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우쑤 사막[毛烏素沙漠, (오르도스 사막, Ordos Desert)]
중국 네이멍구 자치구[內蒙古自治區] 자치주 어얼둬쓰(鄂爾多斯)시 이진훠뤄치[伊金霍洛旗] 관내에 있는 오르도스 사막의 중국식 이름.
북쪽으로 크게 굽어진 황허 강[黃河]이 다시 서쪽으로 크게 굽어지는 지역의 안쪽을 채우고 있다. 만리장성 바로 옆을 따라 있는 변경지대로, 산시 성[陝西省] 및 닝샤후이족 자치구[寧夏回族自治區]와 경계를 이룬다. 지형적으로 볼 때 오르도스는 산시 성 북부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크게 융기된 고원성 대지의 북쪽 부분이다.
준평원에 가까운 표면(예를 들면 침식작용을 받아 마멸되어 평탄한 평원과 흡사해진)이 덩어리를 이룬 황토 퇴적물(바람에 날려온 토사)로 덮여 있다. 이 분지는 석탄기와 쥐라기에 형성된 엄청난 두께의 대형 침적암이 한데 모여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는 풍부한 석탄층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분지 동쪽 경계를 따라 많이 매장되어 있다. 또한 분지 고원 전체에 석탄이 매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오르도스 표면의 지형은 대체로 굽이치는 듯한 구릉과 평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당히 높은 봉우리도 몇 개 있다. 황허 강이 내려다보이는 북서쪽의 아르히소 산맥[卓子山脈]은 융기한 분지구조의 서쪽 가장자리를 대표한다. 반면에 남동쪽은 바이위 산맥[白于山脈]의 봉우리가 웨이허 강[渭河] 유역의 북쪽 한계를 형성한다. 고원의 평균고도는 대략 1,100m이지만 2,000m가 넘는 봉우리도 드문드문 솟아 있다.
이 지역의 대부분, 특히 낮은 저지대는 바람에 실려온 모래로 덮여 있다. 이 모래는 겨울에 북서쪽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에 의해 날아온 것으로, 사막과의 경계에 있는 산시 성 북부의 땅을 계속 잠식하고 있다. 하천은 거의 없다.
기후는 매우 건조해 연강우량은 250㎜ 이하이다. 강이라고 이름붙일 만한 것은 서쪽으로 흘러서 황허 강 상류로 들어가는 두쓰투 강[都思勉河]이 유일한 것이다. 오르도스 사막 남쪽에는 흘러나갈 배수구가 없는 많은 염호와 소금못이 있다. 이것들 대부분은 소금과 소다 침전물을 남긴 채 바짝 말라 있다.
식물은 극히 드문데, 더 건조한 북부와 서부지역에서는 거의 식물을 찾아볼 수 없다. 호분에는 계절마다 바뀌는 수로를 따라 사초 늪지들이 있는 염습지들이 있다. 식물은 더 습한 동쪽과 남쪽 지역에서 점차 늘어가고 있는데, 이동하는 사구를 제외한 지표의 대부분이 가뭄에도 잘 견디는 풀과 관목으로 덮여 있다.
인구밀도는 전지역이 모두 희박하며, 경제생활은 오로지 양·염소·말의 방목에 의존한다. 주민들은 거의 모두가 몽골족이다. 일부 변경지역, 예컨대 북부 변경지역에서는 한족들이 작물 재배를 시도하고 있으나, 척박한 토양의 과도한 알칼리화가 중요한 장애가 되고 있다. 1960년대에 중국 정부는 사구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 사막의 남쪽과 동쪽 가장자리를 따라 가뭄에 강한 나무를 넓은 지역에 걸쳐 심어 방사림을 조성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란저우[蘭州] 사막연구소의 학자들이 샤라오소골(Sjara osso gol) 계곡에 있는 샤오차오반에서 3만~6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인류의 화석을 20개 이상 발굴했다. 이 발견물에는 오르도스인 혹은 오르도스 문화라는 용어가 붙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