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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면서
안녕하세요. 보리스 게시판을 담당하고 있는 서버친목 지기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게시판 공지에 '육성법'은 있는데 '캐릭터에 대한 설명글'은 없다고 생각하여
부족하나마 보리스를 새로 입문하시는 분들, 그리고 테일즈위버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육성에 대해서는 따로 적지 않고, '보리스' 라는 캐릭이 어떤 캐릭인지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게시글을 보고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한 점, 혹은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2. 초반 캐릭터 스타일은 무엇이 좋을까?
자, 보리스를 키우고자 한다면 맨 처음 들어가게 되는 부분이 '캐릭터 생성' 창일텐데,
각 계열 클릭하면 나오는 보리스 있죠? 여기서 나오는 보리스를 진짜 보리스라고 믿으시면 안됩니다. 여기서 나오는 보리스는 가짜에요.
그럼 우선 스탯의 종류부터 설명하도록 할까요? 7가지나 되네요.
1. 찌르기(Stab) : 캐릭터의 찌르기 공격력을 높혀주며, 물리공격 선딜레이에 관여합니다.
2. 베기(Hack) : 캐릭터의 베기 공격력을 높혀주며, 물리공격 선딜레이에 소폭 관여합니다. (Stab의 1/3 정도)
3. 마법력(Int) : 캐릭터의 마법 공격력을 높혀주며, 마법공격 크리티컬에 관여합니다.
4. 방어력(Def) : 캐릭터의 물리 방어력을 높혀주며, 체력을 큰 폭으로 증가시켜 주는 스탯입니다.
5. 마법방어력(Mr) : 캐릭터의 마법 방어력과 신성마법 공격력을 높혀주며, 마나를 큰 폭으로 증가시켜 줌과 함께 마법공격 선딜레이에 관여합니다.
6. 민첩성(Dex) : 캐릭터의 명중률을 높혀주며, 물리공격 선딜레이에 관여합니다.
7. 기민성(Agi) : 캐릭터의 회피율과 크리티컬 명중률을 높혀주며, 모든 스킬 후딜레이에 관여합니다.
초반 탱커 육성에서 중요한 스탯으로
- 태도 : Stab, Hack, Def, Dex (Stab, Hack은 자신의 현재 무기에 고정하며 보정은 검계열, 스탯 투자는 Def, Dex 위주로)
- 평도 : Hack, Def, Dex (Hack은 자신의 현재 무기에 고정하며 보정은 도계열, 스탯 투자는 Def, Dex 위주로)
- 대검 : Hack, Int, Def, Dex (Hack, Int는 자신의 현재 무기에 고정하며 보정은 도계열, 스탯 투자는 Def, Dex 위주로)입니다.
복합스탯 무기의 경우, 무기를 바꾸고자 한다면 '재분배'를 통해 바꾸는 것을 권합니다.
평도같은 단일 Hack 무기에 비해 투자해야 하는 스탯이 하나 더 있기에 레벨업을 통해서 바꾸는 것은 무리가 오게 됩니다.
중반 회피형 육성에서 중점으로 투자해야 하는 스탯은
모든 무기 통틀어서 'Stab, Hack, Int는 자신의 현재 무기에 고정, Dex 고정, Agi을 중점으로 하되 포인트가 남으면 Def' 으로 합니다.
Dex가 고정인 상태에서 레벨업을 하여 상위 사냥터로 갔을 때, Miss가 보인다면 그 때가 재분할 시점입니다.
다음에 스타일을 보시면 3가지가 있습니다. '물리복합', '베기형', '마검사형' 이렇게 있지요.
각 계열별로 설명해보겠습니다.
1. 물리복합형
'물리복합형'은 (Stab + Hack)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평도, 태도 유저가 선택하는 스타일입니다.
이유는 물리공격 선딜레이에 관여하는 Stab의 필요 포인트가 세 계열 중 가장 낮은 2 포인트이기 때문인데요.
가끔 보면 '평도는 베기형이지 않느냐' 라는 말이 있습니다. 맞는 말이긴 한데, 필요 포인트만 보자면 베기형과 물리복합형의 차이는
물리복합 - Stab 필요 포인트가 2, Mr 포인트가 3 & 베기형 - Stab 필요 포인트가 3, Mr 필요 포인트가 2
이런 차이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물리복합' 이라 하여 무조건 태도를 들 이유가 없고, 평도를 못드는 것도 아니지요.
게임 설명에도 간간히 나오는 문구이지만 '스타일과 장착 무기가 다르다고 패널티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물리공격 선무딜 공식은 'Stab + (Hack / 3) + Dex + 장비 민첩성 보정 ≥ 해당 무기 딜레이 × 5' 입니다.
Hack보다 Stab의 선무딜 비중이 높기 때문에 물리공격 선무딜을 원하신다면 '물리복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베기형
'베기형'은 3가지 계열 중에서 기본 Hack의 포인트가 가장 높으며, Mr의 필요 포인트가 3가지 계열 중 가장 낮은 2입니다.
따라서 이 '베기형' 계열은 Stab을 투자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평도 유저, 그리고 특이하게 '대검 유저'가 베기형을 선택합니다.
이유는 이 Mr 필요포인트 때문인데요, 마검사의 (Hack + Int) 스킬은 마법공격 선딜레이 공식을 따릅니다.(글라시아 제외)
참고로 마법공격 선무딜 공식은 'Mr + 장비 마법 방어력 ≥ 해당 무기 딜레이 × 5' 입니다.
게다가 마검사는 타 마법사군 캐릭터에 비해 장비 자체 마방을 확보하기 힘들기 때문에 '마검사형'이 아닌 '베기형'을 선택합니다.
3. 마검사형
개인적으로 '초반 Dex 필요 포인트가 1' 이라는 점 이외에 특별히 장점이 없는 스타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초반 대검을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이 스타일을 고르는게 맞아요. Int 필요 포인트가 2라서 대검의 Hack Int 복합 스탯을 올리기에는 좋습니다.
또한 초반 탱커형 육성을 할 때 명중이 좋지 않은 보리스에게 'Dex 필요 포인트 1'은 Dex에 스탯을 투자하기 용이하게 해주죠.
마검사형으로 초반 육성을 하신다면 시엔 보정은 도계열로 하여 Def 필요 포인트 2의 단점을 보완하고 부족한 명중을 Dex를 직접 찍어주는 것으로 보완하시면 됩니다.
초반 ~ 중반 대검 유저들에게는 마검사형이 그래도 스탯이 좋습니다. Int 필요 포인트가 2이기 때문에 대검 스탯을 맞추기 좋거든요.
하지만 중반 ~ 후반부에는 대검 유저들이 마검사형이 아닌 베기형을 사용하는데, 이유는 'Mr 필요 포인트가 3' 이기 때문이에요.
바로 위에 설명하였듯이 '마검사의 스킬은 마법공격 선딜레이 공식을 따른다' 인데 마검사형은 Mr 필요 포인트가 3입니다.
또한 Def의 필요 포인트가 3가지 스타일 중 마검사형만 2인데요, 이것도 마검사형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베기형의 경우 Int 필요 포인트가 3, Def 필요 포인트가 1, Mr 필요 포인트가 2인데 비해
마검사형의 경우는 Int 필요 포인트가 2, Def 필요 포인트가 2, Mr 필요 포인트가 3입니다.
마검재분의 경우 Int는 보통 빙한계 혹은 흑마법 시엔으로 보정을 받아서 Mr을 확률로 보정받게 되는데 그럼 Def을 손수 찍어줘야죠?
그런데 베기형은 Def 필요 포인트가 1인데 마검사형은 2입니다. 여기서 벌어지는 거에요.
이 부분은 후에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스킬의 종류, 그리고 어떤 것을 사용할까?
들어가기에 앞서서 스킬을 아무리 찍어도 스킬 레벨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한다면
1. 레벨을 확인하고 습득 레벨이 맞는지 확인해보기.
2. 레벨이 맞다면 오른쪽 창에서 '선습득 스킬 리스트'를 확인해보기.
3. 둘 다 확인했는데 스킬이 찍히지 않는다면 습득 조건에 있는 Xien 의 숫자를 확인해보기.
4. 셋 다 확인했는데 스킬이 찍히지 않는다면 자신이 각성을 했는지 확인해보기. 각성 안한 시엔은 99, 1각은 150 제한이에요.
자신의 Xien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계열 옆에 있는 괄호의 숫자를 보면 됩니다.
(예시 : 빙한계 (15/150) 이라 하면 빙한계 Xien이 15개 있는 것입니다.)
1. 빙한계 (Int 기본 보정, Mr 확률 보정)
Hack + Int 스킬을 기반으로 하는 '마검사'의 원거리 주력 스킬 계열입니다. 또한 후반 마검사의 주요 시엔 보정 계열이기도 합니다.
마검재분 Mr 보정을 위해서 사용되며, PK 시에는 '빙결' 효과를 위해 사용합니다.
참고로 Hack + Int 스킬의 데미지 비율은 Hack : Int = 1.2 : 1 입니다. 따라서 마검사 세팅을 할 때에는 '베기' 중심으로 맞춰주세요.
여기서 '아이스 슬래쉬', '아이스 슬라이스' 는 찍지 않아도 됩니다. 명중이 좋지 않고, 환경마나의 영향을 받아서
환경마나가 없는 곳에서는 아예 평타가 나가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이스 넘'은 왜 있는지 모를 정도의 스킬이고, '프리즈'는 빙결 효과만 일으키는 상태이상 스킬입니다.
전 계열 공통으로 사용하는 스킬 : 글라시아 (선습득 스킬 - 프리즈 5렙)
'글라시아'는 보리스 2차 스킬이며, 네냐플 포인트 1000 포인트를 이용하여 교환할 수 있습니다.
타수는 1방이며 유일하게 Hack + Int 를 기반으로 하는 스킬 중 물리공격 선딜레이 판정입니다.
쓰임은 주로 '몹 고정'인데, 글라시아는 '몹에게 명중할 시'에 이동금지가 됩니다.
이는 만병통치약으로도 풀 수 없는 상태이상이기에 '오를리 방어전'이나 몹이 많이 몰려올 때 유용합니다.
보리스만의 고유 스킬로써 글라시아 스킬을 이용한 '글라컨'이라는 것도 이 스킬을 이용하여 사냥하는 컨트롤입니다.
마검사, 평도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스킬 : 아이스 미사일, 아이스 포그, 아이싱 피어스
- 아이스 미사일 : Hack + Int 를 기반으로 하며 최대 10방을 발사할 수 있는 1:1 스킬입니다.
- 아이스 포그 : 빙한계 스킬 중 2방짜리 범위기입니다.
- 아이싱 피어스 : 범위기 판정을 받는 1:1 스킬입니다. 몹이 몰려있으면 얼음조각이 분산되어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2. 대지계 (Def 기본 보정, Int 확률 보정)
스킬이 딱 2개 있는데, 이마저도 '클레이아머'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지계에서는 '클레이아머'만 찍어주면 됩니다.
- 클레이아머 : 선딜레이는 마법공격 선딜레이를 따르며, 클레이아머의 피통은 Def에 비례합니다.
초반 Def을 투자해주는 탱커형에게는 이 스킬이 필수입니다. 스킬 한 번 써주는 것으로 생존률이 증가하게 되거든요.
지속시간이 없는 버프스킬이지만 '재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즉, 한 번 깨지고 나서 다시 써야 원래대로 돌아오다는 것입니다.
(혹은 '클레이아머 버프 표시'를 더블클릭하시면 스킬이 꺼집니다. 굳이 몹에게 맞지 않아도 스킬을 끌 수 있어요.)
또한 후반에 Def을 그다지 투자하지 않아도 이 스킬은 유용한데
대표적인 예로 '오를리 방어전 반다렉스'의 디버프 중 하나인 '사형선고'를 막을 수 있고
네오테시스 2 마지막 보스인 '천인 대족장'의 원킬 패턴을 막을 수 있고
'데린세히르 3층 보스 갈라코쉬'의 디버프 중 하나인 '힘겨루기'를 막을 수 있으며
'데린세히르 4층 보스 Dr.풀리쉬'의 디버프 중 하나인 '시한폭탄', 그리고 '자폭 로봇'을 막을 수 있고
'시오칸하임 보스 모리안'에게도 한방 데미지를 버틸 수 있고
'바람의 신전 보스 아에르잔'의 반사 데미지도 막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보리스의 유일한 생존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흑마법 (Int 기본 보정, Mr 확률 보정)
모든 스킬이 마법공격 선딜레이를 따릅니다만, 모든 계열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스킬 : 붉은 달의 맹약, 러스트 아머, 언데드, 커스
- 붉은 달의 맹약 : 보리스의 2차 스킬이며, 글라시아와 마찬가지로 네냐플 포인트 1000 포인트로 교환 가능합니다.
'붉은 달의 맹약'은 보리스의 데미지 증가 버프 스킬로, SP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는 스킬입니다.
토글형 버프 스킬이기에 SP가 있는 이상은 지속시간이 존재하지 않고, 스킬을 한번 더 쓰면 버프가 꺼집니다.
버프 효과는 마스터 시 데미지 45% 증가, 명중보정 +10입니다. 자세한 수치는 http://cafe.daum.net/MagicWeaver/Iadi/3310 을 참고하세요.
- 러스트 아머 : 몹의 '물리방어력'을 하락시켜 주는 스킬입니다. 그렇기에 마검스킬(Hack + Int)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킬 타게팅은 1:1이지만 몹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 러스트 아머를 쓰면 그 주위 몹에게 다 걸립니다.
또한 '시오칸하임 보스'들에게는 공통으로 걸리는 스킬이기에 이 스킬을 먼저 걸고 나서 보스를 타격하는 것이 주요 공략 패턴입니다.(물론 물리공격 한정)
- 언데드 : 이 스킬이 걸린 상태에서 체력 회복 스킬(힐)이나 체력 회복 포션을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체력이 깎이게 되는 스킬입니다.
평소 사냥할 때에는 사용할 일이 없고, 주로 시오칸하임 보스인 '마법 갑옷', '포르기네이', '주정뱅이 바르도'에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 커스 : 디버프 지속 시간 동안 몹의 스탯을 저하시켜 주는 스킬입니다.
막시민의 '독설', 조슈아의 '쇠약'과 성격은 같으나 보리스의 커스는 활용 범위가 상당히 좁습니다.(보스에게 통하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통하는 보스가 시오칸하임 보스인 '마법 갑옷'인데, 이는 보리스 마법 갑옷 공략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4. 공통계열 (Dex 기본 보정, Agi 확률 보정)
공통계열 자체에 있는 스킬은 사실 별로 쓰이지 않지만, 이 '공통계열'은 회피형 스탯에 필요한 Agi을 보정하는 계열이기에
후에 회피재분을 할 시에 이 계열을 가장 많이 받게 됩니다. 이 부분은 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돈던지기 : 이름 그대로 돈 던져서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주요 스킬은 아니고 장난용이며, 공통계열 시엔을 높혀줄 때 찍습니다.
- 반(反) : 시스템창에 [카운터]라고 뜨며, 일정 시간 동안 적의 공격의 1/2를 돌려주는 스킬입니다.
지속시간이 꺼지기 전에 재충전이 가능하며, 사냥보단 PK에 주로 쓰입니다.
5. 검계열 (Stab 기본 보정, Dex 확률 보정)
Stab + Hack을 기반으로 하는 물리복합 스킬이 있는 계열입니다(크래쉬 봄 제외). 참고로 Stab + Hack의 데미지 비율은 1:1입니다.
물리복합 공격을 주력으로 하는 태도, 평도 유저들은 전부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물리복합형 태도, 평도의 주요 시엔 보정 계열 중 하나입니다.
- 횡베기 : 평타 공격입니다. 체인 콤보 아츠를 다양하게 사용하시고자 한다면 찍으시면 됩니다.
(물리복합형으로 선택할 시에는 횡베기가 하나 찍혀있습니다.
- 폭(爆) : Stab + Hack 물리복합 계열의 범위 스킬이며, 스킬 이펙트가 X자로 갈라지고 한 번 갈라질 때마다 두 번 타격을 입혀 총 네 번 타격합니다.
크리티컬 시 일정 확률로 상태이상 '스턴'을 유발합니다.
자세한 수치는 http://cafe.daum.net/MagicWeaver/Iadi/3305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크래쉬 봄 : 폭을 마스터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검계열에서 유일하게 Hack 단일 스킬입니다.
마스터 시 4방을 타격하며, 데미지 이펙트가 클로에의 썬더 레인처럼 들쭉날쭉합니다.
폭과 마찬가지로 크리티컬 시 일정 확률로 상태이상 '스턴'을 유발합니다.
시오칸까지는 주목받지 못하다가 최근 정령의 신전이 추가되고 나서 평도 주력 스킬로 주목받게 된 스킬입니다.
- 잔영참 : 물리복합 1:1 스킬이며, 마스터 시 총 7방을 타격합니다.
최근 밸런스 패치 때 빙격참과 데미지 출력 방식을 같게 하는 바람에 스킬은 8방 타격하는데 마지막 한 방이 무조건 미스가 뜨게 되었습니다.
크리티컬 시 일정 확률로 블라인드가 걸리며, PK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스매쉬 크러셔 : 메테오 스트라이크, 아이시클 레인을 제외하고 전 캐릭 중 범위가 가장 넓은 스킬입니다.
마스터 시 총 6방을 타격하며, 이펙트도 화려한 스킬입니다. 그만큼 중딜레이가 깁니다.
폭, 크래쉬 봄과 다르게 크리티컬 시 100% 스턴을 유발합니다. 그만큼 사냥 안정성도 어느 정도 상승합니다.
6. 도계열 (Hack 기본 보정, Def 확률 보정)
Hack을 기반으로 하는 스킬과 함께 Hack + Int를 기반으로 하는 스킬이 있는 계열입니다.
초반 탱커형, 그리고 후반 디펜 중시형(선무딜 뜨는 상태에서 디펜밖에 찍을 것이 없을 때)의 주요 시엔 보정 계열입니다.
태도를 사용한다면 굳이 찍지 않아도 되고, 평도를 사용한다면 원형베기까진 찍어줄 수 있으며
대검을 사용한다면 전부 다 찍어주시면 됩니다.(종베기, 원형베기는 선택사항, 나머지는 선습득 스킬에 포함)
- 종베기 : 평타 공격입니다. 횡베기와 설명은 같습니다.
(베기형, 마검사형으로 선택할 시에는 종베기가 하나 찍혀있습니다.)
- 연(連) : Hack 단일계열의 1:1 스킬입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칼춤' 이펙트가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마스터 시 총 8방을 타격하며 처음 네 방 순서대로 때리다가 칼춤 춘 후에 네 방을 더 때립니다.
과거에는 잔영참에 한참 밀리던 스킬이었지만, 최근 밸런스 패치 이후에 잔영참보다 조금 밀리는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 원형베기 : Hack 단일계열의 전방위 범위 스킬이며, 마스터해도 1방밖에 타격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극초반 평도 몰이기로 사용하였으나, 최근 초반 육성도 태도가 주류이기에 잘 사용하지 않게 된 스킬입니다.
- 빙격참 : Hack + Int 복합계열의 1:1 스킬입니다. 마스터 시 총 8방을 타격하지만, 명중률이 극히 좋지 않은 스킬입니다.
또한 최근 밸런스 패치로 선,후딜레이가 30%씩 줄어드는 바람에 후반에 대검을 들어도 콤보가 잘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게다가 Hack + Int 기반 스킬이고 마법공격 선딜레이를 따르기 때문에 '가속연마'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 마검재분으로는
선무딜이 절대 뜨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프로즌 슬레이 : 12년 5월 전까지는 마검사의 주력 전방위 범위 스킬이었으며, Hack + Int 기반 스킬입니다.
보리스의 2차 스킬이며, 네냐플 포인트 1000 포인트로 교환 가능하고 마스터 시 총 4방을 타격합니다.
범위가 부채꼴형이며, 마우스 커서를 캐릭터 근처에 갖다 대야만 스킬이 그자리에서 나가게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캐릭터가 앞으로 나가서 콤보가 끊기는 불상사가....
퍼뎀과 크리배율 둘 다 좋지 못한 상태에서 12년 5월 이후 '프로즌 브레이크' 스킬의 등장과 함께 사장된 스킬입니다.
- 프로즌 브레이크 : 12년 5월 밸런스 패치 이후에 추가된 신스킬로, Hack + Int 기반 범위 스킬입니다.
보리스의 2차 스킬이며, 네냐플 포인트 1000 포인트로 교환 가능합니다.
기본 퍼뎀과 크리배율이 기존 범위 스킬이었던 '프로즌 슬레이'보다 좋으며, 최근 패치로 인해 마스터 시 4방을 타격합니다.
마검사의 주력 범위 스킬이며, '가속연마'를 이용한 선후무딜 프로즌 브레이크는 괜찮은 사냥속도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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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은 속성, 앰플, 장비, 어빌리티 쪽을 다루어보겠습니다.
한 글에 너무 몰아버리면 보는 사람의 집중도가 떨어지고 찾고자 하는 부분도 찾기 싫어질테니 나눠서 작성해볼게요.
첫댓글 물리복합형과 베기형 비교할때 물리복합형이 엠알필포2라 하셨네요. 수정부탁드려요~
지기님 좋은글 쓰시느라 수고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아이스넘은 뭐하는넘?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수정 보완 완료
와 엄청 감사합니다 !
초반 딜레이가 너무길어서그런데 지금 80대 인데.. 베기형이라서 그런건가요 물복으로 스타일재분배할까요
그때는 뭘 해도 딜레이 극복이 안됩니다. 레벨 한 230쯤 되어야 딜레이가 극복이 되요
스타일 재분배해도 큰차이없을까요..? 너무느려서그런데 흐ㅜ
@[하칸]현호박 그레벨에는 차이를 못느낍니다. 다 느려요
보리스만 느린게 아니라 다른 캐릭들도 비슷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