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시엔 보정이란 무엇이며, 나는 어떤 시엔으로 보정받는 것이 좋을까?
보리스에게는 빙한계, 대지계, 흑마법, 공통계열, 검계열, 도계열이라는 6가지 계열이 있습니다.
또한 이 각자의 계열마다 '레벨업 할 때마다 받는 스탯 보정'이 다릅니다. 이건 앞에 스킬 부분에서 설명했으니 생략하도록 하고
시엔(Xien)이란 무엇인가? 간단하게 말하자면 '계열 당 스킬레벨을 올린 총합'이라고 보면 됩니다.
보는 방법은 스샷에 빙한계 (15/150) 이렇게 되어 있죠? 그럼 빙한계 시엔이 15라는 표시에요.
테일즈위버 시엔보정 시스템 중 하나는 '스킬 레벨이 가장 많이 찍힌 계열(시엔이 높은 계열)로 스탯 보정을 받는다' 이고
또 하나는 '두 계열의 스킬 레벨 총합(시엔)이 같을 경우, 시엔 보정은 오른쪽에 있는 계열로 보정받는다' 입니다.
예시로 검계열 시엔이 59이고 도계열 시엔이 59일 경우는 도계열로 보정을 받게 됩니다. 도계열이 검계열보다 오른쪽에 있으니까요.
스샷을 보시면 어느 계열이 가장 높게 되어 있나요? 도계열이 66으로 가장 높네요.
이런 경우는 레벨업을 할 때마다 도계열 (Hack 기본 보정, Def 확률 보정) 보정을 받게 되어 Hack과 Def이 오릅니다.
이것을 '도계열 시엔으로 보정을 받는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시엔 부분은 재분배에서 중요하며, 재분배가 끝난 후에 레벨업을 해야 할 때 스탯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그럼 재분배 후에 시엔 보정은 어떻게 받는게 좋을까요? 라고 한다면
1. 물리복합(평도, 태도 육성 시)
- 초반 탱커 육성 : 도계열로 Hack과 Def을 보정받는 편이 좋습니다. 시엔 보정으로 Def을 보충하면서 Dex를 찍어주는 것이지요.
- 초반 회피 육성 : 회피재분 할 때 쯤이면 보통 Agi 스탯에 포인트를 몰빵하기에 이 시기도 도계열로 보정받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 나르비크 퀘스트 할때 쯤 : 이때부터는 슬슬 Stab에 투자할 포인트가 생깁니다. 이때부터 검계열로 받는 편이 좋겠네요.
- 200 이후 : 물리복합 데미지의 상승 + 선딜레이 감소 측면에서 검계열로 받는 편이 좋습니다.
- 시오칸 진입 이후 : 선무딜은 기본으로 뜨고, Agi 투자하기에는 포인트가 너무 많이 소비되니 도계열로 Def 보충하는 것이 좋아요.
2. 마검사(대검 육성 시)
- 초반 탱커 육성 : 이 시기는 Mr을 찍을 여유가 없을 뿐더러 빙한계로 보정받아 봐야 도움이 안됩니다. 그러니 도계열로 보정받으세요.
- 초반 회피 육성 : 마찬가지로 도계열로 보정받으면서 Agi에 투자를 해주세요. 마검사형은 Def 필포가 2라서 투자하기 좀 힘듭니다.
- 데린세히르 들어갈 때 쯤 : 이쯤이면 슬슬 Mr 찍을 여유가 생깁니다. 빙한계로 보정을 받아주면 좋습니다. 도계열도 상관없고요.
- 240 이후 : 빙한계로 시엔을 지정하여 Mr을 보정받으시면 됩니다.(이때쯤이면 대검들고 베기형으로 전환합니다.)
사실 개인 재량이긴 한데 '이러하면 좋겠다' 라는 의도입니다.
정석이 아니니 참고로만 하시고 보정받고 싶은 계열로 받으시면 됩니다.
가끔 보면 '평도 유저 중 빙한계 마법을 쓰고 싶은데, 보정은 그대로 유지하고자 할 때' 가 있습니다.
앞에 스킬 부분에서 '빙한계은 대검과 평도 유저가 사용할 수 있다' 라고 하였는데, 보리스의 스킬 중 가장 많은 시엔을 확보할 수 있는 계열은 '빙한계'입니다.
무작정 찍다가는 평도 들고도 Int가 오르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찍는 방법으로는 '글라시아(10), 프리즈(5), 아이스 미사일(10), 아이스 포그(8), 아이싱 피어스(25)' 로 하면
최소 검계열 시엔을 모두 더한 59보다는 적게 되니 그대로 검계열로 보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도계열을 전부 마스터하면 도계열 시엔이 최대 69까지 되니 빙한계를 조금 더 찍어줄 수 있겠네요.
7. 재분배
7-1. 재분배란 무엇인가
테일즈위버의 특정 퀘스트를 수행하면 레벨 업을 하거나 스킬을 습득하는데 소모한 경험치 모두를 돌려받으면서
캐릭터 레벨을 1로 되돌릴 수 있는 ‘스테이터스 재분배’를 할 수 있다.
이 스테이터스 재분배를 이용하면 스테이터스의 효율적인 분배가 가능해져, 같은 레벨에서 보다 능력치가 높은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게 된다.
- 공식 홈페이지 '스테이터스 재분배'에 대한 설명
본 글에서는 '재분배 짜는 방법'에 대해서는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저도 처음에 재분배를 할 때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8457 링크를 참고하면서 연습했었고
지금은 그냥저냥 보급형 재분배 정도는 짤 수 있게 되었다고 보거든요.(그래도 까이는건 어쩔 수가 없는듯)
로그를 볼 줄 알고, 응용을 해보고자 하는 마음가짐, 그리고 시뮬레이터를 가까이 하면서 클릭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런게 없으면 백날 설명해봐야 '까만건 글씨고 하얀건 공백'밖에 안됩니다. 그러니 '짜는 방법'은 서술하지 않습니다.
짜는 방법은 위에 링크 참고하세요.
7-2. 재분배 로그는 어떻게 보는가?
그럼 일단 로그 보는 방법부터 해볼까요?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물리복합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5681 / 5045 ~ 6284 MP : 595 / 483 ~ 731 SP : 5146 / 4771 ~ 5513 Weight : 3287 / 3479 ~ 3479
LV 1 : Xien 계열지정 - 검계열 STAB/DEX
LV 2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14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3) LV 14 ~ 28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5) LV 28 ~ 31 : HACK 15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9) LV 32 ~ 45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6) LV 45 ~ 50 : STAB 11 , STAB의 필요포인트 3까지 (Stab 15) LV 50 ~ 52 : DEF 12 , DEF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f 15) LV 53 ~ 64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8) LV 64 ~ 70 : HACK 17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6)LV 72 ~ 79 : AGI 7 (Agi 102) LV 79 ~ 88 : STAB 18 , STAB의 필요포인트 4까지 (Stab 33)LV 88 ~ 94 : DEF 17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32) LV 94 ~ 103 : HACK 19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55)LV 103 ~ 117 : HACK 20 (Hack 75) LV 117 ~ 125 : STAB 13 (Stab 46)
Level 125 : Stab 46 Hack 75 Int 1 Def 32 Mr 2 Dex 125 Agi 125 필요포인트 : STAB 4 HACK 5 INT 4 DEF 3 MR 4 DEX 8 AGI 8 Bonus Point : 62 / 124 확률 : 50 % 남은 포인트 : 1※추가정보직접찍은스탯 : STAB 42 HACK 71 INT 0 DEF 29 MR 0 DEX 0 AGI 63 계열자동(랜덤) : STAB 1(0) HACK 0(0) INT 0(0) DEF 0(0) MR 0(0) DEX 123(1) AGI 0(61)
재분 출처 :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6790
먼저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부터 보겠습니다.
LV 1 : Xien 계열지정 - 검계열 STAB/DEX
LV 2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이 말이 무슨 말인가? 앞에 스킬 부분에서 설명했는데 '물리복합'으로 선택하면 1레벨부터 '횡베기'가 1렙 찍혀있습니다.
그런데 회피재분을 하기 위해서는 '공통계열'을 받아야 합니다. 이유는 시엔 보정이 Dex/Agi이기 때문이지요.
공통계열 시엔이 검계열보다 높아지는 시점은 '돈던지기'가 2레벨이 되는 시점입니다. 그러기 위한 캐릭터 레벨이 2레벨이에요.
따라서 한번 업 버튼을 누른 후, 공통계열에 있는 돈던지기 스킬 레벨을 2 올려주시면 시엔 보정이 공통계열로 바뀝니다.
자 그럼 두번째로, 밑에 있는 파란색 부분을 보겠습니다.
직접찍은스탯 : STAB 42 HACK 71 INT 0 DEF 29 MR 0 DEX 0 AGI 63
이 말은 '레벨업을 하면서 자신이 스탯을 투자한 포인트 갯수'를 의미합니다.
Stab이 42포인트, Hack이 71포인트, Def이 29포인트, Agi이 63포인트 투자되었네요.
여기를 언급한 이유는 무엇이냐? '자신에게 스탯을 맞추는 방법'의 힌트가 여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LV 72 ~ 79 : AGI 7 (Agi 102) LV 88 ~ 94 : DEF 17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32)
LV 103 ~ 117 : HACK 20 (Hack 75) LV 117 ~ 125 : STAB 13 (Stab 46)
분홍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해당 스탯 별로 가장 마지막에 투자된 부분'입니다.
따라서 'Agi을 4 줄이고 포인트를 다른 곳으로 돌리고 싶다.' 라고 한다면 AGI 7 되어 있는 부분에서 4만큼 뺍니다.
그럼 AGI 3이 되겠지요? 그리고 그대로 재분을 진행하면 포인트가 남습니다. 남는 포인트를 재량껏 분배해주시면 재분이 끝납니다.
가끔 이런 분이 있지요. '스탭, 핵, 디펜 덱스 고정한 상태에서 어질만 좀 더 올릴 수 없을까요?'
답은 '저 재분에서 까 들어갈 틈이 없는 이상 그건 불가능합니다.' 입니다. 재분이 엉성하지 않은 이상 차이가 나도 1~2 정도 뿐입니다.
재분배를 하던 과정에서 참고한 재분 로그보다 '보정을 더 받아서' 해당 레벨 구간에서 받아야 할 스탯보다 더 받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더 받을 경우에는 재분배 로그의 괄호 부분(ex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8)) 대로 따라가시면 되고
덜 받을 경우에는 재분배 로그의 레벨 부분(ex : LV 53 ~ 64) 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이유는 첫번째, 잘 받는 경우라면 오른쪽 괄호만큼 스탯을 올려야 필요 포인트가 바뀌는 손해가 없으며
두번째, 못 받는 경우라면 레벨 구간을 따라가야 최소한 무기와 갑옷은 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7-3. 흔히 하는 생각 - 덱스 고정 고어질, 저덱 고어질
다음 로그를 볼까요?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물리복합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10459 / 9197 ~ 11687 MP : 1097 / 859 ~ 1357 SP : 8990 / 8247 ~ 9721 LV 1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14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3) LV 14 ~ 27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5) LV 27 ~ 42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7) LV 43 ~ 45 : HACK 12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6) LV 46 ~ 48 : DEF 13 , DEF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f 16) LV 49 ~ 60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8) LV 61 ~ 64 : STAB 10 , STAB의 필요포인트 3까지 (Stab 13) LV 65 ~ 79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10) LV 79 ~ 95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31) LV 96 ~ 100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0) LV 101 ~ 104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30) LV 105 ~ 117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52) LV 118 ~ 124 : STAB 13 , STAB의 필요포인트 4까지 (Stab 26)LV 125 ~ 138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73) LV 139 ~ 145 : HACK 16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6) LV 146 ~ 151 : DEF 15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45) LV 152 ~ 153 : AGI 1 (Agi 181) LV 153 ~ 162 : STAB 17 , STAB의 필요포인트 5까지 (Stab 43) LV 163 ~ 173 : HACK 20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66) LV 173 ~ 187 : HACK 22 , HACK의 필요포인트 6까지 (Hack 88) LV 187 ~ 204 : HACK 22 , HACK의 필요포인트 7까지 (Hack 110) LV 204 ~ 222 : HACK 21 , HACK의 필요포인트 8까지 (Hack 131) LV 223 ~ 228 : DEF 9 (Def 54) LV 228 ~ 230 : HACK 3 (Hack 134) LV 230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230 ~ 232 : HACK 1 (Hack 137) LV 232 ~ 237 : STAB 10 , STAB의 필요포인트 6까지 (Stab 53) LV 237 ~ 250 : STAB 20 (Stab 73)
Level 250 : Stab 73 Hack 155 Int 1 Def 64 Mr 2 Dex 230 Agi 220
필요포인트 : STAB 6 HACK 9 INT 5 DEF 5 MR 5 DEX 13 AGI 12 Bonus Point : 125 / 249 확률 : 50.2 % 남은 포인트 : 2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70 HACK 131 INT 0 DEF 51 MR 0 DEX 0 AGI 104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20(0) INT 0(0) DEF 0(10) MR 0(0) DEX 229(0) AGI 0(115)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물리복합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9300 / 8099 ~ 10599 MP : 1131 / 866 ~ 1366 SP : 9042 / 8270 ~ 9749
LV 1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14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3) LV 14 ~ 27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5) LV 28 ~ 31 : HACK 15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9) LV 32 ~ 44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7) LV 45 ~ 47 : DEF 13 , DEF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f 16) LV 49 ~ 61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8) LV 61 ~ 77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10) LV 78 ~ 80 : STAB 6 , STAB의 필요포인트 3까지 (Stab 9) LV 81 ~ 85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3) LV 86 ~ 97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31) LV 98 ~ 102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30) LV 103 ~ 117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52) LV 118 ~ 125 : HACK 17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50) LV 127 ~ 139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73) LV 140 ~ 144 : STAB 13 , STAB의 필요포인트 4까지 (Stab 22)LV 146 ~ 160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11까지 (Agi 194) LV 160 ~ 177 : AGI 11 (Agi 213) LV 177 ~ 183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64) LV 184 ~ 186 : DEF 7 (Def 37) LV 186 ~ 193 : STAB 15 , STAB의 필요포인트 5까지 (Stab 37) LV 194 ~ 205 : HACK 20 , HACK의 필요포인트 6까지 (Hack 84) LV 205 ~ 222 : HACK 22 , HACK의 필요포인트 7까지 (Hack 106) LV 222 ~ 230 : HACK 9 (Hack 115) LV 230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230 ~ 236 : HACK 7 , HACK의 필요포인트 8까지 (Hack 128) LV 236 ~ 239 : HACK 2 (Hack 133) LV 239 ~ 245 : STAB 14 , STAB의 필요포인트 6까지 (Stab 51) LV 245 ~ 251 : STAB 9 (Stab 60)
Level 251 : Stab 60 Hack 145 Int 1 Def 47 Mr 2 Dex 230 Agi 240
필요포인트 : STAB 6 HACK 8 INT 5 DEF 4 MR 5 DEX 13 AGI 13 Bonus Point : 125 / 250 확률 : 50 % 남은 포인트 : 0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57 HACK 120 INT 0 DEF 34 MR 0 DEX 0 AGI 124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21(0) INT 0(0) DEF 0(10) MR 0(0) DEX 229(0) AGI 0(115)
재분 출처 :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14110 /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15077 입니다.
재분 결과가 좀 많이 다르긴 합니다만, Dex는 230으로 고정이고 Agi이 왼쪽은 220, 오른쪽은 240입니다.
여기서는 '덱 고정 고어질 재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는데요
여기 아래 표를 한번 볼까요?
LV 125 ~ 138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73) LV 139 ~ 145 : HACK 16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6) LV 146 ~ 151 : DEF 15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45) LV 152 ~ 153 : AGI 1 (Agi 181)
직접찍은스탯 : STAB 70 HACK 131 INT 0 DEF 51 MR 0 DEX 0 AGI 104
LV 146 ~ 160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11까지 (Agi 194) LV 160 ~ 177 : AGI 11 (Agi 213)
직접찍은스탯 : STAB 57 HACK 120 INT 0 DEF 34 MR 0 DEX 0 AGI 124
왼쪽을 먼저 보겠습니다.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하고 나서 투자된 AGI은 한번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10포인트 더 소비되었죠.
오른쪽에서는 'AGI의 필요포인트 11까지' 하고 나서 투자된 AGI이 11번입니다. 포인트로 보면 121포인트네요.
그럼 이 121포인트를 어디서 가져오느냐? Dex, Agi을 제외한 나머지 스탯에서 가져옵니다.
그러니 오른쪽이 Stab을 70이나 투자할 때 57밖에 못주고, Hack 131 줄 때 120밖에 못주고, Def 51 줄 때 34밖에 못주는 것이에요.
이렇게 무리하게 어질을 올리면 결과가 어떻게 되는가 하면 말이죠.
'240 이상 장비 착용 불가'라는 소리가 됩니다. 250이 되었는데도 240제 이상을 못낀다는 말이에요.
물론 '달인의 가르침 스크롤'이라는 캐시 아이템을 쓰겠다면 이야기는 달라지지만, 캐시 지르실 거 아니면 무리하게 어질 올리지 맙시다.
다음은 '저덱 고어질'에 대해 설명하지요.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물리복합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5% HP : 9917 / 8701 ~ 11251 MP : 1150 / 879 ~ 1389 SP : 9141 / 8434 ~ 9928 Weight : 5362 / 5575 ~ 5773
LV 1 : Xien 계열지정 - 검계열 STAB/DEX LV 1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13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3) LV 13 ~ 27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5) LV 27 ~ 41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7) LV 42 ~ 44 : HACK 13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7) LV 45 ~ 47 : DEF 13 , DEF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f 16) LV 48 ~ 59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9) LV 60 ~ 63 : STAB 10 , STAB의 필요포인트 3까지 (Stab 13) LV 65 ~ 77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10) LV 77 ~ 93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32) LV 94 ~ 97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1) LV 98 ~ 102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30) LV 103 ~ 115 : AGI 9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53) LV 115 ~ 131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74) LV 132 ~ 136 : STAB 10 , STAB의 필요포인트 4까지 (Stab 23) LV 137 ~ 143 : HACK 16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7) LV 144 ~ 150 : DEF 15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45) LV 150 ~ 158 : AGI 6 , AGI의 필요포인트 11까지 (Agi 194) LV 158 ~ 175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12까지 (Agi 215) LV 176 ~ 183 : HACK 17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64) LV 185 ~ 192 : AGI 5 (Agi 229) LV 192 ~ 204 : HACK 21 , HACK의 필요포인트 6까지 (Hack 85) LV 204 ~ 220 : HACK 21 , HACK의 필요포인트 7까지 (Hack 106) LV 220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221 ~ 224 : STAB 8 , STAB의 필요포인트 5까지 (Stab 31) LV 225 ~ 233 : HACK 10 , HACK의 필요포인트 8까지 (Hack 129) LV 234 ~ 245 : STAB 20 , STAB의 필요포인트 6까지 (Stab 51) LV 246 ~ 248 : HACK 3 (Hack 147) LV 248 ~ 256 : STAB 14 (Stab 65)
Level 256 : Stab 65 Hack 155 Int 1 Def 64 Mr 2 Dex 220 Agi 245
필요포인트 : STAB 6 HACK 9 INT 5 DEF 5 MR 5 DEX 12 AGI 13 Bonus Point : 140 / 255 확률 : 54.9 % 남은 포인트 : 4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62 HACK 115 INT 0 DEF 42 MR 0 DEX 0 AGI 123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36(0) INT 0(0) DEF 0(19) MR 0(0) DEX 219(0) AGI 0(121)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물리복합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5% HP : 11005 / 9773 ~ 12323 MP : 1116 / 853 ~ 1363 SP : 8981 / 8187 ~ 9716 Weight : 5434 / 5048 ~ 5814
LV 1 : Xien 계열지정 - 검계열 STAB/DEX LV 1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13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3) LV 13 ~ 27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5) LV 28 ~ 30 : HACK 15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9) LV 31 ~ 43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7) LV 44 ~ 47 : DEF 13 , DEF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f 16) LV 48 ~ 60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8) LV 61 ~ 63 : STAB 10 , STAB의 필요포인트 3까지 (Stab 13) LV 64 ~ 77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10) LV 78 ~ 83 : HACK 15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4) LV 84 ~ 96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31) LV 97 ~ 100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30) LV 101 ~ 108 : STAB 16 , STAB의 필요포인트 4까지 (Stab 29) LV 110 ~ 119 : AGI 8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52) LV 120 ~ 127 : HACK 16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50) LV 128 ~ 135 : DEF 18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48) LV 136 ~ 144 : AGI 6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72) LV 145 ~ 154 : HACK 20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70) LV 154 ~ 170 : HACK 21 , HACK의 필요포인트 6까지 (Hack 91) LV 170 ~ 187 : HACK 22 , HACK의 필요포인트 7까지 (Hack 113) LV 188 ~ 199 : AGI 9 , AGI의 필요포인트 12까지 (Agi 211) LV 200 ~ 205 : DEF 11 , DEF의 필요포인트 5까지 (Def 59) LV 206 ~ 207 : STAB 5 , STAB의 필요포인트 5까지 (Stab 34) LV 208 ~ 223 : HACK 18 , HACK의 필요포인트 8까지 (Hack 131) LV 224 ~ 228 : AGI 3 , AGI의 필요포인트 13까지 (Agi 230) LV 229 ~ 246 : HACK 20 , HACK의 필요포인트 9까지 (Hack 151) LV 246 ~ 249 : HACK 3 (Hack 154) LV 249 ~ 252 : DEF 4 (Def 63) LV 252 ~ 255 : STAB 7 (Stab 41) LV 255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256 : DEF 1 (Def 64) LV 256 : STAB 1 (Stab 42)
Level 256 : Stab 42 Hack 155 Int 1 Def 64 Mr 2 Dex 255 Agi 245
필요포인트 : STAB 5 HACK 9 INT 5 DEF 5 MR 5 DEX 14 AGI 13 Bonus Point : 140 / 255 확률 : 54.9 % 남은 포인트 : 3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39 HACK 150 INT 0 DEF 61 MR 0 DEX 0 AGI 104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1(0) INT 0(0) DEF 0(0) MR 0(0) DEX 254(0) AGI 0(140)
재분 출처 :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13448 /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13534 입니다.
재분배를 보시면 256렙, 물리복합형, 어질이 245 고정에 덱스가 35씩 차이납니다.
55% 재분이지만 오른쪽의 Dex 255에서 35를 빼서 Stab으로 돌린게 차이가 23입니다.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공통계열을 얼마나 받는가' 에 차이가 있는데요.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62 HACK 115 INT 0 DEF 42 MR 0 DEX 0 AGI 123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36(0) INT 0(0) DEF 0(19) MR 0(0) DEX 219(0) AGI 0(121)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39 HACK 150 INT 0 DEF 61 MR 0 DEX 0 AGI 104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1(0) INT 0(0) DEF 0(0) MR 0(0) DEX 254(0) AGI 0(140)
직접 찍은 스탯 중 Agi이 왼쪽은 123, 오른쪽은 104입니다.
계열자동(랜덤)이라는 소리는 '해당 시엔을 보정받으면서 자동 스탯과 랜덤 스탯을 얼마나 받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도계열을 봤을 때 Hack은 계열 자동 스탯이고 Def이 랜덤 스탯입니다.)
여기서 왼쪽은 Agi 랜덤 스탯을 121 받았고, 오른쪽은 랜덤 스탯을 140 받았습니다.
이 말은 즉슨, 오른쪽은 어질을 104포인트만 줘도 어질 245를 만들 수 있는데
왼쪽은 어질을 123 포인트까지 줘야만 비로소 어질 245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같은 디펜 64인데도 결과적으로 '체력이 낮다' 입니다. 도계열로 받는 Def은 직접 찍는 것보다 체력 증가량이 적거든요.
그러니 '덱 깎은 만큼 다른 스탯이 오르겠지'라고는 생각하지 마세요. 오르는건 맞는데, '등가교환'은 되지 않습니다.
7-4. 마검사가 왜 베기형을 사용하나요?
보통 의문점이 드는 것이 '마검사가 왜 마검사형 안쓰고 베기형을 쓰냐?' 인데요
아래 로그를 보실까요?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마검사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8912 / 7927 ~ 10007 MP : 1904 / 1597 ~ 2205 SP : 9091 / 8346 ~ 9810 Weight : 4499 / 4837 ~ 4900
LV 1 : Xien 계열지정 - 암흑계 INT/MR LV 3 ~ 16 : MR 12 , MR의 필요포인트 4까지 (Mr 22) LV 17 ~ 21 : DEX 19 , DEX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x 21) LV 23 ~ 34 : MR 11 (Mr 42) LV 34 ~ 41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17) LV 42 ~ 50 : DEX 19 , DEX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x 40) LV 51 ~ 61 : AGI 19 (Agi 36) LV 61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61 ~ 62 : AGI 1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38) LV 63 ~ 64 : HACK 9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3) LV 65 ~ 68 : DEF 10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12) LV 68 ~ 72 : DEX 6 (Dex 57) LV 72 ~ 81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59) LV 81 ~ 94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2) LV 94 ~ 109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04) LV 110 ~ 114 : HACK 15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28) LV 115 ~ 121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26) LV 122 ~ 131 : AGI 9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24) LV 131 ~ 147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46) LV 147 ~ 164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68) LV 165 ~ 170 : HACK 13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1) LV 171 ~ 177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5까지 (Def 40) LV 179 ~ 188 : AGI 8 , AGI의 필요포인트 11까지 (Agi 188) LV 188 ~ 205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12까지 (Agi 209) LV 206 ~ 214 : HACK 17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58) LV 214 ~ 227 : HACK 22 , HACK의 필요포인트 6까지 (Hack 80) LV 228 ~ 235 : DEF 10 (Def 50) LV 235 ~ 236 : AGI 1 (Agi 226) LV 236 ~ 245 : HACK 15 (Hack 95)
Level 245 : Stab 2 Hack 95 Int 62 Def 50 Mr 55 Dex 230 Agi 230 필요포인트 : STAB 5 HACK 6 INT 6 DEF 5 MR 7 DEX 12 AGI 13 Bonus Point : 122 / 244 확률 : 50 % 남은 포인트 : 2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0 HACK 91 INT 0 DEF 48 MR 23 DEX 44 AGI 137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0(0) INT 60(0) DEF 0(0) MR 0(30) DEX 184(0) AGI 0(92)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베기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10365 / 9322 ~ 11396 MP : 1947 / 1637 ~ 2247 SP : 9264 / 8459 ~ 9923
LV 1 : Xien 계열지정 - 암흑계 INT/MR LV 2 ~ 13 : MR 15 , MR의 필요포인트 3까지 (Mr 23) LV 14 ~ 25 : DEX 19 , DEX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x 20) LV 26 ~ 32 : MR 8 (Mr 41) LV 32 ~ 39 : AGI 17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18) LV 40 ~ 53 : DEX 20 , DEX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x 40) LV 54 ~ 62 : AGI 15 (Agi 33) LV 62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62 ~ 65 : AGI 3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37) LV 66 ~ 67 : HACK 7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2) LV 67 ~ 68 : DEF 9 , DEF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f 12) LV 68 ~ 74 : DEX 7 (Dex 59) LV 74 ~ 83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59) LV 83 ~ 96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1) LV 96 ~ 110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03) LV 111 ~ 115 : HACK 15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27) LV 116 ~ 120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26) LV 121 ~ 132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24) LV 132 ~ 148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46) LV 148 ~ 165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67) LV 166 ~ 170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1) LV 171 ~ 176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40) LV 177 ~ 188 : AGI 9 , AGI의 필요포인트 11까지 (Agi 188) LV 188 ~ 205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12까지 (Agi 209) LV 206 ~ 214 : HACK 17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58) LV 214 ~ 227 : HACK 22 , HACK의 필요포인트 6까지 (Hack 80) LV 228 ~ 234 : DEF 10 (Def 50) LV 234 ~ 244 : HACK 15 (Hack 95) LV 244 ~ 245 : AGI 1 (Agi 230) LV 245 : MR 2 (Mr 58)
Level 245 : Stab 2 Hack 95 Int 62 Def 50 Mr 58 Dex 230 Agi 230
필요포인트 : STAB 5 HACK 6 INT 7 DEF 4 MR 6 DEX 13 AGI 13 Bonus Point : 122 / 244 확률 : 50 % 남은 포인트 : 0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0 HACK 90 INT 0 DEF 47 MR 25 DEX 46 AGI 138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0(0) INT 61(0) DEF 0(0) MR 0(31) DEX 183(0) AGI 0(91)
재분 출처 :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11516 (오른쪽은 루트를 비슷하게 하여 임의로 짠 재분입니다.)
이게 왜 이럴까요? 분명 비슷하게 따라했는데 마검사형보다 베기형이 Mr이 조금 더 높습니다.
이유는 Def 필포와 Mr 필포에 있습니다.(필포 = 필요 포인트의 준말)
왼쪽 : 필요포인트 : STAB 5 HACK 6 INT 6 DEF 5 MR 7 DEX 12 AGI 13 (마검사형) 오른쪽 : 필요포인트 : STAB 5 HACK 6 INT 7 DEF 4 MR 6 DEX 13 AGI 13 (베기형)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Int의 경우는 '암흑계'로 100% 보정을 받았기에 차이점 구별의 의미가 없고
직접 찍은 Def과 Mr의 차이를 보세요. 1씩 차이나죠? 이게 쌓이다 보면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Dex는 마검사형이 베기형보다 1포인트 낮지 않느냐' 라는 의문에는 다음 로그를 보면서 설명하지요.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베기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10343 / 9099 ~ 11659
MP : 2944 / 2703 ~ 3215
SP : 8751 / 8082 ~ 9616
LV 1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14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3)
LV 14 ~ 27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5)
LV 27 ~ 42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7)
LV 43 ~ 44 : HACK 12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7)
LV 46 ~ 59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9)
LV 60 ~ 61 : DEF 10 , DEF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f 13)
LV 62 ~ 76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10)
LV 77 ~ 79 : MR 8 , MR의 필요포인트 3까지 (Mr 10)
LV 80 ~ 94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32)
LV 95 ~ 99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1)
LV 100 ~ 114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53)
LV 115 ~ 118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27)
LV 119 ~ 126 : MR 15 , MR의 필요포인트 4까지 (Mr 25)
LV 127 ~ 138 : AGI 8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73)
LV 139 ~ 143 : HACK 16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7)
LV 144 ~ 151 : DEF 18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45)
LV 153 ~ 163 : AGI 8 , AGI의 필요포인트 11까지 (Agi 193)
LV 164 ~ 171 : INT 15 , INT의 필요포인트 5까지 (Int 16)
LV 172 ~ 179 : MR 15 , MR의 필요포인트 5까지 (Mr 40)
LV 181 ~ 188 : AGI 6 (Agi 212)
LV 188 ~ 195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61)
LV 196 ~ 202 : DEF 15 , DEF의 필요포인트 5까지 (Def 60)
LV 203 ~ 213 : INT 17 , INT의 필요포인트 6까지 (Int 33)
LV 214 ~ 225 : HACK 19 , HACK의 필요포인트 6까지 (Hack 80)
LV 226 ~ 239 : INT 20 , INT의 필요포인트 7까지 (Int 53)
LV 240 ~ 248 : HACK 13 (Hack 93)
LV 248 ~ 255 : INT 9 (Int 62)
LV 255 : DEF 1 (Def 61)
LV 255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255 ~ 257 : DEF 4 (Def 66)
Level 257 : Stab 2 Hack 95 Int 62 Def 66 Mr 40 Dex 255 Agi 245
필요포인트 : STAB 5 HACK 6 INT 7 DEF 5 MR 5 DEX 14 AGI 13
Bonus Point : 128 / 256 확률 : 50 % 남은 포인트 : 0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0 HACK 88 INT 61 DEF 62 MR 38 DEX 0 AGI 117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2(0) INT 0(0) DEF 0(1) MR 0(0) DEX 254(0) AGI 0(127)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마검사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11903 / 10695 ~ 13255 MP : 2805 / 2534 ~ 3046 SP : 8705 / 7978 ~ 9511
LV 1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14 : AGI 15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3) LV 14 ~ 27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5) LV 27 ~ 42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7) LV 43 ~ 45 : HACK 12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6) LV 46 ~ 59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9) LV 60 ~ 64 : DEF 11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13) LV 65 ~ 78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10) LV 79 ~ 81 : MR 7 , MR의 필요포인트 4까지 (Mr 9) LV 82 ~ 96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31) LV 97 ~ 100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0) LV 101 ~ 116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52) LV 118 ~ 121 : DEF 13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26) LV 122 ~ 131 : MR 15 , MR의 필요포인트 5까지 (Mr 24) LV 132 ~ 141 : AGI 8 , AGI의 필요포인트 10까지 (Agi 172) LV 142 ~ 148 : HACK 16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6) LV 149 ~ 158 : DEF 18 , DEF의 필요포인트 5까지 (Def 44) LV 159 ~ 168 : AGI 6 , AGI의 필요포인트 11까지 (Agi 192) LV 169 ~ 173 : INT 14 , INT의 필요포인트 4까지 (Int 16) LV 174 ~ 180 : MR 8 (Mr 32) LV 180 ~ 190 : AGI 9 , AGI의 필요포인트 12까지 (Agi 212) LV 191 ~ 198 : HACK 15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61) LV 199 ~ 200 : AGI 1 (Agi 218) LV 200 ~ 208 : INT 18 , INT의 필요포인트 5까지 (Int 34) LV 209 ~ 216 : DEF 13 , DEF의 필요포인트 6까지 (Def 57) LV 217 ~ 228 : HACK 19 , HACK의 필요포인트 6까지 (Hack 80) LV 229 ~ 240 : INT 18 , INT의 필요포인트 6까지 (Int 52) LV 241 ~ 251 : HACK 12 (Hack 92) LV 251 ~ 254 : INT 10 (Int 62) LV 254 : DEF 1 (Def 58) LV 254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254 ~ 257 : DEF 4 (Def 63)
Level 257 : Stab 2 Hack 95 Int 62 Def 63 Mr 32 Dex 255 Agi 245
필요포인트 : STAB 5 HACK 6 INT 6 DEF 6 MR 6 DEX 13 AGI 13 Bonus Point : 128 / 256 확률 : 50 % 남은 포인트 : 3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0 HACK 88 INT 60 DEF 60 MR 30 DEX 0 AGI 117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3(0) INT 0(0) DEF 0(1) MR 0(0) DEX 253(0) AGI 0(127)
재분 출처 :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13745 (오른쪽은 루트를 비슷하게 하여 임의로 짠 재분입니다.)
여기서 '마검사형의 Dex 필포 1'을 무색하게 하는 것이 'LV 1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입니다.
레벨 1부터 255까지(오른쪽은 254까지) 공통계열로 하여 Dex를 자동으로 255까지 채우게 하니 Dex 찍을 일이 없는 것이지요.
게다가 마검사형은 Int 필포가 2이고 Def 필포가 2, Mr 필포가 3인데 비해
베기형은 Int 필포가 3이고 Def 필포가 1, Mr 필포가 2입니다.
눈으로 딱 보기에 어느 쪽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되시나요? 그건 보는 사람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그럼 '초반 마검사도 베기형으로 하면 되지 않나요?'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어요. 그건 다음 로그를 통해 설명할게요.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마검사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7293 / 6416 ~ 8156 MP : 1732 / 1553 ~ 1901 SP : 6691 / 6198 ~ 7240 LV 2 : DEX 2 (Dex 4) LV 2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8 : DEX 14 , DEX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x 24) LV 9 ~ 18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2) LV 18 ~ 30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4) LV 31 ~ 34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9) LV 35 ~ 48 : AGI 13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6) LV 48 ~ 52 : INT 13 , INT의 필요포인트 3까지 (Int 15) LV 53 ~ 57 : DEF 11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14) LV 58 ~ 68 : AGI 11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7) LV 68 ~ 84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09) LV 84 ~ 89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3) LV 89 ~ 97 : INT 16 , INT의 필요포인트 4까지 (Int 31) LV 98 ~ 107 : AGI 9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29) LV 108 ~ 114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28) LV 115 ~ 128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9까지 (Agi 150) LV 128 ~ 135 : HACK 15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8) LV 135 ~ 143 : INT 16 , INT의 필요포인트 5까지 (Int 47) LV 144 ~ 153 : DEF 17 , DEF의 필요포인트 5까지 (Def 45) LV 154 ~ 164 : HACK 20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68) LV 164 ~ 174 : HACK 13 (Hack 81) LV 174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174 ~ 175 : INT 2 (Int 49)
Level 175 : Stab 2 Hack 82 Int 49 Def 45 Mr 2 Dex 190 Agi 173 필요포인트 : STAB 4 HACK 5 INT 5 DEF 5 MR 4 DEX 10 AGI 10 Bonus Point : 87 / 174 확률 : 50 % 남은 포인트 : 2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0 HACK 76 INT 47 DEF 42 MR 0 DEX 16 AGI 86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2(0) INT 0(0) DEF 0(1) MR 0(0) DEX 172(0) AGI 0(86)
캐릭터 : 보리스 진네만 타입 : 베기형 재분타입 : 고정 확률 : 50% HP : 8410 / 7563 ~ 9303 MP : 1705 / 1543 ~ 1891 SP : 6633 / 6093 ~ 7135
LV 1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2 : DEX 1 (Dex 2) LV 2 : Xien 계열지정 - 공통계 DEX/AGI LV 2 ~ 12 : DEX 11 , DEX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x 23) LV 13 ~ 20 : AGI 12 , AGI의 필요포인트 3까지 (Agi 22) LV 20 ~ 32 : AGI 16 , AGI의 필요포인트 4까지 (Agi 44) LV 33 ~ 35 : HACK 12 , HACK의 필요포인트 2까지 (Hack 18) LV 36 ~ 49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5까지 (Agi 66) LV 50 ~ 57 : INT 13 , INT의 필요포인트 4까지 (Int 14) LV 58 ~ 59 : DEF 10 , DEF의 필요포인트 2까지 (Def 14) LV 60 ~ 70 : AGI 10 , AGI의 필요포인트 6까지 (Agi 87) LV 70 ~ 85 : AGI 14 , AGI의 필요포인트 7까지 (Agi 108) LV 86 ~ 90 : HACK 14 , HACK의 필요포인트 3까지 (Hack 32) LV 91 ~ 100 : INT 16 , INT의 필요포인트 5까지 (Int 30) LV 101 ~ 110 : AGI 8 , AGI의 필요포인트 8까지 (Agi 129) LV 111 ~ 114 : DEF 14 , DEF의 필요포인트 3까지 (Def 28) LV 115 ~ 127 : AGI 8 (Agi 145) LV 127 ~ 133 : HACK 17 , HACK의 필요포인트 4까지 (Hack 49) LV 134 ~ 145 : INT 16 , INT의 필요포인트 6까지 (Int 46) LV 146 ~ 151 : DEF 17 , DEF의 필요포인트 4까지 (Def 45) LV 152 ~ 162 : HACK 19 , HACK의 필요포인트 5까지 (Hack 68) LV 162 ~ 172 : HACK 12 (Hack 80) LV 174 : Xien 계열지정 - 도계열 HACK/DEF LV 174 ~ 175 : HACK 1 (Hack 82) LV 175 : AGI 1 (Agi 170)
Level 175 : Stab 2 Hack 82 Int 49 Def 45 Mr 2 Dex 185 Agi 170
필요포인트 : STAB 4 HACK 5 INT 6 DEF 4 MR 3 DEX 10 AGI 10 Bonus Point : 87 / 174 확률 : 50 % 남은 포인트 : 0
※추가정보 직접찍은스탯 : STAB 0 HACK 75 INT 48 DEF 41 MR 0 DEX 12 AGI 83 계열자동(랜덤) : STAB 0(0) HACK 2(0) INT 0(0) DEF 0(1) MR 0(0) DEX 172(0) AGI 0(86)
재분 출처 :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U/12938 (오른쪽은 루트를 비슷하게 하여 임의로 짠 재분입니다.)
이건 왜그럴까요? 여기서 'Dex 필요 포인트 1'과 'Int 필요 포인트 2'의 마검사형이 빛을 발합니다.
즉, 베기형 Int 필포 3, Def 필포 1, Dex 필포 2 VS 마검사형 Int 필포 2, Def 필포 2, Dex 필포 1 이라 한다면
포인트가 낮은 쪽이 어느 쪽일까요? 이것도 보는 사람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적합한 스타일'을 고려할 때에 '투자하고자 하는 스탯 필요포인트의 총합이 낮은 쪽'을 고르시면 되는 것입니다.
모든 계열에서 Hack 과 Agi은 공통적이기에 고려할 스탯은 Int, Def, Mr, Dex가 되겠지요.
고려해보면 Dex를 찍고 Mr을 찍지 않을 경우 : Int 2 + Def 2 + Dex 1 = 5(마검사형) / Int 3 + Def 1 + Dex 2 = 6(베기형)
Dex를 찍지 않고 Mr을 찍을 경우 : Int 2 + Def 2 + Mr 3 = 7(마검사형) / Int 3 + Def 1 + Dex 2 = 6(베기형)
그렇기에 초반에 Dex를 찍어주며 Mr을 찍지 않는 재분에는 '마검사형'이 좋고,
Dex를 찍지 않고 Mr을 찍는 재분배는 '베기형'이 좋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태도, 평도 하실 분들은 그냥 물리복합형 하세요. 그게 편합니다.
(평도마검은 Stab 대신 Mr을 찍는 형태이니 베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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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장비, 칭호, 게이지 스킬, 펫 스킬, 그 외의 것들을 설명하면서 마무리를 짓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여기가 가장 설명하기 난감하고 힘든 부분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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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리스〃
공략/팁
보리스 진네만 개설 - 3장. 시엔과 재분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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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늦은시간까지 수고가 많으십니다
여태 재분배로 머리 썩히던 게 이제 좀 많이 정리가 되네요 hㅏ...쓰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으앙 머리아파 ㄷㄷㄷ...
수고하셨어요~
오.... 뭐 정작 제일 어려운 부분은 빠졌지만(직접 짜는거) 솔직히 이건 초보자분들이 하겠다고 해서 바로 되는 거도 아니기도 하고... 가장 중요한 7-3이나 보리스 특유의 특징인 7-4가 있는게 좋네요. 재분요청할때 알아야 하는 건데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ㅂㄷㅂㄷ 뉴비님들이 바로 이해하긴 힘든 시스템이지만 아주 상세하고 정확하게 써주셨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보리스는 재분 베이스 뽑기가 어려운 캐릭터에 속하죠. 좋은 재분 뽑으려면 다른 캐릭터보다 공을 더 많이 들여야합니다. 덱스, 어질 스탯 투자 비용이 줄어들 수록 반대로 더 좋은 재분이 나오는 캐릭터입니다.
장비가 좋은 사람은 스탯을 자기 형편에 맞게 고쳐쓰는게 좋습니다. 불필요한 스탯을 주는 것 보다 장점을 더 극대화 하는게 유리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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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 요즘 통 못뵙는듯요
아따 고생 많으십니다
멋지다 루게도해줭
이런거 다신 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