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준비 : 웹 접근성을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
의식 전환
- 웹 접근성이란?
- 웹 접근성, 왜 보장해야 하나?
역할 나누기
- 팀 플레이로 두려움 극복하기
- UX 디자이너
- UI 디자이너
- 마크업 개발자
- Ajax/웹 1.5_Emx개발자
검사 도구
- N-WAX
- 웹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
- UIA Verify
- PEAT
- Contrast Ratio
- 스크린 리더
2부 적용과 검증 : 웹 콘텐츠의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과 검증을 한 번에 해결
대체 콘텐츠 제공하기
- 그래픽 콘텐츠에 대체 텍스트 제공하기
- 영상, 음성 콘텐츠에 자막이나 원고 또는 수화 제공하기
- 캡차에 대체 수단 제공하기
특정 환경에서도 정보 손실이 없게 하기
- 색상, 크기, 방향, 위치, 음향 효과만으로 정보 전달하지 않기
- 웹 문서에 문법 오류 없게 하기
- 표 바르게 지정하기
- 논리적인 순서 보장하기
읽고 이해하기 쉬운 환경 제공하기
- 주 사용 언어 명시하기
- 3초 이상 자동 재생되는 음성 제어하기
- 콘텐츠와 배경의 명도 대비가 4.5:1 이상 되게 하기
충분한 시간 보장하기
-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 사전에 공지하기
- 자동으로 갱신되는 콘텐츠 제어하기
발작을 유발하지 않기
- 1초에 3회 이상 번쩍이거나 깜박이는 콘텐츠 제공하지 않기
키보드 접근성 보장하기
- 마우스를 사용하는 기능을 키보드로도 실행할 수 있게 하기
- 키보드 포커스를 논리적으로 이동하게 하기
- 키보드 포커스를 화면에 표시하기
쉽고 빠른 탐색 환경 제공하기
- 웹 페이지의 제목 지정하기
- 프레임에 제목 지정하기
- 콘텐츠 블록에 제목 지정하기
- 건너뛰기 링크 지정하기
- 명확한 링크 텍스트 지정하기
사용자 오류 예방하기
-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은 실행되지 않게 하기
- 입력 서식에 레이블 지정하기
- 입력 오류를 인지하고 수정할 수 있게 하기
3부 문제 해결 : 가이드에는 없는, 실질적인 문제들에 대한 속 시원한 해결책!
접근성, 어디까지 보장해야 할까?
- 시각 기반의 서비스, 지도와 웹툰
- 모바일 서비스도 예외는 아니다
- 웹 애플리케이션도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을까?
- 재미있는 게임, 다 같이 즐길 수 있을까?
- 제휴 콘텐츠와 UGC는 접근성을 보장할 수 없다?
이게 맞을까, 저게 맞을까?
- 섬네일의 대체 텍스트는 어떻게 제공하는 것이 좋을까?
- 시각 장애 환경에서도 그래프를 쉽게 인식할 수 있을까?
-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콘텐츠를 장애 환경에서도 정확하게 제공하려면?
- 명도 대비와 정보 성격에 맞는 색상,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는 없는 걸까?
- 플래시도 스크린 리더나 키보드 접근이 가능할까?
시각 장애인은 어떻게 웹을 탐색할까?
- 시각 장애인이 인식하는 웹 콘텐츠는 과연 어떤 형태일까?
- 시각 장애인이 원하는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스크린 리더로 좀 더 의미 있는 테스트를 해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