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피부
남성도 여성과 마찬가지로 화장이 필요하며 단정하게 가꾸어야 한다. 자신의 피부관리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남성의 경우 사회적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복잡한 대인관계를 위해서 자신을 가꾸고 손질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실제로 남성들이란 여성처럼 그렇게 세밀하게 화장에 대해 신경쓰지 않은 경향이 있지만 일상 생활 속에서 수많은 사람을 접하게 되므로 면를 하거나 이발을 하고 스킨을 바르는 등 자신의 몸단장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남성 피부는 여성에 비해 피지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지성피부가 많은 반면에 여성은 피하 지방이 많다. 피지분비는 남성보다 적기 때문에 건성 피부가 많다. 이와 같이 남성과 여성은 피부 생리변화의 특징이 다를 뿐 아니라 음식물에 대한 기호나 피부 상태도 다르다.
◆남성과 담배
니코틴은 피부의 색소를 파괴하고 탄력성과 주름을 생기게 해 노화를 촉진시킨다. 니코틴으로 인한 피부건강의 피해는 남성보다는 여성의 피부가 더욱섬세함으로 여성에게 더욱 크게 작용한다.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보다 주름이 빨리 잡히고 그 상태도 상당히 심각하다. 흡연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남성호르몬의 증가를 유발시켜 피부의 정상적인 세포분열을 억제시킨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니코틴은 햇빛 노출로 인해피부의 자외선의 면역성을 저하시켜 쉽게 노화를 촉진시키고 신체의장기의 기능을 저해함으로써 기미나 주근깨, 색소침착, 주름살 등과 같은 피부에 좋지 않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남성의 피부는 여성만큼이나 예민하고 상처 받기 쉽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본격적으로 분비되기 시작하면각질층이 두꺼워지고 멜라닌 생성 세포를 자극하여 여성에 비해 피부색이 짙어지게 된다. 또한 피지선의 활동을 촉진시켜 피지가 활발히 분비되고 그로 인해 남성의 피부는 유분기가 많고 모공이 넓고 거친 지성 피부의 경향을 띠게 되는 것이다.기온과 식습관,스트레스, 공해 등이 피지 분비를 가속화 시키며 여성의 피지 분비량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감소하지만 남성의 경우는 나이를 먹어도 피지 분비량은 거의 일정하다. 남성들은 메이크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외선이나 외부 환경으로 인한 피부 손상이 심하며 늘 면도를 하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건조해진다.따라서 적절한 스킨케어를 해 주지 않으면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피부결이 거칠어져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피부가 칙칙해 보일 수도 있다.
남성의 피부는 여성보다 두껍지만 수분 함량은 1/3 에 지나지 않는다. 그 만큼 수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번들거림이 있어도 부분적으로는 건성 피부가 될 수 있다.또한 활동량이 많고 땀의 분비가 많아 피부의 pH가 높기 때문에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다. 피비와 땀, 먼지 등의 더러움으로부터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자극없는 면도와 셰이빙 후의 피부결의 정돈을 위해, 그리고 피부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수분과 유분을 효과적으로 공급하는 세심한스킨 케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피부관리는 더 이상 섬세하고 민감한 여성들만의 전매 특허가 아니다. 남자들은 매일 면도를 하고 담배와 공해로 오염된 환경과 자외선에 노출된 채로 생활하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피부 관리를 필요로 한다
◆자극없는 셰이빙
수염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자라기 시작한다.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수염이 두꺼워지며 겨울보다는 여름에,밤보다는 낮에 더 빨리 자란다. 면도날은 수염뿐 아니라 피부 표면의 케라틴과 피지막을 제거하며 이 때 생기는 작은 상처와 함께 피부는 건조해지고 염증이 발생한다.
피부의 각질층이 손상당하면 pH의 균형이 무너져 피부 자극은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상처와 함께 박테리아와 같은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턱 주변이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자극없는 셰이빙을 위해 셰이빙 폼이나 크림을 사용하면 거품이 쿠션의 역할을 하여 피부의 손상을 예방한다. 면도 후스킨이나 로션을 발라주면 상처로 인한 자극을 진정시키고 소독 기능과 함께 피부결을 정돈해 준다.
◆스킨 케어의 기본은 클렌징
모든 스킨 케어의 기본은 세안. 건강하고 활력있는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철저한 클렌징이 우선되어야 한다. 미지근한 물에 거품을 충분히 내어 가볍게 문질러 더러움을 제거한다. 특히 유분이 많은 T-존 부위는 세심하게 씻어주고 과잉분비된 피지가 말끔히 제거되도록 이중 세안을 실시한다.
피부에 비눗기가 남지 않도록 여러 번 헹구어주며 마지막 단계에서는 피부 표면의 모공을 수축시키기 위해 차가운 물로 두드리듯이 마무리한다. 타월을 피부에 문지르기보다는 가볍게 눌러가며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클렌징 효과가 큰 스크럽제나 클렌저로 1주일에 1-2회정도 딥 클렌징을 실시하여 모공 깊숙이의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해 준다.
◆수분 공급 대책
면도나 세안 후 특별한 케어 없이 생활하는 것은 거칠고 메마른 건성 피부로 만드는 지름길이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수분 부족으로 인해 잔주름이 생기게 되므로 각질을 말끔히 제거하고 수분이 많이 함유된 보습 제품을 이용하여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준다. 저녁 세안 후 수분이 많이 함유된 애프터 셰이브를 이용해 얼굴에 충분히 발라주거나 간단한 마사지를 실시한다.
퍼프에 로션이나 크림을 듬뿍 묻혀 건조하고 당기는 부분에 얹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 또한 잔주름이 쉽게 생기는 눈 주위에는 아이크림이나 에센스를 세심하게 발라준다. 되도록 알코올 성분이 적은 제품이나 알코올 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딥클렌징이나 스크럽으로 각질을 제거한 뒤에는 수분 에센스로 마사지를 한 다음 보습 팩을 실시하면 효과적이다.
◆피지 조절 케어
땀과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해 번들거리고 여드름,뾰루지 등 트러블이 많이 생기는 지성 피부의 남성은 피부 청결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모공이 넓어진 경우에는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여 피지 조절과 모공 수축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민감하거나 지친 피부에는 알코올 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유분이 많은 제품보다는 오일 프리 제품이나 수분을 적당량 함유한 가볍고 매트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공 속에 남아 있는 피지가 외부 공기에 산화되면 검은 점 같은 블랙 헤드가 생기게 된다. 여드름 피부는 물론 건조하거나 민감한 피부의 소유자라도 모공의 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운 T-존 부위는 1주일에 1-2회 정도 팩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그러나 민감성 피부나 심한 건성 피부 타입의 경우 진흙팩이나 굳은 후에 떼어내는 필 오프 타입의 팩은 자극을 주므로 삼가고 젤 타입의 보습팩이나 크림 타입의 제품을 이용하도록 한다.
◆스페셜 케어
피부의 탄력성과 유연성을 회복하고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1-2회 정도는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얼굴에서 가장 약하고 움직임이 많은 눈가를 보호하고 스트레스와 수분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눈 밑 부기와 다크 서클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아이크림을 잊지 말고 발라주어야 한다. 매일 메이크업을 하는 여성의 경우와 다른 남성들은 외출시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피부 노화와 잔주름 등 피부의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보습과 피부 보호 등 영양과 수분 등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에센스나 비타민 등이 함유된 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