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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장 파괴자(디지털 디스럽터): 기술을 통한 혁신
쇄신이 범주 내의 브랜드 재확립에 중점을 둔다면, 혁신은 새로운 세부 시장 창조로 이어진다. 시장 파괴는 완전히 새로운 시장이나 범주를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더 깊은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잘 알려진 시장 파괴자로는 Netflix가 있다. Netflix는 인터넷 비디오 스트리밍이라는 신기술을 통해 영화 비디오 대여 산업을 파괴하고 더 편리하고 연체료 없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미디어 소비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시장 파괴자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 파괴는 새로운 현상이 아니지만 넘쳐나는 오늘날의 신기술이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한다. 이번 화이트페이퍼는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온라인 음식 주문 플랫폼, 교통수단 공유 플랫폼, 디지털 지갑, 제품 배달 플랫폼,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의 미디어 분야의 시장 파괴에 대해 알아본다.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연구에 따르면, 72%의 글로벌 응답자는 매주 핸드폰을 사용해 TV나 비디오를 시청한다고 한다.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는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해 전통적인 미디어 제작자와 유통사 등을 파괴할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주로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는 음악, 영화, TV, 비디오 등의 미디어를 제공한다. 대규모 디지털 스트리밍 회사뿐 아니라 소규모 회사들도 성장하고 있다. 2019년을 기준으로, 사람들은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에 총 1080억 달러를 소비했다.
QQ Music
QQ Music은 중국 Tencent Music Entertainment Group 산하의 주요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강점: 큰 규모와 컨텐츠 라이선스(주요 서부 음악 회사들과 독점 계약, Universal, Sony 등의 주요 프로듀서와 독점 협력)
약점: NetEase Cloud Music 등의 경쟁사에 비해 부족한 마케팅
기회: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과 스트리밍 플랫폼만의 역할에서 탈피
위협: 국가 저작권 관리국에서 주요 음악 플랫폼과 99%의 저작권 공유 계약
DAZN
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에서 출시된 라이브 및 맞춤형 스포츠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브라질, 미국 등으로 확장
강점: 8,000개 이상의 스포츠 이벤트 제공
약점: 재발하는 기술적 문제가 성장을 저해, 버퍼링 감소를 위해 빠른 인터넷 연결 필요
기회: 2020년까지 20개 국가로 확장 계획 및 추가적인 스포츠 리그와의 파트너십
위협: 제한된 스포츠 경기 제공으로 소비자들이 다른 서비스를 선택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
음식 배달 플랫폼의 성장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넓혀주고 있다. 음식 배달은 더 빠르고 편리해졌고, 과거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던 식당에서도 배달이 가능해졌다.
주요 음식 배달 플랫폼 유형으로는 Just Eat, Grubhub 등의 집합 회사와 Uber Eats, Deliveroo 등의 배달 서비스가 있다. 음식 배달 서비스의 출현으로 음식 판매에 있어 온라인 주문의 점유율은 2014년의 2.6%에서 2019년의 6.9%로 급상승했다. 2019년 기준으로, 소비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총 2210억 달러를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에 소비했다.
Deliveroo
12개국에서 운영되는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 Amazon이 총 15억 달러를 투자
강점: 높은 브랜드 인식과 넓은 음식점 네트워크 및 주요 체인점들과의 파트너십
약점: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의 낮은 이윤과 IT, 마케팅에 사용되는 높은 간접비
기회: 소비자의 습관을 요리에서 주문으로 바꾸는게 중요
위협: 배달 라이더의 급여와 근무 환경에 대한 비판
Zomato
음식 배달, 식당 예약, 행사 음식 공급, 제 3자 음식 배달 플랫폼
강점: 다양한 범주의 음식과 가격대 선택권 제공 및 구독을 바탕으로 한 높은 충성심
약점: 표적 시장을 위한 맞춤형 부재, 서비스 표준 미확립
기회: 새로운 도시와 시장으로 확장, B2B 음식 기술 시장 진입
위협: 글로벌 배달 플랫폼 경쟁 심화
교통수단 공유 플랫폼
교통수단 공유 플랫폼은 차를 소유하지 않고도 비싸지 않게 교통수단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서비스가 대중교통과 개인 택시의 간극을 메우고 비용 효율성을 제공해 큰 성공을 거뒀다. 개발도상국에 진출한 회사들은 소비자에게 맞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 중이다.
Uber
Uber는 미국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탈 것 공유 플랫폼으로, 80개국에서 운영 중이다.
강점: 낮은 운영비로 빠른 확장 및 다양한 교통 수단을 통한 입지 확립
약점: 회사 경영 관련 부정적 브랜드 인식
기회: 전기자동차 등 포트폴리오 확장, 핀테크 도입을 위한 노력
위협: 현지 규제와 택시 운전사의 반발
Grab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한 회사로, 넓은 교통 서비스 제공
강점: 동남아시아 지역의 높은 이해도
약점: 라이벌 서비스의 등장으로 심화되는 경쟁
기회: 거물 어플로의 입지를 살려 주문형 식료품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
위협: 인도네시아의 Gojek과 같은 경쟁자의 등장
디지털 지갑
스마트폰의 도입은 스마트 지갑 도입의 주요 요인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빠르고 편리한 결제가 가능하다. 2018년 기준, 선진국의 78%, 개발도상국의 65%의 가정이 스마트폰을 소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PayPal
PayPal은 200개 의상의 시장에서 사용되는 디지털/모바일 결제 서비스이다.
강점: 오랜 역사와 100여개국의 1800만 이상의 판매자 계정
약점: 파트너십 확장은 수수료 상승과 수익 약화 가능성 및 정부 규제
기회: American Express, Walmart의 파트너십
위협: 전통적인 결제 회사와 신규 회사들과의 경쟁
WeChat Pay
WeChat Pay는 WeChat 앱을 통해 모바일 결제가 가능하다.
강점: 9억 이상의 유저 기반
약점: Taobao에서의 결제 불가로 인한 온라인 접근성의 제약
기회: 동남아시아와 남미 등 은행이 없는 인구가 많은 지역
위협: UnionPay의 NFC를 통한 결제와 할인, 캐시백 등의 보상(WeChat Pay는 QR코드 기반)
제품 배달 플랫폼,
온라인 구매의 빠른 배송에 대한 기대는 계속해서 늘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지역 파트너에서 배송을 맡기는 하이퍼 로컬 모델과 소매상에게 주문을 하는 온라인 제품 배달 플랫폼 등으로 나뉜다.
Rappi
‘모든 것을 판매하는 라틴 아메리카 상점’을 목표로 하는 시장 및 제품 배달 서비스
강점: 라틴 아메리카 지역 내의 다양한 서비스와 빠른 배송
약점: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인터넷 소매는 전자기기와 의류 시장이 가장 크지만 Rappi는 소비자 제품을 중점적으로 판매
기회: 새로운 도시와 국가로 진출
위협: 가장 큰 경쟁자로 꼽히는 칠레의 Cornershop
Instacart
미국 기반 식료품 배달 회사로 80억 달러 규모
강점: 100여개의 지역 및 국가 전체의 식료품 소매자로부터 구매 가능
약점: 많은 소매업자들은 직접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신뢰 부족
기회: 미국을 넘어 캐나다 등 국제 시장 진출
위협: Whole Foods 인수를 필두로 한 가장 큰 경쟁자인 Amazon
소셜 미디어 플랫폼
글로벌 응답자의 24%만이 6개월 이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품을 구매했다. 소셜 커머스의 경우 시장에 따라 차이가 극심한데, 개발도상국 시장과 젊은 층에서 더 많은 구매를 보인다.
Facebook
Facebook은 전세계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지만 특히나 동아시아에서 강한 세를 보인다.
강점: 인터넷 사용자의 삶에 일부가 되어 주요 소셜 미디어 브랜드로 꼽힘
약점: 2017년 수익의 98%를 차지한 광고에 있어 눈에 띄는 하향세, 너무 높은 수익 광고의 점유율
기회: 2017년 78억 달러를 연구 개발에 투자, 광고 수익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새로운 세부 시장 목표
위협: 개인 정보 사용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추락, 더 많은 규제
Sina Weibo
Sina Weibo는 중국 기반 마이크로블로그 플랫폼으로, 웹사이트와 어플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강점: 중국 내 다른 어떤 소셜 미디어 플랫폼보다 높은 영향력
약점: 적시에 가치있는 정보에 밀려 오리지널 컨텐츠 사라짐, 디지털 광고 수익 감소
기회: 고품질의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위협: Douyin과 같은 짧은 비디오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