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당첨돼서 부동산에 투자해봐?'
길가 로또 판매점에 붙은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그런데 그 집은 부동산중개업소이기도 했다. 그러고보니 썩 잘 갖다붙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엔 로또와 부동산이 아니면 돈과 관련된 얘기가 진행이 안될 정도고 실제로 돈 벌었다는 얘기는 모두 그 두가지에서 나오니 말이다. 로또와 부동산이 만나니 속된 말로 정말 '섹시'해진 거다.
로또 사업을 주관하는 국민은행에 알아보니 11일 현재 로또 판매점은 전국적으로 9000개가 조금 안된다. 지난 연말 5000개 수준에서 거의 두배로 늘었단다. 부동산 중개업협회에 따르면 부동산업소는 전국에 7만3000여개.말 그대로 한 집 건너 하나, 동네 수퍼보다도 많다.
그런데 한때 돈 바람이 몰아쳤던 이 두 곳이 손을 잡은 건 돈을 엄청 쓸어모을 욕심 때문일까? 천만에. 각종 규제 대책 등으로 부동산 경기가 급속도로 냉각되면서 사람은 커녕 파리 구경하기도 힘들다는 중개업소가 고육지책 혹은 소일거리 삼아 한다는 게 맞다.
최근에 부동산 중개업소에 로또 판매를 겸하는 곳이 느는 것은 샵인샵(shop in shop. 매장내 매장, 즉 기존 매장의 일부를 또다른 영업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 형태에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란다. 부동산 중개업소가 사무실 형태를 띠고 있어 식당이나 쌀집에 비해 로또를 판매하는 공간으로 쓰기 좋은데다, 요지에 있기 때문이다.
또다른 이유도 있다. 지난해 로또 운영주체인 국민은행은 모자 가정이나 장애인 등 이른바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로또 판매인을 대거 모집했다. 이들은 판매 장소를 자기돈으로 확보할 만큼 여유롭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그러다보니 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부동산중개업소 등 다른 사람의 점포에 샵인샵 형태로 들어가는 경우가 크게 는 것.
지난 연말 기준 전체 로또 판매액은 3조8000억원 가량 된다. 그런데 이 금액을 판매점 수 5000개로 나누면 대략 한 판매점당 연간 7억6000만원어치의 로또를 판매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판매 수수료가 대략 판매액의 5%이기 때문에 판매점 하나당 평균 월 300만원 정도의 수입을 올린 셈이다. 평균치이니깐, 당연히 더 많이 버는 것도 있고, 유지하기도 힘든 곳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올해는 판매점이 늘어난데다, 로또 한게임당 가격이 2000원에서 1000원으로 떨어져 수익성이 지난해만 못할 것으로 예상된단다. 이래저래 샵인샵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환경인 셈이다.
결론적으로 로또도 어려워지고, 부동산도 어려워지니 자연스럽게 두 곳이 결합한 것이다. 어쨌거나 '투기'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하는 로또와 부동산이 만났다는 게 썩 아름다운 조합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래도 재테크와 관련해 얻어야 할 게 있다면 얻어야한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중개업소와 관련해 곧잘 이런 조언을 한다. '자신에게 매물을 거짓없이, 더 나아가 좋은 매물을 추천해줄 중개업소를 만들어라'든가, '중개 수수료에 연연하지 말고, 아니 웃돈을 얹어주더라도 유리한 협상을 주선하도록 만들어라'...
이런 측면에서만 본다면, 중개업소에 들어가서 (공부 차원에서) 이것저것 캐묻는게 웬지 미안해서 아예 포기했던 사람에게는 로또 한장 사주는 것으로 미안함을 대신할 수 있을게다.
또한 로또 판매점에서 로또만 사고 나오기엔 뭔가 얼굴이 후끈했던 사람에게는 이것저것 정보를 얻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설령 로또에 당첨되지 않더라도 뭔가 얻는게 있어 덜 속상하고, 부동산에 당장 투자하지는 못하더라도 대박 꿈에 한순간이나마 흐뭇해하고, 중개업자도 파리를 날리지 않는다면 그럭저럭 좋은 구도일 수도 있다.
그런데 최근 새로운 책을 낸 한 재테크 전문가는 부자가 되려면 '은행을 떠나라'며, 은행을 맹공하고 있다.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재테크의 적인 로또를 은행이 판매한다는 것이다. '복권은 가난한 사람에게 매겨지는 세금'이라는 한 태국 교수의 말을 덧붙이면서.
부동산 정보를 핑계로 로또를 사러갈 지, 아니면 그 돈을 모아서 재테크 종잣돈으로 활용할지는 선택의 문제다. 분명한 건 전자를 선택하더라도 로또활용하기에 따라 정보 이용료를 낸 셈 삼을 수 있다는 점이다. 로또가 '꽝'되면 돈만 버렸던 것보다는 나은 것 아닌가.
출처| 머니투데이 2004-11-10 글쓴이| 김재영
첫댓글 어쩌나 로또 당첨되면 행복 끝이라고 못 사게 하는 사람이 있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