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산내들(山 川 野)은 개구장이들의 사계절 놀이터
60,70년대의 유소년들은 검둥개,흰둥이,누렁이가 눈밭에 뒹굴며 헥헥거리듯 그저
자연속으로 풍덩! 헐레벌떡! 안기면 끼니때되어 XX야! 밥먹어라! 하는 모친들의
왜장이 절대 귀에 들어오지 안 했읍니다. 해떨어지는줄 모르고 귀가 하던일이
다반사 였읍니다.
모든 동물에게도 놀이가 군집생활의 중요한 요소이듯 인간도 문명발전과정이
직립보행단계의 호모 에렉투스, 생각하는단계인 호모 사피엔스,도구를 사용하는
단계인 호모파비엔느, 즐기는 단계인호모 루덴스(유희 하는 사람)의 단계를 거치며
현대문명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인류학자들이 정의하고 있듯이
놀이는 인류문명 발전과정상 최고의 핵심가치입니다.
[2]필자가 체험한 전통놀이 고찰
필자가 소품을 손수 제작하고 다양하게 즐긴놀이는 성별, 도구별,계절별로
대별해 볼수 있겠으나 가볍게 게절별로 추억해 볼까합니다.
(1)봄놀이(8가지)
* 논우렁이 잡기* 꽃반지 만들기(토끼풀) * 나물캐기(쑥,냉이,마,무릇,씀바귀)
* 진달래 꽃 따먹기 * 송아 따먹기(소나무 꽃씨방) * 송기 뽑아먹기(2년차 소나무
가지의 여린속껍질) * 버들피리불기(수양버들) * 종이배 띄우기(무논,농용수로)
(2) 여름 놀이(18가지)
* 풀피리 불기 * 앵도씨싸움(멀리보내기) * 대나무 물총싸움 * 아카시아잎 털기
(가위바위보로 한장씩) * 참개구리(악마구리) 뒷다리 구이 * 마차풀 놀이(이용자
많은 산길의 마차풀을수십개씩O자형고리를 만들어 놓고전망좋은곳에서 고리에 걸려
넘어진 사람의 당황해하는 반응을 즐김.단 날쌘 청장년이 접근할땐 은폐와 긴급
피난해야할 준비를하고 관전해야함.쪼는맛이 최고임.) * 멱감기(수로, 방죽에서)
* 꽈리불기 * 야생과일,꽃먹기( 버찌,오디,앵도,개복숭아,살구, 아카시아꽃,까마중
,산딸기) * 천렵(손더듬이질 ,삼각채,반두) * 나무타고 오르기(플라타너스,감나무
,소나무) * 분수놀이(호박잎자루 연결) * 두꺼비집 만들기와 모래성 쌓기
* 봉숭아꽃 물들이기(봉숭아꽃+백반을 손,발톱에) * 강아지풀 풀씨 멀리 보내기
(A4크기아트지 중간에 경계선을긋고 동수의 풀씨를 양쪽에 올린후 양끝을 입에 물고
마주한다음 음!음!하는 파동으로풀씨를 전진시켜경계선을 먼저 통과한쪽이 이기는
놀이) * 나뭇잎배 띄우기(상수리 잎+옥수수대 껍질)* 여치집만들기* 들새포획(때까치
뜸북이,산비둘기의갓 부화한 새끼들) *식물채집
(3)가을놀이(7가지)
* 칡뿌리 캐기 * 피마자씨눈에달기(피마자씨를 깨물어 그틈을 벌려 눈꺼플에 매달기)
* 야생과일 견과류 채취(머루,다래,개암,밤,고염,호두,도토리) * 옥수수대 운전하기(
수확이 끝난 옥수수대밑동을 잘라 머리부분을ㅅ 자로 꺽어 붕!붕!거리며 밀고
다니기) * 수수깡공작(안경,말,사슴) * 참게 잡이(손전등,초가을 그믐밤무렵)
* 메뚜기 포획및 튀겨 먹기
(4)겨울놀이(8가지)
* 팽이 돌리기(밤나무,박달나무)* 연날리기 (방패연,가오리연;꼬리연) * 꿩사냥
(싸이나콩) * 참새잡이(처마밑 뒤지기,바구니Trap) * 썰매타기(외날,양날)
* 눈썰매 타기(비닐포대) *대보름놀이(쥐불놀이와 부락간 풍년기원 투석전
,액막이연날려보내기,풍등날려 보내기) * 둠벙(소류지)푸기(미꾸라지,민물새우)
(5) 사계절 놀이(32가지)
* 굴렁쇠 굴리기 * 윷놀이 * 제기차기 * 소꼽장난 * 자치기 * 단체 줄넘기 * 그네
타기 * 손뜨개질(대칭도형 만들기) * 오재미 놀이 * 투호놀이(항아리+수숫대화살)
* 공기놀이 * 땅따먹기 * 찐뽕 * 줄다리기 * 사방치기 * 비석치기 * 줄넘기 *구슬
치기 * 딱지치기 * 가위 바위보 * 곤충채집 * 목마타기 * 기마전* 새총(늘임줄
,느름줄)만들기 * 오징어 놀이 * 자전거타기(세발=>두발) * 말타기(참말,공말)
* 고무줄 놀이(끊어 먹기) * 돼지 오줌보 축구 * 각종 서리(닭, 감자, 참외,수박
,포도,고구마,콩) * 다방구놀이 * 술래잡기
[3]노는 방법을 몰라 요즘 한국 청소년들이 게임에 몰두합니까?
원래 인간을 포함한 동물들은 유희본능이 있고 놀이를 통해 생존을 위한 기본기를
학습하게 창조되어 있읍니다. 전인격 완성을 위한 공교육의 절대가치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못하고 있는 교육계가 교육소비자인 학부모와 학생입장에서
주목해야할 가장 핵심적인 메시지입니다.
위에 열거한 놀이 방법이 웅변하듯 필자가 놀고 즐긴 놀이의 기본조건은 오직 친구와
놀고 싶은 마음 단! 두가지 뿐이었읍니다. 즉 친구와 자연의 품에 안겨 그저
내키는대로 놀기만하면 되었다 이말입니다. 필자가 이와같이 70여가지의 놀음을
체험할수 있었음은 중학교 2학년때 일산역 관사동네에 정착할때까지 일산지역에서
8번 이사를 다녔는데 5번이나 산자락에 살수 있었던 행운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4]게임이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가?
요 즘 잘나간다는 한국 게임의 개발방향과 그내용을 "조엔 롤링"의 "해리포터"와
비교해보면바람직한 게임이 지향해야될 방향과 미션이 무엇인지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봅니다.대부분 게임기획및 마케팅관계자들의 인문학적소양부족으로 해리포터 같은
블록 버스터의 출현이 쉽지 않을것같은 현실이 안타까울뿐입니다.
우리의 자녀를 무한경쟁력을 가진 차세대 주인공으로 키우기위해
최소한 중등교육까지는 노는 방법을 위주로 가르치며 방목합시다!
나는 참! 행복합니다 늘!감사합니다 Dec.10.2012어기여차 강 경 순
첫댓글 우리도 지난날 처럼
여생을 즐거운 마음으로 지내봅시다.
친구 대단허이~~ㅎ
찔레순 까먹던 기억도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