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기화재의 원인
전기 때문에 일어나는 화재는 매년 전체 화재 원인중 가장 많이차지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도시나 농촌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의 생활은 옛날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윤택하여졌고 더우기 문명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전기는 산간벽지에 이르기까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생활용품인 텔레비젼, 전축, 선풍기, 냉장고, 에 어콘, 전화 등을 비롯한 산업용 기기를 움직이는 원동력인 전기는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전기가 우리의 일상 생활에 한시라도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것이기 때문에 해마다 그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는 것과 비례하여 전기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화재 역시 날로 늘어나 고 있는 실정이다.
전기로 인한 화재는 오래되어 낡은 전기기기나 불량한 전기공사 또는 취급 및 사용부주의 등 여러가지 원인에 따라 화재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평상시 전 기에 대한 상식을 익혀 전기로 인한 가종 재난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힘써야겠다.
전기화재하고 하면 보통 전류나 다른 곳으로 새어 흐르는 누전이나 전기기구 불량이 대부분이 다. 그러나 실제로 누전잉나 전기기구가 불량하여 일어나는 화재는 전체 화재 중 극히 일부분 에 지나지 않는다. 오히려 전기용품에 대한 지식이나 상식 부족 또는 사용할 때의 부주의나 방심이 전기기구의 과열 또는 절연 불량 상태를 가져와 일어나는 화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기용품을 사용할 때 주의하여 잘 사용한다면 화재를 충분히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이러한 전기에 의하여 일어나는 화재를 원인에 따라 나누어 보면
(a) 누전에 의한 화재 : 전선 및 전기기계기구 등에서 전기가 새어 일어나는 화재
(b) 과열(높은 열)에 의한 화재 : 전선 전기기계기구 등을 과다 사용하여 과열로 일어나는 화재
(c) 절연불량에 의한 화재 : 전선 또는 전기긱계기구 등이 낡아서 일어나는 화재
(d) 전기 불꽃(전기 스파크)에 의한 화재 : 전긱기계기구 등에서 불꽃(스파크)이 발생하여 일어나는 화재
(e) 낙뢰에 의한 화재 : 건물이나 나무 또는 기름탱크에 떨어지는 벼락에 의해서 일어나는 화재
※ 누전의 발견 전기합선이나 누전에 의해 일어나는 화재가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며 이 누전에 의한 화재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누전현상을 발견하여 조치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 누전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데도 전기계량기의 원반이 계속하여 돌아가는 경우
○ 특별한 이유없이 전등이 자주 흐려져서 큰 촉광의 전등을 사용해도 불이 별로 밝지 않는 경우
○ 전기시설이 아닌 벽이나 수도꼭지 등에 손이 닿았을 때 전기가 통하는 경우
○ 지난 달에 비하여 전기기구를 더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전기요금이 갑자기 많아졌는 경우
○ 다른 방의 불은 잘 켜지는데 어느 한 방만 전등이 잘 켜지지 않는 경우
이러한 현상은 전류가 다른데로 새어 누전이 되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즉시 전문기술자를 불러 서 살피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못 같은데에 전선을 감아 쓰거나 집 바깥에 있는 전선주에서 집안으로 들어오는 전선이 굴뚝이나 나무같은 데에 닿아 있을 경우에는 전선의 껍질이 벗겨져 누전이 될 우려가 있으므 로 주의하여야 한다. 누전은 절연저항 측정기, 누전계 등 특수한 검사기기를 사용하여 점검하는데 전기는 전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다루어야 하므로 반드시 자격이 있는 전문 기술자에게 맡겨 점검토록 하여야 한다.
(2) 전기화재 예방대책
a) 전기용품 선택시 주의 사항
○ 전기기구를 구입할 때에는 '전'자나 'KS'표시가 찍혀 있는 신용있는 회사의 제품을 사용 하도록 한다.
○ 사용하기에 적당한 용량의 전기용품을 고른다. 보통 일반가정에서 콘센트 한 개에 전기용 량 한계는 대개 1,200왓트인데 여기에 용량이1,200왓트인 전기 난로 하나를 꽂아도 벌써 한계점에 달하게 되는것이다. 그러므로 에어콘과 같이 전기용량이 큰 것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사전 점검을 받아야 한다.
○ 자동 온도 조절기 등의 부속품이 달린 전기용품을 구입할 때에는 특히, 이런 부속품이 정확 하게 움직이는가를 확인하도록 한다.
○ 이 외의 플러그와 콘센트는 튼튼하여야 하고 서로 맞닿는 부분의 연결이 잘 되어야 하며 스위치는 이상이 없이 부드럽게 움직이는가를 시험해 보고 구입해야 한다.
(b) 전기기구 사용시 주의할 점
○ 두꺼비집의 퓨우즈는 전기를 너무 많이 사용하여 화재의 위험이 있을 때 저절로 끊어지게 되어 있으므로 퓨우즈는 절대로 철사나 구리선을 사용 하여서는 안되며 전기제품 가게에서 파는 알맞는 퓨우즈(납과 주석의 합금선)을 사용하여야 한다.
○ 정해진 용량보다 적은 양의 전기를 사용하는데도 퓨우즈가 자주 끊어지는 것은 어딘가 알 지 못하는 곳에서 잘못되어 전력소모가 실제로 사용하는 양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그런 경 우가 있으므로 단순히 퓨우즈만 갈아 끼우지 말고 그 원인이 무엇인가 찾아서 고쳐야 한다.
○ 한개의 콘센트나 소켓에서 여러선을 끌어 쓰거나 한꺼번에 여러가지의 전기기구를 꽂아 사용하게 되면 전선에 많은 열이 발생하여 불이나기 쉬우므로 이를 삼가 하여야 한다.
○ 전기다리미, 전자레인지 등을 사용하다가 전기가 나가게 되면 즉시 스위치를 끄고 플러그 를 빼놓아야 한다. 무심히 그냥 놓아 두었다가 전기가 다시 통하게 되면 화재가 발생할 우 려가 있기 때문이다.
○ 플러그를 뺄 때에는 전선을 잡아 당기지 말고 반드시 플러그를 잡고 빼어야 하며 가끔 나사도 꼭 죄어 주어야 한다.
○ 전기난로나 전자레인지 등 전열기 근처에는 옷, 수건, 신문지 등 불붙기 쉬운 물건을 가까 이 두지 말아야 하며 비닐장판이나 양탄자 밑으로 전선이 지나가게 하여 밟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전기 담요는 자주 밟거나 접혀지지 않도록 하고 "크리스마스트리"와 같은 장식용 소형 전구는 너무 오랜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갓을 씌운 전등은 너무 오랫동안 켜두지 않도록 해야하고 6왓트이상의 전구근처에 빨래 를 널어 닿는 일이 없도록 해야하며 또한 전구를 보온용으로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전구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전구의 높은 표면온도 때문에 먼지에 불이 붙어 불씨가 생기 기 쉬우므로 전구는 항시 깨끗이 하여야 한다.
○ 비닐전선은 열에 견디는 힘이 약할 뿐 아니라 밟거나 눌러서 껍질이 벗겨져 합선되는 경 우가 많기 때문에 전기난로와 같은 전열기용 전선은 반드시 천으로 싼 고무 전선을 사용하 여야 한다.
○ 전기에 의한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전기스위치를 꺼서 전기의 흐름을 막아야 하며 모래나 소화기 등을 써서 가장 빠른 시간내에 불을 꺼야 한다. 전기화재는 청색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는 분말소화기를 사용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