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자극 제목을 정하는 7가지 방법 (독자 마음 사로 잡기)
작가와 ・ 2024. 7. 22. 11:50
종이책과 같이, 전자책도 책 제목과 표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검색이 잘 되면서도 예비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아내는 제목이어야 해요. (검색 잘 되게 하는 방법, 클릭) 이번엔 지난 '작가와'뉴스레터에서 소개한 마케팅 방법들 중, 실제로 제목을 어떻게 지으면 되는지 7가지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1.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나 강렬한 단어 사용
e.g. 파워풀 자비출판: 작가의 희열과 고뇌
감정은 기억과 깊이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는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책의 내용을 더 잘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때 강렬한 단어는 독자의 주의를 끌 뿐만 아니라 감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뇌는 강렬한 자극에 더 쉽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단어들은 예비 독자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예시 제목은 ‘자비출판의 딜레마’란 기존 책을 염두하고 다시 써본 거에요.
2. 독특한 질문 제시
e.g. 소액으로 가능한 자비출판?
'전자책을 출간하는데 1주일이 넘는 이유는 뭘까?' 저희가 정말 U사에 묻고 싶은 질문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질문 자체는 사람들의 생각을 유도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죠. 왜냐하면 뇌는 미완성된 정보를 완성하려는 경향이 있어, 질문이 있으면 답을 찾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3. 숫자와 목록 활용
e.g.자비출판 성공의 10가지 비밀
에디슨이 4시간만 자기 위해 했던 3가지 방법' 이란 제목을 보면, 나의 평균 수면 시간과 자연스럽게 비교하면서 '4시간'이란 수면 시간이 어느 정도로 짧은지 상상이 되죠? 여기에 콕 찝어서 '3가지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나요? 이런 제목은 수면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책을 안 열어볼 수 없게 합니다. 그런데 에디슨이 4시간만 자기 위해 꼭 행했던 3가지 방법이 뭔지 아시나요? 저는 모릅니다. 본 항목 설명을 위해 지어낸 제목이에요. 하지만 고 3도 효과를 본 다른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 (클릭)
4. 독자의 관심사 직접 언급
e.g. 내 책을 세상에: 자비출판의 모든 것
사람은 누구나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더 주의 깊게 봅니다. 굉장히 시끄러운 장소에서 갑자기 내 이름이 들리면 그 쪽으로 얼굴을 돌리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죠. 즉 독자의 관심사를 직접 언급하면 더 큰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원고를 쓸 때부터 타깃 독자가 명확하고 그 독자들이 어떤 간지러움을 갖고 있는지를 알면 더 효과적입니다. '전자책 출판, 1)쉽고 2)빠른데 3)무료로 하기'란 제목은 쉽거나 빠르거나 무료로 출간하길 원하는 작가의 관심사를 이끌어냅니다. '3개 중 뭐든 하나만 걸려라'는 성의 없는 제목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
5. 미스터리나 미지의 요소, 또는 반전 추가
e.g. 자비출판의 숨겨진 이야기: 당신이 몰랐던 사실들
100권 작가 인세의 비밀: 그가 말하지 않는 진실' 미스터리는 사람의 호기심을 자연스럽게 끌어당깁니다. 책을 100권이나 출간했으면 인세가 꽤 될 것 같은데 실상 얼마인지는 모르니 호기심을 끌어냅니다. 100권의 책을 출간한 건 양이 많은데, '인세의 비밀'이란 내용을 보면 왠지 반전도 숨겨져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제목을 보면 뇌는 불확실성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어, 미스터리한 요소에 대해 세부 내용을 더 알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6. 독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는 약속
e.g. 작가의 길을 열어주는 자비출판 가이드
독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줄 정보를 찾습니다. 문제 해결을 약속하면 독자는 책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게 됩니다. 이 때 독자가 생각하는 바람직하고 기분 좋은 미래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즉 '자비출판으로 성공하기'라는 추상적 표현보다 '베스트셀러 작가 되기'란 구체적 표현이 더 좋습니다.
7. 본문 유추가 되는 비유와 은유 사용
e.g. 작가의 나침반: 자비출판으로 가는 길
적절한 비유와 은유는 복잡한 개념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뇌는 시각적이고 구체적인 이미지 또는 익숙한 것들을 더 잘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너무 진부한 표현도 피해야 하고, 본문 내용과 너무 동떨어진 문구도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비유-은유를 찾을 수만 있다면, (개인적으로) 호기심을 끌어내는 제목 짓기의 최고봉이 아닐까 싶네요.
이상 총 7가지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제목만 다시 요약하면
1.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나 강렬한 단어 사용
2. 독특한 질문 제시
3. 숫자와 목록 활용
4. 독자의 관심사 직접 언급
5. 미스터리나 미지의 요소, 또는 반전 추가
6. 독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는 약속
7. 본문 유추가 되는 비유와 은유 사용
출처
https://blog.naver.com/jakkawa/223521189088
[출처] 호기심 자극 제목을 정하는 7가지 방법 (독자 마음 사로 잡기)|작성자 작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