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찍~~ 그어놓고 제안해 봅니다. ^^
경춘선이 선로사정으로 신상봉을 시발역으로 하고 있는건 전부터 알려져 있죠.
이럴 경우 명절, 연휴등 도로정체가 심할때를 제외하고는 버스에 비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청량리-상봉간 선로용량 문제도 카페내에서 지적되고 있죠.
두 문제가 해결된다 하더라도...
중간 역들 대피선 문제로 경춘선, 중앙선 광역전철 운행횟수 늘리면 중앙선 무궁화호, 경춘선 좌석급행 열차도 속도를 내기 어려우리라 예상됩니다.
또한...
장기구상인 원주-강릉간 강원선 복선전철, 춘천-속초간 고속전철등의 선로를 건설하더라도 청량리-망우간 선로 문제로 여의치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복선 선로를 추가로 건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량리역-망우로 지하선로-구리시 북쪽 우회선로-남양주 도농역 북쪽에서 경춘선과 중앙선 분기...
정차역으로는
## 중앙선 무궁화호는 청량리->양평으로 바로 가고...
## 경춘선 좌석급행은
. 청량리역 (급행 시발역)
. 상봉역 (7호선 환승, 경춘선 광역통근 환승, 중앙선 통근 환승)
. 북구리역 (가칭), (8호선 별내선 연장 구간 환승) - 강동, 송파로 빠른 접근을 위한 환승
이후 분기하여 금곡역을 지나 경춘선으로 운행
. 상봉역, 8호선 환승역(가칭 북구리역) 대피선 필수!!
## 기존 선로 : 광역통근 열차 운행, 화물열차 운행
## 신 급행 선로 : 경춘선 좌석급행 운행, 중앙선, 영동선 무궁화호, 임시.관광 열차 운행, 혹시 중앙선 TEC를 운행하게 된다면 운행...
## 노선 건설 방안
청량리역 남쪽 전농2동과 바로 붙어 있습니다.
이 구역 재개발 추진중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상 복선 선로 토지보상 구입
떡전교부터 망우로 지하 (버스 정류장. 휘경동 입구) 구간 토지보상 구입
망우로를 따라 지하 선로 건설.
상봉역의 경우 7호선보다 낮은층에 건설이 예상되니 심도가 깊어질듯.
이후 망우리고개 망우산에서 구리시내 북쪽으로 우회하여 지상화
구리시내 북쪽에 8호선 별내연장 구간 환승역 건설 (지상)
왕숙천 건너 경춘선과 중앙선 분기 입체 교차고가 건설
경춘선은 금곡역 직전 경춘선과 합류
중앙선은 양정역인근에서 기존 중앙선과 합류
## 기대효과
. 경춘선 신상봉까지 운행으로 인한 경쟁력 감소를 청량리역까지 연장 운행하여 경쟁력 크게 증대
. 경춘선 좌석급행 열차, 광역통근 열차 운행횟수 크게 증가.
. 경춘선 좌석급행 열차의 경우 퇴계원으로 우회하는 시간 감소 및 금곡-구리간 직선 운행으로 소요시간 크게 단축으로 광역통근과 차별화
. 중앙선 무궁화호, 광역통근 열차 운행횟수 증가
. 차후 장기계획인 춘천-속초 고속전철, 원주-강릉간 강원선 복선전철 운행하더라도 청량리까지 운행 가능...
## 문제점
. 전농2동, 휘경동 입구 토지보상비
. 망우로 지하선로 공사로 교통흐름 방해. 도로도 좁은데... ㅠ_ㅠ
. 구리시 북쪽 동구릉 구역 지나감
추진력이 강한 현 정권이 마음만 먹는다면 어렵지 않게 현실화 할수 있으리라 생각해 봅니다.
첫댓글 정말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ㅠㅠ 상봉역까지 운행한다는게
저럴 바엔 차라리 상봉부터 지하로 뚫고 분당선이랑 직결시키는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ㅁ-;;
그런데 신호체계가 다르다는게 문제죠.(분당선-ATC, 경춘선-ATS)
저도 망상이지만, 회기-망우 복선 확장할때, 훗날을 내다보고 2층 고가,지하 섞어서 설계,시공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00년대 초반에 공사했으니 10년만 예상했어도 해결할 방법이 있지 않았을까요. 청량리-회기는 떡전교가 있으니까, 지하화하고 회기역 지나서부터는 2층고가로 망우역까지 충분히 올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망상이 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