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애호박 오가리탕 ] ---------------
<<재료>> : 애호박오가리100g, 쇠고기60g, 새우1컵, 식용유1큰술, 새우젓1/2컵, 다진파2큰술, 다진마늘1큰술, 들깨1컵, 쌀1/4컵,
<<조리>>
1.. 애호박오가리는 잘 말린 호박오가리를 준비한다. 쇠고기는 신선하고 선명한 붉은 색을 띠는 살코기로 준비한다. 새우는 껍질이 단단하고 투명하녀 윤기가 있어야 신선하다. 잘 정리하여 준비한다.
2.. 새우젓은 다른잡어가 섞이지 않고, 밝은 분홍색에 껍질이얇고 살이통통한 것으로 고른다. 젓국도 뽀얀것이 좋다.
3.. 들깨는 깨끗이 씻어일어 건져두고, 쌀은 씻어일어 3~4시간 동안 물에 담가불린다.쇠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하여 너무 가늘지 않게 채 썬다.새우는 묽은 소금물에 씻어서 등내장과 머리를 떼고 껍질을 벗긴다.
4.. 새우젓은 건더기는 건져내어 잘게 다져서 다시 젓 국물과합한다. 애호박오가리는 맹물에 담가 우려서 깨끗이 여러 번 씻는다. 자주 물을 갈아주어 맑은 물이 우러나면 물을 따라 내고 물기를 꼭 짠다.
5.. 들깨와 불린 쌀을 2 : 1의 비율로 섞어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서 체에 밭인다.쌀 불린 물을 넣고 갈아 놓도록 맞춘다. 냄비에 기름을 둘러 뜨거워지면 채썬 쇠고기와 새우를 각각 차례로 볶아낸다.
6.. 불려서 물기를 꼭짠 오가리를 그릇에 담고 새우젓국을 넣어 손으로 조물조물 무친다.
새우젓국과 오가리가 고루 무쳐지면 계속해서 볶은 쇠고기와 새우를넣고 같이 버무린다. 싱거우면 새우젓국을 조금 넣되 짜지않게 한다.
7.. 달군 남비에 새우젓 양념한 건더기를 쏟아넣고 볶다가 재료가 잠길만큼 물을붓고 끓인다. 한소끔 끓어오르면 쌀과함께 갈아체에 밭인 들깨 즙을붓고 푹끓인다.
8.. 국물이 걸쭉해지면서 건더기와 잘 어우러지면 다진 파, 다진 마늘을 넣는다. 주걱으로 잘 섞고 한소끔 끓으면 그릇에 담는다.
9.. 질팍하게 느껴지는 탕기에 소담스럽게 담아낸다... 아흑 ! 기목짜표 오가리탕..!
---------- [ 양 곰탕 ] ---------------
<<재료>> : 양600g, 무200g, 대파2대, 통마늘1개, 생강2개,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실파약간,
** 고기양념 : 다진파1큰술, 다진마늘1/2큰술, 깨소금1/2큰술, 참기름1/2큰술, 간장2작은술,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조리>>
1.. 양은 소금과 밀가루로 문질러 씻은다음 끓는물에 넣어데친다. 검은 껍질부분은 수저로 긁어 벗겨내고 안쪽의 기름과 얇은막을 제거한뒤 깨끗이 씻는다. 겉껍질을 벗길때는 속의 흰 막까지 벗겨야 질기지 않다.
2.. 무도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3cm 두께로 둥글게 토막을낸다.
3.. 냄비에 물을붓고 손질한 양과 무를넣고 물을7컵 정도붓고 파, 마늘, 생강을넣어 2시간 정도 푹끓인다.
4.. 양과무가 푹무르면 건져 양은6cm 길이로 납작하게 포를뜨뜻이 썰고무는 도톰하게 썬다.
5.. 실파는 다듬어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송송 썬다.
6.. 다진파, 다진마늘, 깨소금, 참기름,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7.. 국물을 차게식혀 하얀 굳기름이 떠오르면 숟갈로 떠내거나, 체에 거즈나 종이를 깔고국자로 따라 부으면서 기름을걷는다.
8.. 기름을 거른국물에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간한다. 잘라놓은 양과무에 만든양념을 넣고 버무린후 간한국물에 다시넣고 한소끔 끓인다. 송송 썬 실파를 넣고 불을 끈다.
9.. 기목짜표 양곰탕 ............ 완성 ^^^ 짜잔 ^^
---------- [ 양지 머리 무탕 ] --------------------
<<재료>> : 양지머리400g, 무300g, 대파1뿌리, 간장약간,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고기삶는물, 다시마물6컵, 통후추6개, 쪽마늘5개, 대파뿌리3개,
** 무침양념: 간장2큰술, 다진마늘1큰술, 후춧가루약간, 실고추약간, 참기름약간
<<조리>>
1.. 양지머리는 덩어리로 준비하여 흐르는 물에 살짝씻은다음 찬물에담가 핏물을 뺀다. 무는몸이 단단하고 희고 싱싱하며 껍질에 윤기가 있는 것으로 골라 흐르는 물에 씻는다. 대파도
겉껍질은 벗겨 다듬은뒤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양지머리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고기 삶는 물을 끓여 덩어리째 넣고 중 불 이하에서 서서히 끓인다.
3.. 양지머리를 끓이면서 떠오르는 기름과 불순물을 걷어낸다. 무는 큼직한 토막으로 잘라 양지머리 끓일때 같이넣어 끓이다가 익으면 바로 들어내어 3cm 사각으로 나박썰기한다.
4.. 대파는 어슷썰고 일부는 송송썬다. 무침양념의 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잘 섞어서 무침양념을 만든다.
5.. 푹익은 고기는 건져내고 국물은 베보에내려 탕국물로 이용한다. 고기는 1cm이하 굵기로 찢거나 저며썬 다음 썰어둔 무와 어슷썬 대파와 함께담고 무침양념으로 골고루 무친다.
6.. 땅 국물을 끓이다가 끓으면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7.. 따뜻한 그릇에 고기무침을 담고 팔팔끓는 육수를 부은다음 송송 썬대파를 뿌려낸다.
8.. 찡가 찡가 .. 짜자쟌 ^^ 기목짜표 양지머리 무탕 .... 완성 ^^
---------- [ 양 탕 ] -----------------------
<<재료>> : 양간것300g, 사골뼈300g, 마늘6알, 밤5개, 대추1컵, 작은수삼1뿌리, 소금약간, 후추약간,
<<조리>>
1.. 양은 소금을뿌려 주무르면서 씻어 앞뒤로 칼집을넣고 자근자근 두드린 다음 먹기좋은 크기로썬다. 사골 뼈는 마트에서 포장하여 파는것으로 구입하여 준비하거나 정육점에서 싱싱한 것으로 구입하여 준비한다.
2.. 마늘은 알갱이가 굵고단단한 마늘을 준비하여 속껍질까지 벗기고 물에깨끗이 씻어둔다.
3.. 밤은 껍질에 상처가 없고 깨끗한 것으로 구입하여 껍질을 벗겨서 준비하거나 슈퍼에서 껍질을 벗겨서 포장하여 파는 밤을 준비한다.
4.. 대추는 빨간빛이 진하고 껍질에 윤기가있는 중간크기의 것을 고른다.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마른행주로 닦아 물기를 없앤다.
5.. 사골은 하룻밤 물에 담가두어 핏물을 뺀다. 핏물을 뺀사골은 끓는물에 넣어서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도록 끓인다, 마늘은 통으로 준비하고 밥은 껍질을 벗긴다.
6.. 대추는 씨를 바르고, 수삼은 흙없이 씻어서 대강썬다. 밑이 두꺼운 솥에 사골국물과 양 간것, 마늘, 대추, 수삼, 밤을넣는다.
7.. 건더기가 형체가 없어질 때까지 4시간정도 푹곤다. 양탕을 맑게 국물처럼 먹으려면 망에건지 없이거른다.
8.. 소금과 후추를 따로 곁들여 상에 낸다... ㅋㅋ 기목짜표 양탕 ^^^
---------- [ 어글탕 ] --------------------------
**어글탕은 통북어의 껍질을 벗겨 그껍질에 쇠고기를 붙여 전을지진 다음 국 국물에 넣고 끓인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여 손이많이 가지만 북어탕보다 별미로 그 맛이 매우 훌륭하다
<<재료>> : 북어껍질1마리분, 물5컵, 쇠고기150g, 두부50g, 숙주나물60g, 밀가루2큰술, 달걀1개, 파1대, 다진마늘2작은술, 국간장1큰술,
<<조리>>
1.. 북어의 껍질을 모아 두었다가 어글탕을 끓일 때 사용한다. 쇠고기는 선명한 붉은 색을 띠는 살코기 다진 것으로 준비한다.
2.. 두부는 사온 후에는 바로 조리하는 것이좋다. 숙주나물은 싱싱한 것으로 준비하여 깨끗이 다듬어 물에 씻어서 살짝 데친다.
3.. 마른 북어의 껍질을 큰 조각으로 뜯어낸 후 물에 불려 비늘을 긁어낸후 잘씻어 준비한다. 쇠고기 50g은 육수를 낸다.
4.. 쇠고기 100g은 다져 물기를짜고 으깬두부, 다진 숙주나물,소금, 다진파, 다진마늘,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양념한다.
5.. 껍질 안에 고기를 얇게 펴고 밀가루, 달걀 물을 씌워, 씌워 놓은 쪽을 밑으로 하여 팬에 지진다.
6.. 육수는 국 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 다음 북어 전, 마늘, 파를 넣고 끓인다.
7.. 마름모꼴의 달걀지단을 부쳐 띄워 상에 낸다.
8.. 띠 ~ 따봉 .. D G 게 덮지만 기목짜표 어글탕 .. 완성 ^^ !!
---------- [ 연두부 김치 탕 ] ---------------------
<<재료>> : 연두부4모, 쇠고기120g, 배추김치200g, 팽이버섯1봉지, 다진마늘1/2큰술, 다진파2큰술, 진간장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깨소금1작은술, 후춧가루1/3작은술, 소금약간, 식물성기름1큰술, 육수3컵,
** 양념장 : 진강장3큰술, 고춧가루1/2큰술, 다진파1큰술, 다진마늘1/2큰술, 깨소금1/2큰술,참기름1작은술,
<<조리>>
1.. 연두부는 팩에 콩 즙과 간수를 넣고 그대로 굳힌 두부로, 팩에 들어있는 것을 구입한다.
2.. 쇠고기는 선명한 붉은 색을띠는 살코기로 준비한다. 배추김치는 김치는 풋내가 나는 덜 익은 김치보다는 맛있게 익은 김장김치로 준비하거나 약간 신듯한 김치로 준비한다.
3.. 팽이버섯은 갓이 순백색을 띠면서 줄기가 가지런하고 뿌리 부분이 싱싱것이 좋다.
4.. 쇠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하여 가늘게 채 썰어 놓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1cm 폭으로 썬다.
5.. 팽이버섯은 뿌리부분을 1cm 정도 자르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뺀다. 넓은 그릇에 채썬 쇠고기와 김치를 담고 분량의 다진마늘과 파, 진간장, 후춧가루,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고루 버무린다.
6.. 연두부는 1cm 간격의 바둑판 모양으로 아래가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칼집을 넣는다. 남비나 깊은 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먼저 양념한 쇠고기와 배추를 넣고 볶다가 거의 익을 무렵에 팽이버섯도 함께 넣고 볶아준다.
7.. 볶은 재료가 익으면 칼집 넣은 연두부를 팬에 넣고 분량의 육수를 붓고 끓인다. 팔팔 끓이다가 약간의 소금으로 간을 한다. 양념장을 곁들여서 먹으므로 짜지 않게 한다. 그릇에 연두부를 퍼담고 그위에 김치와 고기, 팽이버섯을 올려 따끈하게 담아낸다.
8.. 따끈하게 먹을 수 있게 먹기 바로 직전에 담아내고 양념장을 곁들인다. 후식은 과일을 준비한다.
---------- [ 영계 백숙 ] ----------------------
<<재료>> : 영계600g, 찹쌀3큰술, 밤5개, 대추5개, 수삼2개, 마늘1통, 물7컵,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실파약간,
<<조리>>
1.. 영계닭은 영계로 준비하여 어느 정도 손질이 된것이라도 뜨거운 물에담가 잔털을 말끔이 뽑아내고 나서 배를갈라 2~3회 뱃속을 깨끗이 씻어야 냄새가 나지않는다.
2..밤은 껍질에 상처가 없고 깨끗한 것으로 구입하여 껍질을 벗겨서 준비하거나 슈퍼에서 껍질을 벗겨서 포장하여 파는 밤을 준비한다. 대추도 껍질에 윤기가 있는 중간 크기의 것을 고른다. 수삼은 마트에서 싱싱하고 상하지 않은 것으로 골라서 구입한다.
3.. 닭은 촉촉하게 수분을 느낄 수 있으며 살이 두툼한 신선한 것으로 선택한 후 내장을 빼고 항문 쪽을 약간 자른다.냉수에 담가 핏물을 빼고 깨끗이 씻어 놓는다.
4.. 찹쌀은 깨끗이 일어 충분히 불린다.(1시간이상) 불린 찹쌀은 씻어서 물기를 뺀다.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다듬고, 실파는 송송 썬다.
5.. 밤은 껍질을 벗기고, 대추는 마른 행주로 닦는다. 수삼은용두를 자르고, 껍질을 살살 벗겨 준비한다.
6.. 닭 속에 찹쌀을 숟가락으로 떠넣고, 마늘도 넣고 실로 꿰매서 꼭오무린다. 냄비에 닭과 밤, 대추, 수삼을 넣고 물을부어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인다.
7.. 끓으면 불을 약하게 하여 1시간 정도 끓인다.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와 소금, 후추가루를 곁들여 상에 낸다.
-- 영계백숙--
** 영계백숙은 영계속에 찹쌀, 인삼, 대추, 마늘 등을 넣어끓인 한국요리이다.
** 찹쌀을 잘씻어 건진 다음 물에담가 1시간이상 불려 놓는다. 영계는 배를갈라 내장을 꺼내고 머리와 발을자른 다음 깨끗이 씻어놓는다.
** 마늘과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파는 뿌리를 자르고 다듬어 씻은다음 3㎝ 길이로 썰어 놓는다. 영계의 뱃속에건져 놓은 찹쌀을 채워넣고 실로 꿰매거나 대꼬챙이를 꿰어막고 다리는 엇갈리게 하여 찹쌀이 빠지지 않게한다.
** 큰 냄비나 밑이 두꺼운 곰솥에 영계를 담고 잠길정도로 물을 넉넉히 부은다음 파, 마늘, 생강, 대추를넣고 살이무르도록 끓인다. 푹 고아진 영계를 뼈를 발라 낸다음 뚝배기에 1마리씩 담고 마늘, 생강, 대추, 잣, 인삼, 파 등을 넣어 다시 한 번 끓여 상에 낸다.
** 상에 낼때 소금과 후춧가루도 곁들여 낸다.영계 뱃속에 처음부터 찹쌀, 마늘, 생강, 대추 등을 넣고 끓이기도 하며, 인삼 대신 황기를 넣기도 한다.
** 인삼을 처음부터 넣으면 뼛속으로 인삼 물이 스며들기 때문에 푹 끓여 뼈를 발라 낸 다음에 넣는다. 또 백숙은 물을 충분히 붓고 뚜껑을 연 채 끓여야 국물이 맑다.
** 국물에 기름이 많이 뜰 경우 종이나 숟가락으로 걷어 낸다.
첫댓글 이동.................