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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레시피
혼자 마스터하는 뮤지컬 트레이닝 북
박혜주 지음
신국판������304쪽������값15,000원
ISBN 978-89-963665-2-2 03670
노래를 잘 부르고 싶은 모든 사람의
고민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셀프 트레이닝 북.
TEDxseoul의 연사 박혜주 보컬트레이너의 아주 특별한 레시피.
누구나 노래를 잘할 수 있다.
노래를 잘 부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지? 이런 고민을 한번쯤 해 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
노래가 지금처럼 대중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일상생활과 밀착되어 있었던 시대가 있었을까? 라는 물음이 나올 정도로 문화 아이콘의 중요한 한 축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전 일이다.
관객의 입장에서 노래를 소비하던 사람들이 지금은 노래가 생활의 한 부분이며 나아가 스스로가 무대의 주인공이 되고자 한다. 무대 위의 주인공을 동경하듯이 노래를 잘 부르고 싶은 욕구는 어느 때 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이 책 『뮤지컬 레시피』에서는 노래를 잘 부르고 싶은 마음과 어려워하는 고민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학생, 오디션 준비생들 모두가 보컬트레이너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마치 요리책에서 요리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설명을 돕는 것처럼 노래 레시피를 따라 하다보면 어느 듯
자신도 모르게 노래에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이 책에서는 노래의 진정한 초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심지어는 읽는 중간에도 직접 노래해보고 싶은 마음이 샘솟도록 만들어져 있다. 단순히 노래 부르는 방법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노래 한 곡을 잘 부르기 위해 알아야 할 여러 가지 것들을 동시에 담고 있다.
책의 구성에서는 호흡, 소리 만들기, 발성, 등 노래의 기초부터 섬세한 표현까지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노래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특히, 실전 연습단계에서는 많은 음악의 장르 중에서 뮤지컬 곡의 탁월한 분석이 돋보인다.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한 바탕이 되는 배경지식 즉, 곡의 시대적 배경과 인물분석을 토대로 노래를 전체적으로 이해하면서 부르도록 만든다. 또 노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 알아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끼지 않고 내가 부르고 싶은 노래, 원하는 노래만 골라서 익힐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세분화했다. 또한 책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노래와 뮤지컬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곡의 앞에 QR코드를 넣어서 저자의 홈페이지(www.musicalrecipe.com)와 연동하게 되어있다.
중요한 모임에서 노래를 불러야 하는 고민에 빠진 사람, 이제라도 음치에서 벗어나 노래를 잘 하고 싶은 사람, 가수나 뮤지컬 가수가 되려는 꿈을 위한 오디션 준비를 하는 사람 모두가 한 단계씩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내가 부르는 노래가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을지, 내가 부르는 선율에 담긴 이야기가 얼마나 재미있을지, 내가 요리하는 노래가 얼마나 깊은 맛을 낼 수 있을지 만나게 될 것이다.
쉽고 재미있는 레슨식 노래 레시피
현재 노래에 관한 책은 발성, 호흡과 같은 기본을 마치 의과대학의 교재처럼 연구한 전문적인 서적과 악보들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아무리 이와 관련한 책이 넘쳐난다고 해도 호흡과 발성을 내 몸에 적용시켜 악보에 그려진 노래를 어떻게 부르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연관성을 설명하고 방법을 제시한 책은 전 세계적으로 찾기가 어렵다.
노래를 배우는 방법에 관해서는 여태껏 1대1 개인 레슨 형식만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여겨져 왔다. 그 이유가 노래는 추상적이며 지극히 개인적인 예술 표현이기 때문에 다른 어떤 식으로도 인간이 가진 방법으로는 전달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지금도 이어지는 이러한 생각은 노래 방법에 관한 발달이 소극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유이다. 음악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악보가 생겨난 이후에 레코딩과 미디어의 발달로 소리를 남길 수 있게 된 것이 전부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현재도 노래를 배우는 방법에 대해서는 책과 비디오 교재, 그리고 직접 배우는 레슨 말고는 진전이 별로 없었다.
삶의 양식이 다양해짐에 따라 개인의 감정표현의 방식도 각양가색으로 표출되고 있다. 노래와 같은 음악은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고 이 때문에 노래를 사랑하고, 노래를 잘 부르고 싶은 열망이 있는 사람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1대1 레슨 형식의 노래 교습에는 주저하는 것이 현실이다. 노래 외의 분야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능력에 따라 다양한 정보와 미디어의 발달에 힘입어 기술의 습득과 계발이 이루어져서 전문가 못지않은 비전문가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노래에 대해서만은 방법에 대한 분야보다 결과물만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전에 비해 그나마 노래가 발전을 한 이유는 가라오케 기계의 등장으로 노래방이 인기를 끌면서 노래에 대한 기대치와 표현 욕구는 높아진 영향이라 할 수 있다.
노래가 다른 분야와 다른 점은 세상 모든 사람들이 “노래를 잘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보편적으로 갖고 있다는 것이다.
보통의 사람들은 전문가처럼 잘 부르고 싶지만 남들 앞에서 부끄럽지 않을 만큼의 실력이면 만족할 수 있고, 자신이 관심 있는 노래만이라도 잘 불렀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악보를 읽는 것에 그다지 관심이 없으며, 복잡하고 어려운 방법으로 오랜 시간을 할애하면서 배우는 과정은 좋아하지 않는다. 라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이러한 변화들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더욱 필요한 클래식 음악이 점점 힘을 잃어가는 이유이기도 하다.
빨라지고 편리해진 시대에 노래를 익히는 방법은 가사를 보면서 노래를 듣고 따라 하는 것이다. 거기에 대중적이면서 결코 가볍지 않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이 함께 더해지는 것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장르가 뮤지컬이라 할 수 있는데 탄탄한 이야기와 가볍지 않은 음악, 그리고 대중적인 기호가 어우러져 그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저자는 오랫동안 노래를 가르치고 뮤지컬 작품을 분석하면서 많은 다양성속에서 모두가 가져야 하는 공통된 기본이 존재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기본을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되면 그 다음부터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마치 김치찌개를 어떻게 조리해야 하는 것인지 알면 그 다음부터 각자의 취향대로 재료를 더 첨가하거나 양념을 조절해서 맛을 새롭게 만드는 것처럼 말이다.
말과 멜로디가 어떻게 서로 관련을 갖게 되는지 굳이 어려운 말을 사용하지 않아도 잘 전달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남이 부른 노래를 듣고 따라 흉내만 낼 필요도 없고 좋은 선생님을 찾아 이리저리 헤맬 필요도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 한다. 그리고 노래에 담긴 이야기는 우리의 삶이 그대로 담겨 있어서 얼마나 재미있는 이야기로 가득한지 알게 되면 노래를 부르는 것이 더욱 신나서 표현에 자신감이 더해질 수 있음을 안다. 노래를 배우는 일은 특별히 어려운 것이 아니라 “오늘 무슨 요리를 할까?”로 시작하는 행동처럼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님을 알려주고 있다.
평생 동안 내가 잘 부르는 노래가 한 곡 있다는 것이 얼마나 든든한 일인가. 게다가 어떤 상황에서도 잘 맞는 곡을 찾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그런 면에서 다양한 이야기의 상황에 따른 가사들과 클래식처럼 탄탄하게 만들어진 멜로디 때문에 뮤지컬 넘버들은 결코 가볍지 않아서 나만의 곡으로 삼기에 매우 적합하다.
그래서 책에는 악보가 중심이 아닌 가사 중심으로, 내가 필요한 노래 기술에 따라, 내가 부르고 싶은 뮤지컬 곡마다, 뮤지컬 작품 안의 다양한 이야기를 편하게 찾고 알 수 있도록 요리책처럼 구성했기 때문에 평상시처럼 혼자 음악을 들으면서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편리성도 갖추고 있다.
이 책은 노래를 잘 하고 싶은 일반인들뿐만이 아니라 미래에 노래나 뮤지컬로 자신을 꿈을 이루고자하는 사람, 당장 내일 노래를 잘 해야 하는 일이 생긴 사람에게도 나이, 직업, 사는 곳과 상관없이 어떤 여건에도 언제나 쉽게 노래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한 편리한 실용서로 삼을 만 하다.
이 책에 대한 서평들
극 전체를 이끌어가도록 철저하게 계산된 뮤지컬 음악은 어떠한 문장이나 해설보다 더욱 직접적으로 마음에 다가옵니다. 이 책은 뮤지컬을 제대로 이해하고 가슴으로 작품을 받아들이도록 만들어주는 훌륭한 음악적 안내서입니다.
- 육미영 (안무가, 서울시립뮤지컬단 안무감독)
노래를 할 때마다 어떻게 곡을 표현할지 고민이던 내게 그 고민을 해결해준 재미있는 지침서. 일반인뿐 아니라 전공자와 배우들에게도 정말 필요한 책.
- 서태화 (영화배우, <친구>, <공공의 적>)
뮤지컬에 가장 필요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신선한 책. 이 책을 통해 뮤지컬에 대한 이해가 폭넓어지고 좋은 배우들이 양성될 한국 뮤지컬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 김장섭 (뮤지컬 연출가, 배우, <몬테크리스토>, <진짜 진짜 좋아해>)
뮤지컬 넘버 속에 이런 얘기가 숨어 있다니... 더욱 풍부하면서 디테일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 책은 뮤지컬을 공부하는 이나 뮤지컬을 사랑하는 이들 모두에게 알토란 같은 노하우를 제시한다.
- 추정화(뮤지컬 배우, <금발이 너무해>, <웰컴 투 마이월드>)
번역본을 제외하고 뮤지컬 음악서적을 쉽게 접할 수 없는 국내 현실에서 뮤지컬 동호회원이나 지망생, 배우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정말 반가운 책.
- 양준모(뮤지컬 배우, <오페라의 유령>, <영웅> 등)
음악을 처음 접하는 분들과 현재 활동하는 배우들까지도 좀 더 체계적으로 음악을 이해하고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되겠네요. 기존에 생각했던 틀에 박힌 음악이 아닌 새로운 색깔을 찾게 해준 멋진 책입니다.
- 이경화(안무가,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사랑하며 춤을 춰라>, <펌프 보이즈>)
악보도 제대로 볼 줄 모르면서 의욕만 앞섰던 제가 저자의 지도를 받으면서 음표들의 이야기를 알게 되니 연기를 표현하기에 수월해졌고, 드라마를 알고 나니 노래가 자연스럽게 잘 되기 시작했습니다. 저자의 비법은 제게 해답이 되었습니다.
- 유병진(뮤지컬 배우 지망생)
TEDxSeoul에서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해서는 노래에 담긴 내용부터 이해해야 한다’는 주제로 강연하며, 최초로 관객들과 함께 노래를 불렀던 박혜주님. 이 책은 한 구절 한 구절 읽을 때마다 바로 뮤지컬을 보고 싶고 노래를 찾아 듣게 될 정도로 뮤지컬 본연의 감동을 살려준다. 노래를 잘 부를 수 있는 법을 마치 음식 레시피를 보듯 차근차근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다.
- 정진용(TEDxSeoul 오거나이저)
저자 소개
글쓴이 박혜주
추계예술대와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성악을 공부했다. 뮤지컬 퍼포먼스 인터프리터로서 10여 년간 뮤지컬 작품을 분석하고 이해시키는 일을 해왔다. <리골레토>, <판타스틱스> 등 클래식 오페라와 뮤지컬 무대 모두에서 활동하면서 두 장르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직접 경험으로 축적하였고, 노래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일에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노래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편하게 다가가는 독특한 강의법으로 대학생, 청소년, 일반인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다.
서울국제음악제 등 다수의 대규모 공연의 기획에 참여하였고, 대학 연합 합창단 및 여러 합창단을 지휘하는 등 수많은 공연을 기획하고 총괄하며 얻은 노하우를 통해 노래를 하나의 작품으로 구성하는 창조적인 교수법을 개발하여 뮤지컬 전공 지망생 및 뮤지컬 배우 등 무대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히 혼자 노래를 연습하는 사람들을 위해 뮤지컬 이야기를 바탕으로 노래와 표현을 연결시키는 공부법을 가르치고 있다.
추계예술대학교에서 강의했으며 2010년 TEDxSeoul의 연사로 ‘노래를 통한 자신감-How To Sing Well’에 관한 강연으로 큰 호응을 받았다. 노래를 사랑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문화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 모두가 노래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 전자우편은 parkhyeju@musicalrecipe.com
그림 류한겸
2011년 청주대 만화 애니메이션과를 졸업했다.
세상을 아름다운 그림들로 채우길 꿈꾼다.
전자우편은 ringtomato@naver.com
이 책의 차례
들어가는 글-더 맛있는 노래를 위한 레시피
Ⅰ 노래를 잘 부르고 싶어요
노래공부룰 시작하기 전에
노래와 관련된 고민들
고음이 안 올라가는데 어떻게 하죠?
심각한 음치인 것 같아요
노래를 잘 못하는데 배우면 잘할 수 있을까요?
우리에게 친숙한 뮤지컬 노래
뮤지컬의 특징
Ⅱ 노래를 부르기 위한 기본 준비
호흡
좋은 소리를 만드는 바른 호흡
바른 호흡을 위한 복근 사용법
바른 호흡을 위한 좋은 자세
바른 호흡을 위한 탄탄한 하체
소리
소리의 성질을 이해하라
바이브레이션에 집착하지 말자
살이 찐다고 울림통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상상력을 가지자
Ⅲ 소리 만들기
소리 내기, 발성
모음으로 부르는 발성연습
발성할 때의 모음순서
노래 부를 때의 모음과 자음
숨 쉬는 법
음역
발성 연습의 순서
허밍
허밍할 때 입안의 모양
발성 연습을 위한 연습곡
실전 연습 방법
실전 호흡 훈련
발성 연습하는 방법
발음을 연습하는 방법
뮤지컬 넘버를 연습하는 순서
뮤지컬 넘버를 부르기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
Ⅳ 뮤지컬과 친해지기
시대적 배경을 통해 뮤지컬 노래를 이해하기
아이다
노트르담 드 파리
드라큘라
맨 오브 라 만차
레 미제라블
몬테 크리스토
지킬 앤 하이드와 오페라의 유령
왕과 나
마이 페어 레이디
시카고
싱잉 인 더 레인
캬바레
사운드 오브 뮤직
남테평양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에비타
그리스
헤어 스프레이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미스 사이공
빌리 엘리어트
렌트
시대적 배경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 작품
캐츠
라이온 킹
오즈의 마법사
위키드
록키 호러 쇼
메리 포핀스
무대의 배경을 현재로 가져올 수 있는 작품
코러스 라인
넌센스
페임
금발이 너무해
알타보이즈
스프링 어웨이크닝
헤드윅
인물을 이해하는 방법
성격에 따른 인물 분석
직업과 신분에 따른 인물 분석
역사적 배경으로 인한 변화에 따른 인물 분석
시험이나 오디션을 준비할 때 필요한 곡의 조건
자기가 좋아하는 곡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다양함을 보여줄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하라
노래의 반복은 생략하라
자신의 체력에 대해 간파하라
피아노 반주자를 동반해야 하는지, MR을 준비해야
하는지 미리 준비하자
Ⅴ 뮤지컬 넘버 자세히 배우기
Why god why 왜, 신이시여, 왜입니까
Maria 마리아
This is the moment 지금 이 순간
Impossible dream 불가능한 꿈
Gethemane-I only want to say 겟세마네에서의 기도
I' d give my life for you 널 위해 내 목숨 다 바칠거야
On my own 나에게만은
Bohe'mienne 보헤미안
Once upon a dream 한때는 꿈에
Think of me 나를 생각해줘요
추천사
들어가는 글-더 맛있는 노래를 위한 레시피
Ⅰ 노래를 잘 부르고 싶어요
노래공부룰 시작하기 전에
노래와 관련된 고민들
고음이 안 올라가는데 어떻게 하죠?
심각한 음치인 것 같아요
노래를 잘 못하는데 배우면 잘할 수 있을까요?
우리에게 친숙한 뮤지컬 노래
뮤지컬의 특징
Ⅱ 노래를 부르기 위한 기본 준비
호흡
좋은 소리를 만드는 바른 호흡
바른 호흡을 위한 복근 사용법
바른 호흡을 위한 좋은 자세
바른 호흡을 위한 탄탄한 하체
소리
소리의 성질을 이해하라
바이브레이션에 집착하지 말자
들어가는 글-더 맛있는 노래를 위한 레시피
Ⅰ 노래를 잘 부르고 싶어요
노래공부룰 시작하기 전에
노래와 관련된 고민들
고음이 안 올라가는데 어떻게 하죠?
심각한 음치인 것 같아요
노래를 잘 못하는데 배우면 잘할 수 있을까요?
우리에게 친숙한 뮤지컬 노래
뮤지컬의 특징
Ⅱ 노래를 부르기 위한 기본 준비
호흡
좋은 소리를 만드는 바른 호흡
바른 호흡을 위한 복근 사용법
바른 호흡을 위한 좋은 자세
바른 호흡을 위한 탄탄한 하체
소리
소리의 성질을 이해하라
바이브레이션에 집착하지 말자
살이 찐다고 울림통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상상력을 가지자
Ⅲ 소리 만들기
소리 내기, 발성
모음으로 부르는 발성연습
발성할 때의 모음순서
노래 부를 때의 모음과 자음
숨 쉬는 법
음역
발성 연습의 순서
허밍
허밍할 때 입안의 모양
발성 연습을 위한 연습곡
실전 연습 방법
실전 호흡 훈련
발성 연습하는 방법
발음을 연습하는 방법
뮤지컬 넘버를 연습하는 순서
뮤지컬 넘버를 부르기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
Ⅳ 뮤지컬과 친해지기
시대적 배경을 통해 뮤지컬 노래를 이해하기
아이다
노트르담 드 파리
드라큘라
맨 오브 라 만차
레 미제라블
몬테 크리스토
지킬 앤 하이드와 오페라의 유령
왕과 나
마이 페어 레이디
시카고
싱잉 인 더 레인
캬바레
사운드 오브 뮤직
남테평양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에비타
그리스
헤어 스프레이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미스 사이공
빌리 엘리어트
렌트
시대적 배경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 작품
캐츠
라이온 킹
오즈의 마법사
위키드
록키 호러 쇼
메리 포핀스
무대의 배경을 현재로 가져올 수 있는 작품
코러스 라인
넌센스
페임
금발이 너무해
알타보이즈
스프링 어웨이크닝
헤드윅
인물을 이해하는 방법
성격에 따른 인물 분석
직업과 신분에 따른 인물 분석
역사적 배경으로 인한 변화에 따른 인물 분석
시험이나 오디션을 준비할 때 필요한 곡의 조건
자기가 좋아하는 곡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다양함을 보여줄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하라
노래의 반복은 생략하라
자신의 체력에 대해 간파하라
피아노 반주자를 동반해야 하는지, MR을 준비해야
하는지 미리 준비하자
Ⅴ 뮤지컬 넘버 자세히 배우기
Why god why 왜, 신이시여, 왜입니까
Maria 마리아
This is the moment 지금 이 순간
Impossible dream 불가능한 꿈
Gethemane-I only want to say 겟세마네에서의 기도
I' d give my life for you 널 위해 내 목숨 다 바칠거야
On my own 나에게만은
Bohe'mienne 보헤미안
Once upon a dream 한때는 꿈에
Think of me 나를 생각해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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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래를 할 때마다 어떻게 곡을 표현할지 고민이던 내게 그 고민을 해결해준 재미있는 지침서. 일반인뿐 아니라 전공자와 배우들에게도 정말 필요한 책.
: 극 전체를 이끌어가도록 철저하게 계산된 뮤지컬 음악은 어떠한 문장이나 해설보다 더욱 직접적으로 마음에 다가옵니다. 이 책은 뮤지컬을 제대로 이해하고 가슴으로 작품을 받아들이도록 만들어주는 훌륭한 음악적 안내서입니다.
: 뮤지컬에 가장 필요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신선한 책. 이 책을 통해 뮤지컬에 대한 이해가 폭넓어지고 좋은 배우들이 양성될 한국 뮤지컬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 뮤지컬 넘버 속에 이런 얘기가 숨어 있다니... 더욱 풍부하면서 디테일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 책은 뮤지컬을 공부하는 이나 뮤지컬을 사랑하는 이들 모두에게 알토란 같은 노하우를 제시한다.
: 악보도 제대로 볼 줄 모르면서 의욕만 앞섰던 제가 저자의 지도를 받으면서 음표들의 이야기를 알게 되니 연기를 표현하기에 수월해졌고, 드라마를 알고 나니 노래가 자연스럽게 잘 되기 시작했습니다. 저자의 비법은 제게 해답이 되었습니다.
: TEDxSeoul에서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해서는 노래에 담긴 내용부터 이해해야 한다’는 주제로 강연하며, 최초로 관객들과 함께 노래를 불렀던 박혜주님. 이 책은 한 구절 한 구절 읽을 때마다 바로 뮤지컬을 보고 싶고 노래를 찾아 듣게 될 정도로 뮤지컬 본연의 감동을 살려준다. 노래를 잘 부를 수 있는 법을 마치 음식 레시피를 보듯 차근차근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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