이어들이 중국산 제품을 가장 선호함. |
터키 | - 터키는 중국 다음으로 가장 철을 많이 생산하는 국가로, 저렴한 가격 때문에 바이어들에게 인기가 많음. - 또한 이집트-터키 FTA로 철제 제품들에게 부과되는 100%의 관세가 면제되어 선호도가 높음. |
이탈리아 | - 거래처 : Egyptian Steel Co. - 이탈리아산 철제 제품도 EU-이집트 FTA에 의해 관세가 면제되며, 지리적 근접성으로 수송비가 적게 듬. - 이탈리아 회사들은 다년간의 경험으로 파이프 튜브 등을 제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용도에 맞춘 솔루션 패키지를 제공함. |
사우디아라비아 | - 거래처 : Al Rajhi Steel Company - 지난해 10월에 이집트에 진출한 이후 국내 시장에 여러 공급 계약을 맺었음. - 다수의 공급 계약을 맺은 이후 수입이 급증함. |
태국 | - 태국의 업체들이 용접 강관을 상당히 좋은 가격에 제시했다고 함. 대략 1톤에 2,700~2,800달러에 판매. - 태국 업체들은 이집트 수입업체들과 계속 관계가 좋았다고 함. |
□ 유통현황
ㅇ 유통구조 : 용접강관의 유통구조는 아래 도표와 같음
- 대부분의 외국 생산업체들은 현지에 에이전트를 지정하여 제품을 유통함. 현지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은 현지 공개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필요조건이며, 에이전트 선정 시에는 이집트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고 전략적 거점에 물류창고가 있는 업체를 선정해야 함.
- 대다수의 현지 에이전트는 카이로에 근거지를 두고 있으며, 유통분야갸 꽤 분산되어 지역 및 품목별 커버하는 에이전트가 각기 다르며, 현지 에이전트는 지역별, 품목별로 각각 다른 에이전트를 또다시 지정하여 관리함.
ㅇ 이집트 유통업자는 전략적 지점에 창고를 가지고 있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적절한 시점에 상품 공급이 가능함. 또한 건설, 자동차,가전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고객을 가지고 있어 외국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선 적절한 유통업자를 통하는 것이 좋음.
ㅇ 주요 생산자
기업명 | 생산 품목 | 생산량 | 회사 종류 |
Nasr Steel Pipes & Fittings | 철 파이프, 주형, 합금 등 | 연간 백만톤 | 공기업 |
ㅇ 주요 에이전트
기업명 | 개요 |
Sigma for Int'l Supplies | 1996년 설립된 회사로, 금속 강판, 앵글, 열연 강판, 냉연 후판과 코일, 파이프, 스테인레스 철, 강판, 코일, 강관 그리고 형강 등 다양한 철제 제품을 다루며, 재이집트 미 상공회의소의 회원임. |
El Moselhy for Trading and Industry | 무역과 산업에서 큰 영향을 미친 개척가 중 하나로 여겨지며, 1940년 설립 후 단계적으로 다양한 금속 제품을 이집트 시장에 소개해 옴. 꾸준한 노력으로 이집트 시장에서 많은 경험을 보유함. |
Engaz Steel for Trading & Supplying | Engaz Steel for Trading & Supplying은 금속 수입과 무역에 있어 선두주자임. 다양한 규격의 열연 냉연 강판 및 아연 도금 박판 아이콘 보드 그리고 앵글과 형강을 취급함. |
Radi Steel | 다양한 종류의 철 압연 제품과 파이프 그리고 철상자에 특화됨. Radi Steel은 이집트와 다국적 거대 기업의 에이전트로 이집트 전지역에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철을 공급할 수 있음. |
□ 수입 정보
ㅇ 관세
- 일반관세율 : 10% (VAT는 14%)
- 한국산 제품 관세율 : 10% (VAT는 14%)
- 최대 수입국(터키, FTA 체결국) : 0% (VAT는 14%)
ㅇ 수입규제 : 없음
ㅇ 인증 : 없음
□ 바이어 인터뷰
ㅇE-Projects, 세일즈 매니저
-이집트 회사들은 저렴한 가격 때문에 현재 용접강관의 대부분을 중국이나 말레이시아 같은 외국에서 많이 수입함. 그들은 또한 높은 품질의 제품에도 관심이 있어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음. 이집트 시장에서 한국 제품은 중국 제품에 비해 생산 처리 과정이 좋기 때문에 더 좋은 품질일 것이라 기대되기 때문.
ㅇ Ghanem for Engineering and Trading (GET), 이사
-이집트 회사들은 용접강관을 동아시아에서 수입하는데 관심이 많음.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로 생산되는 제품에 관심이 많으며, 한국 기업 측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함. 현재 이집트에서는 다양한 전자제품 그리고 그 공장을 건설하고 있기 때문에 용접강관에 대한 수요가 큼.
ㅇ Metal Tube Company, IT 매니저
- 많은 이집트 기업들은 무역사절단 등의 마케팅사업 등을 통해 한국산 용접강관 수출 기업을 만나는 것에 관심을 가질 것임. 또한 용접강관에 대한 자동차 산업, 가전 산업 등의 수요가 큼.
ㅇSigma for Int'l Supplies, 사업 담당자
- 용접강관은 이집트 시장에서 다양한 분야에 사용됨. 전자 제품에선 냉장고, 조리기구, 세척기 등 가전제품에서 많이 사용되고, 특히 자동차 분야에선 차량용 파이프가 중요한 부품임에도 불구하고 이집트 내 생산이 없어 수입에 의존함(Nasr Steel Pipes & Fittings는 차량용 제품은 생산하지 않음).
ㅇEgyptian Agro Services Center사의 구매 담당자 Mr. Hatem Abdel Monem
- 용접강관의 국내 생산은 조금 있으나, 자동차나 냉장고 등에 많이 사용되어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함. 그러므로 외국에서 제품을 수입해야 되는데, 대표적으로 냉장고에 사용되는 철 파이프인Timer Baragen이 있음.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Metal & Steel |
항목 | 철, 금속, 금속 제련 및 기계 장비, 엔지니어링, 건축, 석유 가스, 자동차 산업, 비행기 산업, 시멘트 산업, 전력 산업, 방위 산업 등 |
국가/도시/주기 | 이집트/카이로/매년 |
장소 |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
일정 (2018) | 2018년 3월 1~4일 2019년 3월 예정 |
홈페이지 | www.metalsteelegy.com |
□ 시사점
ㅇ 용접강관 제품은 이집트에서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전망
- 이집트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 지속 추진과, 소비재, 자동차 등에도 필요한 제품의 특성 상 , 이집트의 경기회복 기조와 함께 시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임.
ㅇ 한국 기업이 이집트 용접강관 제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유통업자를 찾는 것이 중요함.
- 이를 위해 현지 개최 전시회, KOTRA 무역사절단 등에 적극 참여하여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며 바이어와의 접촉을 강화하고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선행되야 함.
자료원 : 이집트통계청(CAPMAS), 세계철강협회, GTIS, 업계 바이어 인터뷰, EGYPT TODAY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