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에 하장하는 하심혈(下心穴)은 청룡(靑龍)에 밭쳐주는 산(樂山)이 높고 외양(外陽)의 산수(山水)로 그것을 취한다.
낮은 곳에 하장한 한 가문은 부(富)가 두터우나(厚) 멈췄다.
대개 높으면 외양(外陽)의 산의 수려함이 보인다.
그러므로 부귀쌍전(富貴雙全)이이다. 낮은데 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산도는 고상시(高常侍)의 조(祖)로 부귀쌍전(富貴雙全)하고 벼슬이 대대로 이어졌다.
발휘왈(撥挥曰:蔡元定(채원정)
세상에서 제일 나쁜 것은 유(乳)의 혀(舌)가 앞으로 긴 것이다.
그러나 이 땅은 우측 옆구리가 짧고 응축(短縮)되어 혈은 마땅하니 물러나 취하고(退取),
왼쪽의 산(左山)이 높이 싸고(蔽)있어 외양(外陽)이 보이지 않으니 마땅히 높은 곳에 하장한다. (조산정혈법)
만약 외양(外陽)을 취하지 않으려면 즉 높이 하장 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반드시 양 어깨가 혈(穴)을 막아 싸고(蔽)있어야 가능하다. 그렇지 않으면 기(氣)가 외양(外陽)에 빠져서(徒泥) 본신(本身)이 안정되지 못하니 마땅한 장소가 아니다.
비유하면 사람이 바람 부는 가운데 앉아 있어 눈앞의 이익만 받으려 탐하여 본다면,
바람을 쏘여 질병을 만드니 결과적으로 어찌 이익이 되겠는가?
그러므로 유혈(乳穴)에 긴 혀가 있는 것을 취하여 낮게 하장하면 즉 외양(外陽)을 잃어(失氣) 귀(貴)하지 못한다.
기(氣)가 외양(外陽)으로 빠져나가면 양 어깨의 차가운 바람을 돌아보지 않으니 화(禍)를 받는 것을 알지 못한다.
象 | 形象 | 1)금성(선인) 2)선인교족형(仙人蹺足形) 3)2개의 혈이 있음 |
穴髓 | 1)하심혈(下心穴)(가슴) 2)외양의 수려한 기운을 취하기 위하여 높게 써야 함(안산,조안산을 모두 취함) 3)백호가 짧고 응축되어 뒤로 물러나야 함(낮으면 현무토설) 4)청룡 백호가 높으니 높이 취하여도 가능. 5)낮으면 안산만 취하여 발복이 작음(낭심혈이 되어 금혈) 6)조산정혈법과, 귀성정혈법 ● |
理 | 內氣 | 1)조산에서 개장 천심하여 국세를 만들고, 금,토, 목, 화,금으로 천변하여 2)현무봉 뒤에 효순귀가 있어 귀격이 됨.(귀성의 기를 빼앗고, 외양의 기운을 함께 취하도록 한다) |
外氣 | 1.청룡 백호가 높고 안산넘어로 조안산이 수려하고 2.귀인봉과 후부한 금성체가 있어 부귀를 나타냄. 3.조안산에 어대가 횡으로 두르고 있어 부를 나타낸다 |
數 | 崎險 | 1)고상시(高常侍)의 조(祖) 2)높은곳에 하장하여 부귀쌍전하고 벼슬이 대대로 이어짐 3)낮은곳은 부(富)가 있었으나 멈췄다. 발휘(撥揮)의 뜻은 사람들이 고격(古格)을 보고 그 하나를 얻고 두 개를 잃는 것을 두려워한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